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발다치의 데커 시리즈는... 나오면 찾게 되는 시리즈다. 아직까지는. 이렇게 찾다가 버린 시리즈들도 숱해서 꼭 끝까지 함께 하겠어요 하는 말은 차마 못하겠고. 암튼 이번에 나온 <진실에 갇힌 남자>도 나쁘지 않았다. 에이머스 데커가 딸의 생일을 맞아 고향으로 돌아가면서 얘기는 시작되고, 거기에서 신참 형사일 때 맡았던 사건에서 감옥으로 보냈던 사람을 만난다. 일가족 세 명과 한 사람을 죽인 혐의로 종신형을 받고 구금중이었던 그 사람은, 말기 암으로 석방이 된 상태였고 일부러 데커를 찾아와 난 무고하니 내가 무죄임을 밝혀달라는 청천벽력같은 말을 한다. 이상하다 생각한 데커가 그 사람과 약속을 잡고 찾아갔을 때는 이미 그 사람은 죽어 있었고. 아주 비참하게. 어차피 죽을 사람이었는데 그렇게까지 잔인하게. 그러니까 진실을 알면 안 되는 사람이 따로 있다는 것을 데커가 눈치채고 다시 그 사건을 파헤치기 시작하면서 얘기는 진행된다.

 

수많은 사람이 죽고, 그래서 결국 실체가 파악되긴 했지만 그 무성한 이야기들로 말미암아 다음에 나올 책은 이 이야기의 연장선상이겠구나 떡밥 가득 뿌리며 끝난다. 사실 이번 책은, 범인을 잡고 어쩌고 하는 것보다 데커의 변화가.. 좋았다. 과잉기억증후군을 가지기 전에는 그렇지 않았으나 그 이후에는 사람과의 접촉을 꺼려하고 자연스러운 감정교류도 어려워진 데커. 자신의 그런 점을 포용해주고 사랑해주던 부인과 딸은 저 세상으로 가버렸고 그래서 더욱 사는 것이 팍팍해진 데커였지만, 처음 책부터 자신을 보호해주는 제미슨과 이번에 만난 옛 동료 랭카스터, 그리고 자신이 혐의를 벗겨주어 인생의 극적인 반전을 이룬 마스.. 와 같은 좋은 주변 사람들 덕분인지, 아니면 그 과잉기억증후군을 일으킨 뇌의 변화가 나이가 들면서 다른 방향으로 가는 것인지, 아뭏든 이제 조금씩 사람들에게 마음을 열고 위로를 하고 공감을 하고 접촉을 해도 꺼려지지 않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었다, 이번 책에서는. 나는 생물학적 변화뿐 아니라 사람들의 따뜻함이 그를 열리게 만들었다고 믿고 싶다.

 

살면서 제일 좋은 건, 우정이지. 라고 생각한다. 사랑도 좋지만 더 오래 가고 더 끈질기게 힘이 되어 주는 건 우정이지. 라고 생각하고. 그건 나이나 성별이나 인종이나 국적이나 경제적 상황이나 어쩌고저쩌고의 모든 것을 뛰어넘는 교감이다. 그냥 만나서 밥먹고 술먹고 수다떨고 그런 사람들은 '아는 사람'인 거고, 우정을 맺는 사람은 좀 다르지 않나 라고 늘 생각한다. 그래서 난 '친구'라는 말을 아무한테나 쓰지 않고 사실 친구 이외에는 다 비슷한 관계다 라고 여기고 있고. 친구가 주는 우정은 날 많이 변화시켜왔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데커가 내가 생각하는 그런 관계 속에 자리하게 된 것 같아, 소설 속의 인물인데도 반가와하는 마음이 불쑥 일었다. 좋은 일이야. 데커. 잘 된 일이야... 토닥토닥.

 

그런데 그런데... 나는 이 에이머스 데커 시리즈를 나오는 족족 다 사서 읽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2016년부터 한 해에 한 편씩 나왔길래 흠? 2019년은 안 나왔었나? 하고 봤더니만.... 내가 안 읽고 건너뛴 게 있었다! ㅜ

 

 

 

 

 

 

 

 

 

 

여기까진 읽었는데. 이렇게 사람 얼굴 대문짝만한 표지들은 다 읽었는데...

 

 

 

 

 

 

 

 

 

 

 

 

 

 

 

 

이걸 건너뛰었다. 어쩐지 뭔가 이번 책을 읽으면서 데커의 변화가 좀 점핑하는 기분이네, 작가가 기분이 업되었나 뭐 이런 생각을 잠깐씩 했었는데 사실은 중간 단계가 있었던 거다. 으악. 이럴 수가. 12월이 가기 전 이 책을 사야 하나.

 

일단 지금 이 다음에 든 책은 이것. 올해를 마무리하는 12월하고도 하순에 읽기에 적합한 책제목 아닌가. 이 무례한 시대를 품위있게 건너는 법이라니... 그리고 여전히 푸코. 흠? 일하자.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0-12-21 12: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ㅋㅋ저도 책 한권 건너뛴 정도는 아니지만 엄청난 반전으로 유명한 어떤 책의 ‘첫 장‘을 빼놓고 읽었어요ㅠ

비연 2020-12-21 12:18   좋아요 2 | URL
헉. 그것은... ‘첫 장‘을 건너뛴다는 게 이해는 안되지만...생각해보니 으악.. 입니다 ;;
전 이렇게 건너뛴 것을 도저히 견딜 수 없어서 지금 쪼르르 달려가 이 책 구매에 들어갑니다 ㅋㅋㅋ

미미 2020-12-21 13: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쵸^^;저도 꽤 지난 아직까지도 믿기진 않지만 당시 너무 마음이 급했는지 어쩐지..ㅋ 그런 실수를ㅋㅋ 참고로 제목은 ‘살육에 이르는병‘이었어요

비연 2020-12-21 12:31   좋아요 2 | URL
아. <살육에 이르는 병>... 전 그 책은 첫장도 마지막장도 별로 기억하고 싶지 않은. 안 읽어도 되실 듯ㅜㅜ 넘 끔찍해서 생각하고 싶지도 않은 책이었어요.. 개인적으로ㅜㅜ

미미 2020-12-21 12: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 ㅠㅜ 워낙 내용이 끔찍해서 그런경우가 꽤 있더라구요.
트릭의 참신함만 기억하려구요ㅋㅋ

비연 2020-12-21 13:17   좋아요 1 | URL
넹넹.. 트릭의 참신함만.. ㅎㅎ 다른 건 싹 잊기로..ㅜ

파이버 2020-12-21 12:4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건너뛴 책만 표지가 다른 시리즈 같아서 놓치신 것이 이해되는걸요ㅎㅎㅎ 이건 출판사 잘못?입니다ㅎㅎㅎ

비연 2020-12-21 13:18   좋아요 3 | URL
그런 거죠? 도대체 왜 저 책만 표지가 다른 거죠? 우잉. 출판사 나빠요..

scott 2020-12-21 14: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헷갈려 ㅜ.ㅜ 출판사가 표지에 일관성을 지키지 못하다니 ㅋㅋ워낙 다작을 한 작가라서 편집자들도 건너뛰고 읽었나봐요 ㅋㅋ

비연 2020-12-21 15:29   좋아요 1 | URL
딱 이 한 권만 표지가 다르다니. 흑. 표지에 일관성을 가져라 가져라! 라고 부르짖고 싶습니다. 이렇게 시리즈물은 중간에 건너뛰고 읽으면 무지하게 찝찝해서... 급하게 주문해서 얼른 읽으려고 합니다 ㅎㅎㅎ

syo 2020-12-21 18: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역시 마지막에 후렴처럼 타오르는 책 한권....

비연 2020-12-21 18:36   좋아요 0 | URL
언젠간 이 책을 메인으로... (언제??? 후다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