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말들 - 일상을 다시 발명하는 법 문장 시리즈
이다혜 지음 / 유유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먼거리의 여행을 했던건 초등학교(당시는 국민학교지만) 5학년때가 처음이었다.

우리집 뒷집의 언니와 외삼촌이 엄마의 중매로 결혼을 했던 것. 

그런데 결혼식 장소가 내 외가였는데, 문제는 내가 사는 곳은 경상남도 거제도라는 섬의 궁벽진 시골 섬이었고, 외가는 전라남도의 거금도라는 더 궁벽진 시골 섬이었다는거다.

당시 우리 부모님은 외삼촌의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그 먼길을 갈 형편이 안되었던듯하다.

그래서 우리집 대표로 12살로 집안의 어엿한 장녀였던 나를 파견하기로 한것이다.

문제는 갈때는 곧 외숙모가 돌 뒷집 언니와 함께 갔지만, 돌아올 때는 나 혼자 와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 때 당시 외가를 가기 위해서는

우리집에서 버스를 타고 통영으로, 통영에서 다시 시외버스를 타고 순천으로, 순천에서 다시 시외버스를 타고 녹동, 그리고 녹동에서는 배를 타고 거금도로 들어가서 거기서 다시 털털거리는 버스를 타고 가야 한다는거다. (이 여행이 얼마나 인상적이었으면 나는 아직도 그 경로를 다 외우고 있단말이다.)

갈 때의 기억은 사실 잘 안난다.

오히려 처음 가본 외가가 너무 신기했다.(사실 처음은 외할아버지가 돌아가신 5살 때였으므로 사진으로만 기억에 있지 기억에 남은게 하나도 없으므로 패스!!!)

전라도는 음식의 고장 맞다.

나는 닭으로 그렇게 많은 요리를 할 수 있다는걸 처음 알았고, 보도 듣도 못한 음식들의 향연에 눈이 휘둥그래해질 뿐.

거기다 외가쪽 동네는 김양식을 주로 하는 곳이었는데, 동네 사람들이 대나무 발에 김을 말리는 모습은 너무 신기해서 하루종일 보고 있어도 지루하지 않았다.

지금 생각하면 그 아무것도 없는 동네가 나에게는 마치 엘리스가 들어간 이상하고 신기한 세계였다.

돌아올 때는 녹동까지 누군가 어르신이 데려다줬었다.

그리고 녹동부터 집까지는 몇번의 버스를 갈아타고 어쨌든 나는 무사히 집으로 돌아왔다.

온 동네 어르신들로부터 받은 용돈을 두둑히 안고..... ^^

우리 엄마는 도대체 무슨 배짱으로 어린 나를 그 먼곳까지 혼자 보냈으며, 나는 또 무슨 배짱으로 혼자서 돌아와야 한다는데 겁도 하나 안내고 갔을까? 잘 모르겠다.

다만 돌아오던 길은 경로며 버스안에서 보던 풍경이며, 혼자 다음 행선지 버스를 찾던 내 모습이며가 제법 또렷하게 남아 있는데 하루종일 걸렸던 그 시간들이 지겨웠던 기억은 없다.


그 첫번째 여행이 좋아서였을까?(일단 무사히 왔고, 온 동네 어르신들에게 멀리서 왔다고 귀여움을 잔뜩 받았고 - 그 동네 집성촌이니까 다 친척이다 - 귀여움의 실질적 표현인 용돈도 잔뜩 받았고....ㅎㅎ)

지금의 나는 어디든 떠나는 여행에 대해서는 거의 두려움을 가지지 않는다.

지금의 팬데믹 이전에는 여행을 위해 1년을 산다고 해도 좋을만큼 1년 내내 나는 여행 준비 중이었다.

한달의 여행을 위해서 1년을 쏟아붓는 준비의 수고가 하나도 어렵지 않고 즐겁기만 하다.


사실은 지금도 여행중이다.

책을 읽는다는건 사실은 실제로 몸이 움직이는 여행보다 더 큰 여행이다.

책속으로의 여행은 시간도, 인물도, 생각도, 풍경도 모든 것이 너무나 다양하고, 심지어 내가 그걸 마음대로 고를 수도 있다.

이 책은 100권의 책들 속에서 여행과 관련된 문장들을 뽑고 이다혜작가가 자신의 생각을 옆 페이지에 적은 에세이다.


작가는 책의 첫머리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살아있구나, 여행을 하면서 내가 찾는 경험은 '살아있구나'라는 실감이다. 그게 전부다. 일상이 싫고 여행이 좋아서 여행지에서 진정한 자유를 찾는다는 뜻이 아니다. 아니라고! - 9쪽



내가 이 가벼운 에세이를 좋아하게 만든 문장이다.

여행은 우리 인생 대부분의 일이 그렇듯이 그렇게 극적인 일도 뭔가 대단한 일이 아니다.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일상은 생각보다 무겁다.

수많은 책임과 직장이든 집이든 해야할 일들은 늘 쌓여있고, 때로는 기습적으로 큰 일들도 생긴다.

대부분 그 일상은 아무리 무거워도 지고가야지 회피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내게 여행은 그 일상의 무게를 잠시 벗어나서 내게 다른 시간을 잠시 주고, 숨통을 틔워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어린날 내 첫 여행처럼 이벤트 같은 것.

누군가에게는 여행이 직업이 되고, 여행이 일상이 되는 사람도 있지만 그건 특별한 소수의 누군가들일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사실 그렇게 하고싶지도 않고....

그게 이다혜 작가가 표현한대로 살아있구나라는 느낌, 내식대로라면 아 그동안 나 힘들었구나라며 내 머리를 스스로 토닥여주는 느낌이다.


이 책의 에세이들은 그런 평범한 여행의 느낌들에 대해 조곤조곤 얘기해주고 있다.

그래서 그곳이 어디든 여행을 떠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든 공감할 이야기들을 해주고 있다.

이 책의 단점이라면 이 팬데믹 시대에 지금이라도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을 더 키워주는거랄까?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21-08-21 06: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살아있구나!‘, 맞아요. (무릎 탁 치며 공감) 집와 일을 떠나 편안하다는 느낌보다는 살아있는 나를 확인하게 되고, 계속 살아남아야겠다는 각오를 매순간 다지게 하는 것을 건강을 잃은 순간을 제외하고는 여행 말고 저는 아직 몰라요.
5학년때 혼자 여행을 똑부러지게 해내신 바람돌이님, 그렇게 믿고 보내신 부모님. 저는 집에서 버스로 30분이면 가는 외가집을 버스 반대방향으로 타서 엉뚱한데로 가는 바람에 눈물바람, 콧물바람했던 기억만 있어요 ㅠㅠ

바람돌이 2021-08-23 01:44   좋아요 0 | URL
전 어릴 때부터 겁이 좀 많았던듯요. 그래서 처음 가는 길은 바짝 긴장해서 가는 방법을 다 외우면서 갔던 느낌이에요. 근데 그건 지금도 그래요. 모르는 곳 여행을 가면 골목길까지 죄다 검색해서 머리속에 지도를 다 넣어놓고 가거든요. 뭐 그래도 가끔 길을 잃어버리지만요. ^^
저는 여행에서 살아있다는 느낌도 있지만 일상의 온갖 일들, 밥, 청소 이런거에서 벗어나는 것도 너무 좋더라구요. 그래서 호텔이 좋아요. 다해주니까..... ^^

han22598 2021-08-21 08:2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옷! 바람돌이님 거제도가 고향이시구나...저 이번 봄에 한국 가서 부모님이랑 거제도 처음 가봤어요....너무너무 좋더라고요. 깜짝 놀랐어요. 한국에도 이렇게 예쁜 바다가 있는 곳이 있다니...팬데믹 탓인지..사람도 별로 없는 풍경 좋은 거제도 여행이 너무 좋았어요 ^^

잠자냥 2021-08-21 09:30   좋아요 3 | URL
거제도 정말 좋아요. 저도 깜짝 놀랬었다는

바람돌이 2021-08-23 01:45   좋아요 1 | URL
사실 저는 거제도 바다에 별 감흥이 없습니다. 너무 익숙한 곳이라 그런 거 같아요. 중학교 때 다른 지역에서 오신 지리 선생님이 너희들은 정말 행복한 아이들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곳에서 살다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콧방귀 꼈던 기억이 있습니다. ^^

책읽는나무 2021-08-21 09:1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거제가 고향이셨어요???바람돌이님!!^^
신랑 근무지가 현재 거제에요...워낙 돌아다니는 직업이라 애들 방학이면 아빠 사는 동네 숙소 찾아가 보는 게 좀 재미가 있었는데....거제는 애들이랑 다녀오자마자 코로나 빵~~~~ 그리곤 여적 못가봤어요.
거제는 가족 여행 중 첫 1박 했었던 곳이라 더욱 가슴속에 남는 섬이기도 하구요.몽돌 해수욕장을 밤산책 하면서 들었던 그 독특한 파도 소리가 아직도 귀에 아른합니다.
그 아름다운 곳에서 나고 자라셨군요?^^
왠지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훗날 거제 가서 살까?살짝 고민중이거든요ㅋㅋ
그나저나 5학년때 전라도까지 혼자 여행을???
이슬이의 첫 심부름 같은 느낌을 받았어요.
첫 독립여행이라 그 기억이 평생 가겠습니다^^
책도 괜찮아 보이네요?일단 보관함으로!!
비가 오지만 그래도 멋진 주말 보내시길~^^

바람돌이 2021-08-23 01:49   좋아요 1 | URL
아 남편분이 거제도에서 일하고 계시군요. 남편분 없이 혼자서 아이들 데리고 생활하시느라 힘드시겠어요. 물론 남편이 없어서 편한것도 당연히 있겠죠? ㅎㅎ
저 내일 거제도 가요. 벌초하는데 따라가요. .ㅠㅠ
저는 거제도가 살던 곳이라 그런지 거제도 가면 여행간 기분이 하나도 안나요. 항상 뭔가 집안일이나 뭐 그런것 때문에 가는 곳이라 그럴까요?
내일 다시 한주가 시작되네요. 좋은 한주 되세요. ^^

파이버 2021-08-21 09:1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우와 바람돌이님께서는 어렸을 때 정말 야무지고 똑똑한 소녀셨군요!
책을 읽는다는것도 여행이라는 말씀 너무 멋지십니다 👍

바람돌이 2021-08-23 01:50   좋아요 1 | URL
책을 읽는게 여행이란건 제 말은 아니고요. 이 책에서도 그렇게 얘기하고 있고, 다른 책에서도 워낙 많이 하는 얘기인지라 살짝 표절입니다. ^^
야무지고 똑똑하다기보다는 겁이 많아서 열심히 외우고 기억하면서 갔다는게 더 맞을 거 같아요. ^^

잠자냥 2021-08-21 09:2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와, 열두 살 때 그 먼길을 혼자 돌아오셨다니!! 그리고 그 경로를 아직 다 기억하다니 다 대단하네요. 전 거제도 및 외도 이제까지 딱 한 번 가봤는데 제주도보다 더 좋다~ 막 이럼서 너무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또 가고 싶으나 참 먼곳…;; 그나저나 책읽기도 하나의 여행이라는 말 공감합니다. 그래서 제가 이 팬데믹 시대에 여행대신 그렇게 책을 사는….. ㅋ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1-08-23 01:52   좋아요 1 | URL
저는 제주도를 더 좋아합니다. ㅎㅎ 부산에서는 거제도가 가까워서 가기 쉬운곳인데 위쪽에 사시는 분들은 사실 너무 멀죠. 저는 오히려 서해 바다 보고 그 넓은 갯벌에 깜짝 놀라면서 신기했더랫어요. ^^
이번 달에는 진짜 책 안사려고 했는데 방금 또 주문하고 와서 거실에 쌓아놓은 책탑 바라보면서 한숨쉬고 있습니다. ^^

새파랑 2021-08-21 10:0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 유유출판사의 말들 시리즈 좋아하는데 이 책 너무 읽고 싶네요.
바람돌이님은 어렸을때부터 바람처럼 다니셨군요. 책을 읽는것도 여행이 맞는거 같아요. 마음의 여행? 🤗

바람돌이 2021-08-23 01:53   좋아요 1 | URL
아 저게 시리즈였군요. 저는 이다혜 작가도 좋아하고 또 소재가 여행이라 냉큼 들고왔는데요. 시리즈인줄은 몰랐어요. 다른 시리즈도 한 번 찾아봐야겠네요.
어릴 때는 돈도 없고 상황도 안돼서 못다녓고요. 어른이 되어서 바람처럼 놀러 다닙니다. ^^

페넬로페 2021-08-21 11: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바람의 언덕‘이 있는곳에서 태어나셔서 ‘바람돌이‘이신가요? 전 바다를 좋아해 하루종일 쳐다보고 있어도 질리지 않은 사람입니다. 거제와 통영도 물론 좋아하고요. 열 두살때 대표로 버스타고 배타고 먼 길 다녀오셨다니~~
정말 대단하네요.
재작년에 다 큰 딸아이가 혼자 제주여행 갔을때 집에 올때까지 마음이 놓이지 않았거든요.
책을 읽으며 여행중이라는 말에 공감하며
이 책도 찜합니다^^

바람돌이 2021-08-23 01:55   좋아요 2 | URL
바다가 하루종일 있어도 안 질리는건 맞는거 같아요. 전 어릴 대 여객선 타고 가면 뱃전에 파도가 막 부서지잖아요. 그걸 한시간이고 두 시간이고 보고 있어도 안 질리더라구요. ㅎㅎ
딸이 혼자 제주여행이라니 당연히 걱정이죠. 혼자는 어떻든 간에 걱정인듯요. 둘이 간다하면 안심이 되더라구요. ^^

붕붕툐툐 2021-08-21 14:5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그럼 저는 펜데믹 이후에 읽겠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전 평소에는 집순인데 펜데믹 이후 여행이 너무 가고 싶네요. 여행 안가고 개학한게 너무 억울할 정도.
초딩5의 바람돌이님도 완전 멋졌네요~ 역시 멋짐은 타고 나는 건가봐용~👍

바람돌이 2021-08-23 01:57   좋아요 1 | URL
지금 여행 못간지 딱 1년 반입니다. 미치겠어요. ㅠ.ㅠ
작년 코로나 터지기 직전 1월에 대만이랑 발리 갔다왔는데 지금도 계속 그것만 곱씹고 있어요. ㅠ.ㅠ
툐툐님 항상 칭찬해주셔서 저는 맨날 어깨가 으쓱으쓱입니다.
저는 명상하는 툐툐님이 항상 멋짐요. ^^

coolcat329 2021-08-21 15:1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12살에 그 먼거리를 혼자 갔다오시다니...보내신 부모님도 대인배십니다.
저는 거제도 못 가봤어요.ㅠㅠ 부모님도 서울 저도 서울 남편도 서울 ..어릴 때부터 시골가는 친구들 진짜 부러웠습니다.
특히 시골가서 받아오는 두둑한 용돈! 아 정말 그게 참 부럽더라고요~😁

바람돌이 2021-08-23 01:59   좋아요 2 | URL
저희 어머니가 좀 그렇습니다. 뭐 다 그냥 하면 되지 이런 스타일이랄까? ㅎㅎ
좋은 시절에 태어났으면 뭔가 멋지게 사셨을 거 같은데 어려운 시대에 어렵게 사셔서 항상 마음이 짠하네요.
시골 사는 아이들은 도시로 나들이가는거 너무 부러워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

mini74 2021-08-21 17:2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우와 경상도와 전라도의 만남. 바람돌이님 화개장터같은 존재군요 ㅎㅎㅎ책의 여행 너무 좋아요 ㅎㅎ 5학년에 혼자 여행! 대단하십니다 *^^*

바람돌이 2021-08-23 02:00   좋아요 2 | URL
그래서 제가 전라도를 좋아합니다. 일단 맛난게 너무 많잖아요. 저희 외가쪽 분들 음식솜씨 장난 아닙니다. ^^

희선 2021-08-24 0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두살에 먼 곳에 다녀오셨군요 혼자 돌아오는데도 그게 지루하지 않았다니, 어딘가에 가는 거 좋아하실 만하네요 저는 차 타는 거 아주 싫어해서... 어렸을 때는 기차 타면 좋기는 했는데, 기차 타고도 멀미해서... 저는 책으로... 지금 어딘가에 가지 못하는 사람은 답답하겠습니다 다시 갈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