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날이란다. 꼭 이 날이면 온 나라가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없애야 한다는 둥, 장애인에 대한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는 둥 말들이 많아진다. 

사실, 장애인이라고 못 할 일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들이 비장애인보다는 느리게 일하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이 사회가 그런 느림을 받아들일 수 있느냐에 장애인 문제가 달려 있다고 본다. 

몇 년 전에 정말로 인기가 있었던 책이다. 

오토다케 히로타다가 쓴  "오체 불만족 "

그는 장애인으로 태어났음에도 비장애인과 같이 살아가고 있다. 아니 어쩌면 그는 장애를 인식하되, 그 인식을 뛰어넘어 자신의 몸을 인정하고 사회에서 살아가려고 노력을 했는지도 모른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사람,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이 사람이 이렇게 생활할 수 있게 한 환경이, 주변 사람이 있다는 사실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차별과 차이를 구분해야 하듯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은 분명 다르다. 이 다름을 인정하고, 다름을 인정한 상태에서 각자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우리 사회의 의무가 아닐까. 

이 사람은 이렇게 잘 살아가는데, 너는 왜 그렇게 못하니 하는 생각은 이미 장애인에게 폭력일 뿐이다. 그것은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오히려 차이를 인정하지 않으려 함으로써 차별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될 뿐이다. 즉 장애인의 의지에 맡겨서는 안되고, 우리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문제라는 인식을 지녀야 한다.

장애인의 날에만 반짝하지 말고, 우리 주변을 잘 살펴보자. 장애인들이 이 사회를 살아가는데 얼마나 불편한지. 장애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고, 또 비장애인들도 스스로 다시 한 번 자신들 위주로 되어 있는 이 환경을 낯설게 바라보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오체 불만족의 저자가 사는 삶이 특정한 장애인의 이야기가 아니라, 장애인 모두의 이야기가 될 수 있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들도 차이를 인정하고 그 다름과 함께 살아가려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을까. 

그 때서야 나는 장애에 대한 편견에서 자유로워지지 않을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