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감정수업 - 스피노자와 함께 배우는 인간의 48가지 얼굴
강신주 지음 / 민음사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희, 노, 애, 락, 애, 오, 욕!! 인간의 감정을 단순하게 열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밖에 알고 있지 못한 나에게 이 책은 48가지의 인간감정을 구분하고 이를 문학서적과 관련지어 스피노자의 권위에 의존해 서술하고 있다. 나를 탐구하기 위해서는 나의 감정을 먼저 알아야 한다는 평범한 진리를 깨닫고 인간의 감정을 알기 위해서 이 책을 서가에서 빼들었다. 강신주의 책을 좀 읽었기에 이 책도 나름 기대를 했다.

  그러나, 내가 '매달리 절벽에서 손을 뗄수있는가?'라는 책을 읽었을 때, 느꼈던 감동을 이 책에서는 얻지 못했다. 나의 기대가 너무 높았던 것일까? 아니면, 대학에 입하해서 전공서적을 주로 읽다 보니, 문학과 관련된 서적을 읽을 때는 예전의 감흥을 얻지 못하는 나의 매마름 때문일까?

  우선, 이 책에 나와있는 명작들을 읽지 않았기에 어떤 부분은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작품의 내용을 먼저 파악해야했지만, 짧막한 글에서 작품이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웠다. 스피노자의 에티카를 인용한 부분도 어렵긴 마찬가지 였다. 물론 강신주가 이를 설명해 주어 좀 이해가 가기도 했지만,....

  심리학 서적을 읽으며 나 자신의 감정을 탐구하려던 내가, 강신주의 책을 읽으며, 나의 또다른 감정을 찾으려 도전한책! 이 책의 핵심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나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자'라는 말이다. 인간의 감정을 얻압하려하지 말고, 나 자신에게 솔직하며, 나의 감정에 솔직하자. 그것이 감정의 쇠사슬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