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카이사르가 찌푸린 표정으로 말했다. “아시겠지만, 마그누스, 나는 저 똑똑한 자들이 적들에 대한 복수보다 조국을 더 생각하는 날이 오기를 늘 바라고 있습니다. 그들의 정치적 행보는 모두 로마와 로마가 지배하는 땅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동료를 겨냥하거나 극소수의 특권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당신은 로마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나라의 지갑을 두둑하게 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지만, 그들은 당신의 콧대를 꺾는 데 온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피해를 보는 건 로고요. 당신은 내가 필요하다고 편지에 썼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당신을 돕기 위해 왔습니다.”


(49-50)

제가 말했잖습니까.” 메털루스 스키피오가 말했다. “카이사르가 이길 거라고. 왜 그가 항상 이기는지 아십니까? 잃을 걸 계산하느라 머뭇거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는 우리처럼 생각하지 않습니다. 매년 있는 집정관 선거 때문에 개선식을 포기할 사람이 우리 중에 아무도 없을걸요.”


(88)

자네 말이 맞네.” 폼페이우스가 무뚝뚝하게 말했다. “자네가 상황을 매우 명확하게 보는 것에 대해 나는 늘 놀랐지. 심지어 내가 원하는 걸 이뤄줄 사람이 필리푸스라고 생각했던 시절에도 말이야. 그는 그러지 못했어. 자네가 그렇게 했지. 자네는 정치인인가, 수학자인가, 아니면 마법사인가?”

내 최고의 자질은 상식입니다.” 카이사르가 소리내어 웃었다.


(295)

저는 용감하게 죽는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횡설수설하며 죽는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십분형을 당해 죽는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십자가에 박혀 죽는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제 마음을 가장 크게 흔드는 건 훌륭한 사람들의 고난과 평범한 사람들의 좌절입니다.

로마의 과거와 현재, 미래는 우리 로마인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신들의 사랑을 받는 우리는 세계 역사상 유일하게 힘이 두 방향으로-앞과 뒤, 위와 아래, 오른쪽과 왼쪽으로-확장됨을 이해하는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로마인들은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신들과 일종의 평등을 향유해왔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아무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우리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만 합니다. 세계 속 우리의 위치가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동족상잔의 싸움이나 과거를 고집스럽게 바라보는 행동은 우리를 몰락시키리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오늘 저는 인생의 정점을 지났습니다. 집정관을 역임한 해를 지나 다른 시기로 넘어갑니다. 높이가 달라지지요. 변치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니까요. 저는 로마의 건국 때부터 로마인이었고, 제 인생이 끝나기 전에 세상은 이 로마인을 알게 될 것입니다. 저는 로마에게 기도합니다. 로마를 위해 기도합니다. 저는 로마인입니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1-04-04 21: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전 이 시리즈 6부 시월의 말과 7부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남았는데 손에 잘 안잡히네요.
5부 카이사르 편이 절정이라고 생각해서 그런것도 같고요. bookholic 님 완독을 응원합니다. ^^

bookholic 2021-04-04 21:17   좋아요 2 | URL
저도 4부 남았었는데요...
올해 각 분기별로 1부씩 보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제 1분기 지나갔으니 3부 남았습니다. ㅎㅎ
바람돌이 님은 2부 남으셨으니, 상반기 1부, 하반기 1부..
이렇게 여유롭게 계획 잡아보시는 것은 어떤지요?^^

새파랑 2021-04-04 21: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전지식은 없지만 뭔가 엄청난 장편 느낌이 나네요^^ 완독을 응원합니다~!

bookholic 2021-04-04 23:07   좋아요 1 | URL
콜린 매컬로 님의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인데요..
7부작 21권밖에 안됩니다...^^
독서 기계 새파랑 님은 아마 금방 읽으실 듯~~^^
즐거운 한 주 되세요!!!

새파랑 2021-04-04 23:22   좋아요 1 | URL
방금 검색해 봤는데 엄청나네요. 21권은 도저히 엄두가 안나는...ㅋ
북홀릭님도 즐거운 한주 되세요^^

바람돌이 2021-04-05 00:10   좋아요 2 | URL
새파랑님 근데 이 책 진짜 재밌어요. 옐날 로마인 이야기랑은 비교도 안되게 훌륭하고 재미있는 책이랍니다. 강력 추천. ㅎㅎ

새파랑 2021-04-05 00:16   좋아요 1 | URL
앗....강력추천이라고 하시면, 읽어봐야겠군요~일단 한번 다시 검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