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최애 친구들은 다들 올망졸망 근처에서 사는데 1명만 멀리 미국까지 가서 살고 있다.

미국에 살고 있는 친구는 나의 친구들 중에서도 가장 오래되었다.  17살 고등학교 1학년 때 우리 처음 만났으니까....

그녀가 왔다. 너무 좋다. ^^

선물도 사왔다. 더 좋다. ^^ 

오늘은 오전에 그녀와 그외의 나머지 친구를 만나러 룰루랄라~~~~


등산하자고 갔다가 등산로를 못찾아서 헤매고...... 

헤매다가 에잇 하고 포기해버리고, 그냥 잘 아는 통도사 위의 서운암쪽 가서 산책이나 하자하고 올라갔다.

뭘 제대로 준비안해서 못하게 돼도 아무도 화 안내는 친구들 너무 좋아!

온 길을 돌아서 온 만큼 엉뚱한데로 돌아가자 해도 그러지 뭐하고 또 룰루랄라 하고 가는 친구들 너무 좋아!

부담스러운 안부 전화 아무도 안하는 너희들을 나는 사랑해.

연락이 없으면 없는가보다 그러다 또 만나자면 다들 그냥 쫄래쫄래 나와서 수다를 미친듯이 떠들어 대는 너희들을 사랑해.

사람들이 만난지 30년이 넘어가면 그냥 숨만 쉬어도 마음이 통한다.



통도사의 부속 암자인 서운암은 된장이 유명하다. 그래서 올라가면 이렇게 커다란 장독들이 엄청나게 늘어서서 장관을 이룬다. 이 동네에서는 나름 맛있다고 유명한 된장이지만 나는 우리 엄마 된장에 너무 길들여져서 이 곳 된장이 좀 안 맞았었다. 그래서 된장을 사오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곳의 장독을 보고 있으면 항상 기분이 좋아진다.

무언가가 익어가는 느낌을 공유하는 것 같달까?





서운암 위쪽으로 장격각 건물이 새로 생겼다. 



목판이 아니고 도자기에 불경을 새겨 대장경판을 만들었다. 이게 16만장이란다. 

정성은 엄청난데 인쇄할 수 있는 판목도 아니고, 솔직히 말하면 이걸 왜 했는지는 잘 모르겠다.

불심이 모자라서 모르는건가?

어쨌든 장격각의 내부는 엄청나다.




건물 내부의 입구와 출구쪽은 저렇게 서가의 형식을 띠는데 저 서가에 채워져 있는 것이 전부 도자기불경이다.

건물의 중심부는 일종의 미로처럼 뱅글뱅글 돌게 되어 있는데, 그곳 역시 모두 서가가 있고, 당연히 도자기 불경이 채워져 있다. 16만장의 규모에서 오는 압도감이 대단하다. 불심을 가진 신자들은 여기서 일종의 탑돌이를 하는 것처럼 건물 내부의 미로를 돌면서 많은 것들을 빌겠지....

그래도 나는 차라리 책을 만들지 이걸 왜 했지라고 계속 생각.....

아 부처님한테 이런 마음 들키면 안돼는데.....



장경각 내부에서 바라보는 바깥풍경이다. 

이렇게 엉뚱한데다 신경이나 쓰니 뭘 빌어도 이루어질리가 있을까? 


장경각 마당으로 나오면 멀리 양산시내가 한눈에 들어온다. 

아직은 겨울의 황량한 풍경이지만 봄이 오면 이곳은 정말 아름다운 곳이 된다. 


문득 보니 바닥에 작은 연못 둘을 만들었는데 그 바닥의 장식이 신선하다.


울주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암각화를 연못 바닥에 나전 옻칠 기법으로 장식대 두었다. 

이 암각화들은 현장에 실제로 가서 보기도 힘들고(일년의 반 이상이 물에 잠겨있다. 그리고 지금은 너무 희미해서 알아보기도 힘들고.....)

그걸 아주 선명한 나전 옻칠로 만들어놓으니 반짝반짝 신선하다.


먼저 울주 반구대 암각화




그리고 천전리 암각화

이곳의 암각화는 신석기 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덧붙이고 덧붙여진 암각화라 하나 하나 따져서 보면 재미있는 장면들이 많다.



그리고 신라시대 것으로 보이는 옷을 입고 있는 사람.

간단한 선으로 그려졌지만 뭔가 신나 신나 하면서 걸어가는 것 같아 덩달아 나도 좋아 좋아 신나 신나 하게 되는.....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꼬마요정 2023-02-06 01: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옛날에 통도사 등산 갔다가 등산로 못 찾아서 다같이 도로만 주구장창 걸었던 기억이 있어요 ㅋㅋㅋ 아무리 걸어도 산이 옆에만 있는 거예요 ㅋㅋㅋ
서운암 하면 된장이죠!! ㅎㅎㅎ 그 장독들… 눈에 선합니다. 그런데 그 위에 장경각을 만들었나요? 그랬군요. 안 간 지 너무 오래됐네요. 그 연못에 암각화도 새겨 넣었다니… 좀 덜 바빠지면 놀러가야겠어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선물 사 온 최애 친구분이랑 또 다른 최애 친구분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신 거 부럽습니다!!! ㅎㅎㅎ

바람돌이 2023-02-06 11:16   좋아요 2 | URL
통도사는 안쪽으로도 도로가 워낙에 잘 되어 있어서 그렇죠. ㅎㅎ
서운암에서 조금만 올라가면 되는데 장격각에서 보이는 풍경이 일품이었습니다. 봄에 살랑살랑 나들이 가세요. 사실 풍경보다 좋은건 친구들이죠. ㅎㅎ

난티나무 2023-02-06 01: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랜 벗은 몇 년만에 만나도 어제 헤어진 것처럼 느껴지잖아요.^^
잦은 안부인사로 부담 주지 않는 것도 좋아요!

저는 저 근처에 오래 살았어도 저기 가본 기억이 없네요?ㅎㅎㅎ

바람돌이 2023-02-06 11:18   좋아요 1 | URL
아 난티나무님 이 근처에 사셨군요. 근데 원래 자기가 사는곳 근처가 더 가기 힘들어요. 언제든 갈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자꾸 미루잖아요. ㅎㅎ 어쨌든 난티나무님께는 고향 근처의 풍경을 전할 수 있었다면 좋겠습니다. ^^

scott 2023-02-06 01: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친구와 이렇게 좋은 풍경 보신 바람돌이님 마음은 맑게 개인 하늘 처럼 청명 😄
남쪽 지역은
봄이 가까워진것 같습니다
서울은 미세먼지 가득😅

바람돌이 2023-02-06 11:19   좋아요 1 | URL
맞아요 약간 봄 느낌이 이제 시작된달까요? 조금만 있으면 동백과 매화가 피겠죠. 저는 금 서울인데 미세먼지... ㅠㅠ

singri 2023-02-06 04: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좋네요 ~;; 친구분들과 좋은 시간 부럽습니다 ^^

바람돌이 2023-02-06 11:20   좋아요 1 | URL
그쵸? 어떤 풍경이든 역시 누구와 함께 하는가가 중요하죠. ㅎㅎ

2023-02-06 09: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돌이 2023-02-06 11:23   좋아요 1 | URL
동백섬쪽에서 조금만 가면 힐튼호텔이에요. 그 앞 산책로 어머님이랑 걱기도 좋아요. 그리고 이터널 저니 서점이 있구요. ^^ 혹시 회 좋아하시면 힐튼 근처 해청횟집 저렴하고 맛있어요. 저는 이번주 강원도로... ^^

거리의화가 2023-02-06 09: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랜 지기분들 만나셔서 신나신 것이 느껴져요! 그냥 바라만 봐도 좋으실 듯~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사진도 참 좋네요. 헌데 저도 장경각 도자기판들 보면서 똑같은 생각 했습니다!ㅋㅋㅋ

바람돌이 2023-02-06 11:53   좋아요 1 | URL
저 도자기판 진짜 좀 그런 생각 들지요. 그냥 절에서는 불사를 일으켜야 돈이 되니까 한거같은... ㅎㅎ
저기 암각화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이었어요. 더불어 평소에 봐도 구별이잘 안되던 암각화를 잘 볼수 있는건 덤이고요. ^^

미미 2023-02-06 09: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반들반들한 장독들 보면 마음도 덩달아 정갈해지는 것 같아요~♡ 암각화는 참 은은하고 영롱하군요ㅎㅎ
도자기 불경 사이사이 천원짜리 지폐는 왜 끼워놓은걸까요?
그나저나 바람돌이님 소고기 결제하셨는지 궁금해요. 어쩐지 이 분위기라면?(>.<)

바람돌이 2023-02-06 11:55   좋아요 1 | URL
여기 신자들이 탑돌이처럼 도는곳요. 그러니 사람들이 곳곳에 돈을 끼워놓았더라구요. 보기에는..... ㅠㅠ
소고기 결재 안했습니다. 어찌나 많이 나왔는지 곗돈로 결제하자고 강력하게 주장해서 통과요. ㅎㅎ

페넬로페 2023-02-06 14: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2년전에 엄마 모시고 통도사 들어가는 소나무길 걸어 갔었는데 지금은 못 가시니 엄마 생각이 많이 나요~~
울주 반구대 암각화도 반가워요.
결혼 하기 전에 갔었는데 지금은 많이 달라졌을 것 같아요^^

바람돌이 2023-02-13 22:25   좋아요 1 | URL
어떤 장소든 그곳에 대한 기억은 보통 같이 갔던 누군가와 함께 자동으로 떠오르는 거 같아요. 어쩌면 우리는 장소를 추억하는게 아니라 같이 갔던 그 사람을 추억하는게 아닐까 그런 생각도 듭니다. ^^
반구대 암각화는 지금은 너무 많이 흐려져서 가서 봐도 제대로 보이지가 않더라구요. 국립중앙박물관이나 경주박물관에 탁본 떠놓은거 보는데 더 낫더라는......ㅠ.ㅠ 그걸 이렇게 미술 작품으로 보는 것도 신선했습니다. ^^

새파랑 2023-02-06 22: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가본데인데 특이한 곳이군요. 이국적인 느낌도 듭니다 ㅋ 뭔가 도서관 같기도 하고요. 전 통도사는 휴게소 들렀을때만 들어봤습니다 😅

바람돌이 2023-02-13 22:27   좋아요 1 | URL
ㅎㅎ 통도사 휴게소.... 통도사 좋아요. 들어가는 산책길도 좋고요. 사찰 자체가 오래되고 규모가 엄청난 곳이라 거의 사찰건축의 종합세트라고 할만한 곳이에요. ^^ 그런거 아니어도 계곡에 발담그기 좋은곳도 많고 암자들도 좋고요. 다음에 혹시 지나가시면 산책삼아 거닐어 보시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책읽는나무 2023-02-07 14: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서운암!!^^
애들 어릴 때, 그곳에 살 때, 서운암 자주 갔었어요. 애들 데리고도 가고, 큰 애 유치원에서도 부모랑 함께 운동회도 하구요.
같이 살았던 동네 언니가 진주가 고향인데 양산을 너무 좋아하는 거에요. 특히 통도사를 좋아하고, 또 서운암을 넘 좋아해서 덕분에 사시사철 언니 차에 실려서 서운암 한 바퀴 돌고 왔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지금은 거리가 있는 곳으로 이사를 와버려 통도사 안 가본지도~~?
서운암 위에 장경각이 생긴지도 몰랐습니다.
문전대통령님 내려오신 이후론 그 곳 근처 복잡할까봐 일부러 발걸음 안했었어요.
곧 매화가 필텐데, 절 안의 유명한 홍매화 나무도 보고 싶고, 서운암 항아리도 보고 싶고, 자장암도 구경하고 싶은 마음이 샘솟네요.

그리고 친구분 만나신 거 축하드려요.^^

바람돌이 2023-02-13 22:32   좋아요 1 | URL
양산도 참 크죠. 저도 통도사를 오랫만에 갔더니 장격각 생긴거 처음 봤어요. 예전에 공사하는거만 봤었는데.... 장격각도 한번 둘러볼만하지만 저는 거기서 바라보는 양산 풍경이 더 좋았습니다. 저 멀리 롯데제과 공장 보여요. ㅎㅎ 안 그래도 이날 서운암 나와서 카페 찾아가다가 길을 잘못들어서 평산마을로 들어갔는데요. 그냥 뉴스에서 그 유튜브들 난리치는거 볼때도 막 화가 났는데, 미국 국가 엄청 크게 틀어놓고 거수경례하고, 입에 담지 못할 말을 플랭카드에 써놓고 한거 실제로 보니까 저게 사람인가 싶어 그냥 쌍욕이 막 나오더라구요.

마을 입구 말고는 괜찮으니 매화피면 나무님도 통도사 산책 가세요. ^^

희선 2023-02-08 02: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친구분들 오래 만나셨군요 미국에 사시는 분이 오셔서 더 반가우셨겠습니다 연못 안 그림 멋지네요 나전칠기여서 잘 보이는군요


희선

바람돌이 2023-02-13 22:33   좋아요 0 | URL
미국사는 친구만 오랫만이죠. 다른 친구들은 뭐 한달에 한번쯤 보니까요. ㅎㅎ 얼마만에 보든 친구와 만나는건 역시 좋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