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미술관 - 이유리의 그림 속 권력 이야기
이유리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말이 있다. 평등하지 않은 관계를 나타내는 말이다. 이 말을 기울어진 미술관이라고 바꿨다.


기울어진 미술관. 미술에 나타난 불평등을 보여주는 책이라고 보면 된다. 미술 작품이 마냥 아름답기만 한 것은 아니다. 미술 작품에는 불평등한 관계가 잘 드러나는 그림들이 있다. 또 그림들에 나타나지 않더라도 미술과 관련하여 불평등이 나타나곤 한다.


그 점을 찾아야 한다. 충분히 볼 수 있는데 보지 않으면 그것이 문제다. 보임에도 보이지 않는 것처럼 한다면 그 사회는 불평등이 심화된 사회다.


그러니 보아야 한다. 찾아야 한다. 찾아서 고쳐야 한다. 고치기 위해선 보아야 하고, 보기 위해선 알아야 한다. 


이 책은 그림을 통해서 그런 불평등에 대해서 생각하게 한다. 첫시작을 막달라 마리아 이야기로 한다. 막달라 마리아. 성녀라고 할 수 있는데, 이상하게 성녀가 아닌 것처럼 그린 그림이 있다. 그것은 여성에 대한 차별이 그림에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여성에 대한 차별은 흑인 여성에 대해서는 더 심하게 나타난다. 백인 여성들이 주로 나체로 그림에 등장한다면, 흑인 여성은 주인공이 아닌 주변 인물로, 그것도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로 등장하게 된다. 그런 차별들이 그림에 아무렇지도 않게 나타난다. 


여성에 대한 그림은 더 나아가 성노동자 문제로 바라보게 한다. 그들에 대한 관점이 정리되지는 않았지만, 그림을 통해서 그들 삶을 어떻게 표현했는가는 따져보아야 한다는 것. 그림에 나타난 그들의 모습을 통해서, 실제 그들 삶을 생각해야 한다고 하는데, 성노동자 문제만이 아니라 여성에 관해서는 이 책의 두 번째 부분에서 아예 '그림 속 소품이기를 거부한 여성들'이라는 제목으로 다루고 있다.


당당한 주체로 살아가려고 하는 여성들. 그러면서 다양한 존재들을 그림을 통해서 다시 보게 하고 있다. 어린이, 인디언, 노인, 도시화로 쫓겨나는 사람들 등등.


여기에 사회 문제까지 그림을 통해서 바라보게 해주고 있는데, 사회 속에 존재하는 불평등을 인지하지 못한다면, 기울어진 운동장이 평평한 운동장인 줄 알고 살아가게 된다. 불평등을 평등으로 착각하게 된다.


그러면 사회는 발전하지 않는다. 적어도 가장 어려운 사람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눈을 가질 수 없게 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가장 약한 사람의 눈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그림을 통해서. 


우리가 그림을 보는 눈을 키우게 하면서 동시에 사회를 보는 눈을 뜨게 한다. 그림이 그림에 그치지 않고 우리 삶으로 들어오게 하고 있다.


이 책이 지닌 의의는 지은이의 이 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이 예술의 참모습을 다각도로 살필 수 있는 또 하나의 채널이 된다면, 지은이로서 더없는 보람이겠다." (10쪽)


지은이의 말처럼 또 하나의 채널이 되었다. 그 채널을 통해 우리는 미술과 사회를 만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