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Green Berets (그린 베레)(지역코드1)(한글무자막)(DVD)
Warner Home Video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현충일인 어제(2019년 6월 7일 기준) 집에서 학교 과제를 하던 중 이 영화가 생각이 나서 저녁때 감상했었다. 이 영화를 처음 알았을때 부터 미국의 프로파간다인 것을 알았지만, 영화를 끝까지 다 보고나니 왜 이 영화가 베트남 전쟁이 끝나고 난 이후 묻혔고, 과거 1970,80년대 한국에서는 명절 특집으로 텔레비젼에서 틀어줬는지 바로 알게 됐다.

영화가 시사하는 점은 매우 심플하다.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미군은 정의로운 존재고, 남베트남 괴뢰정권에 맞서 정글에서 투쟁했던 베트콩은 매우 악한 존재라는 것이다. 작중에서 보면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베트콩의 시선은 빨갱이라는 관점을 넘어 심히 오리엔탈리즘적이다. 작중에선 그린베레 기지를 점령한 베트콩들이 깃발을 올리며 환호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베트콩들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입을 치며 내는 특유의 소리(와와와와와와!!)를 외친다. 또한 베트콩의 그린베레 기지 점령 장면에선 중국풍 스러운 사운드가 흘러나온다.

베트콩에 대한 악마화된 묘사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그린 베레 기지에서 미군과 같이 지내는 베트남 아이는 가톨릭 선교사 집안이라는 이유 때문에 베트콩들에 의해 가족이 몰살 당했다는 설정과 작중에서 미군을 돕는 남베트남의 미인도 ˝가족이 공산 베트콩에 의해 잃은 집안˝으로 나온다. 즉 이러한 설정을 통해 미제국주의의 침략전쟁과 남베트남군을 옹호하는 것이다.

작중에선 존 웨인의 그린 베레 부대는 중부고원 지대 지역 원주민인 몬타냐드족을 전적으로 돕는데, 그린 베레와 그들을 증오한 베트콩이 미군에게 도움 받는 몬타냐드족 기지를 습격하여 남녀노소 할 거 없이 주민들을 학살한 현장을 목격하며 ˝베트콩이란 이런 집단이야˝라고 한다. 베트콩에 대한 악마화가 얼마나 심각한지, 그 마을을 습격한 베트공들은 부녀자를 강간 및 폭행했고, 미군에 협력하는 마을 주민들을 학살하였으며, 미군이 치료해준 어린 아이까지 총으로 쏴 죽였다.

또한 영화 초반에는 그린베레가 베트남으로 가기전 시민들과 기자들을 모아놓고, 그린베레에 대해 얘기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장면에서 그린베레 부대원들은 공산권 총기를 보여주며, ˝베트콩들이 이런 무기를 사용하며 베트남의 자유를 탄압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이와같은 일련의 장면들을 보았을때, 이 영화는
오리엔탈리즘과 서구 우월주의 그리고 반공주의에 입각하여 만든 영화다. 미국의 제국주의적인 사상이 다 들어가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영화는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했음에도, 북미 지역에 있는 침엽수림이 적잖게 나오는 고증오류까지 범했다. 전반적으로 보았을때 1968년에 나온 이 영화는 시대역행 적이었다.

1968년엔 구정 공세로 말미암아 미제국주의의 거짓말이 들통나며 베트남 전 반전운동이 일어나고, 타이거 포스와 같은 미군의 잔혹성이 미국내에 알려지게 되는 시점이다. 그런 시점에서 이런 반공영화가 미국에서 개봉한 것이었다. 거기다 영화에서나온 정의의 그린베레는 베트남 전쟁에서 피닉스 작전이라 하여 최소 2만 명을 무차별 학살한 군대다. 즉 영화와는 달리 베트남 전쟁에서의 학살 주체는 독립과 통일을 위해 싸우던 베트콩이 아니라 미제국 군대였다.

정말이지 미제국주의의 오만과 제국주의 사상이 들어간 영화를 보느라 깊은 빡침을 견디면서 봤다. 반공 틀딱들이 가지고 있는 베트남 전쟁에 대한 시각이 어떤건지 궁금하다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