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일전쟁 용 사무라이를 꺾다, 이 책은 2015년 박근혜 정부 시기 사화과학 베스트 셀러 중 하나였다. 장제스에 대한 재평가를 담고 있으며, 중국 공산당에 대해선 부정적이다. 그러나 군사적인 측면에서는 상당히 흥미로운 책이기도 하다.)

 

소련의 스파이 리하르트 조르게(Richard Sorge)는 1936년 2.26 사건을 통해 일본이 중국과의 전쟁으로 나설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다이에 따라 소련 또한 그런 사실을 알고 있었다. 2.26사건이 일어난 지 1년 뒤인 1937년 여름 일본은 이른바 중일전쟁을 일으켰다조르게의 추측이 현실이 된 것이었다중일전쟁은 1937년부터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되는 시점까지 대략 8년간 진행됐다물론 앞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미 일본은 1920년대 후반부터 중국대륙에 대한 군사적 대응을 벌였으며, 1931년에는 중국 대륙 중 일부인 만주를 침략했었다. 1937년에 일어난 중일전쟁의 시점을 1931년 만주사변부터 잡는다면 중국과 일본이 치른 전쟁의 기간은 아마 15년으로 봐야할지도 모르겠다.

(장제스와 마오쩌둥, 이들은 25년 동안 중국 대륙을 놓고 싸웠다. 이들은 제1,2차에 걸쳐 내전을 치렀고, 제1,2차에 걸쳐 국공합작을 성사시키기도 했다. 1949년 중국 공산당이 승리하면서, 장제스는 대만으로 피신가고 마오쩌둥은 현대 중국의 지도자로 등극했다.)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과 1932년 상해사변을 통해 중국대륙을 대상으로 한 팽창을 추진했다당시 중국 대륙은 장제스의 국민당과 마오쩌둥의 공산당으로 나뉘어 이른바 내전을 치르고 있었는데이 내전은 1927년부터 시작됐다. 1927년 4.12 쿠데타를 통해 장제스가 중국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학살에 나서자마오쩌둥을 포함한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이른바 홍군(Red Army)을 조직했고장제스 국민당에 맞서 반격에 나섰다이것이 제1차 국공내전의 시작이었다.

(중국의 붉은 별, 미국의 저널리스트 에드가 스노가 쓴 책으로 3대 르포 문학에 들어가는 작품이다. 마오쩌둥의 생애와 대장정 그리고 시안사건까지를 다루고 있다.)

 

중국 공산당의 홍군은 농촌을 중심으로 세력을 넓혀나갔지만그만큼 국민당의 포위 및 전투도 격렬해졌다국민당군의 포위전은 제5차 초공전까지 진행되었다4차 초공전의 경우 장제스의 경우 최소 40만 명 이상의 병력을 동원하여 중화 소비에트에 대한 공세를 감행했는데여기에는 국민당이 보유하고 있던 전투기도 동원됐다장제스는 1933년에 있던 5차 초공전에서 나치 독일의 저명한 군사전략가인 한스 폰 젝트(Hans Von Seekt)를 군사고문으로 초빙하고미국으로부터 5,000만 달러의 차관을 얻어 전쟁비용을 마련했으며, 100만 명의 대군을 동원하여 이른바 토치카 작전으로 대응했다.

 

이러한 국민당군의 포위 믹 군사 작전으로 마오쩌둥과 공산당은 1934년 10월 16일 강서성과 서금을 포기하고 국민당군의 포위망을 뚫은 뒤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군사작전에 나서는데 그것이 바로 20세기 전쟁사에서 상징적인 작전인 대장정(Long March)이다마오쩌둥 휘하의 10만 군대는 1년간의 대장정을 거치며 군대가 8,000명에서 1만 명으로 급감했지만대장정이라는 전쟁사적 신화를 창조했다당연히 수백 대의 항공기를 동원한 국민당군의 공격과 추격에 시달려야 했기 때문이다대장정은 시작한지 1년 뒤인 1935년에 마무리 되었으며에드가 스노(Edgar Snow)가 저서 중국의 붉은별(The Red Star Over China)’에서 묘사한 바와 같이중국 공산당은 이런 일련의 과정 속에서 민심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장제스와 장학량, 1936년 시안 사건을 통해 장제스 또한 공산당과의 연합을 추구하게 됐다. 그러나 그 대가로 장제스를 구금했던 장학량은 60년간 감옥생활을 했다.)

 

당시 장제스 휘하에는 일본군에게 폭살당한 장작림의 아들 장학량이 있었는데그는 1931년 만주사변부터 그 이후까지 일본군에게 굴욕적인 양보를 단행했던 장제스에게 크나큰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1931년 만주사변과 1932년 상해사변에서 장제스 정부가 안 싸운 것은 아니었으나당시 장제스는 일본에 저항하기 보단 중국 공산당을 뿌리 뽑는 것을 선행과제로 생각했다. 1933년 열하사변에서도 일본군은 러허성 그리고 허베이성을 단숨에 점령해버렸다. 1935년에도 일본 관동군은 본격적인 화북침략에 나섰으며국민당과 공산당이 싸우고 있던 1936년 10월 일본은 괴뢰 만주국을 앞세워 내몽고 지역을 침공했었다따라서 장학량의 시각에선 장제스가 항일전은 안하고 공산당 토벌에만 앞장서고 있다.” 판달 할 합리적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이에 따라 장학량은 1936년 12월 12일 중국 국민당 내부에서 이른바 쿠데타를 일으켰다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시안 사건이다시안 사건을 일으킨 이들이 장제스에게 요구한 것은 8개 항목으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난징 정부를 개편하고 모든 정파를 참여시켜 구국의 공동책임을 분담케 할 것.

2. 내전을 즉각 전면 중지하고 무력항일 정책을 채택할 것.

3. 상하이의 애국운동 지도자들 7명을 석방할 것.

4. 모든 정치범을 사면할 것.

5. 인민의 집회의 자유를 보장할 것.

6. 애국적 단체를 조직할 인민의 권리와 정치적 자유를 보장할 것.

7. 손문 박사의 유지를 이행할 것.

8. 전국구국회의를 즉각 소집할 것.

 

이후 장제스는 장학량의 요구를 받아들여 중국 공산당과의 제2차 국공합작을 성사시켰다물론 장학량은 장제스의 보복으로 인해 60년 동안 감옥살이(가택연금도 포함)를 하게 됐다장학량의 요구에 다라 장제스가 공산당과의 연합의지를 보이면서 중국 대륙은 침략자 일본에 대항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났다내전에 휩싸여 있던 중국 대륙이 다시 힘을 합쳐 뭉치려고 하는 순간이었다.

(현재의 노구교, 노구교는 1937년 중일전쟁의 시작점이다.)

 

현재 중국 정부의 수도인 베이징은 1937년 중일전쟁의 시작점이었다. 1937년 7월 6일 일본군 500명이 중국과의 사전 협의도 없이 노구교에서 군사 훈련을 실시했었다문제는 이 지역이 중국군의 관할이었기에당연히 일본의 이러한 행위는 도발이었다문제는 그 다음날인 7월 7일이었다그날 오후 10시 40분 일본군의 훈련이 끝나던 찰나에 몇 발의 총성이 들렸고8중대장이던 시미즈 세쓰오 대위는 점호했다그러나 이등병 한명이 안보였고8중대장이던 시미즈 대위는 총성을 근거로 중국군의 소행이라 생각했다이에 따라 시미즈는 대대장인 이치키 소좌에게 노구교에서 중국군이 선제공격하여 아군 1명이 실종되었다.”라고 보고했으며실종된 병사를 수색하여 찾고자 했다.

(중국군 기지를 포격하는 노구교에 주둔했던 일본군들)

 

사실 실종된 병사는 설사 때문에 상관에게 보고도 하지 않고 제멋대로 자리를 비웠었고, 20분 후에 부대로 복귀했다즉 확인되지 않은 오보를 한 것이었다이를 보고한 시미즈 대위는 책임 추궁이 두려워 미적거리다 뒤늦게 이치키에게 보고했다그 사이에 지나주둔군 사령부를 거쳐 일본 본국에 까지 보고가 올라갔고 사건은 국제 문제로 비화될 만큼 커져버린 상태였다이후 시미즈 대위는 다음과 같이 변명했다고 한다.

(무타구치 렌야, 그는 노구교 사건의 책임자로 이후 버마 전선에서도 여러 기행으로 한국 네티즌들 사이에선 숨겨진 독립운동가라는 조롱을 받는 인물이기도 하다.)

 

나의 허가를 받지 않고 병사가 대열을 이탈해 천천히 용변을 보다가 늦어진 것은 사실이다그렇다고 해서 내가 그걸 어떻게 사실대로 밝힐 수 있겠는가그의 명예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그는 다음 날 전투에서 용감하게 싸웠기에 별다른 처분을 내리지 않았다.”

 

이 사건은 그 다음날인 새벽 4시에 상관이던 무타구치 렌야는 공격 명령을 내렸고일본군은 포격을 가하며 노구교를 관통하는 핑한 철도 철교의 중국군 초소를 기습 공격했다이후 일본군은 중국군에 대한 공격을 게시했고, 1937년 7월 28일에는 베이핑과 천진 그리고 탕구 전역에 걸쳐 중국군에 대한 총공격을 게시했다중일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7월 30일 밤까지 일본군은 베이핑과 천진을 완전히 점령했는데, 3일간의 전투에서 중국군 사상자가 1만 6천 명이었던 반면 일본군 사상자는 불과 600명밖에 안됐었다고 한다.

(상하이 전투 당시 중국군 정예부대, 당시 장제스가 투입한 2개 사단은 독일식 훈련과 독일제 무기로 무장한 정예부대였다.)


(상하이 전투에 투입됐던 일본군 탱크)

 

이로부터 몇일 뒤 1937년 8월 2일 중국 국민당 정부의 린썬은 대국민 성명을 발표하여 전 국민은 정부를 신뢰하고 대일 항전에 임하라라고 선언했다여기에는 중국 공산당의 주더와 저우언라이도 참가했으며이로써 일본 침략에 맞선 제2차 국공합작이 중국에서 공식적으로 체결됐다사실 1931년 만주사변 시점부터 항일투쟁과 1935년 코민테른 제7차 대회를 통해 반파시즘 연합전선을 결성하자고 했던 중국 공산당과 비교했을 때늦은 감이 있지만어찌됐든 이를 통해 중국 국민당과 공산당은 공식적으로 연합하여 항일투쟁에 나서게 됐다.

(난징 대학살 추모비, 30만이라는 숫자는 당시 일본군이 학살한 민간인의 숫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군의 진격은 신속했다일본은 전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중국의 경제능력을 분쇄하기 위해 중국의 금융 중심지인 상하이에 제전선을 조성했다하지만 상하이를 방어하는 장제스측의 대응도 결코 작지 않았다장제스는 나치독일식 훈련과 독일제 무기로 무장한 2개 사단을 상하이에 투입했다이를 통해 대략 3개월가량 일본군을 저지했으나그 이후 중국군의 방어선은 손쉽게 무너졌다상하이 전선이 뚫리면서 당시 국민당 정부의 수도였던 난징으로 가는 길이 뚫리게 됐다이후 일본군은 난징으로 들어가게 됐고거기서 소름끼치는 전쟁범죄를 저질렀다그것이 바로 난징 대학살이다. 2015년 박근혜 정부 시기 베스트 셀러가 됐던 권성욱씨의 중일전쟁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그 내용을 인용하면서 마치겠다.

 

노구교 사건이 일어났을 때한 병사의 설사가 순식간에 중일 양국의 전면전으로 확대되어 무려 8년에 걸친 참혹한 싸움으로 이어지리라고는그리고 2천만 명이 넘는 사상자를 내고태평양 전쟁으로 이어져 결국 일본의 패망으로 끝나리라고는 어느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물론 일본은 중국을 침략하려고 혈안이 되어 있었기에 시간과 방법의 문제일 뿐 어차피 전쟁은 일어났을 것이 틀림없다.”

 

출처중일전쟁 p.208~2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