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이전의 시기에 그림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굉장한 사치품이다.

일단 재료 자체가 모두 고가의 사치품들이어서 사실상 미술은 지배층의 기호에 맞춰 그들을 위해 발달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서기 시작하면 상공업의 발달로 서민층 중에서도 경제적 여유를 가지는 사람이 나타나고 이는 이들 서민층의 문화적 욕구 향상으로 이어지며 이른바 서민문화라는게 등장하기 시작한다. 

유럽에서 상공업이 일찍 발달했던 네덜란드에서 정물화가 등장하는 것이나, 일본에서 대량생산이 가능한 우키요에가 양산 되는 것과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17-18세기에 이르면 서민층의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한 그림 이른바 민화가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상 예술적 욕구라는 것은 말은 거창하지만 실상은 별거 아니다.

지금 내가 나의 인테리어 욕구와 좋아하는 그림을 매일 보고 싶다는 심리적 욕구로 이미테이션이라도 그림 한점 벽에 걸어두고 싶은 것 그것일 따름이다.

조선시대 사람들도 자식이 결혼하는데 이왕이면 멋진 병풍그림으로 미래를 축복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었을 테고, 다행히 장수한 부모의 회갑연을 좀 더 멋지게 꾸며주며 계속 건강을 기원하고 싶은 맘도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멋진 8폭 병풍을 마련하고 싶지만 사실상 이것도 쉽지는 않아 대부분의 병품 그림들은 마을이나 집안에서 공동으로 돈을 모아 화가를 고용해 그리게 하고 마을 전체가 필요할 때마다 빌려쓰는 경우가 많았다. 

어쨌든 이런 유행으로 인해 민화라는 장르가 탄생하고, 화가들이 많아지고 새로운 예술의 분야가 등장한 것이니 이것만으로도 좋을 일이다.

다만 조선 시대는 화가를 교육하는 기관이 국가기관인 도화서 이외에는 없었고, 실제 도화서에 들어간다는 건 하늘의 별따기였으니 민화를 그리는 화가들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은 화가인 경우가 없었다. 

그저 주변에서 그림 좀 그린다 하는 사람 정도랄까?

일본이나 서양처럼 사설 도제 시스템이 발달한 것도 아니어서 민화의 예술적 수준은 사실상 조야하다고 할까?

그나마도 이것이 오랜 시간의 축적을 거치면서 좀 더 나아갔다면 뭔가 획기적인 변환점이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그러기에는 민화의 발달과 축적 기간이 너무 짧기도 했던 듯하다.


그러므로 민화를 만날 때에는 다른 전문 화가의 그림을 보는 방법과는 다른 방법을 취하는 것이 좋다.

민화는 실용적인 그림이다.

백성들은 단순히 아름다움만을 두고 그림을 살 수 있을 정도의 여유를 가지지 못했고,

그러니 그림의 목적이 분명해야 하고, 그런 가운데 기왕이면 그림도 잘 그렷으면 좋은, 그러니까 목적과 실용성이 우선시 되는 그림인 것이다. 

그러므로 민화를 만날 때는 그림속에 담겨있는 옛 사람들의 마음을 느껴보고, 그 다음에 화가가 나름대로 펼친 발상이나 기교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단순히 예술성만으로 따진다면 살아남을 수 있는 민화가 얼마되지 않을지도 모르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다양한 종류의 민화들을 소재에 따라 분류하고 그림들에 담겨있는 당대 사람들의 생각을 추측하고 따라가는 형식을 취한다. 


십장생도나 노송도 괴석도에 담긴 불로장생의 염원, 온갖 꽃그림에 담겨있는 출세와 다산, 복된 삶에 대한 기원, 석류나 과일그림에 담겨있는 다산에 대한 기원, 기러기 원앙에 담겨있는 부부간 금슬에 대한 기원같은 것을 읽는 것이다. (다만 이 책에서는 원앙에 대해서 부부애의 상징으로 이야기하고 있는데 사실 원앙이 부부애의 상징으로 여겨진 것은 맞다. 하지만 원래 중국에서는 원앙은 자식을 의미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그 뜻이 달라진 경우다. 솔직히 원앙은 암컷이 새끼를 낳으면 수컷을 그대로 집을 나가 다른 암컷을 찾아가고 암컷혼자 새끼를 기르는 진짜 빌어먹을 새인데 도대체 왜 이놈이 부부의 금슬의 상징이 되었는지 너무 궁금한데 이 책에서는 그 궁금증을 풀어주지 않고 그저 관습적으로 원앙의 부부애를 얘기해서 좀 아쉬웠다. 심지어 원앙이 암컷의 각자 날개 한개씩으로만 쌍을 이뤄 난다는 물리학적으로 말도 안되는 얘기도 거르지 않고 서술하고 있어 많이 아쉬움......)

그리고 민화의 분류 중 산수화나 기록화의 경우는 민화의 범주로 넣기에는 좀 애매하지 않나 싶었다.

특히 기록화의 경우는 도화서나 국가기관들의 명으로 인해 그려지는 경우가 많아 소수의 몇몇 작품을 가지고 민화의 범주로 넣기에는 좀 어렵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이런 형태의 정리도 사실 쉽지 않은게 민화라는 장르 자체가 메이저 장르가 아니고 연구자도 그렇게 많지 않으며 이것을 제대로 모아서 전시한 곳도 몇몇 지방 개인 박물관에 불과해 얼마나 어려웠을지가 짐작이 된다. 책을 보다 보면 설명은 있는데 도판이 없는 경우가 몇 군데 있어 아마 촬영허가나 수록허가를 받지 못한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의 도판들이 눈에 익은 것들이었지만 그래도 몇몇 도판들은 또 처음보는데 작가의 마음이 드러나는 것들이 있어 찍어봣다.




까치 호랑이 그림은 많고 여러가지 설도 많은데 이 그림은 특이하게 목잘린 공작과 호랑이 그리고 토끼다. 

토끼는 흔희 호랑이의 심부름꾼으로 많이 나오는데 이 그림의 호랑이는 위협적이기는 커녕 길 물어보는 지나가는 불쌍한 호랑이처럼 생겼다. 뛰어가다 뒤를 돌아보는 토끼의 표정도 심드렁해서 작가가 어떤 의도로 이런 모습을 연출했을 지 자못 궁금해진다. 뭐든지 당대의 정치 사회상과 연결하기 좋아하는 나의 병으로 파악한다면 이 그림이 그려질 당시 백성들이 보던 관리의 모습이 저 호랑이가 아닐까 뭐 그런 생각도 해본다.




앞의 그림과 다른 권위적이고 젠체하는 호랑이.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증거를 발견했다. 심지어 호랑이 담배 시중은 토끼가..... 

그런데 호랑이가 백수의 왕이라기 보다는 꼭 늙은 탐관오리 같아 보이는건 내 눈에만 그런건가?



호랑이 가죽을 그린 <호피도>이다.

7폭의 병풍을 호피무늬로 채운 구성의 대담함과 과감하게 세부무늬를 생략한 감각이 굉장히 현대적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이쪽은 순전히 내 취향.

그림도 현대미술을 더 좋아하고 도자기도 백자나 청자보다는 분청사기를 가장 좋아한다. 이유는 분청사기의 대담한 무늬들의 감각이 굉장히 현대적이기 때문.



민화에서는 사슴도 자주 등장하는데 이 그림속 사슴은 구애하는 숫사슴, 너는 내 취향 아니야 하는 암사슴정도 될까?

사슴의 표정이 좋아서 사진으로 담아왔다.



 이 서재의 모습을 그림 책가도는 민화 중에서도 명품이고 유명한 그림이다.

어쨌든 책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그림은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런 서재의 그림을 그리는 심리는 결국 자랑질이다.

내가 이사하고 새로 꾸민 서재를 알라딘 서재에 올려놓고 자랑질 하는 마음과 똑같은....

인간의 이 과시욕은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본성이랄까?



그런가 하면 서재를 장식한 호피도 자랑하고 싶고 서재도 자랑하고 싶은 욕심많은 누군가는 이렇게 호피도를 그리면서 호피를 장막처럼 펼쳐 그 안의 서재를 보여주며 자신의 지적인 면도 과시하기도 한다. 

그러다보니 오히려 속물적으로 보이기도 하는데 인간이 뭐 별거 있겠는가?

우리 모두 이렇게 조금씩은 다 속물적으로 살아가고 있을테니 말이다.



초충도는 실물에 가깝게 가는 붓으로 섬세하게 그려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그리기 어려운 그림이다.

민화 중에서 이렇게 섬세하게 아름답게 그린 초충도는 처음이었다.

고만고만한 민화들 속에서 이런 명품을 발견하면 눈이 확 뜨인다.

조선 후기의 경제적 성장이 좀 더 지속되고 세도정치의 폐해가 그리 크지 않았다면 화가들의 연결망이 만들어졌을 것이고 그렇다면 민화 역시 기술적 예술적 발전을 한층 높일 수 있지 않았을까 아쉬워지는 대목이 이런 그림을 발견할 때이다. 



이건 재밌어서 촬영한 그림

목숨 수자와 복복자를 여러가지 형태로 만든 문자도

조선시대의 이모티콘이라고 할까? 


이 책은 민화에 대해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최적화 되어 있다.

쉽게 민화의 의미와 종류, 그리고 다양한 도판들을 볼 수 있고, 설명이 쉬워 입문자용으로 좋은 책이다.

좀 더 민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면 다음 책을 추천한다.

아래 책 중 뒤쪽의 2권 강우방 선생님의 <민화>와 <한권으로 보는 한국의 민화 101장면>은 나도 못본 책인데 공부안하는 사이 또 이렇게 연구서들이 나와 있었다.

한동안 우키요에의 세계에서 헤맸으니 민화의 세계로 들어가볼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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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발머리 2022-08-05 18:5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아, 이 페이퍼 너무 좋네요. 미술에서 항상 기본점수, 기본으로 주는 점수만 받았던 사람으로서, 전 정말 평생 가도 이런 책을 한 번도 안 읽을 거 같은데 말이에요. 바람돌이님 페이퍼는 그림 보면서 설명 읽으면서 차근차근 읽어가니 민화에 대해 1이라도 배운 거 같아 기분이 좋아지네요. 전 첫번째 공작이랑 호랑이, 토끼 그림 좋아요. 호랑이 이렇게 웃기게 생길 일입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민화를 만날 때는 그림속에 담겨있는 옛 사람들의 마음을 느껴보고, 그 다음에 화가가 나름대로 펼친 발상이나 기교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바람돌이님의 민화 보는 법> 제가 오늘 픽한 문장입니다. 잘 읽고 갑니다, 서울은 31도에요. 헤헤헤.

바람돌이 2022-08-05 21:14   좋아요 2 | URL
하하 칭찬 감사합니다.
미술실기에서 기본 점수만 받았던 사람에 저도 포함입니다. 이른바 똥손!!! ㅋㅋㅋ
부산은 오늘 32도에 낮에 온 소나기로 습도작렬입니다. ^^ 이 더운 여름 역시 책과 함께 우리 잘 버텨보아요.

새파랑 2022-08-05 20: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토끼 다리가 너무 길어보입니다 ㅋ 바람돌이님 요새 그림에 푹 빠지신거 같습니다~!!

바람돌이 2022-08-05 21:16   좋아요 4 | URL
그림은 원래 다 좋아해서 이것저것 많이 보는편이었는데 요즘 한동안 뜸했네요. 이렇게 다시 또 챙겨보기 시작하니 좋네요.
그리고 방금 새파랑님 말씀으로 알았습니다. 저 토끼가 거만한건 다리가 길어 호랑이정도는 쉽게 따돌릴수 있어서라는걸요. ^^;;

미미 2022-08-05 20:5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조류 다큐에서 본 기억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원앙을 부부간 금슬좋은 의미로 설정한데에는 다분히 고의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더라구요. 알면서도 수컷의 자유를 허가해주는 사회적 묵인?뭐 그렇게 들었습니다.
마지막 그림. 어쩐지 귀여운 구석이 있네요.ㅎㅎ

바람돌이 2022-08-05 21:19   좋아요 3 | URL
아 진짜 빌어먹을 남자들의 세계.... 알면서 지들의 자유를 위해 저런식으로 설정하다니 더더욱 짜증입니다.
마지막 그림은 저도 귀여워서 선택했습니다. ^^

책읽는나무 2022-08-06 08:59   좋아요 3 | URL
우영우도 바로잡아 줬어요.
원앙은 결코 금슬 좋은 부부 새가 아니라구요ㅋㅋㅋ
저도 드라마 보면서 그래? 생각했더랬습니다.

미미 2022-08-06 09:36   좋아요 3 | URL
맞아요!! 저도 그 부분 봤습니다ㅋㅋㅋ그래서 작가도 그 다큐를 본것인가? 생각했더랬죠^^

페넬로페 2022-08-05 23: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림에 대해 잘 모르지만 그래도 우리나라 민화를 보면 왠지 친근감이 들고 별도의 해석없이도 볼 수 있으니 좋아요.
책가도는 지인이 보내 준 우표에 있어 더 반가워요~~

바람돌이 2022-08-06 15:33   좋아요 2 | URL
서양화를 볼때는 진짜 열심히 공부해야하는 느낌인데 우리나라 문화를 볼때는 공부하자 않아도 그냥 이해되는 지점들이 많아요.. 이런게 문화적 환경이구나 싶어요.
책가도 우표를 보내주는 지인이라니 부럽습니다. ^^

책읽는나무 2022-08-07 08: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림들을 보니 해학적인 면에서 독특하고, 기발하구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특히 이모티콘 그림들도 그렇고, 호랑이랑 토끼의 모습도 그렇고....ㅋㅋㅋ
만약 그 시기에도 재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었더라면 더 멋진 작품이 쏟아져 나왔겠죠?^^

저도 그림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예쁜 그림 자꾸 보고 싶고, 보다 보면 갖고 싶고 막 그렇더라구요. 근데 그림들이 넘 비싸니 엽서랑 냉장고 자석만 사는 걸로 아쉬움을 달래게 되는데 바람돌이님의 이미테이션 그림 한 점 벽에 걸어두어 매일 보고 싶으시다는 말씀 충분히 공감하게 됩니다. 어제의 마티스 작품이 눈에 아른아른 거립니다^^
저는 작년에 홈쇼핑에서 모네의 수련을 사서 걸쳐 놨어요ㅋㅋㅋ
이미테이션이라도 늘 예쁜 그림 보고 있음 기분이 좋아집니다.
민화쪽은 책가도만 멋지다고 생각했었는데, 요즘은 자꾸 보니까 까치랑 호랑이가 은근 참 정겹게 보이네요~~ 기회 되면 바람돌이님 가르침대로 민화 책도 한 번 읽어봐야겠어요^^

바람돌이 2022-08-06 15:41   좋아요 2 | URL
저 시절에 그림 재료들의 가격도 좀 내리고 일반 서민화가들의 조합이나 공방같은 것들도 좀 많이 만들어지고 했다면 민화의 수준도 훨씬 더 올라가지 않았을까 아쉬움이 큽니다. 그리고 책의 도판 상태가 좀 좋지 않아요. 이것도 원래의 종이나 물감 질, 그리고 그림의 보존상태 등 원본의 훼손이 심해서인 경우가 많아서 안타까움을 더하네요.

저도 사실 마티스의 그림뿐만 아니라 좋아하는 그림들은 엽서나 포스터 마그네틱으로 사서 여기 저기 눈에 보이는대로 두는 편입니다. 얼마전에는 아끼던 김홍도의 사랑스러운 노란 고양이 그림을 직장 공사땜에 책상 치우면서 잃어버려서 애통해하는 중입니다. 이거 다시 구하기도 힘든건데....ㅠㅠ
민화의 까치호랑이 그림은 저도 좋아하는 소재라서ㅠ나무님 표구는 어떤 그림인지도 보고싶네요.

페크pek0501 2022-08-06 11: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민화에 대해 알고 싶으면 소개해 주신 책을 읽어야 할 같습니다. 유익한 정보네요.
실용적인 그림이어서 오히려 좋은 점도 있을 것 같네요.
서재를 뽐내고 싶다기보다 보는 이들에게 좋은 자극을 주기 위해서라고 해석할 수도 있겠어요.(사실 저도 속물근성의 1인자)ㅋ

서울은 지금 갑자기 소나기가 내리는 중... 여름에만 맛볼 수 있는 시원함이죠. 이 시원함을 바람돌이 님께 선사합니다.^^

바람돌이 2022-08-06 15:46   좋아요 1 | URL
뭐든지 단 한가지만의 목적으로 이뤄지는 없으니 사실 과시욕과 주변에 좋은 자극을 주고자 하는 마음이 섞여 있다고 봐야겠죠. ㅎㅎ 뭐 그래도 이런 속물근성은 나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속물근성 많이 가진 저를 위해서요. ㅎㅎ

어젯밤 운동 중에 불던 시원한 바람이 페크님이 보내주신거였군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요. 오늘 부산 35도 지금 현재 찍고 있습니다. 체감온도 37도. ㅠㅠ

mini74 2022-08-06 18: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키요에 다음 민화 ! 바람돌이님의 여름엔 왠지 연꽃들이 나풀거리고 나비가 날다가 호랑이가 한대 필래? 하며 곰방대를 내밀것 같은 ㅎㅎ 저도 이 책 읽었어요 바람돌이님 *^^*

바람돌이 2022-08-07 13:55   좋아요 1 | URL
미니님 댓글을 읽다보니 제가 신선이 된듯한 느낌이네요. ㅎㅎ 아침 운동길에 연꽃도 피었고, 나비도 날아다니고 이제 호랑이만 나타나서 곰방대 내밀면 되어요. ㅎㅎ 미니님 리뷰도 기다립니다. ^^

희선 2022-08-07 00: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초충도 하니 신사임당이 생각납니다 잘 그린 그림만이 좋은 건 아니겠지요 그림에 어떤 마음을 담았는지 보는 것도 재미있겠습니다 첫번째 그림 토끼가 염소 같기도 합니다 담배 피우는 호랑이 시중드는 토끼도 재미있네요


희선

바람돌이 2022-08-07 13:56   좋아요 2 | URL
맞아요. 신사임당이 초충도를 잘 그렸죠. 민화들의 초충도는 퀄리티는 사실 많이 떨어지지만 또 그 나름대로의 보는 재미가 있달까요? 희선님 얘기듣고 그림 다시 보니 토끼가 진짜 아기염소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