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의 맹점은 무언가를 내가 한다,는 느낌이 별로 없다는 거다. 특히 절제와 수긍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두 돌 반의 아이를 종일토록 상대한다는 것은 직장을 다녀서 종일토록 고되지만 그래도 하루를 마감한다는 개념과는 사뭇 다른 것 같다. 어느 것이 더 힘들다,는 경중의 문제가 아니라 하루 하루가 줄줄 늘어져서 뚝뚝 끊어지는 맛이 없으니 시간아 어서 가라, 어서 커라, 이런 식이 된다는 문제가 있다. 

예전에 온라인 카페에서 어떤 이가 아이 키우는 게 너무 힘들고 무료하다,고 하자 하루하루를 그냥 때우지 말고 직장을 다니듯 계획을 세우고 어떻게 함께 해줄까를 고민해 보라는 조언이 본 기억이 남는다. 머리로는 그래, 바로 그거야! 해놓고 또다시 나는 시계를 본다. 회사에 다닐 때는 다섯 시 이후 부터 이십 분 간격 정도로 시계를 슬쩍 슬쩍 보긴 했는데 이건 아침 열 시부터 시계를 보게 된다. 오늘 하루는 또 어떻게 버티나. 직장에 다녀도 아이를 키워도 하루는 여하튼 고달픈 것이라는 걸 알게 된 후부터는 내가 어떻게 하면 행복할 거야, 라는 도피처를 아예 불신하게 되었다. 어떻게 해도 하루는 곤곤하다. 그러니 되도록 지금이 전성시대라고 생각하고 사는 수밖에 없다고 혼자 다독이기로 했다. 

어제 밤에 인터넷 항해에 빠져 있다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극성이 아니라 성의의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감이 깨어 있을 지금 어떻게 책좀 보고 글좀 써볼 시간만 호시탐탐 노리며 아이를 방치한 것이 아닌가 하는 반성과 함께. 

오늘. 지하철을 삼십 분을 타고 어린이 대공원에 갔다. 즉흥적으로. 누구에게도 연락하지 않고. 물론 지하철 안에서 <백년의 고독>을 읽기는 했다.--;; 아이는 으레 엄마는 그러려니 하며 사람 없어 좋다고 에어콘 바람 쐬며 나름 즐거워했다. 

흐릴 거라 생각했던 날씨는 폭염에 햇빛 정조준이었다. 일단 식물원에 들어가 식물공부를 좀 하다 너무 예쁜 덩굴꽃을 봐서 이름을 기억해 두려고 이름표가 보이게 사진을 찍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집에 와보니 이 지경이다. 리아. 아...이젠 내가 무언가를 한다고 했는데 뒤돌아 보니 그것도 아닌 시점까지 와버렸다.

 

널따란  놀이터에서 줄서서 타지 않아도 되는 그네를 독식하며 즐거워 하던 따님은 맹수류에 잔뜩 호기심을 보이시며 내내 안고 관람하기를 주장해 주셨다. 극기 훈련의 시작이었다. 비오듯 하는 땀과 안기에는 큰 아이를 안고 표범과 퓨마우리를 지날 때마다 이게 호랑이냐! 호랑이를 보여달라고 주장해 대는 그 분의 비위를 맞추느라 그 큰 맹수 우리를 맴돌아야 했던 엄마를, 표범 보고 호랑이라 눙치려고 벼르던 그 엄마를, 한 큐에 나가떨어지게 해주시는 분. 그거 표범이다!라고 외치는 옆에 아주머니. 360도 돌고 오니 호랑이는 하늘로 올라간 것인지 코끼리가 맞아 주신다.  

호랑이는 없네.  

인공 냇가와 분수로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그곳에 가보겠냐고 하니 시큰둥하다 막상 들어가니 재미있는 모양인지 목욕하듯 온 몸을 담그고 흐뭇해한다. 조금 더 용기를 내어 이제는 엎드려서 헤엄치는 시늉을 한다. 어떤 또래 아이가 재미로 한 번 밟고 지나가 주신다. 그 아이의 엄마가 혼비백산하여 뛰어온다. 정작 내 아이는 시큰둥하니 그냥 일어난다.  

지하철 타고 돌아오는 길, 그저 몸으로 때운 시간들이 괜히 흐뭇하다. 내가 뭔가를 한 것 같고 해 준 것 같다. 그러니 또 <백년의 고독>의 그 허랑방탕하고 기묘한 저 세계로 들어간다. 스리슬쩍. 건너편에 아주머니가 아이를 쳐다 보는 것 같다. <백년의 고독>에서 아홉살의 소녀에게 반해 각시로 맞으려고 머리를 굴리는 남자 얘기에 빠져 있는 동안 아이는 사탕을 물고 옆 할머니에게로 쓰러져 잠들어 있다. 미안시러웠다. 그러니 또 그 땡볕 더위에 아이를 들쳐 안고는 그 끝이 안보이는 계단들을 오르락 내리락 한다. 지하철 역에서 내려 폭풍의 언덕 위로 도저히 또 올라갈 엄두가 안나 맞춤하게 오는 택시를 타버렸다.

꿈꾸는 섬님 서재에 갔다 우연히 어린이 대공원 탐방기를 읽고 작성하다. 뵐 수도 있었을까?


댓글(29)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반딧불이 2010-07-26 2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에게도 동물원에서 엄마를 극기훈련시키는 따님이 있으시군요..전혀 생각을 못했다지요.

blanca 2010-07-27 18:57   좋아요 0 | URL
반딧불이님~시간은 정말 잘 가더라구요...그리고 저도 조금 재미있었답니다.^^

꿈꾸는섬 2010-07-27 07: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극기훈련...맞아요. 전 낙타타는 곳에서부터 주차장까지 현수를 안고 업고 땀을 줄줄 흘리며 갔다지요.ㅎㅎ
그래도 아이가 즐거우니 우리도 행복하잖아요.^^
코끼리 옆에 사자, 사자 옆에 호랑이가 있는데 그걸 못 보셨군요. 아쉬워라. 다음엔 꼭 볼 수 있을거에요. 또 가셔야하는거 아시죠?

blanca 2010-07-27 18:59   좋아요 0 | URL
꿈꾸는섬님!! 아,,거기 가셨군요. 상상이 되서 또 갑자기 ㅋㅋㅋ 아이궁. 꿈꾸는 섬님도 힘드셨겠어요. 더위에 아이 데리고 야외 나가기 참 힘들지만 또 지금 아니면 언제 이렇게 함께 할 수 할 수 있을까 싶어 자주 나가려고 해요.

물놀이 그게 참 잼나서 또 가보려구요...이번에 꼭 수건도 가져가려구요. 여벌옷만 입고 수건이 없어서 대략 낭패였답니다.--;;

비로그인 2010-07-27 0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하필이면 서재 대문 사진의 괴테의 말이 어찌나 의미심장한지요. 그럼요, 그럼요. 감각은 우리를 속이지 않아요. 하지만 판단이 속일 뿐이지요. 때로는 친밀한 타인들(표범이다!), 때로는 냉정한 타인들(밟고 지나가 주신다) 사이에서 나를 온전히 알아내어야 할 존재를 책임지는 일은 얼마나 저릿한가요.

무얼 한다고 했는데 뒤돌아 보니 그것도 아닌 시점이라는 말과 사진에서 저 blanca님에게 반해 버렸어요!(제가 왜 이런 것에 반하는지는 저도 모릅니다만 저를 반하게 하는 순간은 늘 이런 순간이어요)

blanca 2010-07-27 19:01   좋아요 0 | URL
쥬드님!! 그저 반해만 주신다면 감사하지요^^ 그 아주머니는 가르쳐 주신다고 하신 건데 그게 그만 저한테 엄청난 고통을 안겨 주고 만거지요--;; 타인한테 대체 어디까지 개입해야 적절할까 참 어려운 문제인 것 같아요. 대문글은...가끔 되뇌어도 고개를 그 때마다 끄덕이게 되어서요..사실 그게 아닌 걸 알면서 내 판단을 밀고 나가는 경우가 꽤 많은 것 같아요. 더운데 건강 유의하세요^^

무해한모리군 2010-07-27 0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고 또 읽어보아요.
내가 경험한 적이 없는 아이와의 세계를.
온전히 어떤 생명을 책임지는 것은 얼마나 고단한 일일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어쨌거나 꼬맹이는 즐거운 하루였겠네요.

blanca 2010-07-27 19:02   좋아요 0 | URL
휘모리님! 제 여동생은 신혼인데 벌써 육아의 고통을 저를 통해 대리체험하고 있답니다. 그래도 분명 의미있는 일이에요. 하지만 휘모리님이 참 부러운 것도 사실이네요^^ 휘모리님은 제가 늦게야 깨달은 사회에의 책임감에 관한 의식도 가지고 계시니 더욱 부럽습니다.

2010-07-27 09: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7-27 19: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북극곰 2010-07-27 0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요. 가끔 님의 글을 읽으면서 아이가 있는데 어떻게 저렇게나 책을 읽을 수 있을까 했답니다. 저도 3, 5살 아이가 있어서 그 맘을 잘 알아요. 퇴근하고 집에서 시간이 나면 너무 아까워서 짬짬이 책을 들여다보고 했더니.. 어느 날 큰녀석이 그러드라구요. "엄마는 맨날맨날 책만 보고, 나랑은 놀아주지도 않고, 힝~!" 애들이 다 알고 있드라구요. 그래서 요즘엔 회사 점심시간에 책을 보는 진상?이 되어버렸어요. ㅠ..ㅠ

blanca 2010-07-27 19:05   좋아요 0 | URL
북극곰님 반갑습니다. 맞아요....물론 안그러려고 하지만 책을 읽으며 건성으로 놀아주는 것도 엄연한 방치에 해당될 수 있는 일인 것 같아요. 독서하는 부모가 독서하는 아이들을 만든다지만 그건 분위기 조성 정도인 것 같아요. 점심 시간에 우아...저는 점심시간을 그런 식으로 활용하지 못했는데 대단하세요. 더위 조심하세요. 정말 너무 더워요^^

마녀고양이 2010-07-27 16: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더운날 하필이면 동물원을 갔답니까.. 이긍이긍.
블랑카님 집에서는 강남쪽으로 휙 돌아서 LT 놀이공원도 있고, 삼성 어린이 박물관도 있고, LT 놀이공원 지하에 사람 모형 해놓은 장소도 있고.. 그제 뉴스 보니 아이들 위한 전시회가 또 있던데....
여하간 블랑카님 성격이 무모하단 말예여,, 에어컨 빵빵한 곳에서 나른한 한나절 보내삼~ ^^

고생하셨어여,,,,, 근데 웃긴건 아이 데리고 극기 훈련하는데 살두 안 빠지더란... 블랑카님은 어때여?

아 맞다.... 울 딸두 내가 시험 공부하는거 싫대여, 꼼짝않고 책 들여다본다구,, 아주 싫대여. ^^

blanca 2010-07-27 19:07   좋아요 0 | URL
마녀고양이님. 저 제대로 극한 체험하고 이상스런 쾌감도 느끼고 왔습니다. ㅋㅋㅋ 너무 덥고 힘드니까 멍한 상태라고나 할까요. 삼성 어린이 박물관 너무 가보고 싶은데 지금 사람이 너무 많다고 해서요. 지하철 타고 고고 해볼까요? 살이요? 오늘 엘리베티어에 비쳐 보니 참....팔뚝이 건장하더군요^^;; 아, 코알라 정도 커도 그러나요? 그렇군요...

stella.K 2010-07-27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 극작가 누구더라? 그 사람은 자기 글 쓰려고 아들한테 피아노를 배우게 했답니다.
정작 본인은 글쓰는데 방해 된다고 음악은 듣지도 않고.
그래도 그 아들이 잘 자라 유명 피아니스트가 됐다지요.
그러니 너무 아이들 눈동자같이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블랑카님 책읽을 때 분홍 공주는 자기 나름의 일을 찾아 하잖아요.ㅋ

blanca 2010-07-27 19:08   좋아요 0 | URL
스텔라님! 저도 벤치마킹좀 해야겠네요. 이게 참 딜레마에요. 스텔라님 댓글로 위안좀 받고 갑니다. 예. 자기 나름의 일을 뭔가 사고를 항상 치기는 해요 ㅋㅋ

pjy 2010-07-27 2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감질맛나는 리아는 뭘까요?ㅋㅋ

blanca 2010-07-27 21:43   좋아요 0 | URL
piy님 도통도통 기억이 단서도 없습니다. 아주 어렵고 긴 이름이었던 것만은 분명한데...방법은 다시 가 보는 수밖에 없는 걸까요--;;

gimssim 2010-07-27 2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육아, 살림, 독서, 글쓰기...정말 대단하세요.
지금은 젊으시니 최대한 일할 수 있는 분량을 늘려서 마음것 하는 것도 좋답니다.
어느 새 세월은 흘러 자꾸만 자꾸만 행동반경을 줄이고픈 때가 곧 온답니다.

blanca 2010-07-28 20:18   좋아요 0 | URL
중전님. 예..욕심과 의욕을 줄여나가는 것도 아름답게 나이들어 가는 과정임을 명심하겠습니다.

비로그인 2010-07-27 2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동네 가까이에 오셨었군요?

blanca 2010-07-28 20:20   좋아요 0 | URL
마기님! 제가 부러워하는 바로 어린이 대공원 근처에 유모차 끌고 나올 수 있는 엄마가 마기님이었군요? 막내도련님은 이제 괜찮은 거죠? 물놀이하게 되어 있는 곳에 데려가면 좋아할 것 같아요.

순오기 2010-07-28 1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기 보이는 꽃이름은 부켄베리아에요.
마치 종이로 만든 꽃같죠? 분홍 다홍 색깔도 예뻐요!^^

blanca 2010-07-28 20:21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십년 묵은 체증이 내려갑니다. 부켄베리아!! 안그래도 저 사진 올린 건 누군가가 저 꽃 이름을 알려 주기를 바랐기 때문인데..역시 순오기님입니다.!!

pjy 2010-07-28 2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역시 순오기님이닷^^

blanca 2010-07-29 15:12   좋아요 0 | URL
pjy님 저 꽃이름 안 잊으려고 칠판에 써놓았어요^^

아시마 2010-07-29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랑 똑같은 고민을 하시네요. 저도 매달 초입에, 매주 초입에, 매일 아침마다, 이번달은 이번주는 오늘은 책 좀 적당히 보자고 맹세에 맹세를 거듭하는데도 그게 잘 안되요. 책의 유혹은 너무나 막강하고, 무엇보다, 사회적으로 긍정되는 행위라는 것이 오히려 더 치명적인 것 같아요. 책 읽는 엄마라니, 이건 모르는 사람이 봐서는 너무나 근사하고 모범적인 모습이잖아요? 진실은. 음.

저도 맨날 그래요. 맨날맨날맨날. 책만 읽고 있는 내가 짜증나고, 맨날 저녁에 애들 재우고 나면 아, 오늘도 애를 방치해뒀구나, 하는 죄책감에 시달리고. 달력에 오늘 내가 무슨 책 봤나 쓰는 거 서너달전부터 관뒀어요. 한달이면 서른권에 육박하는 책들을 볼 때마다 내가 얼마나 아이들을 방치했나 느끼는 거 싫어서요.

전 때때로 제가 책 중독이라고, 진심으로. 느껴요.

blanca 2010-07-29 23:03   좋아요 0 | URL
사회적으로 긍정되는 행위...정곡을 콕 찌르셨어요. 맞아요....예전에 제가 자주 가는 까페에 자아실현과 육아는 결코 양립할 수 없다,는 신랄한 글을 읽은 기억이 나요. 자아실현욕구가 강한 엄마일수록 아이를 방치한다는...너무 극단적이고 편협한 글이었지만 일말의 진실을 내포하고 있어서 찔리더라구요. 저는 어린 시절 하도 책에 집착해서 외할머니한테 욕도 먹고 그랬어요. --;; 그런데 이게 말이에요, 아시마님. 저는 책이 없음 살 수가 없어요. 제가 외국에 갈 지도 모른다는 가능성 앞에서 제일 두려운 게 책 공수 문제랍니다. 친구가 베네수엘라로 갔는데 결국 원서로 돌아서더라구요. 어쩔 수 없이. 그것도 너무 어렵고 구하는 문제도 그렇고 가격도 그렇고.

저도 매일 밤 반성해요. 그래서 요새는 아예 밖에 나가요. 야외 활동을 막 시키는 그 순간에도 책을 안 가져왔음을 아쉬워하니 병이지요. 흑흑...갑자기 우울해질라고 해요, 아시마님. 그래도 또 담주에 김영하의 오빠가 돌아왔다랑 박완서샘 책 주문할 거 생각하며 기뻐하고 있어요^^;;

아시마 2010-07-30 12:12   좋아요 0 | URL
김영하 오빠가 돌아왔다는 정말 근사한 책이예요. 그 책은 그 책 단독으로 읽어도 재미있지만, 그 이전의 작품들을 읽고나서 읽으면 그야말로 '오빠'가 돌아와서 아빠가 되었구나 싶었다니까요. 전 진짜로, 김영하가 그 책 이후에 아빠가 될 줄 알았는데 여전히 마눌님하고 고양인지 강아지님을 데리고 살더군요. 흠. 하루키가 되려고 그러나. 자식을 기르지 않았다는 데서 오는 블링크가 하루키에게서는 분명히 느껴지는데 말이죠.

전 남편 발령 받았을 때 제일먼저 확인한게 알라딘의 해외 배송 정책이랑 가격이었어요. 요즘도 매일매일 시달리고 있죠. 해외배송 시켜 말어... 출장자 고생시키는 것도 하루이틀이지... 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