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신민주주의적 정치 및 신민주주의적 경제의 공화국은 전국의 90% 이상의 인민들이 찬동하고 있는 것이며 이 길을 버리고는 딴 길이 없다. 자산계급 독재의 자본주의 사회를 세우는 길로 나아가겠는가? 물론 이 길은 구미 자산계급들이 이미 걸어온 길이다. 그러나 국제적·국내적 환경은 중국이 이러한 길로 나아가는 것을 용서하지 않고 있다.

 

국제환경으로 말한다면 이 길은 통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말하여 지금의 국제환경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가 투쟁하고 있는 환경이며 자본주의가 몰락하고 사회주의가 성장하는 환경이다. 중국에서 자산계급 독재의 자본주의 사회를 세우려 한다면 그것은 우선 국제 자본주의, 즉 제국주의가 용사하지 않는다. 제국주의가 중국을 침략하고 중국의 독립을 반대하며 중국의 자본주의적 발전을 반대해온 역사가 바로 중국의 근대사이다. 지금까지의 중국혁명은 모두 제국주의에게 교살당하여 실패하였으며, 무수한 혁명선열들은 이 때문에 철천지 원한을 품고 죽었던 것이다. 지금은 강대한 일본 제국주의가 쳐들어와서 중국을 자기들의 식민지로 만들려고 하고 있고, 지금은 중국 자체가 자본주의를 발전시키고 있으며, 지금은 중국 자산계급이 독재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일본 자산계급이 중국에서 독재를 하고 있다. 사실 지금은 제국주의가 최후발악을 하는 시기로서 제국주의는 머지않아 멸망될 것이다. 제국주의는 사멸되어가는 자본주의인 것이다.

 

그러나 제국주의는 바로 그 자신이 머지않아 멸망될 것이기 때문에 더 한충 식민지와 반식민지에 의존해 생존하게 되며, 결코 어떠한 식민지, 반식민지에서든지 자산계급 독재의 자본주의 사회를 세우는 것을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일본 제국주의는 바로 그 자신이 엄중한 경제적 위기 및 정치적 위기의 깊은 구렁텅이에 빠져 있기 때문에, 다시 말하면 머지않아 멸망될 것이기 때문에 기어코 중국을 침공하며 중국을 식민지로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일본 제국주의는 중국이 자산계급 독재를 수립하는 길과 민족자본주의를 발전시키는 길을 끈허버렸다.

 

다음으로 사회주의가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이 세계에서 모든 제국주의는 다 우리의 적이다. 중국이 독립하려면 결코 사회주의 국가 및 국제 무산계급의 원조를 떠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소련의 원조를 떠날 수 없으며 일본 및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각국의 무산계급이 자국 내에서 진행하는 반자본주의 투쟁에 의한 원조를 떠날 수 없다. 비록 중국혁명은 반드시 일본 및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등 여러 나라들, 혹은 그중의 한두 나라들에서 혁명이 승리한 후에야 승리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그들의 역량이 첨가되어야만 승리할 수 있다는 것만은 의심할 바 없는 것이다.

 

특히 소련의 원조는 항전의 종국적인 승리를 위하여 결코 없어져서는 안 될 조건이다. 소련의 원조를 거부한다면 혁명은 실패되고 만다는 것은 1927년 이후의 반소운동의 교훈이 아주 명확히 말해주고 있다. 현 세계는 혁명과 전쟁의 새 시대에 처해 있으며 자본주의가 결정적으로 사멸하고 사회주의가 결정적으로 흥성하는 시대에 처해 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중국에서 반제·반봉건 투쟁이 승리한 후에 다시금 자산계급 독재의 자본주의 사회를 세우려 한다면, 그야말로 순진한 잠꼬대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만약 특수한 조선(자산계급이 그리스의 침략을 물리쳤고 무산계급의 역량이 너무 미약하였던 것)으로 말미암아 제1차 세계대전과 10월 혁명 이후에는 그래도 케말식의 미약한 자산계급 독재의 터키라는 나라가 나타나게 되었다고 한다면, 2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이 사회주의 건설을 완성한 이후에 있어서는 다시 그런 터키 같은 나라가 생겨날 수 없을 것이며, 45000만 인구의 터키가 생겨나는 일은 더구나 용서되지 않을 것이다. 중국의 특수한 조건(자산계급의 연약성 및 타협성, 무산계급의 강대성 및 혁명의 철저성)으로 말미암아 중국에서는 종래로 터키에서와 같은 그러한 험악한 일은 없었다.

 

1927년에 중국의 제1차 대혁명이 실패한 후 중국의 자산계급분자들은 한때 케말주의니 무엇이니 하는 것을 부르짖지 않았던가? 그러나 중국의 케말은 어디 있는가? 중국의 자산계급 독재와 자본주의 사회는 또 어디에 있는가? 더구나 소위 케말의 터키까지도 나중에 부득이 영국 제국주의와 프랑스 제국주의의 품안으로 들어가서 점점 반식민지로 전락되었고 제국주의적 반동세계의 일부분이 되지 않았던가! 목하의 국제환경에서는 식민지, 반식민지의 어떠한 영웅호걸이라 할지라도 그는 제국주의 전선 편에 서서 세계 반혁명 역량의 일부분이 되든가, 그렇지 않으면 반제국주의 전면에 서서 세계혁명 역량의 일부분이 되는가, 반드시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택하게 될 것이며 다른 길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국내환경을 두고 망한다면 중국의 자산계급은 이러한 역사적 사건에서 필연코 교훈을 얻었어야 할 것이다. 대자산계급을 비롯한 중국의 자산계급은 1927년의 혁명이 무산계급, 농민 및 기타의 소자산계급의 역량에 의하여 막 승리하였을 때, 이 인민대중을 도외시하고 혁명의 열매를 독차지한 후 제국주의 및 봉건세력과 반혁명동맹을 결성하였으며, 동시에 있는 힘을 다하여 10년간의 공산당 토벌전쟁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그 결과는 어떠하였던가? 오늘날 강대한 적이 국토 안으로 깊이 쳐들어와 있고 항일전쟁이 진행된 지도 이미 2년이나 되었는데, 그래도 이미 때가 지난 구미 자산계급들의 낡은 길을 그대로 답습하겠단 말인가? 과거 10년간의 공산당 토벌에서도 아무런 자산계급 독재의 자본주의 사회도 토벌하지 못하였는데 그도 한 번 더 시험해보겠단 말인가? 물론 10년간의 공산당 토벌에서 일당독재를 토벌해내기는 하였지만 그것은 반식민지 반봉건적 독재에 불과했던 것이다.

 

공산당 토벌을 한 지 4(1927년부터 1931년의 918일까지) 만에 만주국을 토벌해냈으며, 거기에 6년을 더한 1937년에 이르러서는 일본 제국주의가 설치고 있는 중국 중심부로 토벌하기 위해 들어갔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제부터 또 10년동안 더 토벌하려 한다면 그것은 새로운 공산당 토벌의 전형이 되긴 하겠지만 본래의 의도와는 다소 구별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벌써 먼저 발벗고 나서서 이러한 새로운 공산당 토벌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이 있지 않는가? 그 사람은 바로 왕정위(왕징웨이). 그는 이미 명성이 대단한 신식 반공인물이다.

 

누구나 왕정위 편에 가담하고자 한다면 가담할 수는 있겠지만 그렇게 되면 자산계급 독재요, 자본주의사회요, 케말주의요, 현대적 국가요, 일당독재요, 한 개주의요 하는 등등의 듣기 좋은 소리를 듣지 않으면 안 되는 아주 거북한 상태에 있게 될 것이 아닌가? 만일 왕정위 편에 가담하지 않고 항일 편에 가담하려 하면서 또 항일이 승리한 후에는 항일적 인민들을 차버리고 항일의 성과를 자기가 독차지하여 일당독재 만세를 부르려고 한다면 그것은 또 꿈을 꾸는 것과 다름없는 것이 아니겠는가? 항일, 항일 하는데 대체 누구의 힘으로 할 것인가? 노동자, 농민 및 기타의 소자산 계급을 떠나서 한 발자국도 움직일 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도 감히 그들을 차려고 덤빈다면 그 자신이 도리어 차이게 되고 말 것이다. 이것은 보통상식으로 생각되는 것이 아닌가?

 

그러나 중국 자산계급의 완고파는 20년간에 아무런 교훈도 얻지 못한 모양이다. 보라, 그들은 아직도 공산당을 제한하자”, “공산당을 용해하자”, “공산당을 반대하자는 등으로 무턱대고 떠들어대고 있지 않는가? 그들은 이당활동제한법이라는 것을 내놓은 후에 또 <이당문제처리법>이라는 것을 내놓았고, 이당문제처리법의 실시방안이라는 것을 하나 내놓지 않았는가? 도대체 이렇게 제한하고 처리해가다가 민족의 운명을 어떻게 할 작정이며, 또 자기 자신을 어떻게 할 작정인가? 우리는 이 선생들에게 성의껏 충고하고 싶다. 다시는 자기들의 오류를 반복하지 말고 눈을 뜨고 중국과 세계를 한번 살펴보고, 국내와 국외를 한번 살펴보며, 또 현재의 형편이 어떠한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라고 말이다.

 

오류를 그냥 되풀이 해나간다면 민족의 운명이 불행을 당하게 될 것은 물론이려니와 당신들 자신의 일도 난처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결정적으로 필연적이며 확정적인 운명이다. 중국 자산계급의 완고파가 만일 각성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쓴 맛을 보게 될 것이며 스스로 죽음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의 항일통일전선이 지속되어 나갈 것을 희망하며 혼자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협력하여 항일사업을 승리하도록 할 것을 바란다. 이것만이 사액이며 이외의 것은 모두가 하책에 불과한 것이다. 이것은 우리 공산당원들이 충심스런 마음으로 하는 권고다. 그러니 사전에 알리지 않았다고 변명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예로부터 중국에는 밥은 여러 사람이 나누어 먹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아주 옳은 말이다. 적을 여러 사람들이 힘을 합하여 치는 이상 밥도 여러 사람이 나누어 먹어야 하고, 일도 여러 사람이 함께 해야 하며 글도 여러 사람이 다 같이 읽어야 한다. “혼자 삼키려 한다”, “아무도 그를 건드리지 못한다는 수작은 봉건영주들이 하던 짓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서 20세기 40년대에 와서는 도저히 성립될 수 없는 말이다.

 

우리 공산주의자들은 모든 혁명적인 사람들을 결코 배척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끝까지 항일하려 하는 모든 계급, 계층, 정당, 정치단체 및 개인들의 통일전선을 견지하며 장기적으로 합작할 것이다. 그러나 누구를 막론하고 공산당을 배척하려 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일이며, 통일전선을 분열시키려 하는 것도 잘못된 일이다. 중국은 계속 항전해야 하고 단결해야 하며 진보해야 한다. 누구를 물론하고 투항하려 하거나 분열하려 하며 퇴보하려 한다면 우리는 절대 가만있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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