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이란 무엇인가 개념어총서 WHAT 2
이수영 지음 / 그린비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력이란 무엇인가? 어떤 추상적인 것에 관한 질문들에 대하여 대답하기 어려운 것처럼, 권력도 그렇다. 어, ~가 권력을 쥐고 흔든다, 라는 예문을 보면 뭔가 알 듯한데... 우리가 사랑을 정확하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어떤 감정이듯이, 권력은 존재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다. 권력은 항상 존재하며, 그 누군가에게 권력을 빼앗는다고 해도 없앨 수 없는 것이 권력이다. 

우리가 사랑을 파괴할 수 있는가? 한 사람에게서 모든 것을 빼앗는다고 해도 그의 기쁨만은 뺏거나 없앨 수 없었던 것처럼, 권력은 사라지지 않는다. 민주주의로 바꾼다해도 우리는 우리를 대신하기 위한 소수의 인원을 뽑아서 그들에게 권력을 넘겨주어야만 일이 이루어진다. 

권력이란 이름 아래 어떤 끔찍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위생 문제는 권력의 예를 효과적으로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우선 전염병이 발생하면 사람들 사이에서는 정부의 강압적인 조치 없이도 사람들이 병을 앓지 않기 위해 그들 스스로 격리시킬 사람을 찾아낸다. 

광우병 파동 아래에서 사람들이 그들에게 먹을지, 안 먹을지 선택권이 주어지자마자 그 선택권을 없애기 위하여 촛불 시위를 시작했고,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10%까지 떨어졌다. 이 무슨 희귀한 사건인가? 담배는 당장 못피게 하면 촛불시위를 벌일 거면서, 소고기를 필요한 사람은 필요에 의해 먹겠다는데 다양한 이유를 들어서 그들은 막으려 한다. 권력이 사람들에게 위생 문제를 위임했을 때 발생하는 경우다. 

머릿말에서, 권력은 동사라고 표현했다. 명사가 아니라 동사로서의 권력을 아는 것이 바로 권력 없는 삶이 아니라 권력의 배치와 작동방식을 바꾸는 삶에 대한 꿈이라고 한다. 맞는 말이다. 우리는 항상 그 누구보다 더 높은 존재에 있는 사람을 맞이하게 되고, 이는 어느 때나 마찬가지다. 공산주의, 다같이 못 사는 데 오직 몇 명의 정상층은 초호화를 누린다. 그들이 먹는 음식만 나눠줘도 인민들이 굶지는 않을 것 같은데? 사회주의 혁명의 실패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권력이 없어지지 않았다고 자살을 한 수 많은 젊은 층들을 보면 안타깝다. 그들에게 삶의 의지를 포기하지 말라 다독여도, 그들에게 이상적인 삶의 파괴란 곧 삶의 의지이자 실현 해야 할 목표가 사라진 셈이니 말이다. 권력이란 무엇인지 알게 되면서, 없어지지 않는 권력에 대해 마음이 조금 더 심란해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