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국 패망사 - 태평양전쟁 1936~1945 걸작 논픽션 17
존 톨랜드 지음, 박병화.이두영 옮김, 권성욱 감수 / 글항아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여름 한국과 일본의 관계는 날이 갈수록 악화되어 갔다. 대한민국 대법원의 기존의 강제 징용 관련 판결 이후 일본이 대한민국 국내 기업에서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수출을 규제하면서 시작된 한일갈등은 대한민국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반일 불매운동에 참가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반일불매운동이 한참이던 작년 여름 국내의 서점들에선 일본 제국주의에 대해 비판적인 서적들이 인기를 끌었다. 그 책들 중에는 일본 제국주의의 흥망을 다룬 존 톨랜드(John Toland)일본 제국 패망사(The Rising Sun, The Decline and Fall of The Japanese Empire 1936~1945)’도 있었다. 1400페이지라는 압도적인 분량의 서적임에도 불구하고 반일 불매운동이라는 정치적 흐름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기 시작했고, 이 책을 팔지 않은 서점이 거의 없을 정도였다. 워낙 많은 인기를 끌었던 책이다 보니 필자도 이 책에 흥미를 느꼈다. 지난 학기 대학 생활을 열심히 했던 필자는 이 책을 읽고 싶었지만, 압도적인 분량과 비싼 가격 그리고 학교생활에 밀려 읽지 못했고, 올해 2월이 되서 읽게 됐다.

 

필자가 태평양 전쟁이라는 주제를 접하게 된 것은 아무래도 컴퓨터 게임을 통해서였던 것 같다. 중고등학생 시절 필자는 태평양 전쟁을 배경으로 한 FPS 게임인 <메달 오브 아너 퍼시픽 어썰트: Medal of honor Pacific Assault><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 Call of Duty World at War>를 아주 재밌게 했었는데, 이 게임들은 태평양 전쟁의 신화화된 미군의 이미지와 태평양 전쟁의 분위기를 느끼는 데는 충분했던 것 같다. 10대 시절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주제에 관심이 많던 필자는 대학에 들어와서도 이에 대한 관심을 버리지 못했다. 태평양 전쟁이라는 주제에 관심이 생겨 영화로는 <진주만: Pearl Harbor>, <핵소고지: Hacksaw Ridge>, <도라! 도라! 도라!: Tora! Tora! Tora>, <아버지의 깃발: Flags of Our Fathers>, <윈드토커: Wind Talker> 그리고 최근에 개봉했던 영화 <미드웨이: Midway>까지 해서 여러 편의 태평양 전쟁 영화를 감상했다. 그래도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은 비록 드라마이긴 하지만, HBO에서 제작한 <더 퍼시픽: The Pacific>이다. 태평양 전쟁을 주제로 한 몇 편의 다큐멘터리로 감상했는데,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13부작짜리 다큐인 <태평양 전쟁 비사 일본침몰>이다.

 

위에서 상술한 대로 게임이나 영화, 드라마 그리고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태평양 전쟁사를 알게 되었지만, 정작 이것을 주제로 한 책을 읽어보지는 않았다. 소방서 공익 시절 영국의 전쟁 사학자 존 키건이 쓴 제2차세계대전사를 읽어보긴 했지만, 그 책 자체가 태평양 전쟁을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다른 주제들 보다는 훨씬 소홀히 다루었기에 태평양 전쟁을 공부하기에는 약간 부족한 느낌이었다. 거기다 이 책이 나오기 전까지 국내에서는 태평양 전쟁 자체를 통사로 다룬 책을 찾아보기가 힘들었던 것 같다. 쇼와 육군을 포함한 몇몇 책들이 있었지만, 대체로 일본인들 시각에서 일본의 패망을 분석한 책이었다. 따라서 이번에 거의 2~3달에 걸쳐서 읽은 존 톨랜드의 일본 제국 패망사는 참으로 의미가 크다.

 

책은 1936년 기타 잇키를 포함한 일본의 극우 세력들이 주도했던 2.26 쿠데타부터 시작한다. 2.26 쿠데타의 실패에서 1937년 중일전쟁의 빌미를 제공한 노구교 사건으로 넘어간 뒤, 난징 대학살에서의 일본군의 만행을 잠시나마 언급한다. 그 이후엔 제2차 세계대전을 향해 달리던 국제정세 속에서의 일본의 외교관계와 1941년 진주만 기습 공격을 감행하기까지의 국내 및 국외적 상황과 이유를 조명했다. 이런 서술 속에서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히틀러의 나치 독일과 동맹을 맺는 과정, 일본과 소련이 중립조약을 체결하게 된 과정, 미국이 일본과의 외교관계가 나빠지는 과정 등 그리고 그 사이에서의 일본의 외교활동과 미국과의 전쟁이 왜 일어났는지를 존 톨랜드 특유의 매끄러운 문장으로 알기 쉽게 사건을 설명한다. 책의 1/3 내지는 1/4에 와서는 일본이 진주만 기습공격을 감행하는 과정을 얘기하고, 그 이후 필리핀 전투에서의 패배와 자바 해전에서의 패배를 포함한 영미 세력의 패배를 박진감 있게 서술한다.

 

그러다가 이 책은 19424월 진주만 기습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이 단행했던 두리틀 공습을 다루더니 미드웨이 해전에서의 일본 해군의 대패를 설명하고, 솔로몬 군도 즉 과다카날 전투에서의 일본군 패배를 아주 심도 있게 다룬다. 과다카날 전투를 끝낸 뒤, 책은 빅3(루스벨트, 처칠, 스탈린)의 테헤란 회담을 다루면서 이들의 흥미진진한 협상과 개인적 대화를 아주 흥미롭게 파헤쳤다 그다음부터는 1944년으로 넘어가 마리아나 상륙과 사이판 전투, 레이테만 해전 그리고 필리핀에서의 전투를 상세하게 다룬다. 일본의 패망해가는 시점인 1945년에 있던 얄타회담과 이오지마 상륙작전, 도쿄 폭격, 오키나와 전투, 포츠담 회담 그리고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원폭투하까지 아주 섬세하게 다룬다. 일본 천황이 항복을 선언하는 것과 194592일 전함 미주리호에서 미국을 포함한 연합국에게 항복을 선언하는 것으로 책은 내용은 끝난다.

 

오래전부터 정말 이해하기 힘들었지만, 일본이 자신들보다 훨씬 경제 및 군사적으로 강한 미국에게 선전포고를 했는지는 정말 의문이었다. 그 이유는 태평양 전쟁을 일으킨 일본 지도부도 자신들이 미국과의 전쟁에서 질 거라는 사실을 대체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비슷한 시기 지구 반대편에서 독일의 히틀러가 소련을 침공했던 것 하고는 분명히 달랐다. 히틀러가 소련을 침공했던 것은 본인들이 질 거라는 예상 및 전망을 가지고 한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6개월 내지는 1년 내외로 소련은 독일군의 우수한 화력에 굴복할 것이라 생각했었다. 이런 전망을 내놓은 것은 비단 독일 뿐만은 아니었다. 2차 세계대전에서 소련과 반파시즘 연합 전선을 형성하게 되는 영국이나 미국도 이와 같은 전망을 내놓기도 했었다. 따라서 히틀러의 소련 침공은 패배를 예상하고 감행한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일본의 진주만 공습은 패배를 전망하며 천운을 걸고 감행한 짓이었다. 심지어 일본의 해군 함대를 이끌던 야마모토 이소로쿠도 미국과의 전쟁이 장기전이 되면 질 거라는 생각했다. 거기다 일본이 소위 대동아공영권이라는 허상아래 일으켰던 아시아에서의 침략 전쟁 또한 미국에서 수입하는 석유에 의존한 것이었다. 중일전쟁에서 고전하던 일본군은 1940년과 1941년에 이르러 미국으로부터 석유 수입에 경제적인 제재를 받았다. 미국이 일본에게 행한 석유 수입 제재는 일본에게는 전쟁을 수행하는 데 있어 큰일이었다. 이에 따라 일본은 아예 미국을 굴복시켜 유리한 조건을 얻겠다는 생각을 했다. 참으로 흥미로운 것은 미국 또한 일본이 진주만 기습 공격을 감행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점이다. 당시 주일 미국대사로 있던 조셉 그루는 1941년 당시 미국에게 일본이 미국과 전쟁 준비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보로 보냈다.

 

일본이 생각하고 있던 진주만 기습 공격의 진정한 목표는 미해군을 무력화 시켜 태평양 일대를 단기간에 장악하고 더 나아가 미국 본토까지 위협하여 일본이 유리한 조건을 차지한다는 계산이었다. 그러기 위해선 일본은 하와이에 정박해있던 미해군의 주력 함대들을 격파해야 한다 생각했다. 1941127일 일본의 진주만 기습 공격으로 미군 함대 18척이 침몰하고나 심하게 파손되었고, 항공기는 188대가 파괴되었으며 159대가 손상되었다. 이 공격에서 2403명의 미국인이 죽었다. 그에 반해 일본군의 손실은 항공기 29대와 소형 잠수정 5척 파괴 항공기 승조원 45명과 잠수정 승조원 9명이 전사했고, 사카마키라는 일본군 소위 한 명이 미군의 포로로 붙잡혔다. 진주만 기습 공격은 일본측에게 대대적으로 선전거리가 되었다. 일본은 이를 국민들에게 우리가 미국과 영국에게 혼쭐을 내줬다는 식으로 보도했다. 일본 국민들은 이를 믿었다. 그러나 일본은 진주만 기습 공격에서 가장 큰 패착을 놓았다. 그것은 바로 미국이 가지고 있던 주력 항공모함 3척을 파괴하지 못한 것이다. 이것이 결국 19426월 미드웨이 해전에서의 패배로 이어졌다. 미드웨이 해전에서 미국은 주력항모 3척 중에 요크타운호 1척이 침몰당했지만, 일본은 주력 항공모함 4척을 잃었다. 이것이 바로 일본이 태평양 전쟁에서 패배하게 되는 지름길이 됐다.

 

태평양 전쟁에서의 일본군은 참으로 끈질기고 집요한 집단이었다. 예를 들어 과다카날 전투에서 일본군은 미군을 상대로 물에다 독을 타는 전술을 사용하기도 했고, 무모한 반자이 돌격(Banzai Charge)을 감행하기도 했으며, 폭탄을 매고 미군에게 뛰어들어 자폭하기도 했다. 하지만 일본군은 지상전에서도 미군에게 밀렸다. 예를 들어 과다카날에서 있던 한 전투에선 일본군 전차 9대가 미군 포병들의 반격으로 파괴됐는데, 그중 강을 건너 살아남은 한 대도 75mm 대전차포에 파괴됐으며, 600명의 일본군 보병이 전사했다. 과다카날에선 일본군 800명이 전사했던 데에 비해 미군 35명이 전사하고 75명이 부상당한 전투도 있었다. 드라마 <더 퍼시픽>에도 나오는 장면이지만, 194210월 일본군은 야간에 대대적인 반자이 돌격을 감행했지만, 수천 명이 전사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결국 과다카날 전투에서 일본군은 25000명이나 전사했고 이것은 미군의 전사자 비율보다 몇 배는 훨씬 더 많은 수치였다.

 

그 외에도 이 책을 읽다보면 일본군이 섬에 상륙한 미군에게 아주 처참하게 패배하는 장면들이 많이 나온다. 1943년 타라와 전투에선 미군 1000명이 전사했지만, 일본군은 최소 5000명이 전사했다. 필리핀 탈환 작전에서도 일본군은 압도적으로 미군의 화력에 밀렸다. 1945년 태평양 전쟁의 사실상 마지막 전투인 오키나와 전투에선 이런 일도 있었다. 마에다 능선에서의 교전에서 미군은 탱크와 장갑화염방사차의 지원을 받았는데, 여기서 500명의 일본군을 포로로 잡았다. 그 다음날 벌어진 전투에서 일본군은 초반에 100명이 넘는 군인들이 전사하더니 병력 1/3을 잃기도 했었다. 이처럼 일본군은 지상전에서 미군의 화력을 당해내지 못했고, 이것은 유럽 전선에서 독일군을 상대로 전투를 치르던 미군들과는 확실히 차이가 났다.

 

이 책은 일본군의 잔인한 전술이나 비인간적인 전쟁 범죄를 생각보다 아주 잘 다루고 있다. 위에서 잠시나마 언급했던 난징 대학살에 대해 20~30만 명이 중국인이 무차별 학살당했다는 사실을 잠시나마 언급하며 일본군의 잔인함을 강조했다. 진주만 기습 공격 이후 맥아더가 경험했던 필리핀에서의 패배는 수천 명의 미군이 일본군의 포로로 잡히게 되는 결과가 나타났는데, 여기서 일본군은 상상을 초월하는 잔인한 포로학대 및 전쟁범죄를 저질렀다. 무수히 많은 전쟁 포로들이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다 죽어나갔다. 일본군은 총검으로 지쳐서 쓰러진 포로들을 마구잡이로 죽이는데 어떠한 인간적인 고민이 대체로 없었다. 그리고 일본군은 전세가 역전되면서 자국 국민에게도 미군을 상대로 자살하도록 강요했다. 대표적으로 사이판 전투와 오키나와 전투가 그랬다. 2200여 명이나 되는 일본의 민간인들이 사이판 전투에서 쓸모없이 목숨을 끊었다. 이러한 일본인들의 무모한 짓거리를 보던 한 미군 장교는 눈물을 흘리며 이런 질문을 하기도 했었다. 책에 나온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는 그녀에게 시체들을 보고 싶은지 물었다. 그리고 차를 세우라고 지시했다. 두 흑인 병사의 도움을 받아 그녀를 절벽으로 데려갔다. 절벽 아래로 시체들이 무리를 지어 물가에 떠 있는 모습이 보였다. 한 여자는 자기 몸에 두 아이를 끈으로 묶은 채 죽어 있었다. 혼잣말을 하듯이 장교는 일본인들은 왜 자살을 하죠?”라고 물었다. 그의 볼에는 눈물이 흘렀다.

 

출처 : 일본 제국 패망사 p.801

 

대략 2달간 전개된 오키나와 전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일본은 자국 민간인들에게 미군을 악마로 그렸는데, 이러한 선전은 일본인들로 하여금 미군을 아주 두려워하게 만들며 목숨을 끊도록 강요했다. 수만 명의 오키나와 사람들이 미군과 일본군이 전개한 전투에서 사망했고, 일본군의 잔인한 수법으로 많은 민간인들이 죽어나갔으며 자살을 하게 됐다. 태평양 전쟁에서 미군이 치르게 된 마지막 전투는 정말 끔찍한 결과를 초래했고, 미군 또한 많은 전사자가 발생하게 됐다. 물론 오키나와 사람들 중에는 죽기보단 미군에게 항복을 한 민간인들도 많았다. 그들은 무의미하게 목숨을 잃기 보단 살고자 했다. ‘일본 제국 패망사에선 오키나와 전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투항한 사람은 나카소네 외에도 많았다. 다음 주가 되자 최소 3천 명의 군인과 노무부대가 미야기 오장의 호소에 귀를 기울였다. 오장과 같이 자원한 다른 일본인들이 동료들을 구하러 계속 땅속 깊이 들어갔다. 나오기를 거부한 이들은 화염방사기와 폭약으로 동굴에 갇혔다. 9000명의 군인들이 죽었다. 72, 오키나와 작전은 끝났다. 3개월 동안 12520명의 미 육군, 해병대, 해군이 죽거나 실종되었다. 태평양에서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낸 전투였다. 일본은 11만 명의 병력을 잃었다. 민간인 사상자 수도 유례없는 비율이었다. 양국의 군대 사이에 낀 약 75000명의 무고한 남성, 여성, 아이들이 목숨을 잃었다. 게다가 헛된 희생이었다. 일본은 본토 밖에서 벌어진 마지막 주요 전투에서 패배했다.”

 

출처 : 일본 제국 패망사 p.1100

 

일본군은 미군을 상대로 이해하기 힘든 작전들과 무모한 인명 피해를 강요하고 초래하기도 했지만, 항복하기를 수치스럽게 여기던 일본군들 중 살아서 포로가 되길 선택하는 이들도 있었다. 1944년부터 일본은 미군 함대를 상대로 소위 가미카제(Kamikaze)’라는 새로운 전술을 구사하게 됐다. 이 전술은 항공기에 탑승한 일본군 조종사가 폭탄과 기름을 실은 비행기를 미군 항공모함이나 군함에 돌격하는 전술이었다. 하지만 이들 중 자신들이 왜 죽어야 하는지 고민을 하는이들도 분명 있었다. 자살 돌격하려던 비행기가 격추되어 공중에서 낙하산을 매고 탈출한 이들은 미군의 포로가 되기도 했었다. 그 외에 지상에서 싸우던 일본군들도 포로가 되는 경우가 있었다. 모든 일본인들이 소위 명예로운 죽음(Honorable Death)’를 선택했던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일본군에서 지휘가 높은 사람들은 명예로운 죽음이라 하여 할복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했다. 이들은 검으로 자신의 배를 찌르며 죽어갔고, 머리에다 권총을 쏴서 죽기도 했다. 이러한 죽음은 일본인들이 전통적으로 생각하던 자살 방법이었다. 이런 자살 방법은 1945815일 일본이 항복한 이후에도 계속됐다.

 

책의 후반 부분에 와선 포츠담 회담과 일본이 항복하기 까지를 아주 섬세하게 다룬다고 위에서 상술했다. 후반부를 읽다보면 계속 드는 생각이 있다. 그 생각은 바로 미국의 원자폭탄 투하에 대한 것이다. 미국이 떨어뜨린 두 발의 원자폭탄으로 최소 20만 명이 사망했다. 아무리 태평양 전쟁을 끝내기 위한 방법이었다지만, 원자폭탄 투하는 무수히 많은 민간인을 학살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그것도 군사 시설이 거의 없는 도시에다 투하했다는 점에서 도덕성이라는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는 사건이었다. 위에 상술된 오키나와 전투에서 미군은 무수히 많은 사상자를 냈고, 일본의 가미카제 공격으로 인한 미해군의 피해도 극심했다. 실제로 미국은 노르망디 상륙작전에서처럼 일본 본토에 상륙할 계획을 세웠었다. 그러나 미군은 이 상륙작전에서 최소 50만에서 100만 이상의 병력을 잃을 것이라고 예측했었다.

 

일본이 항복하기 전 기준으로 일본에는 생각보다 많은 병력이 존재했다. 비록 대부분이 훈련기에서 급하게 개조된 것이었지만 10,000대가 넘는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었고, 53개의 보병 사단과 25개의 여단 그리고 총 235만 명의 병력이 일본 본토에 남아 미군의 상륙작전을 저지하려고 했다. 이들은 특수 위수부대 25만 명 그리고 민간의용대 2800만 명의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민간의용대의 경우 사용할 무기들은 화승총과 죽창, 봉건시대의 활과 화살이 전부였다. 쉽게 말해 민간의용대는 무장도 되어있지 않은 상태였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미군이 일본에 상륙했더라면 시간은 오래 걸릴지 모르더라도 분명히 일본을 항복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일본이 원자폭탄을 빨리 투하한건 소련의 태평양 전쟁 참전의 영향 때문이었던 것 같다. 스탈린이 히틀러와 전쟁을 치르고 있어 태평양 전쟁에 참가하지 못했을 때는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스탈린에게 태평양 전쟁 참전을 요청했었다. 하지만 루스벨트 사망 이후 해리 트루먼이 대통령자리를 이어받으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하지만 독일이 항복한 이후 미국과 소련의 사이는 보다 멀어졌다. 여기서 미국은 소련이 아시아에서 패권을 장악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꼈던 것이다. 이것이 결국 미국의 원자폭탄 투하로 이어졌던 것 같다.

 

이유를 떠나서 원자폭탄이 떨어지고 소련이 대일 선전포고를 하면서 일본 제국은 1945815일 항복을 선언했다. 공식적인 항복 절차는 92일 전함 미주리호에서 밟게 됐다. 일본이 전쟁에서 패배한 것이다. 태평양 전쟁은 참으로 참혹하고 잔인했으며, 양측의 병사들을 지치게 만들었다. 태평양에 있는 여러 섬들에서 상륙작전을 했던 미군은 쥐, 거미, 모기, 지네, 거머리, 대형 도마뱀, 전갈 그리고 악어까지 있는 악조건 속에서 일본군을 상대로 전투를 치르기도 했다. 이런 악조건 속에서 미군은 일본군 양측은 말라리아같은 질병에 노출되기도 했다. 그래서 같은 제2차 세계대전을 다룬 드라마 <밴드 오브 브라더스><더 퍼시픽>의 분위기가 다른 것은 여기에 있는 것 같다.

 

태평양 전쟁은 우리에게 있어서도 빼놓을 수 없는 전쟁이다. 보다 자세히 말하자면 35년간 일제의 식민 지배를 받았던 한국의 경우 1930년대 일본이 만주사변을 일으키고 중일전쟁을 일으키면서 징용으로 끌려가는 이들이 많이 생겼다. 여성들의 경우 정신대라는 이름으로 팔려가 끔찍한 성범죄를 경험했다. 무수히 많은 조선인들이 강제 징용으로 태평양 전역에 끌려갔다. 미크로네시아와 같은 남양군도와 파푸아뉴기니 같은 태평양에 있는 섬들부터 시작하여 중국과 동남아시아 그리고 심지어는 사할린까지 강제 징용으로 끌려갔다. 이처럼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일으킨 태평양 전쟁은 우리에게도 상처를 준 전쟁이었다. 그래도 책 마지막에서 시게미쓰 마모루가 언급된 구절에서 수년 전 상하이에서 한 암살자의 폭탄에 왼쪽 다리를 잃었다.”라는 구절은 참으로 반가웠다. 이것은 윤봉길 의사에 대한 언급이기 때문이다.

 

감수자의 주장대로 태평양 전쟁 통사로써 나온 책을 찾아보긴 어려운 것 같다. 따라서 이 책이 가지는 의미가 크다. 무엇보다 이 책은 많은 분량과 방대한 자료에도 불구하고 저자 특유의 매끄러운 필력으로 내용을 이해하는데, 매우 쉽다. 번역도 아주 좋다. 책을 읽는데 거의 2~3달이 걸렸다. 이 책을 읽어가며 다른 책들도 읽어서 그런 것도 있지만, 존 톨랜드 특유의 매끄러운 필체와 흥미진진한 전개 때문에 이 책을 손에서 놓지 못했다. 책을 읽으면서 필자가 지금까지 해본 태평양 전쟁 게임과 감상한 영화들 그리고 다큐멘터리까지 다 생각이 났었다. 그래서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태평양 전쟁을 제대로 알고 싶은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