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미술관 - 그림이 즐거워지는 이주헌의 미술 키워드 30 이주헌 미술관 시리즈
이주헌 지음 / 아트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어떻게 보아야 잘 볼 수 있을까?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자꾸 보는 것. 자꾸 보다보면 나름대로 감식안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그림을 자주 볼 시간이 많지 않다. 우선 세계 명화라고 하는 그림들은 외국에 있고, 국내에 전시가 되더라도 그림보다는 사람들 뒤통수를 보다가 끝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 그림 역시 일부러 화랑을 찾아가거나 전시회를 찾아가지 않는 한 보기가 힘들다.

 

학교 다닐 때 미술 시간을 제외하고 자기 삶에서 그림을 자주 접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럼에도 그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싶은 욕구가 있으면 어떻게 하는가.

 

바로 이런 책을 읽는 것이다. 이주헌은 미술에 대해서는 이야기꾼이라고 할 수 있다. 전문적인 사람들만이 아닌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준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미술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핵심 개념 30가지를 들어서 설명해 주고 있다. 그래서 읽어가면서 미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수 있다. 다른책에서도 많이 접했던 부분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도 있다.

 

어쩌면 그림을 볼 때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는 관점을 이 책이 제시해 주고 있는지도 모른다. 다른 개념들을 제외하고 이 책에서 내게 새롭게 다가온 부분은 현대미술, 그것도 추상미술에 관한 부분이다.

 

이런 역사적 사실이 있었구나, 미국에서 추상미술이 유행하게 된 배경에 미국중앙정보국(CIA)가 있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예술 분야에 '블랙리스트'니 '화이트리스트'니 하는 말이 나돌았지만, 이 책에 의하면 잭슨 폴록이 그런 화이트리스트의 황태자라니... 그냥 대단한 사람이구나 했지만, 그가 그렇게 유명해진 것이 그의 작품이 대단한 것도 한 이유겠지만 냉전시대에 소련을 앞지르겠다는 중앙정보국의 관여가 있었다니... (CIA와 추상표현주의 :CIA와 MoMA-뉴욕 현대미술관-가 낳은 냉전시대의 황태자, 책슨 폴록 참조)

 

그렇지. 미술이라고 정치에서 완전히 독립할 수는 없지. 사회 변화가 그림에 담기기도 하니, 정치 논리가 미술에서 완전히 배제된 순수한 미술이란 개념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어떻게 그 사회가 미술에 반영되어 있느냐를 살펴보는 것도 미술을 잘 이해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다양한 개념을 통해 미술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단지 그림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그림이 유통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니, 이 책을 읽으면 그림도 보고 그림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듣게 되니, 미술 분야에 대해서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미술관, 화랑, 전시회에 자주 가지 못하지만 이런 책을 통해서 미술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길을 만들 수 있으니, 그런 점이 좋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2-03 09: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2-03 10:0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