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세자가 꿈꾼 나라 - 250년 만에 쓰는 사도세자의 묘지명, 개정판
이덕일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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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역사책을 읽을 때에는 이 것이 역사의 전부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수많은 기록 중에서 그 글을 쓴 사람이 기억하고 기록하고 싶은 것만을 기록하는 것이 역사이다. 그렇기에, 많은 사료비판이 선행되어야 역사의 진실에 한걸을 다가설 수 있다. '사도세자가 꿈꾼나라'는 이덕일 기존의 사료들을 사료비판하며, 자신만의 역사관으로 재구성해낸 탁월한 역저이다.

 

1. 이해가 되지 않던 진실들이 이해가 가다.

  기존의 사도세자에 관한 책들을 읽으며, 많은 의문이 있었다. 왜? 영조는 자신의 아들을 죽였을까? 이덕일의 표현대로, 세자가 미쳤다면, 미친 세자의 병을 고치지 않고 왜? 죽였을까? 그리고, 그의 처가는 왜? 사도세자를 구하려하지 않았으며, 정조가 왕이되자, 오히려 그를 죽이려했을까? 왕의 외척으로서 권력을 쥘수도 있는데, 오히려, 왕을 죽이려하다니..... 그리고, 나경언의 고변의 핵심은 무엇일까?

  이러한 궁금증을 이덕일은 특유의 문체와 탁월한 사료비판 그리고 탁월한 추리력으로 풀어냈다. 노론과 소론과의 대결, 그속에서 노론의 홍봉한, 소론의 사도세자의 대결, 노론인 영조와 소론의 사도세자의 대결 구도 속에서, 자신이 살고자 소론세력과 손을 잡으려했던 사도세자가 노론의 반격으로 무참히 죽을 수밖에 없었다. 김준엽교수가 정조때에 노론과 남인이 서로 왕앞에서 병풍을 치고 말을 했다는 이야기는 조선후기 붕당정치가 얼마나 극한으로 치달았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피는 물보다 진하고, 권력은 피보다 진하다고 하였던가! 자신의 아들 돈 카롤로스를 죽인 펠리페2세, 자신의 아들 알렉세이를 죽인 러시아의 표트르대제 처럼, 영조는 자신의 아들 사도세자를 죽였다. 정치적 노선이 달랐고, 이것이 부자사이를 파탄으로 치닫게 했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때문에 부자사이가 파탄이 나는데, 권력을 가진자들은 권력때문에 파탄이 나는 구나!!!

 

2. 옥의 티를 보며,...

  첫째, 탁월한 글재주와 사료비판능력을 가진 이덕일에게도 옥의 티가 있다. 이덕일은 사도세자가 정신병자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사도세자의 편지가 일반에 공개되면서, 사도세자가 정신병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하지 않을까? 자신에게 불리한 사료를 외면하는 것은 별로 보기 좋지 않다.

  둘째, 정병설에 대한, 감정적인 대응을 지적하고 싶다. 정병설은 역사학자가 아니다. 국문학자이다. 그러니, 역사적 사료에 대한 비판능력이 좀 떨어질 수있다. 그렇다면, 역사학자인 이덕일이 정병설의 이런 부족한 면을 타이르는 모습을 보였주는 것으로도 족할 것이다. 그런데, 책속에서 다분히 감정적인 글들이 많이보인다. 이것이 오히려, 눈쌀을 찌푸리게한다. 한수위인 이덕일이 한수아래 정병설을 여유있게 타이르는 모습을 보고 싶다.

  셋째, 이 글에서는 어려운 고어들에 대해서 친절한 풀이를 해주었다. 그런데, 과거에 읽은 '유성룡'과 같은 책들에서는 이러한 친절한 풀이를 보기가 힘들었다. 이 책에서 보여준 친절한 풀이를 앞으로 나올 책들에서도 해주었으면 좋겠다. 그것이 독자들에 대한 써비스가 아닐까.....

 

  나도 역사를 전공했기에, 그리고 일명 스카이가 아니기 때문에, 마이너인 이덕일이 겪어야하는 시기와 질시가 상당부분 이해가간다. 능력이 없어도, 스카이라는 간판으로 먹고사는 사람들을 보며, 이덕일과 같은 저돌적인 학자들이 자못 용맹스러워보인다. 앞으로 새로 나올 이덕일의 책이 기대된다. 저돌적인 그의 살아있는 글을 계속 읽을 날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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