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시대 대중예술과 예술무정부주의 - 대중예술, 그 만만함의 미학을 풀다
박성봉 지음 / 일빛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이 예술이 된다. 

예술이라고 어떤 고정된 무엇은 존재하지 않는다. 시대에 따라, 사람에 따라 수많은 종류의 예술이 존재할 뿐이다. 

이 책의 내용을 간략히 줄이면 이렇게 된다. 

그래서 지은이는 대중미술부터 시작하여, 대중만화와 애니메이션, 대중음악, 대중문학, 대중 TV, 광고, 대중영화, 대중적 퍼포먼스, 마지막으로 전자오락게임까지 다루고 있다. 이들을 모두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지은이 스스로 예술무정부주의자 또는 예술무제한주의자라고 자처하고 있으니 말이다. 

우리가 대중예술이라고 하면 천박한, 가벼운, 시간을 죽이는, 진지하지 않은 등등의 부정적인 낱말들을 먼저 떠올리는데, 지은이는 대중예술이란, 문화 권력을 갖고 있는 누군가에 의해 예술 동네의 변두리로 밀려난 예술(17쪽)일 뿐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굳이 정통예술이다, 대중예술이다 할 필요없이 그냥 예술 이러면 되는 것이다. 

이 예술에 게임까지 등장시키는데, 낯설다. 아니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낯설지 않다. 스포츠를 예술이라고 하면 게임은 당연히 예술이다. 요즘 게임은 e-스포츠라고 하여 스포츠 대접을 받지 않던가. 그리고 바둑도 스포츠가 되어 있지 않던가. 

우리의 행위 중 멋지고 우리를 몰입하게 만드는 그 무엇을 예술이라고 한다면, 재미와 몰입을 다 지닌 게임이 예술이 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다만, 여기서 우리의 삶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하는 질문을 더 던진다면 좋겠지만 말이다. 

처음부터 읽으면 흥미진진한 예들이 많이 나온다. 물론 지은이가 읽은 그 많은 만화책들과, 지은이가 본 그 많은 영화들을, 연극들을 우리는 따라갈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읽지 않았다고, 보지 않았다고 주눅들 필요는 없다. 

우리는 우리에게 맞는 작품들을 보고, 읽으면 그 뿐이고, 그 작품들을 가지고 이야기에 참여하면 되기 때문이다. 

수많은 예술들이 소통하는 공간, 그 곳이 바로 예술이 꽃피는 공간이고, 그런 공간이 학교 교육에서부터 이루어진다면 사회가 예술사회로 변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도록 한 책이다. 

우리는 학교 교육을 받으면서 예술에 대한 어떤 고정관념을 지니는데, 이 책은 그런 고정관념을 버리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나 나름대로 예술을 한다고, 예술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그 때에야만이 예술이 활짝 꽃필 수 있다고... 

결국 멀티미디어 시대의 예술이란 자신의 잣대를 가지고 또다른 잣대를 지닌 남들과 소통하는 예술이다. 그 소통의 과정이, 소통의 공간이 바로 멋진 예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려운 말들로 예술을 설명하는 책들에 기죽지 말자.  

우리도 이미 예술을 하고 있고, 예술을 알고 있지 않은가.  

자, 너만의 언어로 예술을 이야기하라. 그리고 또다른 자신만의 언어로 이야기하는 남들의 말들에도 귀를 기울여라. 

이 책은 이 말을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