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혁명과 애국의 길에서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61
다니엘 에므리 지음, 성기완 옮김 / 시공사 / 1998년 1월
평점 :
품절


1. 호치민에 대한 다이제스트

시공사에서 나온 호치민이라는 책은 호치민에 대한 다이제스트판이다. 호치민의 생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려한다면 권할만하다. 그러나 보다 심도있는 이해를 원한다면, 900페이지 짜리 평전을 추천하고 싶다.

베트남의 역사에 대한 책을 읽고, 호치민에 대해서 보다 잘 알고 싶었다. 그러던차에 '호치민 혁명과 애국의 길에서'라는 책을 만났다. 호치민에 대해서 보다 깊숙히 알 수 없어서 개인적으로는 만이 아쉬었다. 그러나, 이책은 응우옌 아이 꾸옥, 즉 애국으로 자신의 이름을 바꾸고, 자신의 뜻을 드러낸다는 호치민으로 개명을 하면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서 일평생을 바친 호치민의 삶에 대해서 잘 요약해 냈다. 더욱이 수많은 사진은 호치민의 삶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었다.

2. 아쉬움

그러나, 뒤에 첨부된 자료를 본문에서 녹여서 썻다면 더욱 좋았다는 생각이들었다. 글을 읽으며 보다 많은 정보를 얻고 싶었지만, 말그대로 다이제스트였기에 아쉬움이 많았다.

베트남 멸망기의 모습은 전형적인 오리엔탈리즘을 벗어나지 못한 한계도 아쉽다. 프랑스인이기에 베트남병합의 정당성을 그 자신도 모르게 표명하고 있다. 가망성이 없는 베트남을 프랑스가 식민화했다는 듯한 분위기와, 강력한 투쟁을 벌였던 근왕운동가를 비롯한 베트남 애국자들에 대한 서술은 빈약하기 짝이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