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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트하우스
욘 포세 지음, 홍재웅 옮김 / 새움 / 2020년 1월
평점 :
욘 포세의 아침 그리고 저녁을 여름에 보았다. 독특하고 괜찮았었다. 노르웨이 어촌의 풍경, 아름답지만 황량하고, 춥고 거친 모습을 볼 수 있었고 그것이 그려내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었고, 욘 포세만의 독특한 문체도 재미있었다. 그래서 그의 또 다른 저작인 보트하우스를 보게 되었다.
다 본 느낌은 재미보단 난해하다이다. 물론 책은 어느 정도 재밌다. 읽다보면 책에 빠져들게 되는 어느 정도의 서사와 인물 간의 이야기를 제공한다. 끝까지 이름이 나오지 않는 주인공은 오랜 만에 친구 크누텐을 만난다. 주인공은 서른이 훌쩍 넘어 마흔이 다 되어가는 것 같은데 아직까지 직업이 없고 해놓은 것이 없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주인공을 크게 나무라지 않는 아직은 젊은 어머니와 같이 산다. 그런데 주인공은 항상 불안하고 그렇게 불안해 글을 쓴다. 글을 쓰면서 더 불안해하는 것 같지만 그렇다고 글을 쓰지 않으면 안된는 것 같은 느낌이다.
반면 크누텐은 주인공과 어릴 적 같이 하던 사이다. 모든 것을 함께 하며 놀았고 마을 인근의 빈 보트하우스를 아지트 삼아 놀곤 했다. 주인공과 다르게 크누텐은 음악교사가 되었고 결혼을 했으며 딸이 둘이 있다. 둘은 친했지만 어릴 적 여자아이들과의 관계로 인해 틀어지게 되었고 그렇게 헤어졌으며 안본지 10년이 넘게 되었다.
그렇게 마주치려니 서로 부담이었다. 둘이 서로를 외면할 수 없게 만든건 크누텐의 아내였다. 그녀는 낚시를 하러 배를 타고 나갔고 그러다 주인공과 마주친다. 한눈에 매력적인 그녀지만 주인공은 크누텐의 아내임을 알아채고 외면하려 한다. 하지만 그녀의 유혹은 강렬하다. 그리고 크누텐은 놀랍게도 그녀가 그럴 것이란걸 알 고 있다.
크누텐의 아내 손에 이끌려 그의 집을 방문한 주인공은 어색한 이야기와 식사를 나눈다. 그리고 돌아가는데 놀랍게도 크누텐의 아내가 자살했다는 소식이 들린다. 그렇게 책은 마무리 된다.
책은 주인공의 독백에 가까운 크누텐과 자신의 불안, 아무것도 없는 처리라는 말이 거의 20번 가까이 반복된다. 이 점이 독특한 점이며, 대부분의 지면이 주인공의 시점에서 이뤄지지만 같은 내용을 한 장에서는 크누텐의 시점에서 보여준다. 그리고 그 크누텐도 주인공처럼 반복적 독백을 일삼는다.
가난하고 뭔가 이루질 못한 피폐한 삶을 드려내려 한 것 같은데 독특하지만 재미를 느끼긴 쉽지 않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