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의 한 가지 저주는 통증이 없는 사람에게 거짓말처럼 들린다는 것이다. 환자는 멜로드라마 같은, 비현실적이고 상투적인 은유로 통증을 표현하려 안간힘을 쓴다. 당뇨 신경병에 걸린 노숙인은 작은 신경들이 산소 부족으로 죽어 허벅지와 발이 덴 듯한 통증을 이렇게 묘사했다. "얼음송곳처럼 따갑고 찌르는 것처럼 아파요…" (163)

 


흔히 쓰는 말 중에 내가 싫어하는 게 저 애, 저거, 저거 꾀병이야.” 하는 말이 있다. 사랑스럽고 귀여운 자신의 아이에게 누가 그런 말을 할까 싶겠지만 나는 많이도 보았다. 주변의 엄마들도, 가까운 사이의 어떤 분도 아이들이 어릴 때 이런 말을 자주 했다. 저거, 저거 꾀병이야. 하긴 육아서의 바이블삐뽀삐뽀 119 소아과』에서도 아픈 아이에게 혜택을 주지 말라고 쓰여 있기는 했지만, 난 아이가 아프다고 하면 그 말을 믿어주는 편이었다. 그렇게 많이 다친 게 아니어도, 어디가 다친 건지 당최 모를 때조차도, 아프다는 그 말을 믿었다. 정말 아무것(?)도 없을 때는, ~ 한 번 불어주고 후시딘 발라주고 캐릭터 밴드를 붙여주고는 했다. 그건 내가 통증이란 타인이 공유할 수 없다는 진실을 알아서라기보다는. 믿었기 때문이다, 그 말을. 나도 많이 아팠으니까.

 

다른 통증은 차치하고 우주의 섭리에 의한 생리통만 해도 내 우주는 너무 버거웠다. 어느 정도 생리통이 심했냐 하면 출산의 고통에 비견될 만큼 심했다. 5분 진통이 와서 분만실에 들어가기 직전에도 출산의 괴로움이 생리통의 강도와 비슷해 도와주던 간호사님이 이제, 들어가실께요!’라고 소리칠 때 그래? 이게 정말 다야?’라고 생각했을 정도다. 작고 딱딱한 책상, 생리통 때문에 엎드려 있는 친구를 보기만 해도 눈물이 나왔다. 내가 아는 고통이었다. 아프지 않은 사람은 모를 일이다. 남자는 물론 여자도 마찬가지. 겪은 사람만 아는 통증이었다.

 


이 책은 통증의 역사를 다루고 각종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추적한다. 통증을 이겨내려는 인류의 지난하고 고단한 과정을 보여주고, 눈부시게 발전한 현대 의학의 위업 속에서도 여전히 나아는 통증의 괴로움에 관해 기술한다. 통증의 근본 원인을 추적하려는 의학적 노력에 더해 마취제를 비롯해 통증을 감소시킬 약제와 약품에 대해 논한다. 무엇보다 통증에서 벗어나고자 전국 혹은 전 세계 병원을 투어하는 환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준다. 자신의 몸에 대한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는 의사, 어느 환자에게나 똑같이 처방하고 다음 주에 만나자는 의사, 환자에게 필요한 바로 진통제를 처방해주지 않는 의사. 통증에서 벗어난 사람은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통증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람은 또 하루를, 그다음 하루를 통증과 씨름한다.

 


커트가 말했다. "길을 벗어나면 제자리로 돌아가기가 여간 어렵지 않군. 뭐 생각나는 거 없어?" 내가 대답했다. "내 인생이 그랬어요." 당신을 만나기 전에는, 이라고 덧붙이고 싶었다. 듣고 싶어 한 말이었을 테니까. 하지만 커트와 함께 있는 것이야말로 잘못된 길에 빠진 것이 아닐까, 이렇게 약해진 몸으로는 예전의 나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입이 떨어지지 않았다. 커트는 모든 여자가 좋아할 만한 남자다. 얼굴과 마음씨가 훌륭하고 지적이고 재치 있는데다 하늘빛 눈망울의 소유자이니까. 남부러울 것 없는 커트를 생각하면 혼란스러웠다. 사귀는 내내 그랬다. 커트를 보기만 하면 언제나 가슴속에 불이 타올랐다. 하지만 커트와 사귀면서 나는 건강과 체력과 역량과 솔직함을 잃었다. (104)

 


이 책의 백미라고 한다면. (, ‘통증 일기를 백미라고 말하는 나의 이 잔인함에 용서를 구한다) 이 책의 백미라고 한다면, 당연히 저자의 통증 연대기, 통증 일기다. 오랫동안, 인류는 고통과 통증이 잘못된 행동에 대한 징벌이라고 여겼다. 저자 역시 그랬다. 탐내서는 안 되는 남자를 탐내서. 너무 근사한 남자를 꼬시려고 해서. 완벽한 그와 첫날밤을 보낸 후부터 그녀는 경추증, 척추관 협착증, 후두 신경통, 충돌 증후군, 회전근개 증후군으로 인한 통증으로 고통당한다. 자신의 통증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통증에서 자유롭기 위한 여정들은 한 편의 소설과 같이 아름답고 눈물겹다. 아마도 그녀의 기록이 진실에 닿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 소설에서 얻을 수 있는 감동과 슬픔과는 또 다른 결의 여러 감정이 그녀의 통증일기에는 살아있다. 솔직한 것이 무엇에든 답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녀가 자신의 통증에 솔직하게 맞서는 장면들은 그녀의 숭고한 용기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서 더욱 그녀에게 감동하게 된다. 미안한 마음이지만, 그녀의 통증과 고통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많은 것을 배운다.  

 


대다수 사람들은 행운을 자기가 타고난 것으로 생각한다. 내가 당연히 나이듯 행운이 당연히 내 것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행운이 행운인 것은 언제든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때고 그늘에 내던져질 수 있는 것이다. 동전이 뒤집히듯 내 삶도 뒤집히고 또 뒤집혔다. 역사적으로 좋은 시기(대다수 시기와 비교할 때), 좋은 나라(질적으로, 양적으로), 좋은 혈통, 좋은 몸, 좋은 심장, 좋은 신장, 좋은 폐, 그리고 또 …… 동전이 뒤집히는 건 반갑지 않았다. (305)


 

자신이 가지고 있는 행운이 원래부터 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만큼 위험한 건 없다. 돈과 시간, 열정과 체력 혹은 긍정적인 성격에 타고난 유머 감각. 아니면, 내가 좋아하는, 나를 좋아하는 사람마저도. 이 모든 건 동시에 혹은 차례로 어느 때고 그늘에 내던져질 수 있고, 눈앞에서 이내 사라질 수 있다. 그래서 인생이란 자고로 경거망동하지 말고, 나대지 말고, 까불지 말아야 한다. 오만방자하지 않았던 그녀마저 이렇듯 소중한 것 하나를 잃어버리지 않았던가. 행운이 나와 함께함을 기뻐하고,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고, 그리고 이 책을 마저 읽어야겠다. 그녀가 통증에서 자유로워졌기를 고대하면서.  





하지만 대체 왜? 통증은 행복의 대가였을까, 행복을 누린 벌이었을까? 통증의 어원은 처벌을 뜻하는 라틴어 ‘포이나 ‘poena, ‘갚다’를 뜻하는 그리스어 ‘포이네‘’ poine’, ‘지옥에 떨어진 영혼이 겪어야 하는 처벌과 고통’을 뜻하는 고대 프랑스어 ‘펜peine’이다. - P37

인간은 통증을 느낄 때 남에게 동정심을 일으키려는 듯한 행동을 취하지만 대다수 동물은 동료가 부상당하면 상처가 나을 때까지 본능적으로 거리를 둔다. 게다가 부상당한 동물은 상처 부위가 쓸릴까봐 무리나 가족에게서 떨어져 지낸다. 사람이 다가가면, 달아나려고 미친 듯 몸부림을 친다. 다리를 살펴보려고 접근하면 사슴은 머리를 필사적으로 뒤틀며 반대쪽 다리로 공격한다. 사슴이 아니라 여우나 늑대였다면 물었을 것이다. - P41

나는 툭하면 기침이 났는데, 그때마다 동네 병원을 찾아가 의사가 처방전 쓰는 모습을 보는 것이 좋았다. 48시간 안에 나을 걸 알았으니까. 예외는 한 번도 없었다. 처방전을 쓰는 행위는 일종의 제의적 만족감을 선사했다. 귀에 닳은 투약지시를 의사가 읊을 때 나는 비로소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의사가 처방전을 건네는 순간 기침은 사실상 멈추었다. 처방전은 적의 퇴각을 타전하는 전보였다. 전투가 며칠 끌 수는 있겠지만 전쟁은 사실상 끝났다. - P55

환자의 시간은 아무 가치가 없다. 프랑스 작가이며 매독으로 죽은 그자비에 오브리에는 1870년에 이렇게 썼다. "질병은 가난 못지않은 실패다. 내 옆에서 기다리던 환자들에게는 실업급여를 타려 기다리던 실업자의 남루함이 묻어 있었다. - P70

고통을 감수하려면 가장 원초적인 본능을 이겨내야 한다. 그러려면 (고통을 언제나 부정적으로 여기는) 생물로서의 본능보다 (고통이 바람직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문화적 신념을 우위에 두고, 통증의 영적 의미를 육체적 의미보다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사람들이 성인과 순교자를 떠받드는 것은 고통을 대하는 태도가 여느 인간과 다르기, 아니 초인적이기 때문이다. - P91

텍사스 대학 오스틴 캠퍼스의 로버트 A허머 박사 연구진은 미국에 사는 성인 2만여 명을 9년 동안 추적 조사한 유명한 연구에서 교회 출석과 사망률 사이에 놀라우리만치 강력한 통계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일주일에 한 번 교회에 출석한 기독교인은 교회에 가지 않는 사람보다 평균 6년을 더 살았으며 두 번 이상 출석한 사람은 평균 7년을 더 살았다. 죽는 시점도 종교의 영향을 받는 듯하다. 독실한 신자는 중요한 종교 기념일을 앞두고 죽는 일이 드물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중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 교회에 출석한 기독교인이 8년을 더 살았으며 두 번 이상 출석한 사람은 14년이나 더 살았다.

- P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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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21 07:1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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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21 12: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Jeremy 2021-06-21 13:06   좋아요 2 | URL
뭐, 제가 딱히 한국책이나 만화책 아니면 그냥 아마존에서 책을 살 수 밖에 없는
미국생활 30년 넘은 사람이라서지 특별하게 멋질 건 없답니다.

제 시간으로는 일요일 이른 오후라 단발머리님 글 읽고 꽂힌 김에
일필휘지로 그냥 댓글 길게 썼는데
월요일 시작하셔서 바쁘실텐데 이렇게 성의껏 답글 써주시니
상냥하신 마음씀씀이에 감사드리며
편안하고 좋은 한 주를 보내시길 바래봅니다.

단발머리 2021-06-29 08:43   좋아요 0 | URL
Jeremy님 방에 놀러갔다가 좋은 글, 좋은 책 소개에 깜짝 놀라고 왔습니다. 앞으로 서재에서 자주 뵈어요!
한주가 벌써 다 지나버렸네요 ㅠㅠㅠ 이번 한 주도 좋은 시간 되시길요^^

mini74 2021-06-21 18: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란 유난히 통증을 참는 것에 대해 후한 점수를 주는 것 같아요. 사람마다 통증의 정도가 다 다른데도요. 저도 감사하며 살겠습니다 *^^*

얄라알라북사랑 2021-06-23 13:02   좋아요 1 | URL
아 정말 흥미로운 말씀입니다.

제 지인의 어머니는 산통을 참으시다가, 어금니가 다 부서지셨다고하는..

그게 미덕이었던 시절이 있었겠죠? 설마 지금은 아니겠죠?

단발머리 2021-06-29 08:46   좋아요 2 | URL
미니님/ 네, 맞아요. 고통에 대한 호소가 그렇게 받아들여지요. 근데 최근에 정희진 선생님 글 읽으면서는, 어쩌면 다른 사람은 내 고통을 끝까지 이해할 수 없으니, 특히 육체적 통증 같은 경우요.... 아픈 사람도 아프지 않은 사람을 배려해야한다는 문장이 기억에 남더라구요. 저도 감사하면서 살려구요.

북사랑님/ 지금은 출산시에 무통 주사를 맞으니까요. 어금니가 부서질 정도는 아니지 싶어요. 그렇다고 아프지 않다는 건 아니구요.

Vita 2021-06-21 22: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나대지 말고 조심조심 엉금엉금

단발머리 2021-06-29 08:46   좋아요 0 | URL
조심조심 한발한발. 오늘도 그렇게 살자구요. 찬찬히 조심조심.

얄라알라북사랑 2021-06-23 13: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글 읽다보니 ˝꾀병˝이야말로, 저평가된, 제대로 파보면 정말 흥미로운 이야기를 끌어낼 거리인데요.
이런 느낌이에요 내가 호소하면 고통, 네가 말하면 꾀병..

단발머리 2021-06-29 08:47   좋아요 1 | URL
그렇게 생각하기 쉽지 뭡니까. 자매품은 내가 하면 로맨스, 네가 하면 불륜이 있겠습니다 ㅎㅎㅎ

2021-06-24 08: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29 08: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29 09: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공쟝쟝 2021-06-24 18: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어디서 봤나 했더니, 정희진샘의 신간이었군요! 고통이나 통증은 고통스러울 수 밖에 없는 주제라 살짝 꿍 비껴있었는 데, 흥미가 생기네요? (통증일기에 백미를 가져다 붙이신 것 처럼... 흥미가 생긴다는 표현도 좀 거시기 하지만 서도 ㅎㅎㅎ) 단발님 리뷰 좀더 읽고 읽을지 말지 생각해 봐야겠읍니다 ^^

단발머리 2021-06-29 08:52   좋아요 1 | URL
저 다 읽었고요. 무척이나 흥미로운 시간이었어요. 말 그대로 연대기라서 별로인 지점도 사람마다 있을 수 있겠고요. 전 고통에 관심이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통증일기는, 일기니까 에세이에 가까운데, 이 사람이 하버드 영문과 수석졸업생이잖아요.
소설 같아요. 그냥 툭툭 써내는데, 파바박 찌르는 느낌? 전 좋았어요. 크흑.

공쟝쟝 2021-06-29 09:29   좋아요 0 | URL
하바드 영뭉과 수석의 느낌이 한글에서도 느껴지면 워떡한데??? ㅋㅋㅋ 저자가 여자네요 ㅋㅋ 남자였음 안보려고 해따 ㅋㅋ

2021-06-29 11: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29 12: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29 12: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29 12:51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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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29 13: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29 13:5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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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딩 2021-07-07 2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이달의 당선작 축하드려요~

단발머리 2021-07-18 19:28   좋아요 0 | URL
초딩님 인사가 늦었어요 ㅠㅠ 축하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