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헌영 트라우마 - 그의 아들 원경과 나눈 치유 이야기
손석춘 지음 / 철수와영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헌영 트라우마라는 책을 읽었다. 박헌영 트라우마는 현재 박헌영의 아들이며 조계종 스님과의 인터뷰내용을 바탕으로 만든 책으로써 박현영의 재평가를 요구한다.

박헌영 그는 사회주의 계열 독립운동긴로써 조선 공산당 창당 멤버이며 여운형, 안재홍, 조만식과 더불어 국내에서 일제와의 투쟁을 멈추지 않았던 인물이기도 하다. 그러나 해방 후 소련군과 함께 들어온 김일성이 북조선 분국을 설치를 하고 공산당에 대한 탄압이 남에서 심해지자 그의 입지는 점차 좁아지기 시작하였고 북한정권이 수립될 당시 부수상으로 밀려났으며 결국 6.25전쟁의 책임을 물어 김일성에게 숙청된다. 그리고 그에대한 평가는 남에서는 빨갱이 북에서는 미제 스파이로 기록 되었고 그러한 분단논리가 그에대한 중립적인 평가를 못하게되는 결정적인 이유가 되었다.

다만 박헌영에게 가장 큰 오류가 있었다면 좌우합작 당시 여운형에 대한 노골적인 방해와 스탈린정권시기의 소련을 비판없이 보았다는 점 일 것이다.

나는 박헌영이라는 인물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는 않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그의 독립운동 경력과 그에 대한 평가를 보다 중립적인 관점에서 해야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런의미에서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