-
-
자신감
전병욱 지음 / 규장(규장문화사)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자신감이라는 것. 구태여 '나는 있다구요.' 라고 당당히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자신이 알고 타인이 아는 것이 아닐까 싶다. 솔직히 나는 자신감이 없는 편에 속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된 것이지만. 하나님과 예수님을 알고 믿는다고 말하지만 모든 것을 맡길 순 없었다. 믿음 부족 때문에. 전병욱 목사님의 책은 개인적으로 처음으로 보는 것인데, 글이 간결하고 쉬우면서도 중요한 핵심만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이해가 빠르고 부담감이 없어서 재미있게 잘 읽을 수 있었다.
자신감의 회복이라는 문제는 확실히 하나님을 내 삶의 우선순위에 두고 생활한다면 자연스레 얻을 수 있는 것이라는 점이다. 믿음을 떼고는 생각할 수 없는 문제들이 아주 많은 거 같다. 하나님과 예수님을 믿는 이 하나의 믿음이 얼마나 큰 힘인지 모른다. 나의 문제를 해결받고 나의 생활에 동력이 되는 믿음을 알고 있어서 다행이구나 싶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생각과 행동을 한결같이 유지하는 게 어렵다는 것이다. 내가 믿고 가야할 바를 잘 알면서도 중도에 흔들리고 혼자 잘 할 수 있다는 육신의 생각이 내 안에 못된 생각을 몰고 올 때, 나는 잘도 넘어간다. 금세 또 후회할 거면서.
책을 보면서 새삼 다시 한번 태도와 표현의 문제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다. 거짓말 하지 않고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편인데, 선하고 긍정적인 말보다는 부정적인 말을 더 즐겨 쓰는 점이 내가 단점이자 앞으로 고쳐나가야 할 점이다. 내가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 부합하는 삶을 살아간다면 평소 하던 행동이 변화될 것이고 내가 할 수 없었던 그런 일들을 주님을 의지해서 할 수 있게 되리라는 것을 믿는다. 새 힘을 얻고 싶은 사람이나 강력한 삶을 살고 싶은 사람들은 다시 하나님과 연결된 삶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래야만 온전한 의미의 회복과 거듭남이 있을 테니까. 말씀을 알아도 깊이 생각하지 못해서 내 것을 만들 수 없었는데 내게 새로운 의미로 다가왔던 성경 구절들을 배울 수 있어서 만족한다. 자신감도 비결은 오직 믿음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