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말모이 감상평: 우리말과 글의 소중함을 알게해주는 영화

올해 초 제가 영화관에서 처음보게된 영화는 태평양 전쟁 시기 우리말과 글을 지키고자 일제에 맞섰던 조선어학회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말모이‘입니다.

1910년 부터 1945년 까지 조선을 지배했던 일본 제국주의자들은 우리의 나라를 빼았고, 수탈하고, 무수히 많은 생명까지 뺏는것도 모자라 우리나라의 민족정신을 말살시키기 위해 말과 글까지 없애려고 했습니다. 특히나 만주사변을 일으키고 1937년 중일전쟁 1941년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면서 조선어를 말살하려는 일본제국주의자들의 정책은 더더욱 심해졌습니다.

창시개명과 황국신민화운동 그리고 강제징용을 시작으로 일본제국주의자들의 민족말살정책은 태평양 전쟁으로 극에 달했습니다. 그들의 탄압으로 인하여 수많은 지식인들이 친일파가 되어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전쟁을 옹호하며 민족말살정책에 앞장섰습니다.

그런 탄압에도 불구하고 한 나라의 말과 지키기 위해 조선말 사전을 완성하고자 했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이 바로 조선어학회 학자들입니다.
민족말살정책을 통하여 우리의 말과 글을 없애려 했던 일본제국주의자들은 그들을 구속하고 탄압했지만, 우리의 말과 글을 없애지 못했습니다.

1945년 8월 일제가 세계연합군에 의해 패망하고 난 뒤, 그들이 숨겼던 조선어 사전 원고가 발견됐고, 그들이 지킨 사전 원고를 가다듬어 1947년 한글날에 ‘조선말 큰사전‘ 1권을 을유문화사에서 출판하게 됩니다.

오늘 사촌동생이랑 ‘말모이‘를 보며 우리말과 글을 지켜주신 학자들과 이를 위해 협력한 무명의 조선인들에게 큰 고마움을 느꼈습니다. 19세기 당시 고도로 발달된 자본제국주의 국가들의 지배를 당했던 나라들 중엔 자신든의 고유 언어와 문자를 잃게된 나라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를 생각하니 그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울 따름입니다.

우리 말과 글을 지켜준 분들에게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