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마나 이 책이 내 손에 들어오기까지 오래 걸렸던가.
새 책이 출판사가 바뀌어 나왔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그 가격에 살 엄두를 내지 못하고 망설이고만 있었다.
워낙 이름을 많이 들어서 사고는 싶었던 책이었는데...
몇 군데 헌책방을 순례하면서 이 책을 계속 보게 되었다. 그런데도 선뜻 집어들지 못한 이유는, 값이 책마다 달랐기 때문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오래된 판본이라 도판이 흑백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였다.
계속 헌책방에서 만지작만지작만 거리다가 최근에 '에라 모르겠다'는 마음으로 그냥 집어들었다. 그리고 마음이 변할까봐 곧장 계산.
각권 4000원, 전체 8000원. 두 권인데 8000원이면 비싼 가격이 아니다. 지금 새책으로 사면 3만원이 훨씬 넘는 가격인데... 단지 앞부분에 몇 편의 그림만 칼라고, 중간중간에 있는 도판들은 흑백이라는 점이 마음에 걸리기는 하지만.
그래도 몇 권의 미술책들을 보았다고 많은 그림들은 이미 보아왔던 그림들이니, 그것으로 그냥 만족한다고나 할까.
읽으면서 왜 곰브리치 곰브리치 하는 줄 알겠다. 그는 결코 자신의 판단만이 옳다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또 책에서 작품을 언급할 때 자신이 본 그림만을 대상으로(거의 대부분) 한다고 한다. 그래야만 자기의 생각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미술의 역사를 진보의 역사로 보지 않는다. 단선적인 발전 개념을 거부한다. 그것이 마음에 든다.
미술은 앞으로도 뒤로도 충분히 왔다갔다 할 수 있다는 거다. 과거의 미술에 비해서 현대의 미술이 발전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그의 말, 동감한다.
여기에 그의 설명을 읽고 있으면 그 그림에 대해서, 유파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한 때의 그림은 그 때까지의 그림들을 보고 자기만의 세계를 찾아가는 노력의 결과라는 점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구난방으로 뒤섞여 있던 미술에 대한 지식이 조금은 체계가 잡힌 느낌이다. 물론 내가 미술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므로, 그냥 재미로 이 책을 읽어서 그렇지, 좀더 꼼꼼하게 정리하면서 읽는다면 서양미술사에 대한 개관으로 이 책은 참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 않더라도 내게는 적어도 그림을 어떤 식으로 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정리하게 해 준 책이다. 그 점만으로도 이 책은 내게 의미가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아무리 다른 책을 통해서 봤다고 하더라도, 흑백으로 도판들이 실린 점은 유감이다. 물론 이 책은 1988년 10판이기 때문에, 아주 오래 전의 책이고, 인쇄에 대한 비용에도 지금과는 차이가 있겠지만...
새책 소개를 보니 중간중간에도 칼라도 도판이 실려 있어 그림들이 눈에 딱 들어온다. 그것이 이 책과 새책의 차이이겠거니 싶다. 물론 번역자도 다르고.
그럼에도 좋았다. 이틀동안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에 빠져 그림의 세계에서 노닌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