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그라운드 레일로드
콜슨 화이트헤드 지음, 황근하 옮김 / 은행나무 / 201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코라는 조지아의 랜들 농장에서 태어났다. 엄마 메이블은 혹은 열살 즈음의 코라를 남겨두고 혼자 농장을 탈출했다. 메이블은 탈출에 성공한 유일한 사람이었다. 코라는 무자비한 남자들로부터 할머니에게서 물려받은 밭을 지키고, 쫓겨갔던 호브에서의 삶도 그럭저럭 이어갔지만, 탈출을 시도했다가 붙잡혀온 앤서니의 처벌이 있던 저녁, 시저에게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겠다고 말한다. 둘의 계획을 눈치챈 친구 러비가 그들과 함께 출발하지만, 러비는 노예사냥꾼에게 붙잡히고, 코라는 달리고 달려 농장을 벗어난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농장에서 벗어난다. 땅속 지하철 Underground Railroad. 차장과 역장들. 그들은 비밀스럽게 노예들을 북으로 실어 나른다. 코라와 시저는 사우스캐롤라이나에 도착하고, 이름으로 불리며, 새로운 생활을 시작한다. 아침에는 일터로 나가고, 밤에는 숙소로 돌아오는 평범한 일상. 토요일에는 잔디밭에서 친목 파티가 열린다. 코라는 새로 파란 드레스를 입고 시저를 만나러 간다. 사람은 기차를 보낸다. 다음 기차, 아니면 다음 기차를 타도 괜찮을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을 쫓는 무시무시한 노예사냥꾼이 들이닥치고, 코라는 뛴다. 다시 기차역으로 뛰어간다. 이제는 시저도 없이 혼자다. 코라는 갇혀 지내다 붙잡히고, 구출되고 잠깐 쉼을 누리다가 다시 도망간다. 


코라가 랜들 농장에서 코널리에게 살갗이 벗져지도록 매맞을 , 허접한 아프리카 전통 의상을 입고 박물관에서 마네킹 흉내를 , 세상 모든 검은 피부의 사람들을 죽이겠다고 달려드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일 , 다락방에 숨죽여 웅크리고 있을 , 발목과 손목에 족쇄가 채워져 마차 뒤편에서 잠들 , 그녀의 고통은 너무나 가까워 나는 자꾸 고개를 돌렸다. 그녀의 고통이 너무 가까웠다. 두렵고 슬펐다. 인간은 얼마만큼 잔인해질 있는가, 쓸데 없는 질문이 자꾸 머리 속을 맴돌았다.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이런 사람들이다. 



그들은 잔디밭에 차려진 식탁에 앉아 앨리스가 끓인 거북 수프와 양고기를 맛있게 먹었고, 요리사가 번도 받아본 없는 칭찬을 늘어놓았다. 앤서니는 그들이 식사를 하는 동안 채찍질을 당했고, 그들은 천천히 먹었다. 신문기자는 음식을 먹으면서 종이 위에 뭔가를 휘갈겨 썼다. 디저트가 나오고 흥이 오른 손님들이 모기에 뜯기지 않으려고 안으로 들어가는 동안에도 앤서니의 처벌은 계속되었다. (59) 



탈출하다 붙잡힌 노예를 고문하는 광경을 구경하기 위해 모여든 사람들. 채찍질 당하는 노예를 바라보며 천천히 먹는 사람들. 광경을 바라보며 무언가를 쓰는 사람들. 새까맣게 타들어가는 노예를 보며 럼주를 홀짝이는 사람들. 흑인들의 무력감과 공포, 좌절과 슬픔은 윗집 사람의 쿵쿵거리는 발걸음처럼 무척이나 가까웠다. 하지만, 사람들은 어떤가. 다른 이의 공포와 고통에 완벽하게 무지한 사람들은 도대체 누구인가. 노예는 인간이 아니라고 믿기 때문인가. 인간이 아니기에 고통을 느낄 없다고 믿기 때문인가. 


이들만큼 나를 놀라게 사람이 바로 코라다. 농장에서 나고 자라, 채찍질과 목화솜 따기, 배고픔과 모욕만을 경험하며 자랐던 코라는 어쩜 이렇게 행동할 있나. 어쩌면 이렇게 용감할 있나. 



코라는 남자들이 나무에 매달려 독수리와 까마귀 밥이 되는 것을 보았다. 여자들은 아홉 가닥 채찍에 살이 벌어져 뼈가 드러나도록 맞았다. 사람과 죽은 사람의 몸이 장작더미 위에서 타들어갔다. 도망가지 못하게 발이 잘렸고, 도둑질을 하지 못하게 손이 잘렸다. …… 그날 어떤 감정이 코라의 가슴을 다시 채웠다. 느낌이 코라를 휘어잡았고, 안의 노예가 인간의 발목을 붙잡기 전에 그녀는 방패처럼 소년의 위로 엎드렸다. (45) 



그들의 고통에 공감하지만 그들의 용기에 움츠려드는 나를 본다. 코라는 어떻게 체스터 위로 엎드릴 있었을까. 마틴과 에설은 어떻게 목숨을 걸고 코라를 도와줄 있었을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들처럼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했을까. 코라와 코라의 자유를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희생했던 것일까. 



자유란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바뀌는 것이었다. 숲을 가까이서 보면 나무들로 빽빽하지만 바깥에서, 초원에서 보면 진짜 윤곽을 있는 것과 같았다. 자유가 된다는 것은 사슬과는 혹은 얼마나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느냐와는 전혀 상관이 없었다. 대농장에서, 그녀는 자유롭진 않았지만 안에서 바람을 쐬고 여름 별을 바라보며 제한 없이 움직였다. 작음 안의 곳이었다. 여기서, 그녀는 주인에게서 자유롭지만 일어설 수도 없는 작은 토끼장 속을 살글살금 돌아다녔다. (204) 



아이를 빼앗고, 사랑하는 사람과 살지 못하게 하고, 사람으로서 살지 못하게 하고, 괴롭히고, 조정하고, 매질하고, 그리고 하얀색 셔츠에 와인 방울 때문에 사람을 채로 화형 시키고. 그렇게 있게 하는 힘은 의외로 간단하다. , 바로 돈이다. 



노예 장부의 목록이 두툼해졌다. 처음에 이름들은 아프리카 해안에서 수십만의 적하 목록으로 수집되었다. 인간 화물. 죽은 이들의 이름은 사람의 이름만큼 중요했다. 질병과 자살로그리고 회계 용도로 여타 작은 사고라고 분류된 이유들로상실된 분량을 고용주들에게 입증해 보여야만 했다. 경매장 연단에서 그들은 경매에서 구입된 영혼들의 수를 기록했고, 대농장에서 감독관들은 일꾼들의 이름을 빽빽한 필기체로 일일이 기록해 두었다. 이름 하나하나가 자산, 쉬는 , 살점으로 만들어진 이윤이었다. (242) 



마지막 장면. 코라는 목에 말편자 낙인이 찍힌 사람의 마차를 타고 다른 여정에 접어든다. 그녀가 성공하기를, 자유를 향한 여행 끝에서, 자신이 원했던 삶을 살아가기를 바란다. 그녀를 도왔던 수많은 손길들이 바랬던 바로 그것일 테니. 


책을 집고, 다른 누군가를 위해 하나 집을 . 분명 마지막 페이지를 읽고 나면 책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질 테니.” 오프라의 말이 맞다. 나는 벌써 명에게 책에 대해 이야기했고, 그리고는 다섯 명에게 책에 대해 말할것이다. 다섯이다.





훔친 땅에서 일하는 훔친 몸들. 그것은 피로 가는 보일러, 멈추지 않는 엔진이었다. 스티븐스가 설명한 수술로 백인은 진정한 의미에서 미래를 훔치기 시작했다고 코라는 생각했다. 당신의 배를 갈라서 피를 뚝뚝 흘리는 미래를 들어내는 것. 누군가의 아기를 뺏어 간다는 건 바로 그런 것 – 미래를 훔쳐 가는 것이었다. 그들이 이 땅에 있는 동안은 온갖 방법을 동원해 괴롭히고, 훗날 그들의 후손이 더 나은 삶을 살리라는 희망마저 앗아 가버리는 것이었다. (136쪽)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7-10-23 1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지금 이 책 읽고 있는데 말입니다 ^^

단발머리 2017-10-23 13:42   좋아요 0 | URL
hnine님의 코라는 쉬고 있는 중이었으면 좋겠어요.
행복한 순간들이 너무 짧아서 가슴조이며 읽었네요.
저의 코라는 마차에서 빵을 먹고 있어요. 코라,라고 제 이름을 말하면서요.^^

psyche 2017-10-23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서관에서 빌려놓고 아직 손도 못대고 있네요. 이 책. 읽을까 말까 하고 있었는데 단발머리님 리뷰보니 꼭 읽어야 할 듯!

단발머리 2017-10-23 14:34   좋아요 0 | URL
좋은 시간이 되실거예요.
다른 책들이 우르르 밀려났어요~~~~~~
최강자로 등극했습니다.^^

syo 2017-10-23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 책 내용도 내용이지만, 문장이 너무 좋았어요. 생각도 못했던 문장들이 막막 튀어나옴......

단발머리 2017-10-23 14:36   좋아요 0 | URL
맞아요. 문장이 좋죠.
사실 많은 들었던 내용일 수도 있는데, 전혀 다르게 읽히고 전혀 다르게 느껴지더라구요.
‘리얼리즘과 픽션의 천재적 융합‘이라는 말... 맞는 것 같아요. ㅎㅎㅎㅎ

레삭매냐 2017-10-23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폴 비티의 <배반>을 읽고 있는데,
아무래도 콜슨 화이트헤드의 전통 서사와
폴 비티의 정신 없는 비급정신의 차이는
엄청나네요.

모두 인종차별에 대한 글이면서도 이렇게
다를 수 있다는 게 놀랍네요.

단발머리 2017-10-24 10:37   좋아요 0 | URL
아, 그러시군요.
저는 폴 비티의 <배반>을 찾아 읽어야겠어요.
막 책소개 읽고 왔는데, 너무 흥미롭네요.

전.... 흑인들이 이 텍스트들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그게 조금 궁금해요.
오바마도 그렇고 오프라도 그렇구요.
할머니의 이야기, 곧 나의 이야기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