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를 적다 보니 의미 있고 뜻깊은 날인데 나는 오늘 그냥 일기를 올린다.

 


커피를 끊은 건 아니고, 마시는 시간을 10시간 뒤로 미뤘다.

 


커피를 끊을 수 없는 사람인 줄 알았다. 40대에 진입했을 때, H균에 감염되어 한 달 이상 병원에 출입할 때였다. 항생제를 네 번이나 바꿔도 낫지 않고, 약사가 술을 많이 마시냐고, 피곤해서 그러니 좀 쉬라고 말했을 때, 어이없는 표정으로 커피를 끊었다. 항생제에 반응하는 장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 이번에는 커피를 끊은 건 아니지만 마시는 시간을 바꿨다. 아침을 먹는 둥 마는 둥 집을 뛰쳐나가 진하게 내린 드립 커피를 부어댔더니, 위장이 버텨내지 못했다. 출근 일주일 만에 메슥거리는 증상이 찾아오더니 점점 심해져서 급기야 임신 때도 뜸했던 헛구역질까지 해댔다. 모닝커피를 끊었고, 바로 그다음 날부터 속은 제대로 돌아왔다. 두통과 머리 무거움, 피곤 등의 증세가 찾아오기는 했지만 어쩔 수 없었다. 퇴근길에 달달한 커피 한 잔으로 아쉬움을 달랬다.

 


외모를 포기했다

 


고 하기에는, 사수할 외모가 없구나. 아무튼 외무의 일정 부분을 포기했다. 일 년 365일에 250일 이상 요가복을 입고 나머지 날들은 청치마와 청바지를 입고 다니는 나. 집 앞에 나갈 때 썬크림만 바르는 나. 나는 내가, 예쁜 옷 입기를 좋아하는 사람인 줄 알았다. 예쁜 옷 사기를 즐겨하는 사람인 줄 알았다. 하지만 매일 아침 출근 준비에 아름다운 출근룩에 대한 환상은 모두 깨져 버렸고. 두 달이 지나서야, 5일 중 3일은 같은 옷을 입고 다니고, 두 달 동안 같은 운동화에, 같은 가방을 메고 다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나는 두 달 동안 같은 운동화, 같은 가방이 별로라고 말하는 게 아니다. 그게 좋은 사람들이 있고, 또 그대로도 예쁜 사람들도 많이 있으리라. 그건 사람마다 각자 다른 거니까. 다만, 나는 내가, 그런 사람인 줄 몰랐다. 7센티 굽에 하이웨스트 치마를 입고 다니지는 않더라도 단정하고 깔끔하고 모던한 옷차림을 하고 다닐 줄(!) 알았다. 이제 본격적으로 그런 행보를 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마음껏 그 소용돌이 속으로 뛰어들 줄 알았다. 그랬던 것이다. 그러나, 나는 매일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운동화를 신고, 같은 가방을 메고 집을 뛰쳐나가고, 그리고 밤에는 터벅터벅 집으로 돌아오는

 

















<Life Lesson>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To stop doing what you love is an invitation to burnout. (141)

 


이 문장에 따르면 나는 정확히 번아웃의 시작점에 와 있다. 40시간 노동에, 쉬는 시간도 적당하고, 노동강도 적은 곳에서의 근무가 나를 번아웃에 이르게 했고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포기했다. 그리고 알라딘에 오지 못했다.

 


나는 내가 책을 좋아하고 글쓰기를 즐겨하는 사람인 줄 알았으나. 퇴근 후 저녁을 먹고 나면 노곤해져서, 세탁기에서 방금 꺼낸 빨래처럼 널브러져서는 유튜브의 플레이를 누르고 있는 나를, 마주하게 되었다. , 나는 이런 사람이었구나, 하는 놀라운 재발견의 시간을, 원치 않게 갖게 되었다. 커피를 포기하고, 외모를 포기하고, 그리고 알라딘을 포기하고. 내가 좋아하는 것 세 가지를 포기하고 나는 쥐꼬리만 한 월급을….. 어디로 가서 어디로 가는지도 알 수 없는 월급을 (짧은 시간이나마) 갖게 되었다. 이 자리를 빌려, 이 세상 모든 직딩들과 퇴근 후 문을 열자마자 엄마!’라고 부르며 달려드는 껌딱지를 소유하신 워킹맘과 24시간 휴무 없이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시간마저 확보하기 어려운 전업맘들에게 존경을 표한다. 여러분, 참 대단하십니다.

 

 


그리고. 알라딘에 뜸할 수밖에 없었던 또 다른 이유가 있었다. 피곤한 몸을 누이고서 잠을 이루지 못했던 밤에는 끝내 꿈에서 울 수밖에 없었는데, 안타까움과 슬픔의 증거는 퉁퉁 부어버린 내 두 눈이었고. 열심히 살지 않는 대신 많이 후회하지 않는 나는, 끝없이 이어지는 만약에, 그때…’의 질문에 사로잡혀 있었다. 상황과 환경, 조건에 대한 질문은 결국 나에게로 돌아왔다. 만약 그때 내가 이렇게 했더라면, 만약 그때 내가 저렇게 했더라면. 이 세상 모든 일들이 내 마음과 뜻대로 되지 않는 걸 처음 배우게 된 아이가 떼를 쓰듯, 그렇게 나는 그때, 만약…’의 질문에 매달렸다. 아무 말도 할 수 없었고, 아무 글도 쓸 수 없었다. 그제는 책을 읽다가 이런 구절을 발견했다. 내 심경과 같았다.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고, 아무것도 쓸 수 없는 마음.

 















제인은 가정부 페어팩스 부인으로부터 로체스터가 잉그램 양을 만나러 갔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잉그램 양과 로체스터는 진지하게 결혼을 고려 중인 사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었다.

 

제인은 자신이 얼마나 로체스터를 사랑하고 애타게 기다리는지를 일기장에 적지 않는다. 유모인 소피에게도 자신이 로체스터와 사랑에 빠졌다는 사실을 털어놓지 않고, 로체스터에게 그리움의 편지를 보내지도 않는다. 그가 한 일은 애써 그림을 그리는 것이었다. 그는 상상력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아름다운 모습으로 잉그램 양의 얼굴을 그리고 또 최대한 볼품없고 못생기게 자신의 얼굴을 그리면서 자신의 가슴을 짓이기고 있었다. (144)

 





직장 생활의 애환을 넘어서서, 변신의 새로운 희망을 선사한다는 김동률의 신곡 <황금가면>을 내 친구와 또 다른 친구에게 바친다.

황금가면이 되라고. 아니, 네가 황금가면이라고 말하고 싶다.






 


세상이 노래할 그 이야기 내가 쓸 거야


대대로 이어질 전설을 꼭 난 이뤄내고 말 거야


별에게 맹세코 절대


순간의 치기는 아니다


이렇게 태어난 거다


난 황금가면, 황금가면, 황금가면

 







 


황금가면 내 친구야.


너의 길을 가.


꿋꿋이, 흔들리지 말고


찬찬히, 너의 길을 가.


내가 너의 치어리더가 되어 줄게.


제일 앞자리,


제일 잘 보이는 곳에 이렇게 서서


너를 응원할게.


너를 응원해 줄게.


오래오래, 이렇게.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3-06-10 16:4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토닥토닥

단발머리 2023-06-10 17:35   좋아요 2 | URL
두 번 해주세요…. 🥺

잠자냥 2023-06-10 20:20   좋아요 2 | URL
토닥토닥 토닥

단발머리 2023-06-10 21:20   좋아요 2 | URL
감사해요, 잠자냥님....... 토닥토닥 2번 기억할게요.

건수하 2023-06-10 17:3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커피는 그렇다 쳐도 아침 잘 드셔야 하는데…

옷차림에 신경쓰는 사람들은 전날 세팅해놓고 잠들더군요. 저는 너무 이상하지 않게 아무거나 주워입고 나갑니다…. (먼산)

적응기가 곧 지나갈 겁니다. 힘내셔요..

단발머리 2023-06-10 21:21   좋아요 2 | URL
그래서 오늘 많이 먹었습니다. 사진 보내드리고 싶네요.

밤에 옷 세팅하는 사람들 있다고 듣기는 했습니다만, 저도 아침에 손에 잡히는대로... 맨날 똑같은 옷 집는게 함정... (먼 산)

힘내볼게요, 수하님!

독서괭 2023-06-10 18: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으 단발님 ㅠㅠ 단발님이야말로 24시간 전업하시다가 애들 크고 수월해지니 다시 직장에.. 젤 힘드신 거 아닌가요 ㅠㅠ 토닥토닥 백번 천번 해드리고 싶어요!!
저도 적당히 암거나 꺼내입고 썬크림만 바르고 나갑니다만… 그래도 아침은 꼭 챙겨먹습니다. 아침 잘 챙겨드셔요~~ 좋아하는 것 중 하나라도 챙기실 수 있는 여유가 생기시길 빕니다🥹

단발머리 2023-06-10 21:23   좋아요 2 | URL
그래도 저는 한가한 타임을 조금은 즐겼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사이에 코로나 공격이 있었지만요.

독서괭님은 아침 꼭 챙겨드신다니 저마저 든든하네요. 저는 처음 두 주는 잘 챙겨먹었는데 요즘은 말 그대로 패쑤합니다. 좋아하는 것을 사서 쌓아놓아야겠어요. 뭐가 좋을까요? ㅎㅎㅎ

독서괭 2023-06-11 07:00   좋아요 1 | URL
전 아침 제대로 못 챙겨 먹었을 땐 미숫가루를 타갑니다 ㅎ 끓이지 않고 그냥 먹는 바삭한 누룽지도 좋더라고요!

얄라알라 2023-06-10 21: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에는오프에서 뵙고 싶은 분들이 계신데, 단발머리님 !

커피 금단증세 두통 몇 번 겪어봤어요. 가혹하죠..하지만 위통 보다는 참을만 할 것 같아요. 넘 고생 많으셨습니다...

단발머리 2023-06-10 21:23   좋아요 1 | URL
저는 두통이 더 무서울 줄 알았는데, 아.... 위통이 더 무섭더라구요. 빈속의 커피는 진짜 공격 포인트 만점입니다.
이제 요령 쪼금 생겼으니 나아지겠죠. 감사해요, 알라님!

수이 2023-06-10 19:4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핵심고객인지라 또 책 사려고 들어왔다가 글을 보고 휘리릭 스쳐 지나가기 허전한 마음에 몇 글자 남깁니다. 제가 독일어 겁나 잘 하게 되면 벤야민도 첼란도 앞에서 낭독해드리리다. 겁나 우아하고 지적이고 우렁찬 목소리로.

단발머리 2023-06-10 21:25   좋아요 1 | URL
허전한 마음 항상 환영합니다. 몇 글자는 격하게 환영하고요.
독일어 금방 겁나게 잘하게 되실 거 같아요. 저는.... 츠바이크 신청하면 안 될까요? 저는 츠바이크 때문에 독어할까?라는 생각을 10초간 해 보았더랬습니다. 우아하고 지적이고 우렁찬 목소리.... 지금 보내주셔도 되는데... 저, 오늘 늦게 자거든요 ㅎㅎㅎ

2023-06-10 21: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6-10 21: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은오 2023-06-11 04: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마틴에덴에서 그렇게 힘든 줄도 모르고 글 쓰던 마틴이 노동 시작하니까 일 마친 시간에도 휴무일에도 글은커녕 책도 못 읽는 거 보고 아, 맞지 나도 저러는데.... 했어요. 인간이 지치면 원래 그렇게 되는 것 같아요. 수하님 말씀대로 적응기가 지나갈 거고 얼른 지나가서 다시 단발님께 좋아하는 것들을 좋아할 수 있는 에너지가 돌아오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

단발머리 2023-06-14 09:20   좋아요 0 | URL
적응기 얼른 지나가고 좀 괜찮아지면... 그 때 은오님 돌아와있는거죠? 꼭이요. 꼭꼭!
저도 제가 좋아하는 알라딘 다시 할 수 있는 그 에너지 어디 가서 한 아름 주워올 테니까요. 은오님 대기하고 있기에요!!

책먼지 2023-06-11 17: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우 단발머리님 저 읽으면서 눈물날 뻔했어요.. 어느 날엔가의 제 모습들이 파노라마처럼 떠올라서요😭 너무 힘들어서 좋아하는 것도 못할 때 정말 너무 속상하죠ㅠㅠ 그저 무조건 잘 드시고 건강 잘 챙기셔야 합니다!!!!

단발머리 2023-06-14 09:22   좋아요 1 | URL
아이 같은 하소연을 해도 책먼지님이 따뜻하게 위로해 주시니 어찌할 바를 모르겠습니다. 속상한 마음 알아주시는 것도 감사하구요 ㅠㅠ 힘내서 밥 많이 먹고(응?) 건강 잘 챙기고 있겠습니다.감사해요, 책먼지님! (와락!)

2023-06-12 23: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6-14 06: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6-14 06: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6-14 09:2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