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와 더불어 1~8 세트 - 전8권 - 김일성 항일 회고록, 계승본
김일성 지음 / 민족사랑방 / 2021년 4월
평점 :
품절


김일성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 국내 출간에 대한 단상

블라디미르 레닌의 생일인 어제 어용언론 조선일보가 쓴 ˝김일성회고록 ‘세기와 더불어‘ 국내 서점에서 판매 시작˝이라는 기사를 보았다. 2011년 당시 한국에서 국가 보안법 위반에 해당한 이적표현물을 출간했다는 이야기였다. 쉽게말해 처벌 혹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늬양스의 기사였다.

세기와 더불어는 김일성이 태어난 시점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되던 1945년까지를 다룬 회고록이다. 총 8부작으로 되어 있으며, 주로 김일성 본인의 항일무장투쟁에 초점을 두었다. 페이지는 8권까지 합치면 3,500페이지가 넘는다. 참으로 방대한 분량의 책이라 할 수 있다.

한국에서 북한 측 저작을 읽는 건 국립중앙도서관에 북한 자료실 열람을 제외하면 국가보안법에 적용되는 행위이다. 그 이유는 북한 출판물 자체가 이적행위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국가 보안법이 희대의 악법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대한민국 헌법에 나온 것과 같이, 소위 민주국가에 사는 우리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사상의 자유‘를 추구할 권리가 있다.

이러한 기준에서 보았을때, 당연히 북한에서 출판된 저작이 국내에 출판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을 준수하려는 일반적인 사람들은 많지 않다. 오히려 ‘국보법 처벌‘을 운운하고 있으며, 인터넷 서점 페이지에 들어가 악플봐 비방을 일삼고 있다. 그들이 이와같은 행위를 하는 것은 북한이라는 대상을 단순히 적대시 하는 생각과 세뇌에서 비롯된 것이다.

한국 사회가 생각하는 김일성의 이미지는 단순히 독재자나 폭군같은 이미지다. 미국이나 서방에서 스탈린을 2천만 명 학살했다는 거짓말을 믿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북한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데도, 한반도의 미래라는 차원에서도 좋은 일이 아니고 오히려 해가 될 뿐이다. 그렇다면 어째서 김일성의 또 다른 이면을 보아야 하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그 북한의 김일성이 항일무장투쟁 즉 독립운동을 했다는데 있다. 김일성은 1931년 만주사변 시점부터 1942년 미드웨이 해전까지 항일투쟁을 만주에서 했었다. 김일성 또한 수 차례의 전투에 참가했고, 1940년 홍기하 전투의 경우엔 일본군 100여 명 이상을 사살하는 전과를 올리기도 했다. 쉽게 말해 김일성은 전설적인 항일투사였다.

이러한 점에서 나는 김일성이라는 인물을 단순히 편향된 한 가지 측면으로만 해석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또한 그것은 서방 제국주의자들이 20세기 역사에서 현실 사회주의권과 제3세계의 인물들을 대하던 태도와 똑같다. 그 결과가 한국에는 이승만 남베트남에는 응오딘지엠, 칠레에는 피노체트, 필리핀에는 마르코스와 같은 악랄한 학살자 혹은 독재자들을 지원한 동기이기도 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세기와 더불어>는 김일성의 입장을 이해하는 차원에서 읽어볼 가치가 있다. 또한 북한 사회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사상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도 볼 필요가 있다. 북한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읽을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나는 <세기와 더불어>가 과장과 뻥튀기 그리고 각색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당연히 이 책에도 신뢰가 매우 떨어지는 구절들과 사료적으로 빈약한 근거빈약의 내용들도 분명 존재한다. 또한 항일전과 기록이나 몇몇 서술들은 기존의 북한 서술이 보여주듯이 숫자의 과장도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의 서술이 학술적인 의미에서의 신빙성이 있다고 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학술적인 측면과 사료적 빈약성 그리고 부풀려진 과장 문제와는 별개로, 단순히 책을 출판했다는 이유로 처벌을 한다면 그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다. 또한 그것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1948년 여순항쟁 이후 이승만과 친미친일 세력들이 일제의 치안 유지법을 모태로 제작한 국가 보안법의 야만성과 악랄함을 보여주는 예시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기와 더불어>에 대한 개인적인 입장은 한 번 읽어보고 싶다는 감정이 앞선다. 김일성의 회고록이 문제적 시리즈라는 점과는 별개로 항일투쟁 당시의 김일성이 어떠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그 체취를 많이 느낄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든다. 마치 <호치민 평전>의 저자 찰스 펜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본인이 OSS에 있으면서 만났던 호치민에게 느꼈던 감정을 저작에 잘 담아냈듯이 말이다. 이런 점에서의 가치는 이 <세기와 더불어>가 충분히 있을거라 생각한다.

드디어 문제적 시리즈가 국내에 출간됐다. 참으로 기쁘고 놀라운 일이다. 국가 보안법이라는 홍콩 보안법이 새발의 피로 보일 정도로 악랄한 악법이 살아있는 이 땅에서 이런 문제적 시리즈를 출간한 출판사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참으로 환영할 일이다. 앞으로 <세기와 더불어>외에도 보다 많은 북한의 서적들이 출간되어, 다양한 입장과 시각에서 평가가 나오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영어가제일쉬워요 2021-04-26 07: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런 시각으로 이 책을 읽어보셨군요.. 솔직히 말하면 저같이 평범한 사람에게는 생소합니다. 북한 관련 저작물은 당연히 불법이라고 생각하고 살았으니까요. 출판한 데에 큰 의의가 있는거군요.. 사서 읽어볼거 같진 않지만 마냥 이 책이 출간된 것에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은 사라진거 같습니다.

NamGiKim 2021-04-26 08:46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주목 2021-04-26 16: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글 내용에 동의합니다. 다만 이번에 출간된 <세기와 더불어>는 정식으로 저작권 협의를 거치지 않은 ‘해적판‘인 것 같습니다. 엄연히 북한도 베른 협약에 가입되어 있어 북한의 저작물도 저작권 보호 대상인데, 관련한 뉴스를 보면 정식 계약은 당연히 하지 않은 것 같고, 저작권료 공탁 등 절차도 밟지 않은 것 같거든요. 아무리 대북 제재 때문에 정식 출판계약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하지만...

어니언 2021-04-26 1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궁금할게 없어서 대한민국국민에게 폭격하고 공격하고 죽이는 심지어 지네국민도 무차별하게 살해하고 굶기고 인권유린도 가차없이 이뤄지는 적국에 대해 궁금할거도 많고 이적행위라는거에 의문 갖는거 자체가 아예 다른나라 사람이고 북한사람인가봐요 한국사람이면 당연히 분노하는 입장이 되어야 정상 아닌가요 직접경험하지않은 사람도 같은 교육받고 자라도 이렇게 다를수잇구나

NamGiKim 2021-04-26 19:28   좋아요 0 | URL
정확히 얘기하자면 북한은 대한민국 국민에게 폭격한 적 없어요.(한국전쟁 초기에 전투기 기총소사를 빼면) 정확히는 연평도 포격이 있었죠. 서울 불바다와 같은 호전적인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는데, 그건 하나의 미국과의 대립에서 내부결속을 위한 움직임일 뿐이고요. 긴장속에서 양측 다 여러 사건이 있었는데, 단순히 북한의 사례밀 예를 드는건 한반도 문제에서 지극히 한 측면만 본 것이라 봅니다. 실제로 미국이 북한을 타겟으로 핵폭격 훈련등을 대놓고 진행했고, 그 북한의 경제문제도 따지고 보면 미국의 살인적인 경제제재 때문인데 그것을 북한의 탓으로만 돌리는 것도 지엽적입니다.

아니 근데 책 출판이 뭐 어때서요. 히틀러같은 파시스트적 반인륜범죄자의 자서전은 출간이 되는데 김일성은 왜 안되는지....

북네im 2021-04-27 2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응 유럽에서는 공개적으로 나치독일 표현물을 패용하거나 표현하면 처벌하는 법이 있는데 이것도 악법이냐 일제보다 넘사벽으로 동족을 죽여댄 악마집단에게 그렇게 좋으면 가서 살아라 뭐 여기도 공산화통일되면 공개총살 될 새끼가

NamGiKim 2021-04-27 23:00   좋아요 0 | URL
내가 당신같은 수꼴이라면 오히려 문화전쟁의 승리로 얘기했을거다. 북한은 이승만 저작 출판 못하는데 자유주의 한국은 세기와 더불어 출판 하잖아. 이런식으로 말이다. 이 정도의 융통성도 사상의 다양성도 없는 당신들은 진짜 자유주의하는건지 참. 남이 뭘 출판하든 무슨상관.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