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번째 프리다 맥파든, 『The Teacher』를 읽고 있다. 조심스럽고, 걱정스럽고, 내게는 좀 버거운 주제이기는 한데, 그래도 생각나는 데까지 써보자, 하는 마음으로 써본다.











내가 제일 먼저 읽은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의 책은 『에이미와 이저벨』이다. 나는 그때 스트라우트의 이름을 알았고, 올리브 키터리지의 명성을 익히 들었지만, 그의 작품에 대한 어떤 정보도 없는 상태였다. 지금은 잘 모르겠고, 그때는 그 감상을 풀어내는 일이 적잖이 난감했던 듯싶다. 페이퍼를 쓰기는 했는데, 뭐든 다 '말할 수 없다'라고 써두었더란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이여, 뭐여. 그 이후로 한참을 나는 스트라우트를 읽지 않았다. 그러니깐, 내게 스트라우트는 한 번 버렸다가(?) 다시 잡은 카드, 옷장 비우기 한다고 꺼냈다가 다시 입게 된 가디건 같은 존재다. 루시 없는 삶이란 얼마나 건조한가. 윌리엄 없는 삶이란 얼마나 잔잔한가. 프리다 맥파든의 페이퍼에서 『에이미와 이저벨』 이야기를 하는 이유를, 이 책을 읽은 사람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 바로 그 이유 때문이다. (말할 수 없는 비밀, 2탄)










『The Love Hypothesis』에서 올리브는 대학원생이고, 애덤은 교수이다. 올리브는 앞날이 불투명한 가난한 유학생이고, 애덤은 하버드 대학에서도 모셔가고 싶어 하는 실력자일 뿐만 아니라, 근사한 저택 (같은) 곳에서 살고 있을 정도로 경제적으로도 여유롭다. 하지만, 내가 애덤에게 질투를 느꼈던 부분은 그의 공적인 지위나 경제적 우위라기보다는(나도 모르게 올리브를 '나'라고 생각하고 있는, 이런 '나'를 보라) 그의 지식이었다. 박사과정을 마치고 교수로 임용되기까지 그의 시간, 숱한 밤들을 실험실에서 보내면서 그가 얻게 된 실제적 경험, 논문을 준비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더욱 정교해졌을 그의 과학적 사고, 여러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력. 나는 그게 부러웠다. 올리브에게 없는 그것. 애덤은 그걸 가지고 있었다.




며칠 밤을 실험해봐도 예상되는 결과와 달라 고민하는 올리브. 올리브가 내민 사진을 보고 애덤이 뭐가 문제일지를 말해준다. 아마도 그게 문제 같다고 단박에 말해준다. 잠깐 봐줘도 답 알려주는 사람. 내 답이 맞는지 틀렸는지 확인해 주는 사람. 그런 사람을 어떻게 좋아하지 않을 수 있을까. 특히나, 그 사람이 내가 일하고 싶은 분야에서 이미 일정 정도의 성과를 거둔 사람이라면. 그가 내 결과물을, 내 성취를, 내 노력을 알아봐 준다면. 어떻게 그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을까.











『섹스할 권리』의 가장 흥미로운 챕터는 단연 <학생과 잠자리하지 않기>이다. 이 책에 대해서는 <섹스는 샌드위치가 아니다>라는 글을 써두었다. (https://blog.aladin.co.kr/798187174/14262299)

레지나 바레카Regina Barreca는 묻는다. "어떤 시점에서 (…) 우리 각자에게 교수와 잠자리를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교수가 되고 싶은지를 깨닫는 순간이 왔는가?" 바레카는 대다수 여성의 머릿속에는 (남성) 교수를 보며 피어오른 욕망을 교수에 대한 욕망으로 이해하라는 설정값이 이미 정해져 있다고 주장한다. 교수가 되고 싶은 여성이라면 반드시 극복해야 하는 생각이다. 한편 남학생들은 사회화된 대로 자신과 남교수를 연관 짓는다. 바로 그들처럼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그리고 정점에 이르면 이들을 파괴하고 대체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초자연적 내용을 그리는 드라마의 소스다). 여성과 남성이 교수를 매력적인 대상이 아니라 경쟁 상대로 볼 가능성의 차이는 어떤 자연스럽고 원시적인 기질의 차이에서 생긴 결과가 아니다. 성별에 따른 사회화의 결과다. (『섹스할 권리』, 232쪽)

레지나 바레카가 묻는 그 지점, 즉 '교수와 잠자리를 하고 싶은가' 아니면 '교수가 되고 싶은가'는 대부분의 남학생들이라면 묻지 않아도 될, 혹은 묻지 않는 질문이다. 하지만, 여학생에게는 다르다. 여학생들은 교수에 대한 존경과 경외심에 더해 친밀감이 겹쳐질 때, 교수에 대한 욕망이 어떤 것인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교수에 대한 욕망이 아니라, 교수라는 직업, 지위에 대한 열망일 수 있는데, 그 열망이 내 앞에 있는 이 교수에 대한 욕망과 혼재되어 있다면.

그녀는 그를, 그 교수를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내가 그를 사랑하고 있다고, 그를 내가 사랑하고 있다고 믿게 될 것이다.

대학생도 그러할진대, 미성년자라면. 그렇다면 어떨까. 원치 않게, 원하지 않는 판결을 가져와야 하나. 아, 내 페이퍼... 내 페이퍼에 올리고 싶지 않은 이야기. 아흐....


14세 여중생과 연인 관계라는 40대 남성의 말을... 들어주는 사회. 그 말에 현혹된 법정. 그 말을 믿어주는 판사(조희대).

프리다 맥파든의 세계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난다. 서른여덟의 국어(English) 교사 네이트는 열여섯의 에디에게 말한다. 네게는 재능이 있다고. 너의 시를 너무 좋아한다고. 암울한 내 삶이 너를 통해 생기를 되찾았다고. 너와 나는 소울메이트라고. 경제적인 압박에 더해 근간의 일로 정서적으로 크게 위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또래 친구 하나 없던 에디는 자신의 재능과 가능성을 알아주는 친절하고 잘생긴 교사의 말에 큰 위로를 받는다. 자신도 모르게 로맨틱한 감정이 배가되어 감을 느낀다. 점점 그 루트를 따라가게 된다.










전 세계 사람들에 따르면 로맨틱한 감정에는 보통 이런 게 들어간다. 심취와 이상화, 신체적·정서적으로 가까워지기를 바라는 마음, 독점하고 싶은 마음, 내 감정에 답이 오기를 바라는 마음, 상대의 행동을 과하게 생각하는 것, 관심을 보이고 상대에게 공감하는 것, 상대를 위해 자기 삶의 일부를 바꾸는 것, 상대가 반대로 자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갈수록 집착하는 것. (『에이스』, 194쪽)

사랑하게 될 때, 우리는 그 사람 앞에서 무력감을 느낀다. 사랑에 대해 말할 때마다, 나는 항상 그 부분에 매료된다. 그가, 내가 사랑하는 그가,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영역 바깥에 있다는 것. 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그가 있다는 것. 나는, 그를 사랑하는 나는, 오랜 시간, 아니 영원히 그에게 닿을 수 없을 거라는 것. 그런 절망이 예상을 벗어나는 순간이 가끔, 아주 가끔 있기는 하다. 하지만, 마음과 마음의 이어짐은 찰나일 수 밖에 없고, 그래서 이루어진 사랑이란 건 언제나 기적일 수 밖에 없다.

감정에 대해서라면 판단할 수 없다. 내가 사랑하는 것에 왜 사랑하느냐 묻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사람이 성인이고, 다른 한 사람이 성인이 아닐 때, 성인이... 시간과 경험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성인이 자신이 가진 시간과 경험을 무기로 미성년자를 유혹하려 할 때, 이것이 네가 말하는 바로 그것이야, 라고 말할 때, 경험이 부족한 미성년자가 그것을 이겨내기는 쉽지 않을 터이다.

그런 나쁜 성인이, 나쁜 성인 새끼가 이 책에 나온다. 더 읽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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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는나무 2025-09-30 15: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에이미와 이제벨 읽으려고 몆 달 전부터 곁에 뒀었는데 그동안 그 위에 다른 책들을 계속 쌓다보니 그 책을 찾을 수가 없게 되었거든요. 근데 맥파든의 책에서 이 책 이야기가 나온다구요? 와… 빨리 책 찾아봐야겠군요. 궁금궁금.
프리다 맥파든의 이 책의 내용은 조금 무겁군요. 다 읽고 결론 또 적어 주세요.
파이팅!

단발머리 2025-09-30 15:48   좋아요 1 | URL
맥파든 책의 어느 부분이 스트라우트 책의 어느 부분과 아주 비슷합니다. 그니깐 비슷한 내용이 나오는데요. 거기엔 반드시 나쁜 사람이 나오구요. 책나무님이 궁금해하셨다면 저는 성공했네요ㅎㅎ

잠자냥 2025-09-30 15: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에이미와 이저벨>은 안 읽어봤는데, 단발 님의 말할 수 없는 비밀을 알기 위해 읽어봐야겠어요!
아 그리고 단발 님 이 글 읽다 보니 자연스레 떠오릅니다... 큿시의 <추락>이 ㅎㅎ

단발머리 2025-09-30 15:49   좋아요 1 | URL
말할 수 없는 비밀이.... 저와 연관이 깊다기 보다는, 그걸 보고 말을 못 잇는 나 자신에 대한 그 어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다면 저는 쿳시의 <추락>을 받는 걸로 해야겠군요. 이런.... 남는 장사가 아니었다 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5-09-30 16:58   좋아요 1 | URL
(어깨를 으쓱이며) 쿳시의 추락도 그리고 에이미와 이저벨 도 심지어 사랑의 가설 까지 모두 읽은 사람이 여기 있습니다. 바로 접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단발머리 2025-09-30 17:01   좋아요 0 | URL
오늘 왜케 장사 안 되나요? ㅋㅋㅋㅋ 엥? 추석이 코앞이라 대목인데 말이에요.
이걸 다 읽은 사람이라니ㅋㅋㅋㅋ 이건 반댈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5-09-30 17: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굳이 순서를 매기자면 스트라우트 책의 [에이미와 이저벨]을 제일 마지막으로 놓곤 합니다. 그 책을 읽으면서는 정말 ‘스트라우트는 이 책을 왜 썼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햇어요. 왜 제가 간혹 얘기하잖아요. 작가에게는 천착하는 주제가 있는 것 같다고. 얼마전 샐리 루니에겐 그것이 (청춘과) 성장이었던 것 같다고 얘기했고, 이승우는 아버지를 결코 놓을 수 없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저는 스트라우트에게 미성년 여자아이와 성인 남자아이와의 사이에 성적인 긴장감을 머릿속에서 놓을 수 없었던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게 계속 스트라우트를 건드리는 것 같아요. 그걸 길게 풀어낸 게 [에이미와 이저벨]이라면, 지금 제목은 잘 생각 안나는데, 단편 중에도 그런게 있었거든요. 청소년 여자아이가 자기가 일하러 가는 집 성인 남자와 성적인 긴장감 느끼는 거요. 이런 일이 없지는 않을 것이고, 또 어떤 경우 여자 아이들은 ‘내가 원했다‘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그 지점에 대해서 스트라우트가 신경 쓴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걸 어떻게 풀어낼지 앞으로 어떤 식으로 이야기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런데 스트라우트에겐 그 점이 몹시 신경 쓰인다, 라는 생각을, 저는 그간 스트라우트의 책을 읽으면서 했더랬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맥파든도 그 얘기를 하는군요.

왜 미투 처음 시작됐을 때, 그렇게나 시인, 작가들을 고발하는게 많았잖아요. 물론 만화가도 화가도 그랬지만. 그런데 미성년 여자아이들이 그 가스라이팅과 그루밍에 빠져들어가게된 과정에는 필연적으로 ‘너의 작품엔 무언가 있다‘ 면서 일단 피해자의 예술적 재능을 높이 사주죠. 거기에 때로는 ‘너가 더 진실한 작품을 쓰기 위해서는 섹스를 알아야 한다‘가 덧붙고요. 그리고 거기에 ‘그러나 우리의 관계는 누구에게도 말해선 안돼‘ 가 있죠.

전 진짜 미성년자 건드리는게 제일 못난놈들이라고 생각해요. 그건 악뿐만이 아니라 모지람까지 더해진거죠. 물론 악은 무지에서 온다고 강하게 생각하지만, 미성년자 건드리는건 모자라요 정말. 동급의 성인에 대해서는 꼬리내리고 미성년자를, 자기보다 약한 처지의 사람을 건드리는 그 의도라니. 너무 못났어요. 진짜 싫어요.

맥파든의 책에서 나오는 그 나쁜 성인 새끼가 어떻게 될지 너무 알고 싶어요. 우리의 맥파든이 그냥 두지 않을 것 같은데요!!

단발머리 2025-10-03 08:43   좋아요 0 | URL
저는 첫번째 스트라우트의 책이 [에이미와 이저벨]이어서요. 그 불편한 지점이 있잖아요. 그래서 한동안 읽지 않았는데, 제가 알기론 이 작품이 스트라우트의 초기작이잖아요. 작가들의 초기작이 자기 자신, 진짜 내밀한 자신의 이야기를 다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는 그 부분이 스트라우트가 꼭 이야기하고 싶은 어떤 지점일 수 있겠구나, 그런 생각은 했어요. 말씀하신 단편 저도 읽은 기억이 나는데, 제목이 뭐더라ㅋㅋㅋㅋ 찾았어요. [다시, 올리브]의 <청소>. (다락방님 서재 가서 찾음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나이차는 문제가 안 된다고 생각해요. 25살에 50대 후반의 바로 그 사람을 만날 수 있죠. 그 사람과 꼭 연애하거나 결혼할 필요가 있는 건 아니고, 아무튼 딱 ‘그 사람‘할 때의 ‘그‘ 사람이요. 연장자가 여성이든 남성이든 그것도 상관 없는 거잖아요. 요는... 미성년자의 문제인데... 그런 경우, 무조건 잘못은 성인에게 있는거죠. 나이가 있다고 해서 어른스러워지는건 아니기 때문에, 그 성인이 미성년자의 감정을 악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거구요. 제가 궁금한 부분은 그거예요. 그 미성년자가... 지금 자신의 감정이 진실하다, 진지하다, 즉 진짜다... 라고 믿는 경우요.

아니야. 너 지금 속고 있는 거야. 그 사람 뻔한 수작으로 널 속이는 거야.... 라고 말해도 말이죠. 사랑에 빠졌다고 믿고 있는 그 미성년자는 외부의 조언이 아니라, 그 감정, 그 흔들림이 더 좋은 거잖아요. 더 믿고 싶은 거구요. 그 부분이 저의 의문이에요. 뭐라고 말하며.... 그를, 그 미성년자를 설득해야 하는가. 혹은 설득할 수 있는가. 이 부분은 이 책 마저 읽으면서 좀 더 생각해 봐야겠어요.

나쁜 놈이 지금 계속 나쁜 짓을 하고 있습니다. 분노의 발차기!!

독서괭 2025-10-04 14: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오 티쳐가 그런 내용인가요! 맥파든이니까 그 나쁜놈은 응당한 벌을 받게 되겠죠?🫣
저 시가에 왔는데 하우스메이드3권 가져왔습니다 ㅋㅋ 읽던 카라마조프는 가져오기에 너무 헤비하고 어페어는 아직 주문 전이라..
미성년자 건드리는 놈들 정말 역겨워요. 교수가 되고 싶은 욕망을 교수에 대한 성적 욕망으로 혼동한다는 얘기 흥미롭네요! 여성교수가 더 많은 세상이었다면 반대가 되었을지도 모르겠어요.

단발머리 2025-10-05 07:12   좋아요 1 | URL
나쁜 놈 야무지게 벌 받았습니다. (참깨맛)
시가에서 하우스메이드 3권 읽는 시간, 너무 좋은대요. 카라마조프는 안 되죠. 읽는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보는 사람이 문제에요. 지금... 그거... 지금 읽는 겁니까? 도선생 책. 지금, 읽는 거냐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교수직에 대한 욕망을 교수에 대한 애정(성적 욕망)이랑 혼돈하는 경우에.... 교수의 애정(혹은 애정을 가장한 접근)을 내 학문에 대한 승인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고요. 사랑과 일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이 학문의 세계에서 ‘지적인‘(지적인,은 개뿔) 동반자를 얻었다는 환상을 갖기 쉽죠. 그런 경우가 없다는 말이 아니고요. 그걸 악용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는.... 그런 의견입니다.

맛난거 많이 드시고요, 독서괭님! 일은 쪼금만~~~ 애들은 풀어놓으시고요. 자유 시간은 많이~~ 해피 추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