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무의식으로 흘려보낸 기억을 찾아드립니다
사랑의 가설
앨리 헤이즐우드 지음, 허형은 옮김 / 황금시간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이 책을 다시 읽는데 참 좋았다. 여러 번 읽었고 오디오북으로도 여러 번 들었는데, 이번에 번역본으로 읽으면서 내가 얼마나 띄엄띄엄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었고. (다시 보니 좋은 상황이 아니라 슬픈 상황이다). 새로운 이야기처럼 읽혀서 좋았다.

 


사건의 주도권이 올리브에게 있어서 좋았다. 로맨스의 기본 규칙, fake-relationship이 이루어질 때, 관계를 시작한 사람(다짜고짜 키스)이 올리브였고, 그 관계를 끝낸 사람이 올리브여서 좋았다. 책 뒷부분에서 애덤이 올리브를 오랫동안 짝사랑해왔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올리브가 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시작해 이후 3년 동안, 올리브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올리브와 자신이 같은 학과이고, 교수인 자신에게 박사과정 학생인 올리브가 부담을 느낄까 봐 애덤은 애정을 전혀 표현하지 못한 터였다. 가짜 연애를 시작한 후, 올리브의 마음을 얻기 위한 애덤의 분투가 펼쳐진다. 자연스럽게 그러면서도 부담스럽지 않게. 꼼꼼하게 그리고 다정하게. 두 사람 앞에 장애물이 나타났을 때, 올리브는 그를 위해 자신의 불편함을 감수하기로 결정한다. 진실을 말해서 그의 커리어에 방해가 되느니, 차라리 거짓을 말하면서 그와 헤어지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그렇게 행동한다. 그 결정이 어리석은 것이었거나 혹은 애덤의 본심과 동떨어진 것이었다 해도, 당시 올리브 생각에는 그게 최선이었다. 올리브는 그를 위해 그렇게 행동한다. 주도권. 두 사람 관계의 주도권을 가진 사람이 올리브여서, 나는 그게 좋았다.

 



생각해보니, <제인 에어>에서 내가 좋아하는 장면도 그 장면이다. 집시 여인으로 변장해 제인의 마음을 떠보려 했던 로체스터와 제인의 대화 장면이나 제인과 로체스터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장면, 두 사람의 재회 장면이 아니라. 내가 제일 좋아하는 장면은 제인이 로체스터와 이별하는 장면이다. 하나님이 정해둔 법을 말하며 제인이 로체스터와의 결혼에 응할 수 없음을 말하고, 로체스터가 그녀의 발 앞에서 간청했을 때, 그를 위로하는 제인을, 하지만 결국에는 그를 떠나는 제인을, 나는 그런 제인을 사랑한다. 당신을 용서합니다. 그리고 나도 당신을 사랑해요. 하지만, 나를, 당신을 사랑하는 나를, 당신에게 줄 수는 없어요.

 

 


여주인공이 쥐고 있던 주도권을 남주인공이 결정적으로획득하는 지점은 두 사람 사이에 섹스가 중심으로 떠올랐을 때다. 올리브와 애덤의 뜨거운 밤이 생생한 챕터 16 초반, 주도권은 분명 올리브에게 있다. 하지만, 이내 주도권은 애덤에게로 넘어간다. 시작한 사람은 올리브지만, 실행한 사람은 애덤이다. 먼저 손을 뻗은 사람은 올리브지만, 상황을 이끌어간 사람은 애덤이다. 경험 많은 애덤과 경험 없는 올리브의 모습이 겹쳐지면서 이런 상황은 점점 더 강화된다.

 


제인과 로체스터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제대로 된, 남자 같은 남자를 만나본 적이 없는 제인과 기혼자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돌며 방탕한 생활을 일삼던 로체스터는 나이, 계급, 재산의 차이뿐 아니라 성적 체험이라는 측면에서 극명한 대조를 보인다.

 








<브리저튼 시즌 2>에서는 섹스를 가르쳐주는남주와 섹스를 배워가는여주의 모습이 그려진다. 백작 신분의 남주와 조금 더 낮은 신분의 여주를 비교하는 것이 마뜩짢다면, 안소니와 그의 여동생 다프네를 비교해도 되겠다. 풍부한 성적 경험이 매력이고 강점이 되는 남성에 비해, 같은 신분에 속한 여성에게 성적 경험은 인생 최대의 약점으로 기능한다. 결혼으로 구제되지 않는, 결혼으로 마무리되지 않는 여성의 성적 경험은 곧 파멸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알라딘의 케미스트리 리딩 친구는 양자오를 잊어버린 나를 안타까워하며 훌륭한 글을 써주었는데(https://blog.aladin.co.kr/jyang0202/14466029 : 당신이 무의식으로 흘려보낸 기억을 찾아드립니다/쟝쟝님)그 글은 재미있고 유익하고, 나는 친구에게 참 고맙지만. 고맙지만, 나는 우회전 안 하고 좌회전했다. 양자오를 지나쳐 애덤에게로 갔다. 정신 분석이라는 장대한 위업 앞에서 연구 대상 무의식이 아니라 탐구 생활 섹스에게로 갔다.

 

 


리드 모어 하고 싶다. 독서대가 큰 도움을 주어야 한다.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고 한다. <인간의 우주적 초라함과 삶의 부조리에 대하여>를 고민하려면.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3-03-31 00: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봄에는 섹스생각 금지입니다! 단발님도 조심하세요! 섹스는 위험해서 아이를 부릅니다! ㅋㅋㅋㅋ (프로이트는 섹스를 빼놓을 수 없죠…. 리비도… 성충동이란?…!!)
음음 ㅡ 배워가는 여주와 배워주는 남주사이의 사랑에 대한 관심이군요?! 저는 이런 종류의 이성애를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는 여성의 권력의지라고 읽어요.(이건 사실 내가 그랬던 것 같아요. 저도 뭔가를 가르쳐주는 남자를 꽤 오랫동안 좋아한 적이 있었는 데, 나중에 그 남자가 아니라 그의 위치와 권위를 내가 갖고 싶은 거였고, 내가 그 자리에 가게 되자 그 남자 좋아하던 맘이 짜게 식음ㅋㅋㅋㅋㅋ 이상형이란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구나 했어요 ㅋㅋㅋ 그 후론 잘생긴 남자만 좋아했다 ㅋㅋㅋ) 그러니 섹슈얼리티가 통제되던 시절의 여성은 정말 무기력했을 것 같다능….ㅠㅠ… 현실에서는 여자들이 자아실현을 더 많이해서 권력을 더 많이 가지면 조금 완화될 거라고 생각해요. (응?) 일전에 교수와 자는 여학생에 대해서도 ㅋㅋㅋ 살짝 이야기 나왔던 것 같은뎅… 늦은 밤에 탐구는 깊은 숙면에 도움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댓글은 이쯤 합니다 ㅋㅋㅋ

단발머리 2023-04-03 20:44   좋아요 1 | URL
쟝님의 이 댓글 내용 그대로 ㅋㅋㅋㅋㅋㅋ <섹스할 권리>에서 저자 아미아 스리니바산이 이 문제를 다루죠. ˝여학생의 경우, 교수처럼 되고 싶다는 마음과 교수의 관심을 얻는 것을 혼동할 위험을 가지고 있다.˝ 요즘에는 상황을 더 잘 이해하는 여성들이 많아진 건 사실이지만, 아직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부족한 여성에게 이건 상당히 어려운 문제일 수 있구요. 한편으로 극히 개인적인 문제로 여겨질 테니까요.

열일곱의 한나 아렌트가 생각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오늘밤도 숙면은 어렵겠네요 ㅎㅎㅎㅎㅎ

2023-03-31 00: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4-03 20: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난티나무 2023-03-31 23: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주도권과 섹스! 캬!!!!!!!

단발머리 2023-04-03 20:45   좋아요 0 | URL
섹스에서의 주도권에 대해서는 저는 할말이 많기는한데 머리속이 복잡하기만 하고 잘 정리가 안 되네요.
언젠가 도전해보겠습니다. 그전에 <포르노그래피> 읽으면 좋을텐데요 ㅎㅎ

다락방 2023-04-03 08: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이 글 읽고 있는데 다른 부서 직원이 인터폰으로 절 찾아서 급 분노할 뻔 했어요. 아주 재미있게 읽고 있었거든요.

얼마전에SNS 에서 영어책 읽을거면 로맨스 말고 청소년 소설을 읽으라는 글을 봤거든요. 그런데 저는 단발머리 님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로맨스를 앞으로 더 읽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만큼 읽어도 된다고 생각해요. 원래도 그렇게 생각했지만 단발머리 님의 이 글을 읽고나니 더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어휴 진짜 단발머리 님 좋아 너무 좋아 짱 좋아. 만세입니다. 책은 역시 읽는 사람의 몫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우린 계속 읽고싶은만큼 로맨스 읽읍시다, 단발머리 님!

저는 오늘 케이트 밀렛의 성정치학 읽으면서 언급되는 ‘밀‘과 ‘러스킨‘ 부분에서 브리저튼 시리즈 또 생각했거든요. 로맨스 소설을 읽으면서 생각하는 것들만 적어두어도 사회학 혹은 인문학 책들이 만들어질 것 같아요. 단발머리 님의 이 글 읽으니 씐나요!!

단발머리 2023-04-03 20:50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말씀에 다 동의해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어려운 책보다는 쉬운 책을 읽을 때, 더 빨리 읽게 되어서요. 양이냐 질이냐의 문제에서, 저처럼 ‘분량‘ 순수하게 물리량으로서의 양을 중시하는 사람은 로맨스를 읽는게, 그러니까 좋아하는 분야를 읽는 게 맞는 것 같아요.

로맨스도 그렇지만 소설이 어떤 장르보다 삶을 투명하게 보여주니까요. 저는 그것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로맨스는 특히 남녀 관계를 중심으로 놓고 이야기를 써내려 가다보니 여성주의와 닿는 부분이 많은 거 같아요. 락방님이 허락해 주셔서 ㅋㅋㅋㅋㅋ 오늘밤에도 로맨스 소설 하나 살까 생각중입니다. 화끈하게 뜨겁고, 아이스크림처럼 달콤한 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04-03 22:09   좋아요 1 | URL
뭐 샀는지 공유 부탁합니다. 저도 참고하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