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발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나를 분리해내야 했다
랭스로 되돌아가다
디디에 에리봉 지음, 이상길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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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사회학자 디디에 에리봉의 회고록이다. 자신이 속했던 노동자 계급을 떠나고 가족을 떠났던 에리봉이 아버지의 죽음을 계기로 자신의 과거와 가족의 계급적 과거를 탐색해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무슨 말을 더할까. 에리봉의 책을 읽기 전 혹은 읽은 후, 읽는 도중에도 100% 유용할 것이 분명한 쟝쟝님의 글을 링크해 둔다.



https://blog.aladin.co.kr/trackback/jyang0202/13492598 


<먼댓글(트랙백) : 나를 발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나를 분리해내야 했다>

 



탈출. 어떤 상황이나 구속 따위에서 빠져나옴. 탈출이라면, 더 낮은, 더 열악한, 더 후진 상황에서 더 높은, 더 쾌적한, 더 고급의 상태로의 이전을 말할 것이다. 계급을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결혼. 부의 축적. 교육. 계급을 초월한 결혼은 이루어지기 어렵다. 예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훨씬 더 가능성이 낮다. 왕자님의 숫자는 정해져 있고, 모두 다 신데렐라를 원하는 것도 아니다. 공주님과 온달의 경우도 마찬가지. 초단위로 변화하는 세계에서 축재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력이 필요하다. 이 역시 4차 산업 혁명을 앞둔 상황에서 쉽지 않은 일. 그나마 가장 쉽고 용이한 것이 교육을 통한 상층 계급으로의 진출이다. (요즘은 이마저도 쉽지 않다는 걸, 통계가 보여준다) 교육은, 그 어렵고도 고단한 계급 탈출을 낮은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가능하게 한다.

 



이 세계들을 분리하는 경계선들은 각 세계의 내부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존재하고 무엇이 될 수 있는지, 무엇을 기대할 수 있고 또 없는지를 근본적으로 다르게 상상하고 지각하도록 규정한다. 더욱이 우리는 일이 다른 식으로 진행될 수 있음을 알지만, 그것은 접근불가능한 저 멀리 있는 세계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동떨어진 사회적 영역에서 매우 명백한 규칙을 구성하는 것에 접근할 수 없을 경우, 우리는 그것이 무엇이 됐든 배제되었다거나 박탈당했다고 느끼지 않는다. 이는 단지 사물의 질서일 따름이며, 그것이 전부다. 우리는 그 질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지 못한다. 그러려면 스스로를 외부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삶과 타인들의 삶에 대해 내려다보는 시각vue en surplomb³을 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는 바로 그 지점, 그 시각 때문에라도 되돌아가는 것은 탈출한 사람에게만 가능한 일이다. 외부에서 바라볼 수 있는 위치성, 그 관점이라는 건, 자신을 먹이고 키웠던 그 시간과 장소를 벗어나야만 가능한 것이고, 가난과 절망, 잔소리와 폭력을 서술할 도구를 이미 쥐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것이 꼭 학위여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필요한 단 한 가지는 목소리일 것이다. 하지만, 그 목소리가 출간되고 다른 나라의 언어로 번역된다는 건 다른 층위의 문제다. 그가 가난했고 노동자 계급에서 왔으며 성소수자로서 겪었던 고충을 축소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는 충분히 고통받고 그 고통 때문에 자신의 가족, 고향과의 단절을 선택했으며, 그렇게 30년 이상을 살아왔다. 동시에 그는 파리 근교에서 태어나 프랑스어가 모국어였으며, 브르디외, 푸코, 뒤메질을 직접 만날 수 있는 문화적 특권을 누렸던 사람이었다. 교수가 되었고, ‘지식인계급이라고 불릴 만한 자리에 자신을 위치시켰다. 탈출한 사람만이 되돌아갈 수 있다. 가난을 극복한 사람에게는 가난도, 가난의 유산조차도 자원이 될 수 있다.

 



커피, , 과일, 과자에 더해 밥통에 가득한 밥까지. 필요한 게 다 있다. 이 집에는 아무도 없고, 나를 방해할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도 굳이 집을 나선다. 빨래를 돌려놓고, 아침 설거지를 마치고, 머리를 감고, 빨래를 건조기에 넣고, 전원/시작 버튼을 누른다. 혼자 있고 싶은 나는, 오래오래 혼자이고 싶은 나는, 혼자이기 싫어서 집을 나선다.

 


요즘은 중학교에도 사물함이 있어서 아이들 책가방이 무겁지 않은데 나는 사물함이 없으니까. 아이들 가방보다 무거울 게 분명한 검은 가방을 메고 걷는다. 반팔티(큰애꺼), 후드집업(작은애꺼)에 찢어진 청바지. 내 신발 중에 제일 비싼 운동화를 신고 도서관을 향해 걸어간다. 디디에 에리봉을 생각하면서 걷는다. 자기 자신을 재발명하기 위해 노동 계급 가족에게로 돌아온 사회학자. 극단까지 밀어붙인 자기 분석. 불굴의 정직성과 비상한 통찰력(이상, 책소개) 내가 속했던 계급에서, 난 탈출했는가. 난 이제 그 계급에 속하지 않는다고 자신 있게 혹은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가. 내가 속했던 계급을, 솔직하게 대면할 수 있는가. 우리 집은 가난했다, 라고 쓸 때, 가슴 한 켠이 따끔거리는 이 느낌은 그렇지 않음을 말하는 것 아닌가. 얼마나 가난했는지 쓸 수조차 없다면 (혹은 쓰고 싶지 않다면), 심정적으로는 여전히 그 상태에 사로잡혀 있는 것 아닌가. 3월과 4, 이 세상 누구보다 시간 부자인 나는 계급 탈출에 성공한 것 아닌가. 시간, 복장, 장소를 내 마음으로 조정할 수 있다면, 이전과 다른 계급에 들어섰다고 말할 수 있는 것 아닌가.

 


나는 성공했는가. 내가 속했던 계급에서, 탈출했는가. 탈출에 성공했는가. 되돌아갈 수 있는가. 랭스로, 나의 랭스로 돌아갈 수 있는가.




"지배 메커니즘에 관해서는 그렇게나 많은 글을 써댔던 내가, 사회적 지배에 관해서는 왜 쓰지 않았을까?" 혹은
"예속화assujettissement와 주체화subjectivation 과정에서경험하는 수치의 감정에 그토록 중요성을 부여했으면서, 왜 사회적 수치에 관해서는 거의 아무런 글도 쓰지않았던 것일까?" 결국 이렇게 질문을 바꾸어야 했다. "파리에 정착한 뒤, 나는 나와는 다른 사회 계층 출신의 사람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종종 그들에게 내 출신 계급을 거짓말로 둘러대거나 진실을 고백하며 마음속으로 불편함을 느낄 때마다, 내 출신 환경에 대한 수치, 사회적 수치를 경험했다. 그런데 나는 왜 책이나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뤄볼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을까?" 이것을 다음과 같이 진술해보자. 내게는 사회적 수치에 관해 쓰는 것보다 성적 수치에 관해 쓰는 것이 훨씬 쉬운 일이었다. - P23

공부를 계속하지 못했다는 어머니의 좌절감은 모두 이런 식의 분노의 폭발로 표현되었다. 그리고 이는 다른 형태로 이어졌다. 내가 살짝 비판적인 의견을 내거나 가볍게 이견 표시만 해도 다음과 같은 대꾸가 튀어나왔다. "네가 고등학교에 다닌다고 우리 위에 있는 건 아냐" 라든지 "네가 뭐라도 되는 줄 아니? 우리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거야?" 내가 "제우스신의 넓적다리"에서 나오지 않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소리를 몇 번이나 들었던가? 하지만 어머니가 가장 자주 입에 올린 것은, 내가 자유롭게 얻을 수 있는것을 그녀는 박탈당했다는 사실을 내게 상기시켜주는문장들이었다. "나는 결코 ~할 수 없었단다"라거나 "나는 결코 가질 수 없었단다"라는 말, 아버지는 자신이 "가질수 없었던 것들을 우리에게 끝없이 상기시켰다. - P93

어머니의 노동은 내가 고등학교에서 몽테뉴Michelde Montaigne나 발자크Honoré de Balzac에 관한 강의를 들을수 있도록 해주기 위한 것, 그리고 내가 대학에 가고나서는 내 방에 몇 시간씩 틀어박혀서 아리스토텔레스나 칸트Immanuel Kant를 해독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한 것이었다. 어머니가 새벽 4시에 일어나기 위해 밤에 잠들어 있는 동안, 나는 동틀 녘까지 마르크스KarlHeinrich Marx와 트로츠키Leon Trotsky, 보부아르Simone deBeauvoir와 주네를 읽었다. 여기서 나는, 아니 에르노가 동네에서 작은 식품점을 운영하던 그녀의 어머니에 대해 쓰면서, 이 난폭한 진실을 표현했던 단순한 방식을 참조할 수밖에 없다. "난 어머니의 사랑과 그 부당성을 확신했다. 그녀는 내가 플라톤 강의를 들으러 대강당에 앉아 있을 수 있게 하기 위해 아침부터 밤까지 감자와 우유를 손님들에게 내놓았다." - P95

내가 보기에는 계급 소속감의 부재가 부르주아의 유년기를 특징짓는다는 점이야말로 이론의 여지가 없는 것 같다. 지배자들은 그들이 특정한 세계 안에 위치지어져 있다는 것을 지각하지 못한다(이는 백인이나 이성애자가 스스로 백인이나 이성애자로서의 자의식을 갖고 있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다). 따라서 이러한 언급은 있는 그 자체 명백한 의미를 갖는다. 즉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기술하고 있을 뿐이면서 사회학을 하고 있다고 믿는 어떤 특권층 인사가 내놓은 순진한 고백인 것이다. - P112

어머니의 인종주의와 어머니(이민자의 딸!)가 이주 노동자들 일반과 특히 ‘아랍인들’에 대해 공공연히 드러내는 지독한 경멸은 혹시, 열등하다는낙인이 찍힌 사회적 범주에 속하는 어머니가 자기보다 더 심하게 박탈당한 사람들에 대해 우월감을 느끼는 하나의 방편이 아니었을까 하고 말이다. 그것은 타자의 가치에 대한 평가절하를 우회 수단으로 삼아, 스스로에 대해 가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하나의 방식, 그러니까 자기만의 시선으로 존재하는 한 가지 방식이었는지도 모른다. - P167

나는 보부아르가 『회고록』에서 묘사한 모든 것들에 매혹당한 나머지, 그녀와 그녀의 지인들이 자주 다니던 장소들, 그녀가 말한 거리들, 그녀가 말한 구역들을 모두 가보려고 했다. 오늘날 나는 그것이 일종의 전설이며, 신화화된 시각으로 채색된 것임을 안다. 하지만 당시 나는 이 전설에 도취되어 있었다. 그야말로 지적인 삶의 시대, 그리고 그러한 삶이 정치적·사회적·문화적 삶과의 관련 속에서 우리를 자석처럼 끌어당기고, 사유의 세계에 참여하려는 욕망을 불러일으키는 시대였다. 우리는 위대한 지식인들을 떠받들었고, 그들과 스스로를 동일시했으며, 그러한 창조적 활동에 참여하고 싶어 안달했다. - P215

우리는 지식인의 형상에 미래의 자기 모습을 투사했다. 책을 쓰고, 다른 사람들과 열띤 토론을 하며 아이디어를교환하고, 이론적으로뿐만 아니라 실천적으로도 정치에 개입하는 사람 말이다. 시몬 드 보부아르의 책들과 동성애자로서 자유롭게 살고자 하는 욕망이 내가 파리에 정착하게 만든 두 가지 큰 이유였던 것 같다. - P216

그렇다, 짐작하겠지만, 이 책은 바로 사르트르의 『성 주네Saint Genet다. 물론 두 책의 차이는 매우 크다. 푸코의 경우에, 그리고 정신의학적·정신분석학적 심문에 반대해 그가 관여한 투쟁의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은 그 자신이고 그의 경험이다. 또 그가 확인하는 것은 오직 자신의 목소리이고, 그가 방어하려는 것은 자신의 삶이다. 반면 사르트르는 타자에 관해 글을 쓴다. 그는 감정이입을 통해 완전히 몰입한 채로 다른 이[장 주네]의 궤적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지배 메커니즘과 자기발명의 과정을 설명하려고 한다. - P254

따라서 사르트르의 주네에 관한 책에 나오는 다음 문장이 내겐 핵심으로 다가왔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우리에게 행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우리에게 행한것을 가지고서 우리가 스스로 하는 것이다." 그것은 금세 내 존재의 원칙을 구성했다. 자기에 대한 자기의 작업으로서 수행의 원칙. - P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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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74 2022-04-28 15: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떠나서 다시 그 전의 계급을 되돌아본다는 것만으로 이 분 대단한 듯 합니다. 대부분 뒤도 돌아보기 싫을텐데요. 가장 잔인한 경계선은 보이지 않는? 누가 줄을 긋기 시작했을까요 땅에도 마음에도 사람에도. ㅠㅠ 단발머리님 찢청은 누구 소유인지 그 와중에 궁금한 ㅎㅎㅎ 순간 저인줄 알았어요. 아이에게 작아진 반바지와 티셔츠. 카디건만 제꺼네요 ~~ 관심 두고 있는 책인데 유익하게 잘 읽었어요 ~~

단발머리 2022-05-01 20:49   좋아요 1 | URL
책 속에서.... 자기가 떠나온 계급에 대해 거짓말했다 아니면 아닌 척 했다, 이런 이야기가 자주 나와요. 정말 되돌아가기 싫은데 이제서야 되돌아볼 수 있었다고 할까요. 정말 대단한 작가인 것 같아요. 찢청은 저만의 것으로서, 너무 많이 찢어져서 ㅋㅋㅋㅋㅋㅋㅋㅋ 수선하는 집에서 양쪽 끝은 약간 손질을 했습니다. 더 찢어지지 말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언제 한 번 미니님과 아이들 옷 배틀 한 번 해야겠는데요^^

청아 2022-04-28 15:5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태그 재밌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쟝쟝님 빨리 이 리뷰 보셨음 좋겠어요 태그도 꼭이요!!
저는 요즘 스터디카페 알아보는 중이예요. 공부자극도 되는 작품이었습니다.^^*

단발머리 2022-05-01 20:51   좋아요 1 | URL
뭐랄까요. 태그는 진짜 저의 진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쟝쟝님도 이 리뷰를 다 보셨을 거에요. 근데 태그는 모르겠네요.
좋은 스카 발견하시면 저도 좀 알려주세요. 미미님 열공 모드 저도 따라하게요!!

다락방 2022-04-28 17:37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탈출한 사람만이 되돌아갈 수 있다.
저는 영화 <매드맥스> 생각이 납니다. 여성들은 단순히 애낳는 도구로 보던 곳에서 기어코 그 성노예 여성들을 데리고 탈출했는데, 그러나 낙원이 있을줄 알았던 사막 그 끝에는 아무것도 없었고, 결국 정말 필요한 건 있던 곳으로 돌아가 그곳을 뿌리째 바꾸는 일이었죠. 이미 그곳에 도착해있던 나이든 여성들을 마주하는 샤를리즈 테른을 보면서 ‘돌아가야 한다, 그것이 최선이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오늘 단발머리 님 리뷰 보니까 그 영화 생각이 납니다.

돌아가기 위해선, 탈출이 우선이어야 하죠. 그건 불변의 진리입니다.

공쟝쟝 2022-04-28 21:19   좋아요 3 | URL
아. 여기서 어떻게 매드맥스를 떠올립니까.....ㅜㅜ 진짜 그 영화 너무 개 띵작이죠. 근데 그걸 여기에다가 어떻게 엮어버려욧!!!!!! 다락방님은 정말.... ㅜㅜ 찐이야....
다시 돌아가는 것 역시 떠나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그리고 돌아간 거기서 다시 시작해야하는 것이라고.
그렇게 힘주어 말할 수 있는 어떤 굳건함.
저는 우리 모두에게 그런 자원이 있다고 생각해요. 삶에서 살아남은 사람들 그 어떤 누구라도.
굳이 어려운 언어와 말들이 아니라도.
그렇습니다. 탈출하려면 내가 갇혀있다는 것을 봐야하기도 하죠. 그렇네요. 증말...

단발머리 2022-05-01 20:59   좋아요 2 | URL
다락방님 / 저는 영화 매드맥스를 안 봐서요. 영화 정리한 유투브 살펴보았는데 아... 왜케 무섭죠. 명작이라고 하는데 겁이 많이 나네요. 탈출한 곳으로 돌아간다는 거 너무 어려운 일인데, 그게 최선이라고 하니까요...... 탈출을 해야죠. 일단 탈출이 먼저입니다.

쟝쟝님 / 쟝쟝님도 그 영화 아시는군요. 저는 사진 보다가 놀라가지고.... 우아, 개 띵작 어떻게 알고 있었냐 말이죠. 두 분은...
과거에 대해 솔직하게 대면하는 작가를 보고 좀 많이 놀랐구요. 그걸 해석할 수 있는 힘을 가졌다는데 부러움도 느꼈구요. 쟝쟝님 덕분에 좋은 책 읽었어요. 땡큐!!

책읽는나무 2022-04-28 17:0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의 옷을 입는 단발머리님!!ㅋㅋㅋ
저도 요즘 애들이 안입는 옷 아까워서 제가 입고 다니거든요...혼자 웃었어요.^^
집에 모든 것이 갖춰져 있어도 굳이 도서관 같은 곳을 찾아 나서는 것은 모두 비슷한가 봅니다.

탈출했는데 다시 되돌아가는 심정은 어떨까?싶기도 하네요. 특히나 너무나도 탈출하고 싶었던 그 계급으로..
나 같으면??
그냥 탈출하여 더 상향 조정된 계급에 속해 있다면 굳이 되돌아가지 못할 것 같은데 말입니다.
암튼 에리봉의 책은 단발머리님의 리뷰를 읽으니 공쟝님의 글을 읽을 때와 느낌이 확 다르네요? 같은 책인데도 다른 책을 접하는 느낌이랄까요?
결론은 읽어봐야 아는 거겠죠?^^

단발머리 2022-05-01 21:01   좋아요 2 | URL
우리 모두 애들 옷 입는 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넘 재미있고 신기하네요. 저도 집보다는 도서관이 좋아 집을 나서는데 내일 월요일이라 큰일 났습니다. 갈데가 없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에리봉 책 처음이었는데 좋았어요. 원래대로라면 쟝쟝님 같은, 자서전 같은(?) 글을 쓰고 싶었는데 우아... 그게 진짜 어려운 일이더라구요. (쟝쟝님 짱!) 그래서 저는 나름의 간단 리뷰를 올리고 말았습니다. 책나무님 버전도 기대해볼게요^^

공쟝쟝 2022-04-28 17:3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아 저 ㅠㅠ 이거 꼭 집에가자 마자 태그까지 해서 읽어볼께요 💕 오늘 모처럼 외근나와서 ㅋㅋㅋ 이동중에 폰으로 글쓰고 ㅋㅋㅋ 북플에 올리려고 들어왔더니 이런 귀한 글이 암튼 행복해요 ㅋㅋ

단발머리 2022-05-01 21:02   좋아요 1 | URL
에리봉은 사랑입니다.💕💕💕

공쟝쟝 2022-04-29 11:2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리 자서전을 씁시다. (갑자기 몰리님 소환하기!)
여성이라는 계급. 아줌마라는 계급. 읽고 쓰는 언어라는 도구로.. 그냥 그럽시다. 그렇게 하십시다! 아직 못 가신거 아니예요. 떠나오셨을 거예요. 맞아요... 어쩌면 탈출할 수 없어요. 하지만 도망치고 싶어했던 그곳으로 다시 돌아가서 맨날맨날 그 자리에 선 것 같은 느낌일지라도. 그런데도 달라요. 다른겁니다. 그 부분에서 저는 확신합니다. 힘내요. 단발님, 힘내요! 영화 매드맥스 한번 더 봐야겠어요. 아. 뭐지. 나 왤케 벅참? 지금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5-01 21:06   좋아요 2 | URL
저도 첨에 읽을 때는 쟝쟝님 같은 글을 쓰고 싶었거든요. 근데 머리는 엄청 복잡한데 그게 잘 안 잡히더라구요. 전, 아직 탈출 전인것 같기도 하고, 아님 탈출했는데 돌아가기 싫은 것 같기도 해요. 무엇보다 에리봉 같은 솔직함이 저한테는 없다고... 전 그렇게 느꼈어요.
여성이라는 계급, 아줌마라는 계급 속에서 쓸 수 있다고 생각해요. 세상에 어떤.... 의미를 전한다기 보다는, 그 일, 그 행위 자체가 바로 저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도 하고요. 어마어마하게 먼 훗날의 일일 수 있겠지만....
우리 자서전을 씁시다. (몰리님 대환영!) 우리도 자서전을 쓰자고요!!!

서니데이 2022-05-07 1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단발머리 2022-05-07 17:33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 덕분에 좋은 소식을 알게됐어요. 넘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