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아 미즈의 책은 이 책까지 3권을 읽었고, 품절이 걱정되어『자급의 삶은 가능한가』를 미리 구매해 두었다.

처음 마리아 미즈의 책을 읽었을 때의 충격은 지금도 생생하다. 페이퍼에 3번 정도 썼던 것 같은데 그래도 다시 인용해 보자.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47쪽이다.

이 이슈를 자신의 의식 속에 받아들이게 되면, 그들은 남성이든 여성이든 자신들이 한편으로는 피해자일 뿐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는 남성과 여성을 모두 속박하고 있는 착취와 억압의 체제에서 자신도 공범자라는 점을 인정해야만 한다. 진정으로 자유로운 인간관계로 가고 싶다면 이제껏 해온 공모 행위를 포기해야만 한다. 이는 이 체제에서 특권을 가진 남성만이 아니라, 이 체제에 물질적 존재 기반을 두고 있는 여성도 마찬가지이다.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47쪽)

머리에 띵~~하고 충격을 주었던 지점은 바로 여기다. 여성으로서 사는 내가, 가부장제가 지배하는 사회를 살고 있는 내가, 여성혐오 문화의 자장 속에 갇힌 내가, 몰카 천국에서 불안해하며 살아가는 내가, 피해자일 뿐 아니라, 다른 세계를 살아가는 남성과 여성을 착취하는 억압 과정의 공범자라는 사실이. 이걸 인정하고 현재까지의 공모 행위를 포기해야만 한다는 마리아 미즈의 말이 내게는 너무 무거웠다.

손으로 만든 레이스를 사는 서구 여성들은 레이스 노동자들의 처지를 전혀 몰랐고, 자신의 사치품이 극도로 열악한 노동 조건의 결과물이라는 점을 이해하지 못했다. 이런 착취는 그들의 관심사가 아니었다. (182쪽)

서구의 여성들은 집안을 장식하는 도구로서 레이스를 인식한다. 레이스가 생산되는 과정에서 착취당하는 노동자들의 처지를 알지 못하고, 알 수 없다. 질문은 현재에 와닿고, 그에 대답하기는 항상 곤란하다.

지금은 그렇지 않은가. 우리는 어떤가. 우리는 이미 제1세계에 속한 나라(비상 계엄으로 마이너스 30년 되긴 했지만) 아닌가. 일단 최근까지의 무역량, 경제 규모를 살펴볼 때 우리나라는 제1세계가 분명하다. 우리의 먹거리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물품들은 제3세계 지역에서 열악한 환경 속에 일하는 노동자들의 삶을 빼앗은 대가로 얻어진다. 우리는 그 '많은 물건'들을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한다. 먹는 것, 입는 것, 쓰는 것이 모두 다 그렇다. 남성의 여성 착취, 서구의 아시아와 아프리카 착취, 백인의 유색인종 착취만이 아니라, 현재에도 이러한 제1세계의 제3세계 '착취'가 진행 중인 것이다.

이에 대한 마리아 미즈의 해답은 '자급'이다. 가능할까. 한국에서, 서울에서, 우리 집에서.

•필요한 식료품 일부는 구매하지 않고 직접 생산한다.

•공동 기반 위에서 생산한다. 그 결과 새로운 공동체 또는 이웃이 생긴다.

•토지는 사유 재산이 아니라 공유 재산이다. 소유관계 대신 사용권이 존재한다.

•정치적 적대감은 공동체 활동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자급은 단결시키고 돈은 분열시킨다!

•자존을 책임지고 자선에 의존하지 않는 자신의 힘과 능력을 경험하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을 위한 기본 조건이다.

•커뮤니티 텃밭 농부들은 자급이 결핍이 아니라 풍요로운 삶임을 경험한다. 좁은 땅에서도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거둘 수 있다. 이는 생산물을 나눌 수 있다는 뜻이다. (211쪽)


제일 주요한 부분은 직접 생산과 공동체 활성화일 것이다. 근교의 작은 텃밭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서 '수확이 너무 많아 도저히 다 먹을 수가 없다'라는 이야기를 숱하게 들어왔던 나로서는 마지막 원칙, 자급을 통해 풍요로운 삶을 경험한다는 이야기를 100% 믿을 수 있지만, 그것이 '가능'한가, '우리 집에서 가능한가'라고 묻는다면 대답하지 못할 가능성이 너무 크다. 생산 활동을 통해 자급하기보다는 소비를 줄이는 것,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훨씬 더 접근하기 쉬운 방법임을 안다.

최근에 읽은 한겨레 21의 <헌 옷 추적기>는 실천할 수 있는/실천해야 하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해 주었다. (한겨레21: https://h21.hani.co.kr/arti/society/environment/56674.html)


<한겨레>는 헌옷에 추적 장치를 달아 이 옷들이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추적했다. 153점의 의류에 바느질로 옷에 추적기를 달았다. 추적기를 단 옷을 의류 수거함에 버렸다. 대도시의 의류들은 중소도시의 의류 수출업체로 보내졌다. 인천항, 평택항으로 이동한 뒤, 말레이시아, 인도, 필리핀, 타이, 볼리비아, 인도네시아, 페루, 일본으로 보내졌다.


사진은 인도 하리아나주 파니파트의 도심 인근 주차장이다. 세계 각국에서 온 옷들이 불타고 있다.



코로나 시작 직후, 1년간 옷 사지 않기를 결심했었다. 100퍼센트는 아니지만, 나름 잘 실천했었는데, 2024년에 취업을 하게 되면서 옷을 꽤나 구입했다. 좋은 옷이란 어떤 옷일까. 예쁘고 체형을 보정해주고 단정해 보이고 편안한 옷. 그런 옷을 찾는데 여러 번 실패했고, 그래서 다시 구입하게 되는 악순환을 경험했다. 카멜레온처럼 변신하려는 마음은 없었지만, 매일 같은 옷을 입는 것도 아닌 듯한데. 그렇다고 해서 내가 패션리더가 되었던가. 설마, 그런 일이.

『가부장제와 자본주의』를 2회독을 마치면서, 실천을 목표로 했던 항목이 있다. 육식 절제, 유제품 절제, 탈코르셋, 전기를 비롯한 모든 에너지 절약 그리고 옷 사지 않기. 할 수 있는만큼은 해보려고 <오늘의 결심>을 여기에 써둔다. 제3세계를 착취하는 제1세계의 '여성'에 대해서, 여성 간의 차이와 공통점에 대해서, '정체성 정치'에 대해서는 나중에 기회를 봐서 정리해 두려고 한다.(미래를 기약하는 스타일)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정체성 정치‘는 이후 여성 운동으로 확산해 내가 지금까지 대표하는 종류의 정치를 대학에서 제거했다. 이런 정치적 지향의 전환은 내가 떠난 후 사회과학연구소에 영향을 미쳤다. 이와 대조적으로 나는 우리가 직면한 문제는 차이가 아니라 공통점, 즉 가부장제 · 식민주의 자본주의라는 조건 아래 착취와 억압을 경험한 데서 비롯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나중에 페미니즘 정치(특히 포스트모던 정치)의 초점은 여성이 이성애자인지 동성애자인지, 기독교인인지 무슬림인지, 흑인인지 백인인지였다. - P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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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이 2025-01-14 08: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언니 왜 이렇게 멋져요. 태그 보고 깜놀했어요. 근데 정말 옷 안 사려구요?;;;;;

단발머리 2025-01-14 09:16   좋아요 1 | URL
일단 1년입니다. 아….. 🙄 너무 어려울까요? 6개월에 2개는 괜찮지 않을까요? 티셔츠 포함 😜

수이 2025-01-14 09:18   좋아요 1 | URL
책은요? 궁금해서요!!

단발머리 2025-01-14 09:20   좋아요 1 | URL
책은…… 책은…… 예전처럼 신간은 도서관에 먼저 신청한 후에 읽어보고 구입하기. 그러나 2월말까지는 희망도서 안 받으니깐 그냥 사기! 🤪 메롱!

수이 2025-01-14 09:24   좋아요 1 | URL
저는 단발님을 본받고 싶지만 옷이랑 책이랑 장신구랑 엄청 사댈 예정이라 그대를 나의 스승으로 삼고 3년 정도 미친듯 물욕을 실행하고 아 그래 이제는 스승님을 따라 살겠노라 할래요 메롱

단발머리 2025-01-14 10:37   좋아요 1 | URL
사실 저도.... 결심입니다. 저의 과소비를 목격하시면 이 페이퍼의 링크를 보내주세요~~ 수이님은 저보다 가벼운 삶을 살고 계셔서 제가 제자면 제자이지 스승은 절대 아닙니다. 이사할 때 버릴 것은 책 뿐이었다는 이야기가 전설처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설처럼 전해진대요. 앞으로도 많은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메롱!

다락방 2025-01-14 12: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지금 첫줄만 읽고 마리아 미즈의 책 사러 갑니다. 슝 =3
다시 올게요!

단발머리 2025-01-14 12:57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 얼른 다녀오세요! 😉

숲노래 2025-01-14 16: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울’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이 “함께 저지른 짓”이라는 대목을 받아들이는 첫걸음을 떼어야 이다음길을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목소리를 내면 으레 손가락질을 받거나 따돌림을 받습니다. “저놈들이야말로 잘못이잖아?” 하는 대꾸가 뒤따르지요.

그런데 바로 ‘서울’이라는 터전은, “시골을 쥐어짜고 우려내”어 굴러가고, “우리나라 시골뿐 아니라 이웃나라 시골까지 쥐어짜고 우려내”어 돌아가게 마련입니다. 지난날에는 미국이나 영국이나 독일이나 프랑스나 에스파냐가 이런 얼거리였다면, 이제는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와 대만이 이런 얼거리이고, 어느새 중국도 이런 얼거리로 접어듭니다.

“서울에서는 그냥 숨을 쉬기만 해도 누구나 시골을 쥐어짜고 우려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을 움직이는 모든 빛(전기)은 서울이 아닌 시골에서 뽑아내어 서울까지 기나긴 줄(송전선·송전탑)로 이어서 실어나르고, 서울사람이 먹고 쓰는 모든 먹을거리와 물도 시골에서 거두고 짓는 모든 품이 밑받침입니다.

그래서 ‘적게쓰기·덜쓰기·아껴쓰기’로는 아무것도 못 풀어요. ‘서울떠나기’나 ‘서울버리기’를 해야 비로소 조금씩 바꿉니다.

그런데 서울에서 살더라도 바꾸는 길은 있어요. ‘대규모공장 공산품’이 아닌, ‘시골사람이 손수 지은 작은살림’을 눈여겨보면서 ‘목돈’을 들여 사서 쓰되, 이 시골살림을 오래오래 즐겁고 알뜰살뜰 쓰는 길이 있습니다. 옛날부터 어느 나라·겨레에서도 ‘소비재(1회용품)’가 아닌 ‘살림·세간’만 지어서 썼어요. ‘살림·세간’을 서울에서 장만해서 쓴다는 마음이라면, 서울사람도 조금조금 온누리를 바꾸는 길을 갈 만합니다.

여기에는 책도 마찬가지라, 큰펴냄터가 아닌 작은펴냄터를 눈여겨볼 줄 아는 눈을 길러야 하고, 이름글꾼이 아닌 아름글꾼을 찾아볼 수 있는 눈썰미를 가꿀 노릇이라고 느껴요. 그냥그냥 큰펴냄터에서 책을 내는 사람도 많지만, 굳이 큰펴냄터는 모두 거르고서 작은펴냄터나 혼펴냄터에서만 책을 내는 사람도 꾸준히 늘어납니다. 책을 읽는 사람으로서 바꾸는 길도 하나 있습니다.

단발머리 2025-01-15 10:14   좋아요 0 | URL
유럽이 아시아와 아프리카에게, 백인이 유색인종들에게, 그리고 남성이 여성에게 그러하듯/그러했듯 서울(사람)도 시골(사람)에 대해 그러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성과 변화가 필요하죠. 다만 그것이 첫걸음이어야 한다는 생각에는 동의할 수 없고요.

지금 한국 사회를 흔드는 위험요소 중 하나가 서울 중심주의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알려주신 실제적인 실천 방법들을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면 좋을 것 같네요.

다락방 2025-01-15 09: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랑 같은 생각과 고민을 하셨네요.
저는 베란다 텃밭에서 화분 약간을 키워본 경험이 있어서 자급의 삶은 풍요롭다는 것을 압니다. 무엇보다 내 입에 들어갈 먹거리를 내가 키운다는 만족감이 와 정말 좋아요. 고수랑 바질 약간 키워보면서 이런 말 하는 건 너무 우습지만요. ㅋㅋ
저도 단발머리 님과 마찬가지로 자급은 결핍이 아니라 풍요로움임을 백퍼센트 확신합니다. 얼마전에도 엄마가 교회 권사님으로부터 늙은 호박 하나를 얻어오셨어요. 하하하하하.

저도 단발머리 님과 같은 결심을 늘 합니다.
사실 저는 옷을 좋아하지는 않아서 옷 안사기는 애를 쓰지 않아도 지키고 있고요, 탈코르셋도 어느 정도 잘하고 있습니다. 색조 화장품 마지막으로 산 게 언제인지.. (이건 좀 다른 얘긴데 타인에게 예쁘게 보이고 싶다는 욕망이 없으면 가능해지는 것들이긴 합니다)육식 줄이기도 제가 결심한 목표였는데 그런데 저는 이걸 잘 못하더라고요. 무엇보다 책을 자꾸 삽니다.. 하아- 사실 제가 사소하게 뭘 잘 지키고 잘 안지키고.. 하는게 제가 여행 다니는 데에서 오는 탄소발자국에 비하면야 다 작은 것 같고요...

이게 부지런한 삶이어야 가능하잖아요.
자급의 삶이요. 이거 엄청 부지런해야 하잖아요.
일전에 냉장고 없는 삶에 대한 이야기도 읽었는데, 냉장고 없이 먹고 살기 위해서는 사람이 하루종일 자신의 몸을 움직여야 해요. 정말로 끊임없이요. 끼니때마다 먹을 걸 새로 장을 봐야하거나, 많이 샀다면 냉장고가 없으니 저장하기 위해서 절이는 노동을 해야 하고요. 너무 먼 일 같지만 저도 냉장고 없이 사는 거, 궁극적으로는 그렇게 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어요.

회사 동료가 자급의 삶은 가능하지 않다고 말하는데, 저는 혼자라면 불가능해도 그룹을 이루면 가능할 거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물론 그 그룹을 이루는 일 자체가 쉽진 않겠지만요. 우리가 모여서 함께 텃밭을 가꾸고 함께 음식을 하고 서로가 필요한 걸 교환할 수 있다면.. 가능해지지 않을까요? 저는 그런 삶을 경험해보고 싶어서 인생에 한 번쯤은 반다나 시바가 이룬 공동체에 가서 함께 살아보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도 몇 번 해보긴 했습니다만, 자본주의에 찌들어버린 저에게는 아주 큰 용기가 필요한 일이긴 합니다. 제가 자급에 관심이 많아서 단발머리 님께 땡투하고 자급은 가능한가, 하는 저 책을 구입했습니다. 만세!!

단발머리 2025-01-15 10:21   좋아요 0 | URL
제가 위에서 자세히는 안 썼는데 저는, 저희 집에서는 뭐든 들어오면 죽습니다. 좋은 화분은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금붕어들도 죽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먹을 만큼의 채소를 재배하는 것에도 사실 어려움이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바질 키워 바질페스토는 아무나 할 수 있는게 아니거든요.

부지런한 삶에 대한 다락방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제 친구는 음식을 거의 다 만들어 먹습니다. 외식도 안 하고 배달 음식도 안 좋아하구요. 여기까지만 써도 얼마나 부지런한지 아시겠지요? ㅋㅋㅋㅋㅋ 그 친구가 외부 음식을 먹고 싶을 때는 집의 그릇을 가지고 그 음식점에 갑니다. 담아옵니다. 부지런해야겠지요. (나는 어쩌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냉장고 없는 삶에 대해서는 저도 영상을 본적이 있는데(일본의 혼자 사는 청년) 그게 진짜 어렵잖아요.

하지만 그룹을 이루며 사는 삶에 대해서는 저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을까 생각해요. 제일 비슷한 모델이 농촌으로 돌아가는 젊은 부부들 가정이더라구요. 그게 불가능한 건 아니고 가능하고요. 고미숙 선생님 공부 커뮤니티도 초반에 그런 모습이었다고 전 생각합니다. 요는.... 서로 마음에 맞는 그 누군가를 찾는다는 것이....
<자급은 가능한가>를 읽고 생각해봐야겠어요. 일단 귀한 책을 얻게 되신것 축하드립니다. 요즘은 책들이 툭하면 품절되더라구요.
좋은 책은 미리 찜콩하기^^

독서괭 2025-01-15 13: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지방 살 때 보니 ‘로컬푸드‘라는 마트 비슷한 곳이 있어서, 생산자가 유통업체 통하지 않고 직접 갖다놓고 생산품에 자기 이름,사진 붙여놓고 팔더라고요. 저는 자급은 못할 것 같고, 이런 곳을 이용하면서 적게 소비하며 사는 삶이 좋겠다고 생각은 합니다.. 툭 하면 고기 구워먹는 우리 집 식생활은 답이 없지만요.. ㅜㅜ 옷이든 책이든 덜 사는 것은 일단 정리를 잘해야 되는 것 같아요. 내가 뭘 갖고 있는지 살펴보다 보면 구매욕구도 줄어들더라고요.
단발님의 큰 결심을 응원합니다!!

단발머리 2025-01-17 10:03   좋아요 1 | URL
아... 이런 유통 방식이 존재하는군요. 너무 좋을 거 같아요. 유통업체를 통하지 않고 직접 물품을 공급받는다니...
사실 제가 이용하는 한살림도 그런 방식이기는 하구요.
독서괭님 말씀처럼 저도 <적게 소비하기/일회용품 덜 사용하기>는 게 그나마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기를 좋아하시는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고기 좋아합니다.

어제 온누리 상품권으로 과일을 좀 주문해봤거든요. 판매자랑 바로 연결되는 거고 우리 농산물 소비 장려하는 거라 가격도 좋더라구요. 일단 물건이 오면 토크를 이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