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모든 것을 즉각 해결할 수 있다. 특히 가장 편리한 것은 자신의 모습을 정확히 담은 은 판 사진을 가질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옛날만 해도 부유하거나 정신적으로 귀족인 사람만이 믿을 만한 초상화를 그려 간직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때는 뛰어난 인물을 영원히 기리기 위해서 초상화를 그렸지만 오늘날에는 사진 덕택에 멍청이들마저도 날이 갈수록 자기 모습을 많이 만들어낸다. 더군다나 모든 이들이 자기 사진을 만들 수 있게 된 오늘날에는 오히려 사진을 전혀 만들어내지 않는 것이 당신을 돋보이게 해준다.]

                                                                                            -허먼 멜빌 <피에르>

1839년 폭스 탤벗에 의해 발명 된 사진기가 1888년 대중을 위한 상업용 사진기로 등장 하면서 주로 상류층의 소유 품 이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 수록 가족 사진첩, 엽서, 예술 작품, 각종 물품 분류 작업 자료 용, 인류학적 기록(식 민지역의 착취 수단으로 )범죄 기록을 위한 경찰 수사를 비롯해 군대의 정찰과 전쟁 기록 그리고 뉴스 보도등으로 널리 활용 되었다.

사진이라는 이미지가 세상을 뒤 흔들 만큼의 파급력을 갖추게 된 것은 두 차례 발발 했던 세계 대전 시기로 참혹한 전쟁의 모습을 그대로 담은 사진은 증거가 되었고 역사의 증언이 되었다.

전쟁 이후 사진은 글과 말 보다 더 빠른 속도로 사람들에 시선을 사로 잡으며 여론을 형성 하기도 했고 정치적인 목적으로 선동과 조작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사진을 활용해 해당 사건을 복제함으로써 그 사건의 독특한 혹은 순간적 특성을 부정하려는 경향과 마찬가지로 오늘날 공간적 혹은 인간적으로 사물들을 '좀 더 가깝게' 가져오려는 요구는 거의 강박관념에 가깝다. 근접 사진을 찍음으로써 그 대상을 복제하려고 하는 욕망이 전례 없이 증가 하고 있다.]

                                                                                                     -발터 벤야민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사진에 찍힌 대상을 전유한다는 것이다.

사진을 통해 인간은 특정 이미지를 보여주는 세상과 연결 되어 현상을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사진을 찍은 이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데로 세상의 모습을 축소 하거나 확대 시킬 수 있고 과장 시키거나 진실을 왜곡 시킬 수 있다.


[사진은 우리가 현대적이라고 여기는 환경을 구성하고 더욱 강화하는 대상들 중 가장 신비한 대상일 것이다. 사진은 진정 포착된 경험이라 해야 할 것이며, 사진기는 무언가를 얻으려 하는 의식에게는 이상적인 무기가 된다]

                                                                                         -수전 손택

필름을 교체하는 카메라기기 시대에는 '사진'이 하나의 도구 였다면 디지털 기기 시대에 '사진'은 개개인의 일상과 추억의 흔적을 남기는 수단이자 누구나 손쉽게 접근하고 소비 할 수 있는 이미지 시대가 되었다.

가상의 이미지를 통해 상품을 소비 하는 시대에서 사람들은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 사물과 사람의 이미지를 통해 세상을 인식하고 판단 한다.

경험해 보지 못했던 것들의 이미지들이 주는 정보들은 간접적인 체험으로 이어져서 이전 시대와 달리 이제 사진은 자신이 곧 이미지가 되어 이미지를 통해 보여 지는 자신의 존재가 더 현실적인 모습 처럼 느껴지는 시대가 되었다.

인간이 기록한 것들은 현재와 미래를 과거와 만나게 해준다. 하지만 사진은 과거의 기록 뿐만 아니라 현재를 이해 할 수 있게 해주는 반면에 사진은 과거와 현재, 미래까지도 왜곡된 이미지로 소유 할 수 있게 하기도 한다.

카메라를 통해 보여 지는 이미지들 폭력 사건,대형 폭발 사건, 범죄 현장 그리고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는 전쟁터는 마치 망원경에 부착 된 줌 렌즈 처럼 참혹한 현장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게 만든다.

마치 영화관에 앉아 다른 곳에 살고 있는 이들이 겪고 있는 결핍과 실패, 불행,고통,불치병에 걸린 이들을 보며 저곳이 아닌 이곳에 있다는 안도감과 함께 연민을 느끼기도 한다.

[카메라를 포함해 대부분의 삶을 재생하는 기계는 사실 삶을 저버리고 있다. 우리는 악마를 받아들이며 선에 숨 막혀 한다.]

                                                                                                -월리스 스티븐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미지는 자극적이고 소비 지향을 추구하며 계급 간의 차별과 인종, 성 의 갈등을 통해 무한정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생산성을 증가 시켜서 소비를 촉진 한 것으로 사회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이미지는 정치적 경제적 통제 수단으로 어떤 도구로도 대체 할 수 없다.

각종 SNS에 넘쳐 나는 이미지들은 욕망과 호기심을 분출 시키는 일종의 감정 표현의 수단이 되어서 아무리 넘쳐 나도 절대로 고갈 될 수 없는 것이 되어 버렸다.

이제 세상은 사물보다 형상을 원본보다 복제를 현실보다 표상을 본질보다 가상을 선호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렇다면 사진기가 신의 시선을 대체 할 수 있을까? 아니면 고도의 자본주의 기술이 신을 사진 속에 넣을 수 있는 기술력을 발휘 할 수 있게 될까?

인간은 기억을 보존 하기 위해 손으로 그림을 그렸고 문자를 발명 해서 다음 세대를 위한 기록을 통해 역사를 이어나갔다.

기억은 결코 도구가 될 수 없다. 개개인의 기억은 마치 땅바닥에 남겨진 발자국이 남긴 흔적처럼 실제에 대한 하나의 해석, 머릿속에서 선별적으로 추려져 있는 또 다른 이미지의 결과물이다.

하지만 사진은 인간의 기억과 달리 그 기억에 담긴 해석이나 의미를 보존 하지 못한다.

시간 안에서 일어 난 것, 시간 안에서 설명된 서사를 지닌 것만이 비로소 사진의 진정한 의미가 될 수 있다.

기억과 망각 사이에 존재 하는 어떤 시간의 틈새는 잊혀져 버리는 것, 즉 인간이 겪은 길고 긴 고통 스러운 순간이나 경험을 잊게 만드는 그 무엇이다.

이렇게 사라져 버린 기억을 되살려 내고 싶을 때 우리는 사진기에 찍혀진 이미지를 꺼내 본다.

어쩌면 사진기가 신처럼 인간의 삶을 두루 살펴서 기록하고 기억해내게 만드는 것일지 모른다.


[이전에는 오직 유명 인사들만 찍던 사진을, 은 판 사진 덕분에 모든 사람들이 찍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동시에 우리 모두가 정확하게 같게 보이도록 총력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오직 한 장의 사진 만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쇠렌 키에르케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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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스 2022-05-20 01: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수전 손택의 글은 전쟁, 기아, 질병, 재난 등 타인의 고통을 바라보는 저의 무의식적인 눈을 부끄럽게 했구요, 그것을 자본으로 재생산하고 유통하는 매스컴에 대해 분노하게 했어요.

scott 2022-05-22 12:35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인터넷 시대 끊임없이 재생산되어서
타인의 아픔과 죽음조차 하찮게 되버렸습니다 ㅜ.ㅜ

희선 2022-05-20 02:3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진이 여러 가지 좋은 점도 있지만, 안 좋은 것도 있네요 여러 가지 기록하고 기억하게 하지만, 전쟁은 먼 곳에서 일어난 일이다 생각하기도 하는군요 예전에도 텔레비전 뉴스에 나온 전쟁을 보고 전쟁을 영화처럼 본다고 말한 사람 있네요 지금은 그때보다 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름이 잘 알려진 사람은 개인 생활까지 드러내려고도 하네요 그런 건 좀 안 하면 좋을 텐데...


희선

scott 2022-05-22 12:38   좋아요 2 | URL
누구나 찍고 업로드 해서 개개인인들의 플랫폼이 되어버린 sns시대에
전쟁 재난 같은 일들이 마치 실시간 방영되는 영화나 드라마 처럼 되어 버렸습니다.


사생활 공개로 부를 축적하는 걸 부축이는 자본주의 시대에 이런 폐해가 있다는 것,,,

새파랑 2022-05-20 07: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남는건 사진 뿐이다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사진이 순간만을 포착하기 때문에 왜곡될수도 있지만, 그래도 사진을 보면 그 때가 떠올라서 좋더라구요. 악용될 수도 있지만😅

scott 2022-05-22 12:39   좋아요 2 | URL
필름 카메라와 달리 디지털로 찍다보니
수천, 수만장 파일로 쟁여 놓고 는 정작 꺼내 보지 않게 되네요

사진 수정 앱으로 무엇이든지 멋지게 근사하게 포샵 할 수 있는 시대에
사진이란 ㅎㅎㅎ

거리의화가 2022-05-20 09: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망각과 기억 사이를 비집고 들어온 것이 사진의 역할일 수 있겠다 생각드네요. 불과 며칠 전 기억도 나지 않으니 사진으로서 과거의 단면을 되짚어보는 것이겠지요.
다만 말씀하신대로 사진이 왜곡하거나 과장하는 의도로 쓰이는 경우도 있고 사진으로 인해 폭력에 노출되는 피해가 생기기도 하지요. 여행을 갔을 때도 사람에게 사진기를 들이미는 것이 굉장히 폭력적이고 실례가 된다 느껴지더라구요. 최소한의 예의라는 것이 필요한 듯합니다.

scott 2022-05-22 12:41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화가님!
폐북에 업로드한 사진속에 얼굴들이 노출 되었을때 폐북 계정있는 이들의 주소가 좌르륵 떠버리는 것도 개인 사생활 침혜,,,

지하철에서 조차 타인의 얼굴 배경으로 찍는 이들이 넘 많습니다


미미 2022-05-20 11: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손택과 스티븐스,키에르케고르의 말이 인상적이네요! 별 생각없이 감상하고 소비하던 이미지에 대해 새삼 생각해보게됩니다.

키에르케고르는 찾아보니 1813년 출생한 사람인데
시대를 뛰어넘는 사진에 관한 통찰력을 보여줬군요?!!

scott 2022-05-22 12:42   좋아요 1 | URL
키에르케고르 100년 전의 사람인데도
현재까지 곱 씹어볼 명언들이 가득!ㅎㅎㅎ


미미님의 사진 파일 속에도 보물이 있을지 모릅니다 ^ㅅ^

페넬로페 2022-05-20 17:0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격세지감이 느껴지면서도 예리하게 현대의 모습들이 표현된 문장들입니다.
여러가지 병폐도 있고 남용도 있지만 사진만큼 또 그 역할을 잘해주는 것도 없는듯요.
어릴때 캐논 필름 카메라로 우리들 사진 찍어주시던 아버지가 생각납니다~~

scott 2022-05-22 12:43   좋아요 3 | URL
케논!
필름 카메라의 매력이 넘 ㅎ 많은데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놓은건 현상 하지 않은채 쌓여가기만 하네요!
페넬로페님 막둥이여서 아버님이
사진 가장 많이 찍으셨을 것 같습니다 ^ㅅ^

서니데이 2022-05-20 19:2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면서 일상적인 순간을 찍을 수 있어서 좋아요.
아주 사소한 것들도 찍을 수 있고, 사진기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전보다 인물 사진은 덜 찍는 것 같고요, 그리고 특별한 순간을 기억하는 사진들도 전보다 적어졌습니다. 기억하는 것들은 그렇게 많지 않은데, 사진 많이 찍어야겠어요.
scott님, 즐거운 주말과 기분 좋은 금요일 되세요.^^

scott 2022-05-22 12:45   좋아요 2 | URL
스맛폰 카메라 시대에
뭐든지 손으로 기록 하지 않고 터치 터치 하는 편리함도 있죠! ㅎㅎ
서니데이님 오월 화창한 순간
사진으로 많이 많이 찍으셨을 것 같습니다
주말, 행복하게 ^^

mini74 2022-05-20 21: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왜곡과 변질, 연출된 보도사진들, 음식앞에서 기도나 감사대신 찍어대는 인증샷 등 의 현대의 모습에 대해, 뭔가 많은 걸 생각하게 하는 리뷰입니다. 스콧님 정말 대단하십니다. 이 많은 책들을!!
수전손택의 책에 흥미가 갑니다 ~~

scott 2022-05-22 12:46   좋아요 2 | URL
이많은 책을 ㅎㅎㅎㅎ

책탑이 좀처럼 줄어 들지 않습니돠 !ㅎㅎ

미니님 사진첩에는 똘망이 사진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ฅ•ω•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