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저히, 책을 읽을 없는 시간이 지나가고, 다음에는 책을 읽기 싫은 시간이 찾아왔다. 나는책을 읽지 하는 슬럼프 겪은 적이 없다. 그런 시간들이 아주 짧게, 가볍게 지나가는 편이다. 아직까지는 그렇다. 최근에, 책을 읽지 못하겠고, 책을 읽기 싫은 짧은 시간을 지나면서 책입맛을 다시 돋우기 위해 고른 책은오만과 편견』이다. 나는 책이제인 에어>일거라 생각했다. 인생의 , 중의 , 내가 사랑하는 제인 에어』. 그렇게 믿어왔는데 아니었다. 내가 잡은 책은오만과 편견』이었다. 제인 오스틴의 소설 5권을 읽고, 대표작오만과 편견』 제일 좋다는 결론에 도달한 이후, 다시 읽는 제인 오스틴은 항상오만과 편견』이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제인 오스틴은 좋았다. 

첫번째 읽었을 제일 좋았던 부분은 이런 문단. 



아무리 애를 써도 되더군요. 애쓴다고 되는 일도 아니고요. 감정은 어떻게 수가 없네요. 제가 당신을 얼마나 열렬히 흠모하고 사랑하는지를 말씀드리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256) 



가슴 뜨거운 열정을 고백하는 다아시. 자신의 사랑이 응답될 거라 착각하고 있는 다아시. 구애하는 상황에 , 말을 가리지 못하는 다아시. 안타깝다, 다아시. 그대는 엘리자베스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네. 그리 해서는.

이번에 읽을 때는 이런 구절이 눈에 들어왔다. 



카드보다 책을 좋아해요? 거참 특이하네.” 허스트 씨가 말했습니다. 

엘리자 베넷 양은 카드놀이를 경멸하시지요. 책을 엄청나게 많이 읽으시고요. 오직 책에서만 즐거움을 찾으신답니다.” 빙리양이 말했습니다. 

저는 그런 칭찬을 들을 자격도 없고, 그런 비난을 들을 이유도 없어요. 저는 책을 엄청나게 많이 읽는 사람도 아니고, 책에서만 즐거움을 찾는 사람도 아닌걸요.” 엘리자베스가 소리쳤습니다. (53) 



책을 좋아한다는 , 책을 많이 읽는다는 칭찬을 들을 일도 아니지만, 비난 받아야할 일도 아니다. 책을 많이 읽는다고 자랑할 일도 아니고, 책을 읽지 않는다고 무시당할 것도 아니다. 이렇게 제인 오스틴의 문장을 저장해 둔다. 책읽기를 좋아한다고 칭찬을 들을 자격도, 비난을 들을 이유도 없어요. 


















『오만과 편견』 끝내고는 리처 어페어』 이북으로 읽었다. 리처를 사랑하는 그의 팬들에게는 곤혹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리처를 크루즈로 처음 만났던 나는, 190센티의 거구인 리처가 걷고 말할 때마다 자꾸만 크루즈 겹쳐져 어색한 듯하면서도 은근 좋았다. 리처 시리즈는 액션/스릴러 소설로 분류되는데 사실 특별히 좋아하는 장르는 아니다. 일단 예쁜 여자들이 나오고, 그리고는 예쁜 여자들이 시체로 발견된다. 살인의 시간과 방법, 그리고 이유를 밝혀내는 과정들이, 살인을 상상하는 과정들이 즐겁게 읽히지 않는다. 그럼에도 리처를 찾아 읽는 이유는, 리처가 가진 매력 때문이다. 출판사 광고대로 동물적인 감각, 정확한 판단. 스티븐 , 마이클 코넬리, 폴릿, 퍼트리샤 콘웰, 제임스 패터슨 등이 사랑하는 캐릭터. 20초에 권씩 팔리는 리처 컬렉션. 나로 말하자면, 좋아하는 여자를 만나러 가기 , 그녀에게 부담을 주기 싫다, 생각하는 리처가 좋았다. 그런 조심성, 나는 좋아한다. 






전국의 피서지가 그렇겠지만 실내라고 만한 모든 곳이 사람들로 북적인. 111년만의 폭염은 정말 대단하다. 백화점, 도서관, 마트, 대형 쇼핑몰, 어디 하나 한가한 곳이 없다. 휴가는 아니지만, 휴가처럼 제법 멀리 나서 도착한 대형 쇼핑몰도 그러했는데, 마음에 드는 자리에 간신히 안착했다. 애는 애의 책을, 둘째는 게임 시간 확보를 위해 아빠와 영어 단어 외우기를 시작했는데, 아이들을 등지고 앉아 『 리처 어페어』 읽었다. 내가 좋아하는 그림이다. 읽고 싶은 , 콜드 브루 그리고 이제는 필수품이 되어가는 에어컨. 필요한 없다고는 없겠지만 당장 생각나는 것도 없다. 

나는 이상 바랄 없다.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yo 2018-08-06 09: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쓰고 말았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8-08-06 09:13   좋아요 0 | URL
내가 쓴다~~ 했잖아요!!
난 마음에 들어요~
독서의 결기 같은데 막 느껴지지 않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yo 2018-08-06 09:14   좋아요 0 | URL
약간 국가정책표어 느낌은 있어요. ˝새독서운동˝ 같은 거? ㅎㅎㅎ 고도성장 할 것 같다.

단발머리 2018-08-06 09:19   좋아요 0 | URL
전 세계 경제가 저성장인데 나만 고도성장해도 될까 모르겠네요. 그래도 일단 ˝새독서운동˝은 시작해야겠어요.
날씨 탓하면서, 너무 놀았....
syo님처럼 날씨의 영향 없이 꾸준히 읽고 싶어요, 나도.

그럼 다음 페이퍼 제목은...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고 syo님처럼 꾸준히 읽고 싶다!

유부만두 2018-08-06 0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디딩가디딩가 중입니다;;;;
책 읽기가 힘든 요즘이에요 ^^;;;

단발머리 2018-08-06 09:31   좋아요 0 | URL
딩디리딩딩딩딩 딩딩딩~~
저도요. 일단 집 밖을 나서야 책을 읽을 수 있을 텐데요... ㅠㅠ

다락방 2018-08-06 0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잭 리처 이 자식 너무 짜증나요. 시리즈마다 여자들이 아주 그냥 아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8-08-06 14:00   좋아요 0 | URL
이 부분이 생각나네요.


˝내가 당신 이름을 입에 올리는 순간 그녀가 나를 쳐다보는 눈빛이 이상했어요. 그녀한테 돈 빌린 적 있어요?˝
˝그런 적 없어.˝
˝그게 아니라면 당신한테 홀딱 빠진 거예요. 난 느꼈어요.˝
˝자넨 내가 만나는 여자마다 그렇다고 말해왔어.˝

자타공인인가봐요.
진짜 짜증나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syche 2018-08-06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국만큼 덥지는 않은 데 왜 딩가딩가 하고 있을까요. 한국 다녀 온 후유증인가...

단발머리 2018-08-06 16:08   좋아요 0 | URL
시차 적응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조금 딩가딩가 하시고, 곧 리딩리딩 해주세요~~~~^^

blanca 2018-08-06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만과 편견> 정말 좋죠! 제인 오스틴은 정말이지... 아우, 별것 아닌 것 같은 이야기를 어찌나 감칠맛 있게 하는 재주가 있는지 역시나, 싶어요. 저도 요즘 이북 읽는 재미에 빠져 있지요. 그런데 눈에 나쁠 것 같아 좀 그게 걱정이긴 해요. 마지막 사진 보는 것만으로도 시원해지네요.

단발머리 2018-08-06 16:11   좋아요 0 | URL
제가 제인 오스틴이나 샬롯 브론테를 읽으면서 특히 감탄하는 게, 정보와 경험의 양이 현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에서 어떻게 이런 글을 쓸 수 있을까 하는 거예요. 제인 오스틴은 정말 평범한 얘기를 특별하게 바꾸어 버리죠.

저도 어제밤에 이북 하나 또 결제했어요. 아직까지는 좀 빨리 읽히는 책으로 고르고 있습니다^^

라로 2018-08-06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언제나 큰사이즈 먹었어요. 왜 저는 왜 늘 큰 사이즈만 좋아할까요? 저는 왜 이렇게 욕심이 많을까요????😐

단발머리 2018-08-06 16:13   좋아요 0 | URL
사진으로 보니 좀 작아 보이네요. 저게 톨사이즈예요.
보통 사이즈지만 이름은 ‘톨‘이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라로님 스스로 그렇게 밝히신다면. 제가 또....
라로님~~~ 욕심쟁이 우후훗!^^

라로 2018-08-07 00:34   좋아요 0 | URL
알아요. 가장 작은 사이즈에 가져다 붙인 이름이 톨, ㅎㅎㅎㅎ 그거 들어보셨어요? 스타벅스에서 이루어지는 사이즈 이름부터 모든 것이 그냥 만들어 진 것이 없고 다 전략적이라는 것이라는 것? 그러니 톨도 작은 사이즈이지만 그래도 톨 하다고 생각하게끔 하는 전략. ㅎㅎㅎㅎ 그리고 저는 죽을때까지 욕심쟁이~~~~ㅎㅎㅎㅎㅎ

책읽는나무 2018-08-06 1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말 이틀동안 가족과 함께 더위 피한다고 도서관을 다녀왔었는데요~~~늘 한가했던 도서관이 그야말로 북적북적!!! 열람실엔 공부하는 사람들로 장사진을!!!
저는 그게 참 신기했었어요.
물론 책 읽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열람실에서 떡하니 자리 차지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이 갑자기 왜이렇게 많아진건지???
우리동네 곧 발전?하겠다고 생각하다가 매년 한여름에만 도서관이 버글버글 했었다는 생각에 도달했기에 저도 자리 비집고 앉아 책 읽고 왔답니다.ㅋㅋ

단발머리 2018-08-09 08:48   좋아요 0 | URL
집 앞 어린이도서관은 물론이고요. 집에서 조금 떨어진 도서관에도 앉을 자리 하나가 없더라구요.
공부하는 분들, 노트북으로 인강 듣는 분들, 책 읽는 분들... 연령도 정말 다양하구요.
책 읽는 대한민국이 된건가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