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잠꾸러기 곰 - 자연관찰 땅에 사는 동물 02 자연관찰 2
김수경 지음, 최재천 감수 / 기탄동화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2006. 10. 26

이번에 과학문제로 심히 고민하고 있을 때, 기탄교육에서 나온 동물 책을 우연히 보았다. 마침 곰에 대하여 찾아야 하는데 곰에 관한 책이 있어 잘되었다- 싶어 찾아보았다.

내가 찾으려던 지식- 곰은 채식도 하는가?

펼쳐보았을 때 원래는 먹는 음식에 대해서만 알아보려했지만 결국 끝까지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 내가 구한 지식은 이러하다.

곰을 만났을 때의 대처법

옛날 이야기중에 산에서 곰을 만나 죽은 척했다가 살아난 사람의 이야기가 있다. 그러나 곰을 만나면 절대로 죽은 척해서는 안된다. 곰은 죽은 동물의 고기고 잘 먹기때문에 죽은 것처럼 보이면 곰은 아마도 먹을지도 모른다. 진정한 대처법은 산에서 곰을 만나면 절대로 뛰지 않고, 천천히 뒤로 가면서 곰을 쳐다본다. 그리고 낮은 목소리로 소리를 치면서 주억을 쥐고 겁을 주는듯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 또한 곰을 만났을 때 먹을 것을 방패삼는 것은 금지. 사람이 주는 먹이에 길들여지면 야생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곰의 날렵함

사람들은 보통 곰의 덩치를 보고 미련하다고 한다. 그래서 이런 욕도 생겼다. '미련곰탱이' 그러나 곰은 우리 생각과 달리 매우 날렵한 동물이다. 강에서 연어를 잡는 모습을 보면 절대로 그런 욕은 하지 않겠다고 100번은 더 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

우리나라의 그 많고 많은 천연 기념물중에는 반달가슴곰이 329호이다. 현재 지리산에 20마리정도가 서식하고 있는데, 혹시나 놀러갔다가 만난다면 위의 대처법을 사용하라.

곰의 식량

곰의 모습을 보고 어떤 사람은 초식만 한다고 하지만, 곰은 대부분 육식을 한다. 살아있는 동물을 덮치기도 하고 죽은 동물을 먹는데다가 연어를 즐겨먹는다. 그 누가 곰을 초식이라 하겠는가? 그렇지만 열매도 같이 먹으니 잡식성이라 보면 된다.

유아나 볼만한 이렇게 얇은 책에 이리 많은 지식이 담겨있다니 놀라웠다. 앞으로 이 책 시리즈를 많이 애용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