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조차 스쳐지나간다
백이 스쳐지나
이백이 스쳐지나
삼백이 스쳐지난 그때
《무슨 서명입니까?》
나의 웨침은
그 사람을 스치지 않았다!
우리가 옳다고, 잘하라고
감격해하는 일본인녀성의 그 말에서 빛을 보았다.
내가 하는 투쟁이 잘못되지 않았다고
그렇다.
일본사람들이 스쳐지나가는것은
우리가 잘못하였기때문이 아니다
일본당국이 조선사람을 《부(否)의 존재 》로
대해왔기 때문이다.
우리가, 내가 단념하고 스쳐지나가면
영원히 못 얻을 권리인것이다.
우리가 이 문제를 어찌 스쳐지나갈수 있는가 - P161

더 알아보기
고교무상화 운동?

일본은 2010년부터 고교무상화 정책을 시작하였어. 문제는 일본에 있는 모든 외국인학교에 대해서는 고교무상화를 일본학교와 똑같이 지원하였는데 유일하게 조선학교만을 고교무상화제외(수업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조치,연간 약 12만엔,한국돈 120만원에 해당)하는 차별을 지금까지 하고 있어.
이에 대해 재일동포들은 물론 남북의 동포들도 일본 정부의 부당한 차별에 대해 항의하고 있고, 양심적인 일본인들도 함께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유엔의 아동인권위원회, 인종차별철폐위원회에서도 일본정부에 조선학교 차별을 시정하라고 거듭 권고하고 있는 상황인데도 차별이 계속되고 있어. - P162

나는 이날 집으로 돌아갈 전차칸에서 수요일행동에 참가하기를 정말 잘했다고 느꼈다. 투쟁에 참가하면서 나는 무엇이라도 겉면이 아니라 그 속에 깃든 본질을 보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알게 되였으며 이렇게 느낄수 있었던것은 《조고축전》준비과정에 위안부 문제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아는것이 불어났기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아는것이 있어야 보이게 되는것이 있다는것을 몸과 마음으로 체험하게 되였으며 이것은 선대들이 새겨주신 력사의 발자취를 우리가 계속 이어나가는데서 꼭 필요한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때부터 몇달이 지난 오늘도 나는 시간이 있으면 수요일행동에 참가하고있으며 그 마당에서 호소도 하고있다. - P178

더 알아보기
조선학교 학생들의 ‘조국’?

재일본조선인들이 모든 힘을 모아 국어강습소에서 시작하여 초중고급학교까지 조선학교를 만들어 가는데 북녘동포들의 지지와 후원이 있었어.
1957년 4월, 한국전쟁 이후 북녘동포들이 나라 복구로 어려운 시기에 1억 2천만엔(일본돈)의 교육원조비와 장학금을 보내주었어.
지금까지 해마다 교육원조비와 장학금을 보내주고 있어.
조선학교 교사와 학생들은 민족교육을 할 수 있도록 큰 힘을 보태준 북녘을 ‘조국‘으로 생각하게 된것이지. - P2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