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우리돌의 바다 - 국외독립운동 이야기 : 인도, 멕시코, 쿠바, 미국 편 뭉우리돌 1
김동우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7월
평점 :
예약주문


이렇듯 사는 타인을 울려 슬픔을 퍼트렸고생은 자신을 울려기쁨을 나누게 했다. 삶과 죽음은 마치 동전의 양면처럼 한 몸을 쓰면서 다른 얼굴을 하고 항해를 계속했다. - P52

영국군은 예상치 못한 공격에 당황하며 악전고투하게 된다. 상황은 계속 악화됐다. 3월 13일 전원 철수 명령이 하달된다. 일단 임팔로 퇴각해 전열을 정비하란 명령이었다. 그런데 어디로 후퇴를 해야 할지 판단을 할 수 없게 된다. 퇴로가 차단된 것으로 본 것이다.
자칫 부대를 잘못 움직였다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위험한 순간이었다. 영국군 17사단은 전진도 후진도 못하는 독 안에 든 생쥐 꼴이 돼버린다.
이때 인면전구공작대 문용국 부대장이 혜성처럼 등장한다. 그는노획한 일본군 작전 문서 등을 세밀히 판독하고, 포로 심문 등을 통해 일본군 병력 배치 상황을 정확하게 간파한다. 문 부대장의 분석대로라면 일본군 포위 병력은 예상보다 적어야 맞았다. 정보 분석결과가 사단장에게 즉각 보고된다. 곧바로 철수방향이 하달된다.
17사단은 조심스럽게 포위망을 뚫고 티딤에서 임팔까지 180킬로미터를 퇴각해 4월 2일 전원 무사 귀환한다. 이 직후 영국군 사단장이 직접 문 부대장을 찾아 노고를 치하한다.
활약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대적 선무 방송을 펼치는 과정에서일본군 장교 등 30여 명이 귀순했단 내용도 있다.  - P34

내가 그 사람을 쓴 것은 다름 아니라 금일에 한국이 일본과의 늑약으로 일본은 나의 강토를 다 빼앗았으며, 나의 종족을 다 학살하였는바, 내 이를 통분히 여기는 때문에 스티븐즈를 쓴 것이다. 스 - P362

티븐즈라는 사람은 한국에서 고문관으로 있으면서 이등박문과 같이 우리나라를 일본에 보호받게 했고, 그의 불법행위한 것을 숨기려고 미국으로 건너온 것이다. 그는 말하기를 한국정부가 일본정부로부터 지배를 받고 보호를 받는 것이 유익한 일이라고 했다. 한국사람이 일본사람에게 국토를 다 빼앗기고, 남김없이 학살되는 것이 잘 되는 일이냐? 스티븐즈는 한국을 배신, 일본을 도와 한국에서 못된 짓을 자행했으니, 우리나라는 망하고, 나의 종족은 다 학살되니, 내 이자를 거져 두랴. 그런고로 내 이 자를 죽이고자 하니.
다른 말할 것 없노라.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San Franciso Chronicle), 1908년 3월 25일 자 보도 - P3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