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를 읽으면서 '말'에 대한 글에 끌렸다. 말은 많은데 쓸 말은 별로 없을 때가 있단 생각이 드는데...


  얼마 전 뉴스를 보다가 한 나라의 국정운영을 한다는 사람이, 국무회의라고 하는 데서 홀로 장장 20여 분을 말하는 모습을 보고, 그 말도 자신의 머리 속에서 나오는 말이 아니라, 써진 원고를 읽는 말들이었으므로, 도대체 저런 말도 말이라고 하나 하는 생각을 했다.


  그냥 자기가 할 말을 뱉어낸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 모습. 게다가 한 나라 행정부의 최고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아무 말도 못하고 듣고 있는 모습.


무언가 말들이 서로 얽히고 설켜 좀더 새로운 말, 좋은 말들을 만들어내는 모습이 아니라, 그냥 일방적인 말의 주입.


일방통행... 주입식 말하기. 나는 옳으니, 그냥 따르라. 이런 모습으로밖에는 보이지 않았다.


도대체, 회의를 왜 하지? 그냥 이렇게 해 하면 끝날 것 같은데... 회의란 말들이 대등하게 부딪치고 부딪히면서 무언가의 접점을 찾아가는 과정 아니던가.


이런 회의에서 나온 말이 과연 국민에게 와 닿을 수 있을까? 그런 말은 국민들의 귀를 통과해 마음 속으로 들어오기 전에 이미 사라져 버리고 만다.


그냥 뱉어진 말일 뿐이다. 그래서 이번 호를 읽으면서 말의 중요성. 아니 어떤 말을 해야 할까 하는 생각을 했다.


'뿐만 아니라 사회의 리더 중에서도 그런 사람이 있어요. 다른 사람의 감정이 어떤지, 다른 사람의 입장이 어떨지, 다른 사람의 지적 수준이나 상황이 어떨지 상상하지 않고 오직 자기에게 중요한 이야기만 달달달 말하는 사람들이요.' (정문정, 잘 알아서 하는 말 말고, 꼭 필요해서 하는 말 중에서. 41쪽)


이 말을 그 사람에게 들려주고 싶다. 당신 말은 말이 아니라고... 우리 국민을 향한 말이 아니라 이상하게 옆 나라 사람들에게 하는 말 같았다고.


그러면서도 당신은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그 말이 지닌 파장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한 나라의 국정을 책임지는 사람이면 말을 할 때도 자신이 아니라 국민을 생각하면서, 국민의 입장에서 말을 해야 한다. 그는 개인이기 전에 국민을 대표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권력자가 아니라 국민을 대변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런 관점을 지녀야 한다. 그래서 자신이 아무리 옳다고 여겨도 국민이 납득하지 않으면 다시 생각해야 한다.


과연 내가 내 말만 해야 하는가? 국민들의 마음에 닿을 말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고. 한번쯤은 그런 국정운영자가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 왜냐 이 사람도 출퇴근을 하니까... 예전 대통령들처럼 한 곳에 머물면서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니 - 다니면서 우리같은 장삼이사들의 말을 들었으면 좋겠다.


자기 말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말을. 낮은 곳에 있는 사람들의 말을. 지하철 역에서 [빅이슈]를 판매하는 빅판들을 한번이라도 본 적이 있을까마는... 이들을 만나고, 이들의 말을 듣고, 이들이 원하는 말을 할 수 있는 정치인이었으면 좋겠다. 선거 때 보여주기식 만남이 아니라... 표를 얻기 위한 말이 아니라.


[빅이슈] 295호. 이번 호를 읽으며 최근에 벌어진, 혼자만 일방적으로 말을 뱉어내는 그런 모습이 이제는 사라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3-03-24 12: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지금 대통령과 국정 운영자들이 하는 말들도 일방 통행으로 보입니다^^; 그냥 통보 아닌가요? 합의라는 게 전혀 보이질 않으니... 잘 읽고 갑니다.

kinye91 2023-03-24 14:16   좋아요 1 | URL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말이 일방으로 흐르기만 하면, 그런 사회가 바로 경직된 사회일텐데 말이에요. 부딪치는 말들이 허용이 되어야 할 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