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종 - 하나님의 권위 아래서 누리는 보호와 자유
존 비비어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0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리뷰를 쓰기 전에 정확한 순종이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순순히 따름' 이란다. 일단 간단명료해서 마음에 든다. 이렇게 간단히 표현되는 것이건만 마음과 행동으로 온전히 준행하기란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말씀을 보고 듣고 배운대로 행한다면 이것만한 참된 신앙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이 연약하고 동시에 악해서 쉽지 않은 것 같다. 순종하기란.

많은 서적을 읽어보진 못했지만 좋은 신앙서적을 읽어야 할 필요성을 매번 느낀다. 혼자 성경을 읽었을 때는 깊은 의미로 결코 깨닫지 못한 부분들을 이렇게 유익한 책을 통해 정확하고 확실하게 배울 수 있으니깐 말이다. 순종의 핵심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 하나님의 권위와 하나님이 세우신 권위,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겠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대상인, 자녀된 우리가 아버지의 말씀을 듣는 것이 지극히 당연하다. 사람처럼 쉽게 변하고 거짓된 부분은 조금도 없으신 분인 것을 잘 아는데도, 인간은 왜 불순종의 길로 걸어가길 좋아하는 걸까. 아마도 내 안의 죄와 악이 그 길을 막고 있는 것일 테다. 내 뜻과 의지대로 움직이고 싶어서. 순종하는 삶만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은 없고, 축복받는 길도 그 길이 가장 빠르고 확실하다. 내 위에 있는 권위자. 멀리서 찾을 필요가 뭐 있겠나. 하나님과 부모님 말씀에 나는 예,하는 편일까. 찬찬히 생각해보니 어디까지나 내 생각과 마음에 들었을 때만 말을 들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엔 대부분 내 뜻대로 움직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를 어째. 높아진 교만한 마음이 문제다. 잘나지도 못한 내가 왜 이럴까.

저자의 체험담을 통해서도, 순종과 관련된 요절을 통해서도, 폭 넓게 순종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진리의 말씀으로 내 자신을 비춰보니 그저 부끄러울 뿐이다. 고개를 들 수가 없었다. 자녀와 백성된 도리로 당연히 해야할 것이 바로 순종이었다. 순종은 특별한 것이 아니다. 당연한 습관처럼 일상적인 것이 될수록, 내 믿음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것의 다름 아닐 것이다. 책을 보고난 후, 성경을 볼 때 '순종' 이란 단어를 우연히 만나게 될 때, 나도 모르게 유독 더 시선이 가고 있다. 바르게 알고 의로 교육받은 대로 행동하는 것이 주님을 믿는 자다운 모습일 될 것이다. 낮은 자세로 말씀에 청종하고 크고 높으신 하나님 권위 앞에 겸손히 따르는 내가 되길.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ouring 2011-10-21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존 비비어'를 검색하다가 댓글 남깁니다.

내년 1월에 존 비비어 목사님과 리사 비비어 사모님께서
한국에 오시거든요~
책을 통해 이미 경험하셨겠지만
정말 강력한 시간이 될거라 믿어 소식 알려드리려구요^^

www.어웨이크2012.com
으로 가시면 더 자세한 정보 얻으실 수 있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