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곡 - 지옥편 - 단테 알리기에리의 코메디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50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박상진 옮김, 윌리엄 블레이크 그림 / 민음사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 중의 고전이라 불리는 "신곡"을 읽는다. 대충 줄거리는 아는, 그렇지만 제대로 읽은 적은 한 번도 없는 그런 작품.

 

단테와 베아트리체라는 이름으로만 기억하는 작품이다. 이제 어느 정도 세월이 흘렀고, 이 작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기로 한다.

 

고전에 대한 갈망이라기보다는 요즘 세상이 과연 우리를 천국으로 인도할까 하는 생각. 너무도 많은 종교들이 있음에도 왜 세상은 갈등으로 넘쳐날까 하는 생각에...

 

중세시대 종교관을 잘 드러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 작품을 읽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고나 할까? 스웨덴의 스베덴보리가 쓴 "천국과 지옥"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단테 작품은 상상력의 소산이라고 다들 인정하고 있으니, 별 논란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당시 사람들의 생각이 어느 정도 들어가 있다고 생각하고. 먼저 지옥편을 읽는다. 지옥편을 읽는 이유는 아주 단순하다. 지옥에서부터 연옥을 거쳐 천국에 올라가면 상승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단테가 이런 순으로 책을 썼기(?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순으로 출판이 되었으니 그렇게 생각한다) 때문이다.

 

지옥... 사람이라면 누구도 가고 싶어하지 않는 곳일 것이다. 사후 세계가 있다고 믿는다면 누구나 천국에 가고 싶어하겠지.

 

종교들은 대부분 사후 세계를 인정하고, 사후 세계가 지금 살고 있는 기간보다 훨씬 더 긴 세월일 거라고 말하고 있으니, 그렇게 오랫동안 지내야 할 세계에서 불행하고 지내고 싶은 사람은 없으리라.

 

지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것은 짧은 이 현세의 삶에서 제대로 살아야 죽어서 긴 세월 동안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게 하기 위해서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현세에서 잘 살라고 지옥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결국 지옥이야기는 현실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지금 권세가 있다고, 돈이 있다고, 명예가 있다고, 사랑을 받고 있다고, 죽어서도 그럴까라는 질문을 하게 하는 것이다.

 

단테는 베르길리우스의 도움을 받아 지옥을 여행한다. 베르길리우스 역시 천국에 있지 않다. 그는 예수가 태어나기 전 사람이기 때문이다. 예수가 태어나기 전 사람들, 기독교를 믿고 싶어도 존재하지 않았기에 믿을 수 없었던 사람들. 이 사람들도 지옥에 있다.

 

물론 가장 낮은 단계의 지옥이고 이들은 천국으로 올라갈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이게 중세 시대 사람들이 지닌 인식이다. 그리스도가 나오기 전에 살았던 사람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의문. 그렇다고 이들이 착하게 살았으면 천국에 갔다고 말을 할 수는 없다.

 

그렇게 말하면 기독교를 믿지 않아도 착하게 살면 천국에 갈 수 있기에 기독교 신앙의 근간을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들이 지옥에 영원히 떨어져 있다고 할 수도 없다. 이들은 그리스도 존재 자체를 몰랐기 때문이다. 그러니 타협한 부분이 바로 지옥의 첫번째 단계에 있다는 것.

 

이미 그 전에 죽었기에 지옥에 있지만 이들은 이 지옥에 영원히 머무르지 않는다는 것. 천국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것.

 

반대로 교황이나 추기경, 수도사, 왕들은 어떤가? 비리, 배신, 음모 등을 일삼았다면 이들이라고 해도 지옥에 있을 수밖에 없다.

 

 

1300년대 시작. 단테가 살던 시대. 이미 그 시대에 신앙의 힘은 많이 약해지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작품으로 교황이나 추기경, 수도사들이 지옥에 있다고 이야기할 정도가 되었으니 말이다.

 

그냥 이 직위에 있다고 해서 천국에 가는 것은 아니라는 서술, 이것은 기독교인들에게 하느님을 믿는 순간 천국에 간다는 말이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렇다. 천국에 가는 것은 믿음을 선언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믿음을 실천하는 데 있는 것이다.

 

진정한 종교인은 말로 존재하지 않고 행동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단테가 지옥편에서 보여주는 종교관은 바로 이런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인들 중에서도 배신을 일삼은 사람, 아첨만 한 사람 등은 지옥에 있다. 당연한 일이다. 말로 사람들을 현혹시킨 정치인들, 신곡 - 지옥편을 읽을 일이다.

 

단테가 이탈리아 사람이라는 점에서 이 지옥편에서는 우리 예상을 벗어난 사람들이 나온다. 바로 그리스 영웅들이다. 특히 트로이를 멸망시킨 영웅들.

로마는 트로이에서 살아남은 아이네이아스가 세웠다고 되어 있으니, 트로이를 멸망시킨 사람들을 이탈리아 사람인 단테가 천국에 보내기는 좀 그랬나 보다.

 

이렇듯 지옥편에는 다양한 종류의 죄를 저지른 사람들이 나온다. 단테는 베르길리우스의 안내를 받아 지옥의 끝까지 간다. 흔히 우리는 지옥을 9단계로 나누는데... 밑으로 갈수록 더 큰 죄를 저지른 인간들이 가는 곳이다. 벌도 더 가혹하고.

 

그런 지옥에 가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 지옥편은 그 점을 생각하게 만든다. 종교들이 아무리 많아도, 천국을 약속해도 정당한 삶을 살지 않으면 천국에 가지 않고 여기 지옥으로 떨어진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그래, 단테의 지옥편을 읽는 이유는 지금-여기에서의 삶을 잘 살기 위해서다. 굳이 미래를 위해서가 아니라 내가 지금-여기에서 잘 살면 행복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지옥에 가지 않는 것은 그것에 따라오는 보상이라고 해도 좋고...

 

서사시라고 하기에는 그렇고, 극시라고 해야 할 작품인데... 읽기에는 편하다. 그냥 시를 읽는 기분으로 주욱 읽어나가면 되기 때문이다.

 

다만, 엄청나게 많은 인물과 사건들이 자세한 설명없이 툭툭 나오기 때문에 전체적인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기는 힘들다.

 

그리스-로마 신화에 나오는 존재들과 기독교 관련자들과 이탈리아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슨 상관이랴? 이들을 몰라도 왜 이들이 지옥에 와 있는지는 유추할 수 있으니... 그럼 됐다.

 

책 뒷부분에 번역자가 주를 통해 해설을 달아놓아서 주를 찾아 읽으면 많은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서 알게 되니... 그리 걱정하지 않고 읽어도 될 작품이다. 이제 연옥, 천국으로 가야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0-16 09: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0-16 10:5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