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는 '루티너리'란 말이 나온다. 루티너리가 되려는 노력을 하는 사람들... 루티러니란 루틴을 실천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고, 루틴은 자신이 정해놓은 행동 규칙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다. 그러니 루티너리라고 하면 자신이 정해놓은 규칙대로 행동하는 사람이 된다.


  루틴이 중요하다는 말도 하는데, 루틴이 없으면 모든 것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안정적이지 못하다고 하는 것이다.


  가령 공부를 할 때도 루틴이 없다면 어떻게 할지 모르고 우왕좌왕할 수도 있다. 그냥 되는 대로 하고 마는 경우가 많다. 그러기에 공부에도 규칙이나 일정한 습관이 필요하다고 한다.


누군가가 우리나라에서 대학입시에 중요한 영어와 수학 공부를 할 때 규칙적으로 하루에도 어느 정도는 꼭 하겠다는 규칙을 정해놓고 하라고... 그렇게 하면 영, 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고도 말하는데, 이러한 공부 습관 역시 루티너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빅이슈]에서 소개한 루티너리 말고도 우리는 이렇게 나름대로 루틴을 정해서 살고 있다. 그것이 매일매일이 똑같이 짜여진 삶이 아니라 자기가 꼭 지켜야 할 큰 틀을 지니고 사는 생활이라고 한다면, 그러한 틀이 없는 사람이 오히려 더 힘들게 살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이러한 루티너리에 관한 글을 읽으며 루티너리가 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필수적인 것이 한둘이 아니지만 그 중에서도 집은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돌아와 쉴 곳이 있는, 출발할 곳이 있다는 것은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다. 거주할 곳이 정해져 있지 않다면 생활의 큰틀을 만들어내는 일이 무척 힘들어질 수 있다.


그렇다고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정해진 대로 규칙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그렇게 살면 그것은 인간의 삶이 아니다. 기계처럼, 그냥 입력된 대로 출력할 수밖에 없는 기계가 되는 것이다.


사람의 삶은 그렇지 않다. 큰틀에서, 자신의 자유의지로 틀을 만들고, 그것을 지키려고 하는 것, 그것을 생활습관이라고 해도 좋겠다. 그러한 생활습관을 지닌다면 자신의 삶이 예측가능해지기 때문에 안정성을 누리면서 살아갈 수 있다.


안정성이라는 것이 고정불변의 생활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러한 안정성을 확보하고 자신의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집이 꼭 필요하다. [빅이슈]가 왜 노숙인들에게 자활을 하라고, 자활을 위해 [빅이슈] 판매를 하라고 하는지 이런 점에서도 이해가 된다. 


이것이 노숙인들만의 문제이겠는가? 현실적으로 우리나라는 자신의 힘만으로는 집을 장만하기 너무 힘들어지지 않았나. 그것도 사람이 많이 몰리는 서울에서는  내 집 마련이라는 꿈을 버린 지 오래인 사람들이 너무 많으니...


전세나 월세를 사는 사람들도 집이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들 역시 자신들의 주거에 대해 안정성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거가 확보되고, 안정을 이루어야 하는데, 거기서부터 삐끗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런 주거문제 뿐이 아니라, 지구로 넓혀보면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코로나19, 또는 기후위기 등도 루틴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인류가 살아온 루틴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것들, 이런 것들은 그래서 재앙이 된다.


예측할 수 없는, 우리의 생활을 바꾸어버리는 불안정성. 그 불안정성을 안정성으로 돌려야만 일종의 루틴을 형성하게 되는데, 문제를 개인으로만 국한시키지 않고 인류 전체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빅이슈] 이번호에서 다룬 '루티너리'라는 특집 글을 읽으며 단순한 개인의 생활 습관, 또는 결심을 넘어서 우리들의 주거 문제와 전세계적인 기후위기까지 생각하게 된다.


루틴이 깨진 사람들에게 루틴을 형성시켜주려 하는 것이 - 빅판들에게 잡지 [빅이슈]를 판매하도록 하는 것이 스스로 돈을 벌어 자활을 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기도 하지만, 빅판 활동을 함으로써 일종의 루틴을 형성하게 하는 데도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 [빅이슈]지만, [빅이슈]는 거기에서 멈추지 않는다. 안정적인 삶을 살아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도 지구, 우주적 차원에서 보면 지금 서서히 루틴이 깨져가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해주고 있다.


우리가 공생공락하기 위해서는 개인뿐만이 아니라 인류 차원에서도 안정적인 큰틀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생각. 루틴이 확보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자, 이것이 문제다. 우리 사회는 지금 전반적으로 루틴이 깨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루틴이 깨졌다는 문제가 나왔다. 이제 우리는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그 점까지 생각하게 해주니 [빅이슈]는 그야말로 빅이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