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하 이우일의 영화이야기
김영하 지음, 이우일 그림 / 마음산책 / 2003년 2월
평점 :
품절


연장 소설만 읽었더니 좀 지루한 기분이 들어 좀 쉬어가는 의미로 산문집을 집어들었다. 일종의 휴식처럼. 독서에도 독자 나름의 책보는 방식이 존재하는 법이니까. 소설이 재미없어서가 아니라 소설만 읽어서 별 재미를 못 느낄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난 산문집을 본다.

김영하가 보거나 쓴 영화이야기는 어떻까 싶은 마음에 읽었는데, 김영하의 다른 책처럼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예전의 읽었던 수준의 재미와 감동. 평이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난 그를 언제나 일정 이상의 재미는 보장하는 작가라고 생각한다.) 각각의 영화를 소재로 쓴  단편적인 글들을 엮었다. 영화이야기만 할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었다. 영화이야기라고 하니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레 비평을 떠올렸던 것일까. 기실 어떤 글은 영화 얘기는 별로 언급하지도 않고 약간의 언급으로 마무리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불만은 없다. 정말 그의 다양한 사고를 읽는 것만으로도 책을 보는 시간만큼은 읽는이로 하여금 지루하지 않게 만들었으니 말이다. 주절주절 끊임없이 이야기를 쏟아내는 김영하. 이 작가는 글을 재미있게 쓰는 작가다. 재미뿐만이 아닌 여러 분야에 걸친 지식도 풍부한 사람이고. 글을 보면 작가의 모습이 보이는 법 아닌가. 얼핏이라도.

제목만 아는 아직 보지 못한 익숙한 영화가 많았다. 작가 나름의 감상과 영화와 관련한 이해의 글을 읽었더니 더러는 보고픈 마음이 생기는 영화도 생겼다. 허나 게을러서 언제쯤 보게 될지는 아리송하다. '이야기'로 '영화'를 만난 시간이었다. 명랑하게 통통 튀는 작가 특유의 유연한 생각을 알 수 있어서 이번 산문집도 만족한다. 책을 읽는다는 생각보다는, 놀이처럼 논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집어들고 있기에는 딱이다. 그런 성격에 맞는 책이다. 금세 읽어버려서 그런지 벌써 기억이 가물거린다. 취약한 나의 기억력, 걱정된다. 지금 유쾌한 글이 필요하시다면, 이 책 어떠신가. 괜찮게 읽히는 책이다. 중간에 끊어서 읽어도 전혀 부담없는 영화얘기. '영화'보다는 '이야기'가 더 주를 이루는 이야기다. 한마디로 이야기가 주인공이고 영화는 조연인 셈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10-03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영하의 영화에세이가 있군요.
저같은 경우에도 생각의 유연성을 위해 한 번 읽어볼 만 한 것 같아요.
책 소개 받아갑니다^^

거친아이 2007-10-05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영하 글은 재밌어요. 글이 길지 않아서 금세 읽으실 거예요. ^^
영화나 영화 관련된 이야기를 듣거나 보는 거, 재밌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