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조아 가정에서 부모의 보호 아래 꽃처럼 자란 루스는 노동계급인 마틴에게

"버틀러란 분이 있어요.... 그분은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야간학교에 다녔어요. 항상 미래를 바라보고 있었어요.....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장의 희생을 기꺼이 치렀어요.... 일주일에 겨우 4달러를 받았는데... 그 4달러에서도 일부를 계속 저축했어요."


루스는 마틴이 이 버틀러란 사람처럼 현재를 희생해서 변호사, 회계사 뭐 이런 부르조아가 되라고 격려하는 것이다.


하지만 마틴은

"그거 알아요? ..... 난 버틀러씨가 딱해요. 그분은 너무 어려서 잘 몰랐죠. 그래서 아무 쓸모 없는 연 수입 3만달러를 위해 자신에게서 삶을 빼앗아 버린겁니다. 3만달러라는 거액이 지금의 그분에게 어린 시절에 아낀 10센트로 살 수 있었을 사탕이라든가 땅콩, 극장의 싸구려 좌석권을 사 줄 수 없지 않나요?"


와 정말 어디서 많이 듣던 말 아닌가?

단어 몇개만 바꾸면 루스의 말은 우리 나라의 모든 부모들이 자식들에게 하는 말이 아닐까?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현재를 희생시키는 삶의 연속!

좀 더 나은 미래의 상급학교, 더 나은 미래의 성적, 대학, 직장, 승진.... 끝없이 이어지는 삶의 목표들을 완수하기 위해 아둥바둥 살다보면 어느새 퇴직이고 죽어야 할 지도....

죽기 전에 딱 몇 년 행복한걸까? 

마틴에 의하면 버틀러씨는 부실한 식사와 엉망인 음식때문에 반드시 소화불량에 시달릴테니 건강이 안좋아 말년에도 행복하지는 못할듯하다.  이렇게 미래의 삶을 위해 현재를 저당잡히는 우리들의 삶도 죽기전에 잠깐 행복할지 않을지도 모르면서 지금 가질 수 있는 행복을 유예시키는건 아닐까?


오래 전 내가 고3때 대입시험 두달전쯤에 마지막으로 친 모의고사 성적을 받았다.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역대 최악의 성적. 

내게 관심이 별로 없었던 우리 담임샘이 나를 교무실로 불러 집에 무슨 일 있냐고 물을만큼의 성적하락이었다. 

물론 집에도 아무일 없었고, 나에게도 아무 일 없었다. 그냥 성적이 안나왔을 뿐이다.

어쨌든 항상 무사태평이던 나도 나름대로는 좀 심각해졌었다. 

남은 두 달이라도 바짝 공부해서 원래 성적은 나와야 되지 않겠냐 뭐 그런 결심을 하며 말이다.

그런데 그날 저녁 나는 너무나 안타까운 소식을 듣고 말았다. 


1년 넘게 개봉되기만을 기다렸던 영화 백야가 드디어 개봉했다는 것.















이 시절 나는 영화잡지 <스크린>을 열렬히 구독하던 헐리우드 키드였고, 

이 영화는 그 잡지를 통해 알게되어 보고 싶다 보고싶다 외면서 우리나라 개봉만 하면 보러가리라 했던 것이다.

지금과는 다르게 당시 외화들이 우리나라에 수입되기까지는 최소 1년에서 몇년씩 걸렸었고,

개봉관에서 그 영화를 보면 다시는 못볼 가능성이 아주 많았던 시절이었다.


성적이냐 영화냐? 

지금 보면 진짜 별거아닌 고민이지만 그때의 나는 꽤 심각하게 고민했었다.

아니네..... 모의고사 개판 쳐놓고 영화를 볼까 말까 고민한다는 자체가 말이 안돼지.

그러나 결국 나는 저 영화를 보러갔었다.

너무 감동적이어서 심지어 2번 봤다.(당시 극장은 영화가 끝나고도 안 나가고 자리에 앉아서 개기면 다음 회차를 그냥 볼 수 있었다.)


그럼 이 영화는 나의 삶에서 무슨 역할을 했을까?

뭔가 작품이 될려면 내가 이 영화에서 감동을 받아 영화관련 직업을 가지든가, 아니면 주인공들처럼 춤을 추던가 해야 하겠지만 이 영화는 내 삶에 아무런 눈에 띄는 도움을 주지 않았다. 그저 스쳐 지나갔던 많은 날들 중의 하루였을 뿐이다.


그럼에도 내 삶의 순간에서 이 날은 가장 행복했던 날로 떠오른다.

그 큰 극장의 내 자리와 그 어둠, 그리고 뭔가 쿰쿰했던 오래된 극장의 냄새까지  떠오르고, 커다란 화면에 환상처럼 펼쳐지던 주인공 두 사람의 춤은 지금의 나까지도 행복하게 해준다. 

내게는 이 날의 기억이 마틴이 말했던 "어린 시절에 아낀 10센트로 살 수 있었을 사탕이라든가 땅콩, 극장의 싸구려 좌석권"인 것이다.


얼마전 딸에게 

"어이 딸! 엄마는 가끔 너희한테 공부하란 소리를 너무 안하고 니들 하고싶은대로 내버려둬서, 너네가 원하는 대학에 못간게 아닐까 싶어 조금 후회가 되기도 해. 넌 그런면에서 엄마가 조금 원망스럽지는 않니?"라고 물었다.

딸이 말하길  "엄마! 엄마가 나를 그냥 내버려뒀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잘 자란거야. 이만하면 괜찮잖아."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갈지 모르겠지만 현재의 자기 삶에 만족하고 자신만만하게 나 괜찮은 사람이야라고 말할 수 있는 딸이어서 고마웠다. 

다만 도대체 잘 자랐다의 기준이 뭔지는 우리 사이에 합의되지 않았고, 솔직히 말하면 뭔지 나는 모르겠다. ㅎㅎ

저 질문은 둘째 딸에게 한거였는데, 큰 딸에게는 물어볼 필요도 없을듯하여 묻지 않았다.

걔는 뭐 인생이 너무 즐거운 애니까..... ㅎㅎ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2-10-20 00:1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 나를 그냥 내버려뒀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잘 자란거야. 이만하면 괜찮잖아.‘
딸들의 사고가 넘 멋집니다

정말 잘 자라줬고 건강하게 엄마 옆에 있어서 좋고
가끔씩 함께 다니며 먹고 보고 함께 즐길 수 있는 딸!

쵝오 !^^

<백야> 울 아버지 최애 영화중 한편 ^^

바람돌이 2022-10-20 16:36   좋아요 2 | URL
저건 작은 딸의 생각이고요.
큰 딸은 엄마가 뭐라고 하든 다 소용없었어. 나는 어차피 내맘대로 했을거야입니다. ㅎㅎ
이렇게 옆에서 같이 지낼 수 있는 것도 몇년 안남았겠죠?
그 때까지 즐기면서 살아야지.... ㅎㅎ

아버님 최애 영화!! 아버님의 최애영화를 알다니 우와!!! 저는 모르는데....ㅠ.ㅠ 부모님한테 좀더 효도해야 할듯요.

책읽는나무 2022-10-19 23: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역시 해아!!!
전 해아 어릴 때부터 팬이에요^^
시크하지만 속 깊은 딸!!
잘 자랐군요^^

고3 시절의 일탈은 두고 두고 기억에 많이 남죠? 성적이냐? 영화냐?
영화를 선택했었기에 지금이 잠시나마 행복할 수 있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저도 고3 시절 떠올려보면 전등 침침한 교실에서 맨날 졸다가 공부하다가 그렇게 재미없던 시간들 속에서...수능 백 일 앞두고 옆에 짝지가 백일주 마시러 가자고 해서 엄청 갈등하다가...공부냐? 술이냐? 고민하는 척!! 모르는 척!!! 친구들따라 가서 맥주를 조금 마셨었는데 다음 날, 담임샘한테 붙들려 가서 된통 혼이 났었던....ㅜㅜ
뭐가 되려고 그러느냐고? 백일주 마시고 대학 잘 가는 애들을 못봤다고!!! ㅜㅜ
에혀~ 그땐 가스 라이팅 당해서 참 속상했었는데...살면서 생각하니까, 전 그게 또 나름의 어떤, 학창시절의 반항? 좀 영웅?적인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어요^^
저도 나름 잘 컸죠ㅋㅋㅋㅋ

바람돌이 2022-10-20 16:40   좋아요 2 | URL
그럼요 우리 모두 잘 컸죠. 그런 소소한 일탈과 추억들이 우리를 이렇게 잘 키운거라고 은근히 자화자찬합니다. ㅎㅎ
그 때 담임샘들은 또 다들 왜 그렇게 걱정이 많았는지... 실제로 그렇게 생각은 안했을거 같은데 말이죠.

한번씩 애들하고 얘기할때 얘들이 언제 이렇게 컸지 할때가 종종 있어요.
사는건 다 나한테 빌붙어서 살면서 말만 저렇게 번듯하게.... ㅎㅎ
그게 자식이지 하네요. ^^

프레이야 2022-10-20 00:1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문장 완전 기억납니다. 좋은 문장이 참 많아요. 그런 허름한 것들의 기억은 자신만의 빛나는 보석이지요. 우와 그 시절 영화광이었군요. 잡지도 구독할 정도면. 백야를 두 번이나 보시고요. 개기고 ㅋㅋ있으면 다음 타임 거 볼 수 있었죠. 전 고교 땐 극장 근처도 못 가봤어요. 단체관람 빼고는요. 역시 바람님과 돌이님의 저력이 저때부터 있었어요.
단란한 가족 포에버~^^

바람돌이 2022-10-20 16:44   좋아요 2 | URL
마틴 에덴은 문장이 정말.... 우와 하면서 보고 있어요. 진짜 결말이 뻔히 보이는 별거 아닌 사랑이 진짜 사랑인것처럼 보인다니까요? 저는 잭 런던 책을 진짜 오래전에 강철군화 하나 봤는데 그 책 솔직히 별로였거든요. 지금 읽으면 또 다를 수도 있겠지만요. 그런데 강철군화와 분위기나 문장이 너무 달라서 계속 깜짝 놀라며서 보고 있어요.
고등학교때부터 영화에 미쳐서 정말 열심히 보러 다녔는데 대학가면서 시들해졋어요. 그러다 부산국제영화제 생기면서 또 한 몇년 미쳤다가 또 시들해졌구요. 영화는 책만큼 제 영혼의 동반자는 아니었나보더라구요. ^^

페넬로페 2022-10-20 00: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와 연배가 비슷한(백야 개봉 시기를 검색해봤죠) 바람돌이님 덕분에 오늘 완전 추억 놀이 하고 있어요.
백야, 저도 봤죠~
저는 ‘say you say me‘보다 러시아 가수가 강렬하게 노래하는 것에 맞춰 미하일이 춤추는 장면 있잖아요.
그게 그렇게 강렬하게 기억에 남아 있어요.
그 시절 좋은 영화는 연속해서 두 번 보고요~~
바람돌이님의 청춘시절, 넘 멋져요^^

바람돌이 2022-10-20 16:48   좋아요 2 | URL
백야 개봉시기 검색하면 나이가 딱 나오죠. ㅎㅎ 저와 연배가 비슷한 친구야 페넬로페님 다시 반가워요. ^^
저는 노래는 하나도 기억 안나요. 저 say you say me가 워낙에 유명한 노래라서 알긴 하지만 당시 영화볼때는 귀에 안들어왓고요. 미하일 춤추는 거, 또 그레고리 하인즈랑 둘이 같이 탭댄스추는거 진짜 너무 환상적이어서 바보같이 입 헤 벌리고 봤다니까요. ㅎㅎ
우리들 청춘에 이런 기억 하나쯤 모두 가지고 있잖아요. ^^

희선 2022-10-20 01:3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영화 보느라 하루 공부 안 한다고 성적이 아주 떨어지지는 않겠지요 영화를 보면 그게 하루가 아니고 여러 날 갈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공부보다 영화 보는 게 더 좋을 듯해요 나중에 조금 행복할지도 모른다고 했지만, 하나도 행복하지 않을지도 모르죠 나름대로 잘 살았다 생각한다면 좋겠지만, 헛살았다 생각하면...

따님 멋지네요


희선

바람돌이 2022-10-20 16:50   좋아요 2 | URL
글쎄말에요. 그런데 후폭풍이 좀 있었어요. 영화장면이 자꾸 생각나서 공부가 잘 안되는.....그리고 제가 저런 명목으로 제 맘대로 하고싶은거 다하는 스타일이어서 좀..... ㅎㅎ 부모님이 걱정이 많으셨죠.
그래도 어느쪽이 더 내게 좋은 삶이었나 하면 그렇게 제가 하고싶은 것들을 하고 산 거였다는 생각은 들어요.

라로 2022-10-20 03:4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잘 키우셨고 잘 자랐고 부모와 자녀의 궁합이 잘 맞는 이주 우수한 경우입니다!!! 에헴(ㅎㅎㅎㅎ 제가 뭘 안다고. ㅋㅋㅋ 웃으시라고 해봤어라~~~😅😅😅)
너무 이쁘게 자라서 읽는데 제가 미소를 짓고 있네요. 꼭 안아주고 싶어요!! 그리고 바람돌이님은 성적과 영화 중 영화를 골라도 결국 좋은 결과가 있었지만 저역시 영화를 골랐지만 반대의 예정되었던 결과!!!😅😅😅😅😅
어쨌든 바람돌이님 수고 많으셨고참 잘하셨어요!!❤️👍❤️

바람돌이 2022-10-20 16:53   좋아요 2 | URL
아이고 덕담 감사합니다. ^^
지금의 라로님을 생각하면 저랑 반대의 결과가 아니라 우리 모두 좋은 결과의 삶을 살고 있는거 아닌가요?
라로님 끊임없이 공부하시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시는거 모두 그동안 살아왔던 무수한 순간들이 만들어낸 삶의 모습이잖아요. 잠시 스쳐온 대학따위가 우리 삶을 만든게 아니라니까요? ^^
그런 의미에서 열심히 살아온 우리 모두의 삶에 박수....👏👏👏👏👏

mini74 2022-10-20 07:5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딸아이 말이 정말 예쁜데요 ㅎㅎ미하일 바리시니코프 멋졌어요.
스크린 로드쇼 … 반가운 이름들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물어본다면 뭐라고 답할지 갑자기 무지 궁금해집니다 ㅋㅋㅋ

바람돌이 2022-10-20 16:55   좋아요 1 | URL
저 진짜 저 때 미국 가고 싶었어요. 미하일 바리시니코프 만나러.... ㅠ.ㅠ
로드쇼도 오랫만에 들어보네요. 저 스크린 로드쇼 다음에 나온게 키노였죠? 그때까지는 참 열심히 영화를 봣었는데 어느 순간 시들해져서 지금은 뭐 왠많한 영화봐도 그냥 아 좋네 하고 마네요.
미니님도 물어보세요. 저도 갑자기 궁금하네요. 아 근데 미니님 아이들은 공부 열심히 하는거 아닌가요? 우리집 애들은 진짜 공부 안했거든요. ㅎㅎ

거리의화가 2022-10-20 10: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의 청춘의 그날도 근사하고 현재 따님과의 대화는 더 근사합니다^^
그저 흐뭇한 이 광경. 멋지세요!
우스갯소리로 ˝인생 뭐 있어?˝ 이야기하잖아요. 그런데 말과는 달리 그렇게 살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내가 즐거워야 하루하루가 행복할 수 있고 그렇게 흘러가는 날들이 쌓이면 좋은 인생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길!

바람돌이 2022-10-20 17:00   좋아요 2 | URL
ㅎㅎ 감사합니다. 뭐 어떻든 아이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해버리고 나니까 딸들과의 대화도 한결 편안해지고 좋네요. 항상 말은 인생 뭐 있어? 하지만 진짜 인생 뭐 있는것처럼 바쁘게 악착같이 살아가잖아요. 그런 압박에서 항상 벗어나려고 노력하는데 생각만큼 잘 되지는 않는거 같아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저런 쓸데없는 질문을 하면서 쓸데없는 걱정을 하기도 하는거 같구요.

stella.K 2022-10-20 12: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하루는 너무 중요하죠. 우린 인생을 너무 길게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제 죽어간 사람이 그렇게도 살고 싶었던 날이었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때 그 일을 하지 않았더라면 오늘의 나는 없었을 겁니다.
공부만 하고 살아보십쇼. 머리 터지지. ㅎㅎ

저도 엄마가 약간 방임한 스타일인데
가끔 왜 엄마가 날 잡아주지 않았나 하다가도
그렇게 해 준 엄마가 결국 고맙더군요. 뭐 큰 인물은 못 됐지만
대충 건강하게 이날까지 잘 살고 있지 않습니까?ㅋㅋ

바람돌이 2022-10-20 17:05   좋아요 2 | URL
맞아요. 스텔라님 말씀처럼 내일이 나에게 있을지 없을지는 사실 아무도 모르는거잖아요.
지금 살아가는 하루 하루가 결국 나를 만든다는거... 그래서 오늘의 행복을 미래로 유예하지 않는뭐거 명심하고 살게요.

뭐 제가 살던 시절은 방임이 기본이었기 때문에 그런 원망도 해본적은 없어요. 제 주변의 어떤 아이들은 또 엄마가 지독하게 이것저것 자기한테 많이 시켰고 엄격하게 관리해서 정말 힘들었는데 지금은 그게 참 고맙다는 말을 하는 애들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우리 애들도 그렇나 해서 물어본거 같아요. ^^

2022-10-20 13: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20 17: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새파랑 2022-10-21 21: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 백야 하면 왜 도스토예프스키옹이 생각날까요? ㅋ 저도 마틴에덴 저 문장보고 공감했었는데 ㅋ 현재를 버리고 미래를 기대하는게 과연 의미가 있는걸까란 생각을 가끔 해보긴 합니다~!!

바람돌이 2022-10-21 22:16   좋아요 2 | URL
저는 도스토예프스키 옹의 <백야>를 읽지 않았기 때문에 이 영화를 떠올리고, 새파랑님은 읽었으므로 도스토예프스키옹을 떠올리고.... ^^ 저는 요즘 아이들 중에 우울증 있는 애들이 너무 많이 봐서 그런지 저 아이들에게 현재를 버린 미래가 행복할 수 있을까를 늘 생각하게 되네요. 어쨋든 우리 어른이도 어린이도 현재의 행복을 좀 더 소중하게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우리 알라딘 서재인들의 행복은 역시 책과 함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