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대망의 마지막권. - 이런 말 진짜 한번 써보고 싶었다. ㅎㅎ

로마 공화정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하는 첫 출발 마리우스 시절에서부터 시작, 옥타비아누스에 의해 제정으로 돌입하는 순간까지의 마지막 지점이다.

원래 작가가 6부에서 마무리를 지었는데 열화와 같은 독자들의 요구때문에 5년만에 다시 집필을 한게 이 마지막 7부라고 한다.

읽어보니 확실하게 7부가 마지막이라는 생각이 확 든다.

안토니우스와의 전쟁에서 이긴 옥타비아누스가 진정한 로마의 일인자, 실질적인 황제가 됨으로써 -물론 본인은 황제를 칭한 적이 없지만 이 마지막권을 읽어보면 확실하게 이미 그는 황제다.

아우구스투스 - 그가 자신의 이름으로 선택한 코그노멘(그의 업적을 나타내는 일종의 별칭, 예를 들면 카르타고를 무찌른 스키피오가 아프리카를 점령하고 아프리카누스라는 코그노멘을 얻었다.)은 높은 자들 중에 가장 높은 자, 영예로운 자들 중에 가장 영예로운 자, 위대한 자들 중에 가장 위대한 자라는 뜻이란다.

이거면 황제지 뭐..... ㅎㅎ


7부의 3권에서 가장 중요한 대목은 역시 악티온 해전이다.

세계 3대 해전이니 하는게 무슨 기준인지는 모르겠지만 늘 오르내리는 해전이다.

아 그런데 정말 어이없다.

실제로 악티온 해전은 제대로 된 전투도 없이 정말 너무나도 성의없게 싱겁게 끝난다.

안토니우스가 모든 의욕을 잃고, 너무 쉽게 도망가버리는 바람에 전투다운 전투도 못해보고 끝나버렸으니....

옥타비아누스에게 이것은 절망적인 상황이다.

왜냐하면 옥타비아누스에게는 제대로 된 전투경력과 승리의 경험이 없었으므로 로마에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전투의 승리가 필요했던 것.

그런데 안토니우스가 너무 허망하게 도망가버림으로써 전투를 제대로 해보지도 못하고 끝나자 짜증이 엄청난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 의하면 옥타비아누스는 악티온 해전을 조작한다.

아주 스펙트클하고 장엄한 전투였던 것으로....

교통과 통신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했던 시기의 여론 조작인 셈이다.


이 대목에서 멈칫하는게 악티온 해전에 대한 이런 해석이 맞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소설이지만 작가가 정말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고증을 거쳤다는게 여실히 드러나는데 설마 없는 사실을 꾸며내서 만들었을 거 같지는 않고, 분명히 악티온 해전에 대한 이런 해석이 있고 타당하다고 생각하니까 썼을 것 같은데....

로마사에 관한 책을 찾아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역시 책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수렁이다.


3부에서 흥미로운 인물은 역시 안토니우스다.

안토니우스가 무너지는 과정은 굉장히 흥미로운데, 사실 카이사르나 옥타비아누스에 비해 굉장히 인간적이랄까?

인간적으로 착하다가 아니라 결점 많고 실패도 하고 감정적이기도 한 그런 평범한 인간이라는 의미에서다.


안토니우스는 사실상 어려움을 겪은 적이 거의 없다.

타고난 신체적 능력-로마인 기준으로 우람한 몸과 성기로 인해 한마디로 남자답다는 것의 표상

훌륭한 혈통

그리고 젊은 시절 카이사르의 후견까지...

그러다보니 이 금수저는 만사 자기 뜻대로 성질대로 안되는게 없다. 

호색한 기질, 불뚝성질까지 다 남자다움으로 여겨지고, 일종의 부러움의 대상이다.

실제로 군대의 지휘능력도 있어서 몇몇 전투에서 탁월한 능력까지 보여준다.

문제는 그가 자신의 노력으로 어려움을 헤쳐본 적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실제 그의 능력은 딱 군단 1개 정도를 지휘할만한 정도의 것이었던 듯하다.

그래서 군단을 이끌고 하는 전투에서는 몇몇 성과를 거두지만 로마라는 거대한 세계에 대한 비전이나, 그 로마 전체를 두고 전략을 짜고 사람을 모으고, 이용하는데서는 어떤 능력도 보여주지 못한다.

그의 세력이 강할 때는 힘이 넘치는 타입이지만, 일단 위기에 봉착하자 어이없을 정도로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마지막의 모습은 거의 알콜중독과 우울증을 왔다갔다 하는 모습이랄까?

인생에 있어 실패가 뭔지 몰랐던 그는 딱 한번의 실패에도 무너지는 것이 카이사르나 옥타비아누스와 확 대비되는 모습이다.


7권에 이르면 참 많은 사람이 죽는데 안토니우스의 죽음, 클레오파트라의 죽음은 모두 인상적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인상적인 것은 이제 18살이 된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의 아들 - 카이사리온의 죽음이다.

다들 자기들 뜻대로 죽음의 순간 자신의 존엄을 지키고자 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다.

이 책을 읽을 분들을 위해서 그 내용은 생략.

다만 나의 존엄은 무엇일까? 나는 나의 마지막 순간에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뭐 그런 생각들 꽤 진지하게 하게 된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08-18 07:10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와 드디어 완독 하셨군요. 완전 축하드려요~!! 안토니우스가 딱 한번의 실패에 무너졌다는 내용이 왠지 의미심장하네요 ㅎㅎ 어쩌면 가장 보통의 인간이란 느낌?

바람돌이 2021-08-19 01:37   좋아요 2 | URL
감사합니다. 워낙 재밌는 책이라 사실 다 읽기가 어려운건 아니었어요. 안토니우스라는 인물의 마지막은 실패를 모르던 인간이 얼마나 실패에 취약한가를 보여주는듯해서 안타깝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안되는 일이 많아도 너무 실망하지 않아도 될듯.... 그렇게 단련되면서 한 세상을 살아가는 듯도 합니다. ㅎㅎ

bookholic 2021-08-18 07:37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완독을 축하드립니다~^^
저도 곧 따라 보겠습니다~~

바람돌이 2021-08-19 01:38   좋아요 2 | URL
북홀릭님도 6부와 7부만 남으셧죠? 시리즈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치않게 하는건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저는 우리나라 소설 중 토지를 가장 좋아하지만 솔직히 토지 4부, 5부는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거든요. 그런데 이 책은 마지막 7부까지 거의 완벽하다는 생각을 하게 하네요. ^^

레삭매냐 2021-08-18 07:51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완독 축하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두번째 삼두정의 한 축이었던
안토니우스에 대한 분석은 정말
탁월했습니다.

바람돌이 2021-08-19 01:40   좋아요 1 | URL
아 대단한건 아니예요. 시작이 벌써 한 5년 전쯤?
5부까지는 나올 때마다 읽었으니까요. 그냥 그 때는 3권씩 읽는거라 뭐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제부터 21권을 모두 읽어야 할 분들이 대단하신거죠.
안토니우스에 대한 분석은 그야말로 저의 분석인데 동감해주시는 분이 계시니 왠지 으쓱해지네요. ^^

미미 2021-08-18 09:30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완독하셨다니 저도 시작하고싶어집니다~♡ 여론조작이 어떻게 이루어졌을지도 궁금하고 어렵게 느껴지던 이 당시 역사가 쉽게 다가와 저도 꼬리물기로 잇고싶어요ㅎㅎㅎ

바람돌이 2021-08-19 01:42   좋아요 1 | URL
미미님 시작에 응원 백만개 보잽니다. ^^ 이 시대 여론조작도 뭐 별거없어요. 옥타비아누스는 각계 각층에 자기 스파이들을 수천명씩 두고 있었고 그들이 옥타비아누스가 원하는 얘기들을 막 퍼뜨리고 다니는 역할을 했거든요. 그리고 자기편의 시인, 작가들을 이용해서 이 이야기를 막 쓰게 하는거죠. 전쟁이 끝나도 전쟁 당사자들이 로마로 돌아가기까지는 몇달은 걸리니까 그 전에 여론전을 펼친대요. ^^

페넬로페 2021-08-18 10:31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이 책이 총 22권이던데 완독하셨다니 바람돌이님 넘 대단하세요.
완독 정말 축하드려요.
저도 한권씩 읽고 싶은 생각이 들어요^^

바람돌이 2021-08-19 01:45   좋아요 2 | URL
아 마지막 1권은 이 시리즈 가이드북이에요. 용어해설, 인물소개, 가계도 이런거요.
제가 보기 시작했을 때는 가이드북이 없었기 때문에 진짜 열심히 인터넷검색하면서 보고 했었습니다. 아마 지금 보시는 분들은 가이드북을 옆에 끼고 보면 도움이 많이 될거 같아요. 용어도 잘 모르는게 많이 나오고,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름요. 로마인들은 정말 이름을 성의 없이 지어요. 우리로 치면 일남이 이남이 삼남이 뭐 이런식인데 그걸 대를 이어 그대로 지어요. ^^
페넬로페님도 언젠가 마스터스 오브 로마의 팬이 되시길요. ^^

붕붕툐툐 2021-08-18 17:34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와~ 책읽는 속도가 전광석화네용~ 완독을 매우 매우 축하드립니다!!^^

바람돌이 2021-08-19 01:46   좋아요 1 | URL
지금은 시간이 더 많아요. 새벽에 일어나 둘째 학교 보내고 남편 출근시키고 나면 그냥 집에 저 혼자라서.... ㅎㅎ
대학생 큰 애는 집에 존재감이 없는지라, 집구석에 안 붙어 있어요. ㅎㅎ

mini74 2021-08-18 17:4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우와 바람돌이님 축하 축하.~ 슐라 이야기 넘 야해서 쿨럭 ㅎㅎ 그래서 앞 3권만 읽고 주춤했는데 ㅠㅠ 막 읽고싶어지는 리뷰입니다.

바람돌이 2021-08-19 01:48   좋아요 2 | URL
술라가 좀 성적으로 방종하다보니 좀 엽기적이랄까 그랬는데.... 그 뒤는 뭐 다들 너무 평범해서 싱겁습니다. ㅎㅎ 이 책 진짜 좋아서 다른 사람들도 막 같이 읽고 수다 떨 수 있다면 좋겠네요. ^^

coolcat329 2021-08-18 18:3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와~~완독 축하드립니다! 부럽습니다.🤭

바람돌이 2021-08-19 01:49   좋아요 3 | URL
저는 아직 안읽은 쿨캣님이 부럽습니다. 이 시리즈의 신선한 충격은 두번 읽는다고 느껴지는게 아닐지라 이제 언젠가 읽을 분들이 부러운걸요. ^^

희선 2021-08-19 00: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벌써 다 죽은 사람이기는 해도 소설에서 다시 그런 걸 보면 마음이 이상하기도 하지요 안토니우스는 뭔가 하면 잘 됐지만 그 이상은 안 되는 사람이었군요 잘 되다 한번 좌절하고 일어나지 못하는... 처음부터 가진 게 많은 사람이 그렇게 되기도 하는 듯해요 자신이 약하고 가진 게 없다 여기면 그런 걸 채우려고 애쓰기도 하잖아요

긴 이야기 다 만나서 기쁘기도 아쉽기도 하겠습니다


희선

바람돌이 2021-08-19 01:51   좋아요 3 | URL
안토니우스의 최초의 좌절은 카이사르의 후계자가 되지 못했다는건데 이후 그 좌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더라구요. 희선님 말씀대로 다 읽어서 기쁘기도 하지만 사실 아쉬운 마음이 더 크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