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높이뛰기 - 신지영 교수의 언어 감수성 향상 프로젝트
신지영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 한 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다, 한 번 뱉은 말은 주워담을 수 없다'는 속담이 있고, [말이 칼이 될 때]라는 책도 있듯이 말은 중요하다. 특히 관계를 맺고 유지해 가는데 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만큼 말에는 사회성이 있다. 자기만의 말을 만들 수는 있어도, 그것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는 없다. 그러니 사회에서 쓰이는 말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때 사회에서 쓰이는 말을 안다는 말은, 곧 사회에서 어떤 말이 차별 언어이고, 써서는 안될 말인지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언어가 사회성을 지닌다는 말은 소통한다는 의미와 더불어서 불통의 의미도 있다. 즉, 언어는 배제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한다. 배제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언어, 이런 언어는 혐오 표현이라고 하고, 차별을 유발하는, 남에게 상처를 주는 말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냥 사회에서 누구나 쓰니까 나도 쓴다고, 그것이 무슨 잘못이냐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왜 그런 말까지 쓰지 못하게 하냐고. 그건 너무 한 것 아니냐고. 그것까지 조심하라고 하면 그건 바로 '프로 불편러' 아니냐고 항변하기도 한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언어가 사회성을 지니고 있다는 말은, 그 사회에서 그 언어가 과거와 달리 혐오나 차별의 언어로 쓰인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현상은, 언어가 변해야 한다는 의미다. 즉, 사회성이 다른 쪽으로 발현되어야 한다. 


과거 언어에만 매여 있다간 언어의 사회성을 놓치게 된다. 이 책은 이렇게 언어에 대해서, 우리가 쓰는 언어에 대해서 고민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다양한 언어를 통해서 보여주는데, 말을 하기 전에 그 말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는 마음을 언어 감수성이라고 하고, 언어 감수성을 예민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열 개의 강의로 되어 있는데, 첫번째 강의는 존댓말이다. 이 존댓말은 지위와 나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쉽게 말하면 우리나라는 말하는 사람들이 어떤 표현을 하느냐에 따라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관계를 짐작할 수 있다.


그래서 만나면 꼭 나이를 묻곤 한다. 직업을 묻는 경우도 있고, 직책을 묻는 경우도 있다. 그에 따라서 상대를 부르는 말이 달라지고, 말을 끝내는 말이 달라진다. 소위 존댓말을 쓰느냐 반말을 하느냐가 결정된다.


하지만, 사람을 이렇게 나이로 줄 세울 수 있을까? 사람을 나이로 높이거나 낮출 수 있을까? 이 강의는 다섯번째 강의인 '너와 당신'이라는 호칭과 연결이 된다. 우리는 2인칭인 '너'를 높이는 말로 '당신'이라는 말을 쓰는데, 과연 당사자 앞에서 '당신'이라고 할 수 있을까? 직접 대면해서 쓰는 '당신'은 높임 표현이 아니라 부정하거나 비판하는 표현 아닌가.


이것은 공손성을 이유로 이인칭 대명사를 기피하는 언어 유형에 우리말이 속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니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이야기할 때 '당신'은 이인칭 높임 표현이 되겠지만, 직접 대면해서는 그렇게 되지 않는다고. 역시 존잿말에 관한 문제인데, 이젠 시대가 변했으니 존댓말에 대한 관점, 표현도 달라져야 하지 않을까 하는 문제제기를 첫번째, 다섯번째 강의에서 하고 있다.


두번째 강의는 '민낯'이란 말이다. '맨얼굴'이라고 할 수 있고, 한때 유행했던 말인 '쌩(생)얼'이라는 말로도 대체할 수 있는 말. 그런데 민낯이란 꾸미지 않은 본래 얼굴이라는 뜻이니 화장하지 않은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게 어때서? 아니다. '민낯이 드러났다'는 표현처럼 부정적일 때 많이 쓰고 있는 말인데, 화장은 요즘은 남성도 많이 한다고 하지만 주로 여성에게 관련되어 이야기되고 있으니, 부정적인 어감과 여성이 연결되는 경우라고 하겠다.


이는 네번째 강의인 '여사'와도 연결이 된다. '씨'와 '여사'의 논쟁이 있었지만, '여사'라는 말도 여성에게만 해당한다. 남성을 따로 지칭하는 호칭이 없다. 남성은 지위나 직업으로 말해지는데, 여성에게는 지위나 직업보다는 '여사'라는 말을 쓰는 경우가 많으니, 이도 역시 언어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에 나타나는 성차별은 여섯번째 강의인 '가족 호칭'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남성 중심의 호칭들. 시대가 변했음에도 변하지 않고 있는 이런 호칭은 가정 내에서 남녀의 위계를 유발하기도 한다. 


성차별만이 아니다. 외국인을 향한 차별 역시 언어에 나타나고 있다. 별다른 의식 없이 쓰고 있는 언어에서 그런 차별이 나타난다면, 그것은 문제다. 일곱번째 강의인 '외국인'에 대한 글에서 이 점이 잘 드러나고 있다.


특히 관광안내소에 비치된 관광안내 책자. 별로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데, 관광안내소에 '내국인과 for foreigner'(164쪽 등)라고 분류해 놓았다고 하는데, 그냥 언어별로 분류해 놓으면 될 것을 이렇게 분류해 놓았다니...


국적으로 관광안내를 하나? 이는 고쳐야 할 점이다. 이것에 더해서 공손성이 너무 과해서 사물에까지 존대를 하는 현상, 이는 소비자가 서비스를 받을 때 기분 나빠하지 않도록 하는 과정에서 생겨났다고 하는데, 문법에 어긋난 표현을 쓴다고 하기 전에 왜 그런 표현이 유행하게 되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는 지적, 받아들여야 한다.


몇 가지 강의가 더 있는데, 언어에는 권력이 작용한다는 사실. 그래서 외국어가 언론에 너무 많이 쓰이고 있고, 전문적인 용어가 가감없이 언론에 사용된다는 점, 전문용어를 우리말로 바꾸려는 노력보다는 그냥 외국어를 가져다 쓰려는 모습에 대한 비판이 '당선자와 당선인'이라는 말과 '코로나 19 시대'와 연관지어 이 책에 나와 있다.


읽다보면 언어 감수성이 왜 중요한지, 내가 사용하는 언어가 과연 적절한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된다. 그야말로 읽으면서 언어 감수성의 필요성과 언어 감수성을 키울 수 있게 된다.


말은 사람 사이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말의 속성 중에 사회성이 있기 때문이다. 사회성 만큼 중요한 언어의 특징은 역사성이다. 언어는 사회가 변하는 변하게 되어 있다. 그러니 사회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과거의 언어를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지킬 필요는 없다.


사회의 변화에 맞춰 언어도 바꾸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언어 감수성이고, 언어를 언어답게 사용하는 길이다. 사람들 간의 소통을 더 잘하게 되는 길이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이 읽고 이 책의 저자가 말한 것처럼 '프로 불편러'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래야 언어 감수성이 살아있는 사회일테니까 말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레이스 2022-07-19 18: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동의합니다.
인권은 언어감수성에서!
저도 가끔 아이들에게 지적받을 때 있어요.
제 용어가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kinye91 2022-07-19 20:09   좋아요 3 | URL
저도 무심코 나온 말 때문에 지적을 받을 때가 있어요. 조심하고 한번 더 생각하고 말해야겠단 생각을 해요. 언어감수성을 키워야겠어요.

얄라알라 2022-07-19 23:2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신지영 교수님 전작 넘 재밌게 읽었는데, 다음 책이 나오도록 몰랐네요^^ 덕분에 챙겨보겠습니다 kinye님

kinye91 2022-07-20 11:05   좋아요 3 | URL
읽어서 후회 안 할 책이네요. 언어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는 요즘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해요.

얄라알라 2022-07-20 11: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여사/민낯 사례로.들어주신.몇.단어만.보아도 꿀잼책! 가족호칭 !바뀌어간다고는.해도 여전히.그렇죠?^^;;

kinye91 2022-07-20 11:56   좋아요 2 | URL
맞아요. 가족호칭뿐만 아니라 많은 호칭들...많은 생각들이 필요함을 이 책이 잘 보여주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