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중에 개에게 일어난 의문의 사건 - 양장본
마크 해던 지음, 유은영 옮김 / 문학수첩 리틀북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브루스 윌리스는 눈동자의 초점이 맞지 않는 작은 소년의 손을 잡고 어딘가로 급히 걸어가고 있다.
    무언가에 쫒기는 듯 불안한 시선으로 움직이는 브루스의 복잡한 마음과는 달리 어린 소년은 세상을
    바라보고 있지만, 그의 눈엔 그 어떤 편견이나 잣대없이 '공정한' 표정으로 평온에 잠겨 있다.
    그 아이는 남들이 보지 못 하는 것을 본다. 그래서 도저히 알 수 없는 글자들로만 구성된 페이지에서
    국가기밀 암호도 거뜬하게 건져내는 능력 때문에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12년 전 영화 <머큐리>의 한 장면이다.
    나는 머리에 피가 막 마르기 시작할 무렵의 나이에 이 영화를 보았고, '자폐증' 혹은 '자폐아'란 단어를
    나의 뇌 속에 각인시키게 된 계기가 되었었다. 사람들은 대게 자폐아를 볼 때 이런 시선을 던진다.  

 

    눈이 왜 저래?
    어머, 바지에 오줌 쌌어.
    아휴- 쟤는 왜 저렇게 소리 지르고 난리야.
    사람 말을 안 듣네. 너 나 무시하니?
    얘가 말하는 게 좀 이상해....
    불쌍하다. 부모가 고생이 심하겠네.
    뭐야, 그런 얘는 특수학교에 보내야죠!
    글쎄요... 여기서는 일 못 할 것 같은데요...
   

   

 

    그러나 내가 느꼈던 자폐아에 대한 정의로는, 

    
    특정 능력이 비범하게 발달한 아이
     

    자폐아의 뜻이 뭘까. 스스로 자(自), 닫을 폐(閉)를 쓴 것이라면, 과연 이 표현이 올바로 지칭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스스로 안에 갇힌 아이' 혹은 '스스로를 안으로 닫은 아이'라니.
    겉으로 보기에는 그러한 아이들이 마치, 세상과 단절하고 자기 세계 속에서만 사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정말 그럴까?
    그들의 부모를 제외한 수 많은 타인들 중 누구라도 선뜻 손을 내밀어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이는 몇이나 될까. 그저 동정하거나 기피하기만 하지는 않았는지. 

 

    자폐아들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능력은 대부분 뇌 영역 중 어느 한 부위가 유난히 발달한 데서 온다.
    성장하면서 뇌 영역이 골고루 발달해야 하는데, 선천적 혹은 후천적 영향으로 그러지 못하게 된 것.
    어떤 아이는 한 번 본 장면을 사진처럼 정확하게 기억해내는 능력이 있는가 하면, 어떤 아이는 수학
    같이 복잡하고 논리적인 문제를 푸는 것에 탁월함을 발휘하기도 하며, 또 어떤 아이는 신기할 정도로
    한 번 들었던 소리들을 기억해서 그대로 음악으로 연주하는 신공을 발휘하기도 하는 등 그들은 정말
    어느 특정 부위만 발달해 있다. 그들의 그 놀라운 능력들은 가히 천재적이며 인간의 한계를 넘은 듯
    해서 경이롭기까지 하다.   

  

     

    그들의 그 '다름'을 그릇된 시선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이렇듯 능력을 끄집어낼 수 있게 도와주면
    자폐아가 아닌 예술가가 될 수 있다. 나는 그들의 놀랍도록 뛰어난 능력을 볼 때 마다, 인간의 능력이
    어디까지인지 혹은 뇌를 얼마만큼이나 활용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자 하는 DNA의 '과시' 내지 신의
    '알려주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책 주인공, 크리스토퍼는 소위 사람들이 말하는 자폐아다.
    솔직히 말하면 나는 책을 중간 정도 읽을 때 까지 그가 자폐아란 사실, 특수학교에 다닌다는 사실을
    전혀 눈치채지 못 했었다. 화자가 '나'이고, 그 '나'는 주인공 크리스토퍼인데, 그의 시선으로 서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눈치를 진작에 못 챘느냐고? 당연하다. 우리가 '다르다'고 생각했던 그들도
    우리와 전혀 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겉으로는 외모에서, 행동에서, 말투에서 조금 특이해 보일지는
    몰라도 감정을 느끼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단지 그들은 좋고 싫음이 다른 이들보다는 더 분명하며, 조금 더 생각의 표현을 하는데 있어 솔직할 뿐
    이다. 그리고 우리보다 조금 많이 낯설은 것, 낯설은 사람, 낯설은 환경을 무서워할 뿐이다.   

    앞집, 시어즈 부인의 개인 '웰링턴'이 어느 날 밤에 쇠스랑에 찔려 죽었다.
    크리스토퍼도 그 개를 좋아했기 때문에, 그는 개를 죽인 범인을 찾고 싶었다. 다른 사람들은 '그까짓 개'
    가 죽은 것에 무슨 그리 유난을 떠느냐는 반응을 보이지만 크리스토퍼에게는 개도 생명이고, 그 개도
    원치 않는 죽음을 당하고 싶어하지 않았던 '친구'였다. 나는 그의 마음을 이해한다. 나라도 범인을 찾고
    싶었을 것이다. 도대체 인간이 언제부터 다른 생물들보다 더 존중받는 우위에 선 생물이었던가?
    인간은 단지 다른 동물보다 조금 더 영리할 뿐이다. 지구상 그 어떤 생물보다 월등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 우주에 인간들 뿐이다. 나는 그런 멍청한 사람들을 볼 때 마다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 나온다.
    크리스토퍼는 자신을 탐정이라고 지칭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누가 개를 죽였는지 보았느냐고 탐문하고
    다닌다. 그걸 안 아버지는 불같이 화를 내면서 '아무데나 코를 들이밀지마'라고 충고를 한다.
    하지만 '개 탐정 놀이'에 즐거움을 맛본 크리스토퍼, 이 '수사 일기'를 책으로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계속
    조사를 해 나가고 그는 아주 생각하지도 못 했던 놀라운 사실을 만나게 된다.  

    모든 것은 '웰링턴을 죽인 범인이 누구인가'에서 시작한다.
    한 아이의, 자폐아라는 '그저 남들보다 세상과 소통하는 법이 조금 느린, 그러나 어느 한 능력이 특출나게
    발달한 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세상은 환상적이거나 기괴하거나 이상한 것이 전혀 아니었다.
    우리도 일상에서 흔히 보는 그런 것들이었다. 애정이 식어버려 서로 별거하는 부부, 친절하게 길을 가르쳐
    주다가 난데없이 외계어를 하는 동네 아줌마(악,정말, 이 작가는 정말 엉뚱하다! [쾅! 지구에서 7만 광년]
    이라는 책에서 외계인들이 사용하던 언어인 '고든 베넷'을 이 아줌마 입을 통해 내뱉게 했다! ㅡ.,ㅡ.......
    만약 작가가 일부러 그런 것이라면, 그 유머러스함에 머리를 쓰다듬어 주고 싶다,쯧)
, 다정한 선생님과 그렇
    지 않은 선생님, 언성을 높이며 싸우는 부모님, 기차역의 경찰 아저씨,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들,
    나를 좋아하는 사람들, 그렇지 않은 사람들, 매일 보던 풍경, 난생 처음 보는 풍경, 자신의 안전을 신경쓰지
    않고 도와주는 사람, 인심이 각박한 사람, 아름다운 밤, 정신없는 밤 등등.
    다른가? 우리가 보고 느끼고 접하는 세상과 이 아이가 긴 여정 동안 접했던 것들과 차이점이 있는가?  

 

    영화 <제 8요일>에는 다운증후군의 남자가 나온다. 대체로 통통한 체격에 돼지 얼굴처럼 순한 표정을 가진
    그들은 얼굴과 어눌한 언행 때문에 '장애인'의 딱지가 붙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모자른 듯한' 그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왜? 범죄를 저지른 것도 아니고 자신에게 피해를 준 것도 없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자른 듯한' 그 얼굴 표정을 보면 웃던 얼굴이 싸해지면서 냉담해진다. 

   

    하지만 나는 이 영화가 좋았다. '조지'가 상상 속에서 '마마'라는 노래를 부르는 멋쟁이 남자를 끄집어
    내는 동화적이고 아름다운 장면이 좋았고, '아리'가 힘들어 할 때 따뜻하게 안아주면서 위로를 해주는
    장면을 좋아했다. '조지'는 '아리'의 상처입은 영혼을 치료해주러 온 천사였다.
      

 

    우리는 모두 어릴 때, '조지'와 같이 순수했으며 '크리스토퍼'처럼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아이들이었다.
    거짓말을 하지 않고, 세상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으며, 낯설은 사람이나 환경을 무서워하고, 좋아하는
    것에만 놀랄 정도의 집중력과 집착을 가지는 것이 자폐증의 특징이라면 우리도 한 때는 다 '자폐아'였다.
    안 그런가?
    나는 사람들이 장애아나 자폐아 등을 보면서 싫은 내색을 하기 전에 스스로 자문해주기를 원한다.
    어느 날 밤 죽은 것은 개, 웰링턴이 아니라 순수했던 우리 자신은 아니냐고. 

 

 

 

 

 


댓글(3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5-24 23: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5-25 00: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5-25 13: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5-25 14: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0-05-25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늘 우리 모두가 자폐적이고 장애적인 요소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며 살아요.
한 번 더 생각하게 만드는 리뷰네요^^

L.SHIN 2010-05-25 00:22   좋아요 0 | URL
네, 우리 모두 조금씩은 자폐적이고 장애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저 역시.
우리는 생각보다 강한 생물이 아니니까요.^^

비로그인 2010-05-25 00:28   좋아요 0 | URL
으미~~이 시간에 안주무시고~~~
새벽에 일찍 일어나시잖아요?ㅎㅎ

L.SHIN 2010-05-25 11:48   좋아요 0 | URL
결국 아침에 늦잠 잤어요. 할 일 해놓고 다시 자버린..;;; -_-ㅋ

같은하늘 2010-05-25 0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해주시는군요.

L.SHIN 2010-05-25 11:50   좋아요 0 | URL
그렇다면 제 목표는 성공한 셈이군요.(웃음)

후애(厚愛) 2010-05-25 08: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 <머큐리> 정말 재미나게 봤어요.
시몬역을 맡은 미코 휴즈에 감탄한 저랍니다.
부모를 잃은 시몬이 불쌍해서 울었고 해피엔딩에 웃었지요.^^

L.SHIN 2010-05-25 11:51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정말 재미나게 보았습니다. 다시 볼까..생각 중이랍니다.^^
저도 소년의 연기에 감탄했었어요. 너무 너무 잘 했죠. 사실적이게.

2010-05-25 11: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5-25 11: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0-05-25 1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리뷰 쓰기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주는군요.
이 책에 영화를 접목시키다니!
거기다 시시콜콜한 잡담까지!
요즘 엘신님 볼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요.
이런 분이 어떻게 처음 나타날 땐 그리도 조용하고 새침하셨을까?
여자로 오해하게 만들고...>.<;;
마지막 말 정말 의미심장하군요.^^

L.SHIN 2010-05-25 11:55   좋아요 0 | URL
에엥~? 설마, 책 리뷰에 영화를 접목시킨 게 제가 처음이겠습니까. 하하하핫, (야, 칭찬 받았다~)
저...처음부터 조용하고 새침하게 나타나지 않았어요.ㅋㅋ 07년도에 활동했던 서재를 닫아버려서
확인할 길이 없겠지만, 그 때 누군가의 말을 빌리자면, '어느 날 혜성같이 나타난' 녀석이었답니다.ㅋㅋ
그러니까 처음부터 마구 설쳐댔단..;;; ( -_-)

악,근데, 여전히 주관이 강하신 스테님. 글쎄, 난 외계인이라니까요.
그러니까 나는 남자화장실도 여자화장실도 간답니다.(메롱)

stella.K 2010-05-25 12:07   좋아요 0 | URL
엥? 주관이 강하다구요? 아, 어쩌면 좋아. 흐흑~
제가 엘신님을 너무 모른다는 말처럼 들려 슬퍼요.ㅠ
그런데 혜성이라구요?
얌전했는데...아무래도 엘신님 판단이 옳을지도 모르죠.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라는 영화처럼 전 어쩜 다른 눈으로
엘신님을 보고 있는지도 몰라요. 큭큭

L.SHIN 2010-05-25 12:27   좋아요 0 | URL
그래요, 영화처럼 제가 멋지게 환상적이게 보이는 상태라면, 영원히 그렇게 해줘요 -
(그러니까 스테님은 오프라인에서 만나면 안 되겠어요~ 마법이 풀리면 곤란하니까 ㅋㅋㅋ)

stella.K 2010-05-25 13:03   좋아요 0 | URL
아, 그렇지 않아도 저는 서재 이미지랑 그 사람을 같이 보는 경향이 있어요.
엘신님 서재 이미지의 저 도령 아니었나요?
엘신님이야 말로 오프에서 저 보면, 헉~내가 생각했던 그런 사람이 아니었어!
실망할걸요? 그니까 우리 여기서 오래오래 만나요. 흐흑~

L.SHIN 2010-05-25 13:23   좋아요 0 | URL
지금 쓰고 있는 '마키 실장'은 모르겠고...전에 쓰던 L하고는 닮았다는 이야기를 몇 번
들었어요.^^; 까칠한 성격은 지금 대문 이미지랑은 비슷하지만...( -_-)ㅋ

stella.K 2010-05-25 13:49   좋아요 0 | URL
오, 정말요? 나 전에 썼던 이미지 좋아했는데.
그러니까 엘신님 보고 싶어지잖아욧!
아, 이러면 안 되는데...몰라요~

마녀고양이 2010-05-25 1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천재는 약간의 자폐증 적인 성향이 있다고 하죠.
그런데요, 자폐증이든 알츠하이머 병이든 사실 힘들고 안달복달하는 것은 본인들이 아닌 주위 사람들 같아요.
자폐증 같은 경우 처음부터 타고나는 성향이 있는거고, 본인은 내부에 파묻혀서 안주하는거니까요.
정상 생활을 하지 못 하고 누군가 내내 돌봐줄 수 없으니, 일종의 훈련(?)을 시키는거지요.
그러나 주관적 행복이란 관점으로 보면.... 저는 가끔 혼동스럽답니다~

L.SHIN 2010-05-25 13:30   좋아요 0 | URL
물론, 주변 사람들이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나 그렇다고 해서 그들은 괴롭거나 힘들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바로 마녀님이 말하는 것처럼
'내부에 파묻혀서 안주'한다고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해요,저는.
우리는 누구도 다른 사람에 대해 '다 아는 것처럼' 함부로 평가할 자격 따위는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이해하려고 노력은 할 수 있어도.
누군가 마녀님에 대해서 그렇게 멋대로 해석해도 좋겠습니까? 아마도 바로 반론을 제기하겠죠.

나는 조금 안타까워요. 요즘은, 마녀님이 심리학을 공부하고 난 후로는 조금 날카로워진 거 같아서
말입니다. 뭐랄까, 뭔가 예민해져 있는 것 같아요. 무엇이 마녀님의 마음을 어지럽히는 거죠?
냉소적이랄까. 정말 염세주의나 회의주의로 빠지고 싶은 건 아니겠죠? 나의 다정한 마녀님 -

마녀고양이 2010-05-25 14:07   좋아요 0 | URL
아아ㅡ 그 얘기가 아닌데, 엘신님이 조금 오해를... ^^
안주한다는 것은 무기력하다는 의미는 아니였어요. 타고난 성향인거죠.
제 얘기는 사람들이 불쌍하다고 안 됐다고 하는 자체가 그 사람들에 대한 차별이 아닐까 생각한거죠. 그사람들도 자신의 삶이 있고 행복이 있으니까요.
자폐증이든 어떻든 그 자체로 받아들이고, 애정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였어요.
만일 도움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서로 도와야 하는거구요.

저는 머리 속이 복잡하면, 제대로 표현을 못 할 때가 있답니다.. 이해해주세여~ 쪽!
여전히 제대로 생각을 설명 못 하겠네요.
여하간..... 엘신님의 리뷰와 같은 관점이랍니다. ㅎㅎ

2010-05-25 13: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L.SHIN 2010-05-25 14:12   좋아요 0 | URL
아아 - 그렇군요. 충분히 설명하지 못 하면 오해를 사기도 하죠.
하지만 그것 보다는 마녀님의 댓글에서, 나는 어딘지 모를 심난함을 느꼈습니다.
심리학 공부라는 것이 늘 재밌고 좋은 것만 있는 것은 아니군요,하고 새삼 깨달았습니다.
흠, 그런 마녀님을 위해 우리의 첫 번째 저녁 데이트 쿠폰은 6월에 써야겠어요.(웃음)
맛있는 것을 먹고 수다를 떨다 보면 기분이 좋아지니까요.^^

마녀고양이 2010-05-25 18:25   좋아요 0 | URL
6월 20일 이후면 기말시험과 스터디가 모두 끝나서,,,
그때되면 엘신님 뵈러 안산 근처로 날아가겠습니다. 기다리세염!
엘신님. 쪽쪽!

L.SHIN 2010-05-25 19:04   좋아요 0 | URL
오옷, 시험을 잘 봐야 할텐데.
그럼, 우리 시험 뒷풀이 재미나게 하자구요.
쪽- (아..이런, 부끄러워라. >_>)

따라쟁이 2010-05-25 2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훠~~!! 받을거 다 받고 하실거 다 하셔놓고 부끄러워 하시기는

저는 제8요일을 중학생때 봣어요. 당시에는 옆에 앉아서 같이 영화를 보는 녀석때문에 콩닥거려서 영화를 보는둥 마는둥.~~ 나중에 나중에 몇번이나 다시 보면서 나는 조지이면서 또 아리라는 생각을 했었어요. 이 우울함을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몰랐었는데. 그래요~! 제8요일을 다시 봐야겠어요

L.SHIN 2010-05-25 23:27   좋아요 0 | URL
따라님, 왜 우울모드이실까~? 연휴가 허무하게 끝난 것에 대해 아직도 속상해하는 건가요?
아니면 요즘 돌아가는 나라꼴 때문에?
본문에도 썼지만 나는 조지의 상상속 남자가 '마마~' 하면서 노래를 불러주는 장면이 좋더라구요 ^^

차좋아 2010-05-26 18: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번트 신드롬이라고 하던가요? 신기해요 신기해... 저런 능력이 부러운건 제가 별나지 않기 때문이겠지요? 별나지 않아 다행이에요^^(어디선가 '너 별나~'하는거 같은 기분이...)

L.SHIN 2010-05-26 19:37   좋아요 0 | URL
나는 부러울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고 그래요. ^^ ㅎㅎ
하지만 차님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맛있고 다정한 차를 끓일줄 아는 멋쟁이란 것만은 확실하죠.(웃음)
난 그런 차님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