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우린 다시 만나야 한다 - 가슴으로 써 내려간 아름다운 통일 이야기
이성원 지음 / 꿈결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경색된 정국.


군사훈련이 재개되고, 긴장은 고조되고.


남북 관계는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게다가 유럽에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계속되고 있고.


평화로운 시기보다는 전쟁이나 갈등 시기가 더 많았다고 하는 말도 있는데, 그 말이 사실임을 입증하려는 듯이 여기저기서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그런데도 평화롭게 해결하려는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강대강.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고 군사력에는 군사력으로 대응하려고 한다.


햇볕정책이라는 말이 이제는 먼 과거의 유물로 취급되고, 남북이 교류하던 모습들도 과거로 사라져 버렸다.


금강산관광, 개성공단, 남북단일팀...정상회담. 이것들이 단지 한두 번 벌어지는 이벤트성 일들이 아니라 상시적으로 이루어지는, 민간교류도 이루어지고, 서로가 서로를 자유롭게 왕래하는 미래를 꿈꾸었지만, 미래는 과거 속으로 다시 들어가버리고 말았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남북 관계는 과거 냉전시대의 남북관계와 비슷하다. 서로를 비난하기 바쁘고, 군사력을 과시하기 바쁜 시대.


예전 전쟁으로 이산가족들이 생겼고, 그들이 생전에 만나지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제는 그런 인도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이산가족 만남조차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니...


이 책을 읽으니 과거 남북이 그래도 서로 교류하던 때가 떠오른다. 다른 점이 있어서 갈등도 하지만 그럼에도 만남 자체를 끊지는 않았던 때.


그 시절 통일부에서 근무하면서 북한을 많이 다녀왔던 저자가 자신이 겪었던 일들을 풀어놓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북한 바로 알기라는 말이 있는데, 이 책은 바로 알기 위해서는 내 입장만 고수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북한 사람들과 수많은 만남을 통해, 또 교섭을 통해 그들도 우리와 같음을, 우리는 함께 해야 함을 저자는 느꼈고, 통일의 필요성을 몸으로 깨달았다고 하는데...


저자가 겪었던 일들이 과거의 일로 그치지 않고 현재에도 미래에도 실현이 되었으면 좋겠단 생각을 한다. 


통일은 이렇게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남북 교류가 다시 이루어져야 한다. 만남이 있어야 갈등이 해소될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책 제목에서 강조한 것처럼 '그래도 우리는 다시 만나야 한다.' 이 책은 그 점을 너무도 잘 보여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