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는 모양이다.
영화 '빠삐용'을 보면 스티브 맥퀸과 더스틴 호프만의 모습이 묘한 대조를 이룬다.
끝없이 집을 벗어나 자유를 꿈꾸는 영혼과 그곳이 어디든지 간에 제 스스로 집을 짓는 영혼.
난 빠삐용을 보는 내내 끝없이 탈출을 시도하는 빠삐용(스티브 맥퀸)의 자유의지보다,
그곳이 감옥이든 무인도든 자신이 씨뿌리고 울타리를 지어 훌륭한 집으로 가꾸는 더스틴 호프만이 좋았다.
어쩌면 이 두 종류의 사람 유형은 둘 중 어느 하나가 아니라,인류의 안녕과 평화를 위하여 반드시 공존해야 되지 않을까?
암튼 어떤 기준으로 나누게 되든, 자기랑 다른 유형과 어울려 공존할 때...
개인적으론 눈부신 발전을 이룰 것이고,인류는 안녕과 평화를 얻게 될지도 모른다.
요즘 좀 아팠던 터라, 내 화두는 심신의 건강과 안녕이었다.
뭐,에너지 고갈이라는 건 짐작하고 있었지만,
그렇다고 벽제 화장터에 가서 새것으로 개비해 올 수도 없는 고로 살살 달래서 쓰는 수준이었다.
그런데,히말라야를 욕심 부리고 그러고 동네 뒷산을 오르면서, 몸이 삐그덕거렸다.
이 정도도 움직여 줄 수 없으면 살아있다고 할 수가 없지 싶어, 커피를 끊은지 3주 정도 됐다.
이제는 내가 아파서 커피를 끊은 건지 커피를 끊어서 아픈건지 헷갈린다.
위성 중계 방송을 볼때 처럼 세상이 반박자쯤 늦게 돌아가는 것 같다.
나는 이런 세상이 낯설지 않은데, 세상이 나를 낯설어 한다.
지허스님의 책 두 권을 읽었다.
<선방일기>와 <사벽의 대화>
지극히 소박하지만 큰 깨달음을 준다.
<사벽의 대화>를 읽으면서, 지허스님과 석우스님에서 왜 빠삐용의 그들이 생각났는지 모르겠다.
나는 침묵하면서 시래기를 뒤적일 뿐이었다. 진리 앞에서 군말이 필요할까.(15쪽)
하지만 이 비정한 자기 본위의 생활에 틈이 생기거나 흠결이 생기면 수도란 끝장을 알리면서 선객은 태타(怠惰)에 사로잡힌 무위도식배가 되고 만다. 자기 자신에게 철저하게 비정할수록 견성의 길은 열려지는 것이다. 전후좌우 상고하찰(上顧下察)해 보아도 견성은 끝내 혼돈된 자아로부터 출발하여,조화된 자아에서 멈춰질 수밖에 없다. 견성은 끝내 자아의 분방한 연역에서 적료한 자아로 귀납되어야 한다.
비정 속에서, 비정을 씹으면서도, 끝내 비정을 낳지 않으려는 몸부림,생명을 걸고 생명을 찾으려는 비정한 영혼의 편력(모험)이 바로 선객들의 상태다. 진실로 이타적이기 위해서는 진실로 이기적이어야 할 뿐이다. 모순의 극한에는 조화가 있기 때문일까.(30쪽)
"정신을 지탱하는 것은 뭐요?"
"그거야 육체지요."
"뿌리 없는 나무가 잎을 피우지 못하고 구름 없는 하늘에서 비가 내리지는 않을 게요. 육체를 무시한 정신이 있을 수 있겠소?"
"육체가 있으니 정신이 있는 게 아니겠소. 어찌 상식 이하의 말을 하오. 정신과 육체의 우열을 가름하자고 하면서 말이오."
......시비는 가려지지 못한 채 끝이 났다.중생이 사는 세상에서 시비란 가릴 수가 없다. 왜냐하면 중생이 바로 시와 비로 구성된 양면적인 존재니까.(49쪽)
"선객은 반드시 본능 억제를 행해야만 견성이 가능할까요?"
......"퍽 많은 생각을 필요로 하는 명제군요."
"명제가 아니라 문제지요.해답은 충분조건이 충족될 때 얻어지겠지요.어서 잡시다.다사(多思)는 정신을 죽이고 포식은 육체를 죽인답니다." (56쪽)
나아가지 못할 바에야 제자리걸음이라도 해야 할 텐데.(98쪽)
"나는 적멸을 모릅니다. 그러나 적멸은 문자로써 표현할 수 없으며 적멸을 말하면 벌써 적멸이 아니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적멸을 말함은 마치 장님들이 코끼리를 만지면서 지껄였다는 만화에 지나지 않습니다. 다만 성성(惺惺)히 오득(悟得)해야 할 뿐입니다.적멸이니 피안이니 하는 사치스러운 용어를 쓰는 것은 나의 노파심 때문입니다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처음부터 끝까지 어휘로써 빌려 쓴 것 뿐입니다."(105쪽)
<선방일기> 중에서,
나는 한동안 피彼와 차此를 어름하다가 급기야는 누더기에 묻은 눈을 털고 다시 비탈길을 기어오르면서 '유야무야'라는 나의 화두를 붙잡아 들었다. 흔 눈이 유인지 내가 무인지.내가 유인지,흰 눈이 무인지. 심산의 정적에 포외감袍畏感을 느끼고 기갈에 허덕이는 나로서는 알 길이 없다. (14쪽)
저는 큰 고기도 아니지만 큰물을 바라지도 않습니다.눈에 보이는 커다란 선은 다투어 행하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조그마한 선은 다투어 외면하려 합니다. 그런가 하면 눈에 보이는 커다란 악은 다투어 없애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조그마한 악은 그대로 방치하는 게 오늘알까지의 대부분의 인간입니다.
조그마한 선은 행할수록 큰 선이 되고 조그마한 악은 방치할수록 큰 악이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행하지 않으려는 까닭은 인간악人間惡인 명리名利와 위선 때문이겠습니다.
신성할 성聖의 성인聖人이 신격화된 인간이라면, 이룰 성成의 성인成人은 인격화 된 인간입니다.이미 지나가 버린 성인聖人이 하늘에 복지福地를 창조한 인간이라면, 앞으로 올 성인成人은 땅 위에 복지를 건설할 인간입니다. 성인成人은 초인超人이 아닙니다.초인은 인간을 초월한 인간을 말합니다.그러나 성인成人은 인간을 초월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완성시키는 것입니다. 인간은 초월될 수 없는 존재입니다.(176쪽)
<사벽의 대화> 중에서,
더불어 읽고 있는 책 한 권.
<선과 모터사이클 관리술>이라는 책을, 앞에서부터 또 뒤에서부터 야금야금 읽고 있다.
이 책의 명성은 익히 들어알고 있지만, 솔직히 쉬운 책은 아니다.
아무래도 난 영혼의 구도나 자유 따위에는 관심이 없고, 이렇게 머물러 안분지족하고 살고 싶은가 보다.
어찌되었건, 역자후기의 '사서 보든 빌려 보든 베껴 보든 빼앗아 보든 훔쳐 보든!' 이란 제목은 도발적이지 않은가 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