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노혜경이 학생 시절, 존경하는 시인이 학교에 와서 강연을 했다. 신이 난 노혜경은 뒤풀이 자리에서 시에 대해서 이것저것 물어봤지만, 그 시인은 대뜸 이렇게 말했다.

“자네 오늘밤 나한테 수청 들지 않겠나?”

노혜경이 황당한 표정을 지었을 때, 선배라는 자가 한마디 덧붙였다.

“너 좋겠다. 낙점을 받았잖아” (참고문헌: 페니스 파시즘)


과거 성희롱이 만연하던 때가 있었다. 그런 꼴을 당해도 누구에게 하소연할 길이 없고, 문제가 생기면 당한 자가 오히려 사직을 해야 하던 암담한 시절이. 하지만 이젠 시대가 달라졌다. 민주화가 진전과 더불어 신장된 여권은 더 이상 그런 행태가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게 만들었다. 검사가 여기자의 가슴을 만졌다는 이유로 좌천이 되고, 상습적으로 성희롱을 해온 장군이 옷을 벗는다(으음, 이건 표현이 좀 이상하군). 행여 성희롱으로 고소될까봐 다들 행동을 조심하는 작금의 시대에 문인들만은 아직도 과거의 습속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강준만은 여기에 대해 문화특권주의라는 말을 붙인다. 문인들은 뭔가 대단한 일을 한다고 생각하고, 그러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기행은 사회적으로 용인된다는 거다. 박남철 시인이 성폭행을 했던 것도 그런 정서의 연장이고, 거기에 대해 항의한 김모 시인에게 박남철이 시를 빙자한 엄청난 성폭력을 가했을 때 문단에서 기이할 정도로 침묵을 지킨 것도 비슷한 이유일 것이다. 술먹고 전봇대랑 부딪히는 거야 얼마든지 괜찮아도, 성폭력을 저지르는 게 용인되어야 할만큼 문인이 대단한 존재인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봐야되지 않을까?


소설가 지망생을 만났다. 어딘가에 응모한다면서 대단한 소설을 써가지고 왔기에 좀 읽어봤다. 문외한인 내가 보기엔 문장이 아주 발랄하고 나름의 재미도 있었는데, 끝이 좀 약했다. 이런저런 평을 하면서 말했다.

“저기 내가 전에 사귀던 여친을 보니까 그 작품 가지고 20명 이상이 모여서 품평회도 하고, 교수들이 친절하게 고쳐주기도 하는 모양이던데, 대학원 다닐 때 교수한테 좀 봐달라고 하지 그래요”

그녀는 고개를 저었다. 안그래도 그것 때문에 좀 봐달라고 했더니 교수란 놈이 굳이 자기 혼자 사는 오피스텔로 오라고 했단다. 내키지 않았음에도 원고를 가지고 갔더니 원고는 거들떠도 안보고 와인을 마실 채비를 해놓고는 이렇게 말하더란다.

“오늘 여기서 자고가지 그래?”

그 후 그녀는 그 사람 전화도 잘 안받는다고 한다. 그 인간은 평소에도 수업이 끝나면 꼭 술마시는 노래방에 가서 그렇게 블루스를 추자고 추근댔는데, 그녀가 계속 거절하니까 다른 선배들이 “너 참 독하다”며 그녀를 타박했단다. 누가 독한지 마구 헷갈리려고 한다. 도대체 문학을 하는 사람들의 가치관은 왜 다 이모양일까?


그녀의 말에 의하면, 물고기를 소재로 한 몽환적인 소설을 썼던 유명 소설가는 수업이 끝나고 난 뒤의 회식 자리에서 술에 취해 옆에 앉은 여인을 껴안고 “오늘 집에가지 말고 나랑 자자”는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했다고 한다. 사생활과 소설은 물론 다르겠지만, 이런 의혹이 든다. 그의 소설에 나오는 쿨한 섹스들은 혹시 자기의 실제 생활이 아닐까? 자아도취에 빠진 문인들에게 급격한 변화를 요구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노상방뇨, 취해서 길바닥에 드러눕기, 한달간 샤워안하기, 이런 것들은 해오던대로 그냥 해도 좋다. 하지만 성희롱은 그만 하는 게 좋겠다.  문학이란 게 성희롱을 위한 방패는 아니잖는가.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5-08-30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윽...
정말 그런 일들이 있을수 있단 말인가요 ㅜ.ㅜ
글을 쓴다는 것은 고상하고 아름다운 예술인데
그런 사람들에게서 예술이 나오는 건가요. ㅜ.ㅜ

비로그인 2005-08-30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게 뭡니까..... 아까 먹은 오뎅이 탈출할려구 하넹.....ㅜ.ㅡ

세실 2005-08-30 1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헐. 요즘도 이런 작태가 벌어진단 말입니까?

노부후사 2005-08-30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가 아니라 거지 아녀요? "순수"문학 한다면서 문광부에다 민족문화 창달을 위해 "지원금 좀 주라" 하고 아가리 벌리고 있는...

노부후사 2005-08-30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박 모시기는 이번에 새로 시집 하나 냈더라구요. ㅋㅋ


로쟈 2005-08-30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준만은 여기에 대해 문화특권주의라는 말을 붙인다. 문인들은 뭔가 대단한 일을 한다고 생각하고, 그러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기행은 사회적으로 용인된다는 거다."는 건 거의 일반론 같습니다(그러니 문인들만 개인 건 아니죠. '개-되기'라는 건 우리사회 '지도층'의 핵심적인 규정이니까. 그럼, 문인도 지도층인가? 설마?). 해서, 뭔가 대단한 일을 하는, 한다고 생각하는 놈들은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거꾸로도 마찬가지입니다. 문학, 그거 별거 아냐, 라고 떠들어대는 문인이라면 십중팔구 거, 대충 자고 가지 그래, 라고 말할 놈들입니다...

인터라겐 2005-08-30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르르.....

로렌초의시종 2005-08-30 1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 좀 벼락 좀 맞고 죽어주지......

연우주 2005-08-30 1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동네가 좀 안 좋다고 소문났지요...;;

chika 2005-08-30 14: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을 읽으니 페이퍼 제목이 이해가 됩니다. 개에 비유하다니, 개가 불쌍해요! ;;

클리오 2005-08-30 1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쿨한 섹스-가 문제가 되는게 아니지요. 그건 어쩌면 개인적 성관념의 차이니까.. 자신의 권력을 무기로 원치않는 사람을 희롱하거나 섹스를 함께 할 것을 강요하는 것이 문제이지 안겠어요? 저도 한 국문과 여학생에게서, 나한테만 잘보이면 확실히 밀어주겠다,고 말했다던 한 교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문인들의 분위기는 사제관계조차 문제되지 않는건지, 원... (일반화하긴 어렵겠습니다만, 이런 이야기를 전혀 관계없는 저도 들을 기회가 있다니 말입니다.)

kleinsusun 2005-08-30 1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 참...담배값 올리지 말라고, 담배는 "소설가의 유일한 벗" 어쩌고 하며 데모를 하지 않나.... 정말 꼴값들이네요. 마루야마 겐지의 <소설가의 각오>를 이런 인간들이 좀 읽었으면 좋겠어요.쩝

moonnight 2005-08-30 14: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할 말 없게 만드는군요. 사람 아닌 건 확실하네요. -_-;

마태우스 2005-08-30 15: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나이트님/그렇죠?? 원래 교수라면 제자랑 조교는 괴롭히지 말아야 하는데요(성적으로) 그들은 그런 금기도 없나봐요
수선님/소설가의 각오라... 음, 갑자기 읽어봐야겠단 생각이...
클리오님/쿨한 섹스란 표현, 제 잘못입니다. 쿨한 게 문제가 아니라 님 말씀대로 강제로 하는 게 문제겠지요. 권력을 빙자해서 말입니다. 하여간 사제관계가 문제시되지 않는 문인들, 문제입니다
치카님/개에 비유하면서 저도 아니다 싶네요. 근데 선물은 왜 안고르시는 겁니까
우주님/아 님도 아시겠군요!!
로렌초님/하핫. 벼락이라... 근데 대개가 어먼 사람이 죽더이다
인터라겐님/차, 참으세요...
로자님/음, 지도층이란 사람들,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해요. 신모교수 성희롱 사건도 그렇고 공직자들은 발언 하나에 집중포화를 맞잖아요. 근데 아직 문인만....
에피님/그런 생각을 갖고도 시를 쓸수 있다니 놀라워요 근데 전 문인들은 좀 지원해줘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기금 지원해주는 건 찬성해요. 성희롱과 그건 좀 다른 문제가 아닐까요...
세실님/네... 전에 로xxㅌ님이 시인에 대해 쓴 걸 보고 분노한 적이 있었는데요, 문인들은 좀...
별사탕님/그러니까 점심에 오뎅 드시면 안되죠!!^^
고양이님/제말이 그말입니다. 어케 저런 사람들이 시를 쓰고 아름다운 소설을 쓰는지요

로드무비 2005-08-30 16: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탕이 문학하는 사람의 면죄부가 되어선 안되지요.
저도 입이 근질거리네요.
한동안 그 동네를 가까이서 엿봤는지라!=3=3

파란여우 2005-08-30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그래서 절대로 문단 근처에는 얼씬 안해요(못하는건가?^^)

sweetrain 2005-08-30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허얼...그런 쓰레기들은 결국 쓰레기 같은 글을 쓰겠지요. ㅡ.ㅡ
(수청이라니, 낙점이라니, 참 용어 선택도....)

manheng 2005-08-30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슬프네요. 마지막 소설가... 어우.....

히나 2005-08-30 2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자가 가장 예쁘다는 스물여섯살에 그 넘의 문단에도 얼쩡거려보고 소설가님, 시인님들과 대작도 좀 해보고 원고 들고가서 한번 좀 봐달라고 알랑거리기도 했건만.. 나는 왜 저런 소리를 한번도 못 들은 걸까요? 좋아해야 되는 거 같은데.. ㅡ_ㅡ;;;

be mo wise 2005-08-30 2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Kleinsusun/
담배값 올리지 말자는 거랑 성희롱이랑은 별개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비흡연자지만, 담배는 당연한 기호품이라고 생각하고,
아무런 국민적합의없이 세수를 늘리기위해 담배 값을 올리는 건
애연가들에게는 국가권력의 남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엔리꼬 2005-08-31 0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인들도 이럴진대 일반인들은 어떻겠어요? 저는 이런 성추행/폭행과 관련한 사건이 신문에 기사화된다는 자체가 그만큼 드러나지 않은 사건들이 무지하게 많다, 그래서 고소라도 한다면 기사화될 만큼 사건이 커지는 것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일반 회사들 공장들에는 이런 일은 일상다반사가 아닐까요? 아직도..

마태우스 2005-08-31 07: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림님/맞아요. 일반 사회에서도 성폭력은 만연해 있지요. 우리 사회는 더 많이 변해야 해요...
비 모 와이즈님/국가가 담배값을 올리는 게 금연을 유도한다는 명분에서 그리 한다지만, 막상 하는 걸 보면 세수를 늘리기 위한 거라는 게 눈에 보입디다....
스노우드롭님/님은 지금도 충분히 예쁘시구요... 음, 제 생각엔 님이 정말 괜찮은 문인들만 만난 거죠. 10% 안에 드는 문인들만 잔뜩..
만헹님/앗 그 소설가 아세요??
단비님/맞아요 수청.^^ 조선시대를 사는 듯한 착각에 빠져있는 듯..
파란여우님/그런 의미에서 언제 술이나 한잔 해요 제가 갈께요^^
로드무비님/무비님이야 훨씬 더 많은 비화를 간직하고 계시겠죠^^ 언제 키위소주나 마시면서 얘기해봐요^^

꾸움 2005-08-31 1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크크..
노상방뇨, 취해서 길바닥에 드러눕기, 한달간 샤워안하기, 이런 것들은 해오던대로 그냥 해도 좋다
아~.. 이렇게들 지내오셨구나. ㅎㅎㅎ...

조선인 2005-08-31 2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음음, 문인만 뭐라할 건 아니지 않나요. -.-;;

마태우스 2005-08-31 2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선인님/그야 그렇죠. 하지만 박남철 성희롱 사건은 제게 너무도 큰 충격을 줬답니다...
꾸움님/호호, 사실 그건 제가 소시적에 하던 건데...^^

manheng 2005-09-01 07: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고기를 소재로환 몽환소설가 하니깐 딱 한사람이 떠오르는데.. 짐작이 맞다면 그사람일 가능성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