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출할 때 들고나온 책은 아니 에르노의나는 나의 밤을 떠나지 않는다』. 버스에서 읽기 시작했는데 금방 마음이 거시기해졌다. 2022년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인 아니 에르노의 이 책은 어렵지 않다. 화자 는 에르노이고 기억을 잃어가는 노년의 어머니와의 일을 일기처럼 시간순으로 기록했다. 앞부분을 겨우 몇 페이지 읽었는데도 힘들어서 결국 책을 닫고 말았다.

 


어머니는 필립에게 내 딸과 어떤 관계시우?”라며 근심스럽게 물었다. 필립은 웃음을 터뜨리며 남편인데요!”라고 말한다. 어머니도 웃는다. (12)


 

인간 의식에 대한 이해라면 사람마다 각각이겠지만 “(나의) 기억이 곧 나다라는 명제는 당연하게 받아들여진다. 그렇다면 과거를 잃어버린 사람은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나에 대한 기억을 잃어버린 그 사람을, 딸을 잊어버린 내 어머니를 돌보는 에르노의 괴로움이 너무 가깝게 보인다. 돌아가시기 직전에 치매 증상을 보이시며 엄마를 성님(형님)’이라 부르며 졸졸 따라다니셨던 외할머니가 자꾸 떠올라 더는 읽을 수 없다. 읽을 수 없었다.




 

 












외출할 때, 책을 한 권만 가지고 나오지 말지니. 아니 에르노의 책을 읽지 못해서 커피숍에서 다운받아 읽은 책은 『Mr. Wrong Number』. (커피숍 사진의 주인공은 아니 에르노) 로맨스 소설이 대부분 그러하듯 제목이 소설의 70% 이상을 설명해 준다. 잘못 걸려 온 전화로 인해 시작된 인연이 사랑(아무렴), 섹스(그럴 줄), 실수(어쩌나), 오해(그럼 그럼), 화해(당근이지)의 순서로 전개된다. 정직한 소설 독자가 아닌 나는 맨 뒤의 챕터 3-4개를 먼저 읽어버렸고, 두 사람이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더랬다, 는 결론을 확인했다. 중요한 장면은 여기.

 





 






남주의 실수로 그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린 여주가 절교를 선포하고, 관계를 복원시키려는 남주의 노력은 모두 수포로 돌아간다. 이사 가려는 남주, 시카고로 도망가려는 남주 소식을 듣고 드디어 여주가 자기 마음을 확인한다. 진짜 나한테 말도 안 하고 시카고로 가려고 했어? 내가 왜 너한테 말해야 하는데? 그게 중요해? ‘사라짐이라는 극약 처방으로 결국 여주의 마음을 돌려놓은 남주. 성공인가? 

 

 

















도서관에서 읽은 책은사랑은 왜 끝나나』. 대출 기간이 3주인데 완독 못 하는 나를 어쩌면 좋으랴. 송구하오나 반은 읽었사옵니다, 라는 변명을 목에 걸고 치열하게 밑줄긋기에 나선다. 기막힌 타이밍에 핸드폰 배터리는 6%. 어쩔 수 없이 급하게 사진만 찍어 둔다.

 


어떤 느낌을 가지고 무엇을 희망하며, 어떤 목표를 선택할지 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의 자유다. 감정의 자유는 누구와 신체적 접촉을 갖고 성관계를 맺을지 스스로 결정하고 정당화할 수 있는 특수한 형태의 권리다. 이런 형태의 자기결정권이야말로 내가 감정 중심의 근대라고 부르고 싶은 시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특징이다. 감정중심의 근대가 본격적으로 알을 깨고 나온 것은 18세기 이후지만, 그 완벽한 실현은 1960년대에 와야 비로소 이루어진다. 이 시기에는 성적선택을 순전히 주관적 감정과 쾌락에 따른 것으로 정당화했다. 오늘날 그 최신 형태는 인터넷 섹스 포털과 '데이트 앱'이다. (19)

 


섹슈얼리티 시장의 남성 통제는 누가 보아도 하나 그 이상의 방식으로 분명하다(또 숨겨져 있다). 첫째, 앞에서 이미 살펴보았듯 대부분의 시각적 섹슈얼리티 산업을 좌우하는 손은 남성의 것이다. 이는 곧 여성의 어떤 것이 가치가 있는지 결정하는 쪽은 남성임을 의미한다. 남성이 여성의 무엇을 높이 평가하느냐에 따라 여성은 자신을 평가한다. (207)

 



공개적인 남성의 구애 과정과 여성의 승인을 통해 연애와 교제가 결혼으로 확정되었던 시대가 끝나고, 이제는 감정의 자유에 근거한 개인의 자율적 선택권이 강조되었다. 하지만, 실제 섹슈얼리티 시장을 남성들이 통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성은 남성의 평가대로자신을 평가하는데 이르렀다. 도덕적 엄숙주의와 성별에 따른 이중적 성 관념에서 탈출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나 캐주얼섹스로 인해 더 불리한 상황에 처한 것이 여성인 것은 확실해 보인다.

 


집안끼리의 동맹 혹은 인수합병 절차 중 하나로서 결혼이 이루어질 때 여성은 교환되었고, 이제 여성은 그런 위치에서 벗어나 자기 결정권을 획득한 것처럼보인다. 하지만 인터넷 섹스 포털과 데이트 앱의 상용화는 결과적으로 남성에게는 더 많은 기회를, 여성에게는 더 깊은 불안감을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리뷰는 재대출 이후에.





 

 












밤에 읽은 책은 『Crying in H Mart』. 7월부터 읽은 책인데 이런저런 사정으로 밀리고 치이고. 하지만 마쳐야 하기에 다시 또 펼치는.

 


암이 발견된 저자의 어머니는 치료가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치료를 잠시 중단하고 서울과 제주도 여행을 계획한다. 하지만 한국을 방문하자마자 열이 오르면서 상태가 악화되어 결국 어머니는 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시간은 흐르고 병세는 계속해서 나빠진다.

 


It used to be so clear to me, the difference between living and dying. My mother and I had always agreed that we'd rather end our lives than live on as vegetables. But now that we had to confront it, the shreds of physical autonomy torn more ragged everyday, the divide had blurred. She was bedridden, unable to walk on her own, her bowels no longer moving. She ate through a bag dripped through her arm and now she could no longer breathe without a machine. It was getting harder every day to say that this was really living. (125)

 

 

미셸은 남자친구에게 전화를 한다. 우리, 결혼해야겠어. 죽음을 앞둔 어머니를 앞에 두고 결혼을 준비하는 미셸의 마음을, 알 것 같다. 물론 모를 것 같기도 하고. 그래도 쪼금 알 것 같고. 알쏭달쏭 무지개.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이 2022-10-14 13:5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 압니다. 아빠가 장녀 결혼 안 하는 꼴 보고 죽으면 눈 못 감는다고 해서 선을 서른다섯번 정도 본 거 같은데요. 아 물론 실상 열다섯번 정도이지만. 아빠 소원 이루게 해준다고 그랬는데 나중에 시간이 흐르고보니 아빠가 적당한 타이밍을 잡으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와야 마땅하지만 밤이 깊고 저기 저 시나몬롤 넘 맛있어 보여서 정신이 혼미하여 댓글을 달기가 힘듭니다. 내일 오전에 다시 읽고 오겠습니다. 근데 저 집 왜 저렇게 라떼 양 적은가요? 배가 차기에는 너무 콩알만하게 주는구만유.

단발머리 2022-10-14 13:27   좋아요 0 | URL
비타님은 알아 주실거라 생각했어요. 그런 상황, 그런 환경.... 충분히 이해합니다. 아버님이 좋은 인연을 선물해주신 것 같아요. 제게는 그렇게 보여요.

시나몬롤은 참 달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라떼는 양이 적은게 아니고 시나몬롤이 큰겁니다. 소금빵, 깜빠유, 그 외에도 그렇게 맛나고 처음 보는 빵이 많았는데요. 제가 고른건 시나몬롤 ㅋㅋㅋㅋㅋㅋ 커피맛은 직접 확인하시지요^^

미미 2022-10-13 22:3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반납기일 임박해서야 늘 책의 존재를 떠올려요ㅋ 책이 ˝이제야 나 생각났냐?˝하며
황당한 표정 지으면 서둘러 읽다 완독할때도 있고 다시 도서관가서
누가 감시하지도 않는데 두리번거리며 기계에 ‘반납‘하고 바로 샤샤샥 재대출😳

단발머리 2022-10-14 13:28   좋아요 1 | URL
제게는 일상입니다. 항상 미안하고 송구한 1인이죠.
근데 미미님~ 대출 반납하고 3일간은 재대출 안 돼요 ㅋㅋㅋㅋㅋㅋ 가족들 카드로도 안 되는데요. 비법을 제게 비댓으로 알려주시면 제가 유용하게 ㅋㅋㅋ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2022-10-14 13: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14 15: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14 15: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0-14 16: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얄라알라 2022-10-13 23: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이 페이퍼는,

울리다가 웃기다가

마지막에는 당 땡기게 하는 식탐 자극으로^^

가지고 나가셨던 [~않는다]를 읽다가 덮게 되신 이유에서 슬퍼졌다가

˝(아무렴), 섹스(그럴 줄), 실수(어쩌나), 오해(그럼 그럼), 화해(당근이지)˝에서 빵 터뜨려주고 ㅎㅎ

vita님 말씀처럼 넘 용량 적은,(과장하면 그냥 소주잔 같은) 커피랑 당분 풍부한 빵...

^^
놀러왔다가 좋은 글 읽고 훈훈해져서 갑니다!

단발머리 2022-10-14 13:30   좋아요 1 | URL
모두 이렇게 시나몬롤 좋아하시는 줄 몰랐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시나몬롤에 진심입니다.
로맨스 소설이 대부분 이런 루트를 따르죠. 뻔한 결말이 주는 지루함을 제가 속마음 토크로 풀어보았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니 저도 기뻐요! 커피는 그렇게 작은 컵은 아닙니다. 근데 아이스컵은 무척 커보이더라구요.
다음에는 아이스로 먹어보겠습니다!

책읽는나무 2022-10-14 04:4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밀당 페이퍼네요.
희노애락을 모두 안겨주시고야 마는~^^
마지막 사진으로 그 모든 걸 다 잊어버려랏!!
ㅋㅋㅋ
라떼가 작은 건지? 빵이 큰 건지?
근데 왜 커피랑 빵이랑 책이 이쁜 건지?
단발님의 사진은 늘 느끼는 거지만 서사가 있는 듯, 유쾌한 듯, 그냥 지나칠 수 없도록, 쓴 글의 내용이랑 잘 녹아듭니다.^^

단발머리 2022-10-14 13:32   좋아요 2 | URL
진지하게 시작했는데 마지막에는 항상 개그로 끝나네요. 얼마전에 알라디너 한 분이랑 이야기 나누는데, 제가 그랬거든요.
나는 웃긴 글에 진심이다. 우스운 사람 말고 웃긴 사람 되고 싶다. 근데 그 분이 저보고 별로 안 웃기다고 그러는거에요.
저.... 마음 속으로 크게 실망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책나무님 칭찬에 덩실덩실 춤을 춥니다!!

책읽는나무 2022-10-14 17:45   좋아요 0 | URL
그 분의 유머코드 수준이 넘 높으신 거 아닌가요?ㅋㅋㅋ
따로 유머집 사서 레벨업을 하셔야 하나???🤔
단발님 유머코드면 뭐~~
전 늘 한 수 배우고 싶은 일인입니다.^^
전 단발님 글 읽고 한 번씩 우스워서...앗!! 우스운 사람 말고 웃긴 사람 되고 싶으시다고 하셨다!!✍️
웃기셔서?? ㅋㅋㅋ
분명 진지한데 진지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쭈욱 잡아당기 듯 글 쓰시는 두 분!! D님!!
전 끝에 가선 사진 보고 맨날 웃어요.ㅋㅋㅋ

유부만두 2022-10-14 08: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카페 어디에요? (나도 데려가 줘요)

단발머리 2022-10-14 09:48   좋아요 1 | URL
저희 동네 구석입니다 ㅋㅋㅋ흐릿하게 나와서 근사하쥬? 담에 같이 가요, 유부만두님!!

다락방 2022-10-14 10: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롱넘버 때문에 남자 만나게 된 경험이 있던 터라(그 남자랑 키스도 했어요 ㅋㅋ금세 끝나버린 이야기가 됐지만.. 왜냐하면 제가 남자친구가 있었기 땜시롱.....) 이 책 궁금해 담아갑니다. 읽기 쉬운가요? 어려운가요? 그리고 아니 에르노 책은 이제 그만 읽어야지, 라고 생각했더랬는데, 단발님이 링크하신 이 책만 한 번 더 읽겠다고 생각합니다.

단발머리 2022-10-14 13:36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ㅋㅋㅋㅋㅋㅋㅋ 여기서 키스 에피소드 막 나누시고 그러면 ㅋㅋㅋㅋㅋ 제가 엄청 좋아합니다 (발그레진 나의 볼, 나의 꿈, 나의 사랑이여!!)

Mr. Wrong Number 쉬운 편에 속합니다. 음.... 헤이팅 게임을 난이도 5라 했을 때, 3.5 정도라 할까요? 저도 앞부분만 읽어봤지만 아무튼 그렇습니다.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사연은.... 좀 긴데.... 환율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제가 오더블 서비스를 중지하게 되었습니다. 남아있는 크레딧을 써야하는데 이 책의 성우가 제가 좋아하는 책 <The Love Hypothesis>의 성우라서 그래서... 오디오북을 먼저 구매하고 책을 다운받았습니다. 이제 맨 앞부터 재미있게 읽어볼게요.
아니 에르노의 저 책은 얇고도 또 빈칸도 많습니다(엥?) 금방 읽을 수 있을 거 같은데, 전 안 되겠더라구요.
감정이 넘 밀려와서요. 흐미.

다락방 2022-10-14 15:06   좋아요 0 | URL
단발님, 저 어제 오더블 구독료 나갔다는 문자 받고 헐레벌떡 놀라서 구독 취소했는데요 아직 크레딧이 남아있었거든요. 단발님의 이 댓글 읽고 제 남은 크레딧으로 이 책 샀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 단발님 때문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10-14 15:21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그럼 지금 책이 몇 권인가요? ㅠㅠㅠ 구독료 결제 이미 된거 아니에요? 구독료 나갔으면 크레딧 들어온 거구요. 구독 취소 전에 크레딧 다 써야해요. 이 책 산 거는 잘했어요.

다락방 2022-10-14 15:24   좋아요 1 | URL
저 지난번 공짜 두 개랑 이번달 결제로 한 개랑 해서 총 책 세 권있어요! 원래 한 권만 있었는데(노멀 피플) 그후로 오더블 존재를 잊고 지내다가 구독료 나갔다는 소식에 헐레벌떡 취소하고 후다닥 두 권 샀어요. 그렇게 산 두 권중 하나가 이 책이고 다른 하나는 카불의 신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10-14 16:52   좋아요 0 | URL
어쩜 ㅋㅋㅋㅋㅋ 구매하신 책들이 하나같이 주옥같네요. 책 고르시는 안목이 아주 각별하십니다. 진작부터 제가 알아봤다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티나무 2022-10-15 0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 사진 보고 시나몬롤이다!!! 했는데 맞네요. 저도 느무 좋아합니다 시나몬롤!!!!!!!! ㅎㅎㅎ
글 읽은 거 다 까먹고 뒤늦게 다시 와서 시나몬롤 타령~~~~^^;;;;

단발머리 2022-10-15 08:02   좋아요 0 | URL
다들 시나몬롤에 크게 마음이 동하셔서요. 저도 그걸 노리고 사진을 올렸다는 점을 ㅋㅋㅋㅋㅋㅋ 부인하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