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년의 골목

여행의 후유증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나는 좀처럼 맘을 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혹시 오월은 어디서나 눈이 부셔 더욱 내 자리를 찾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집앞에 제주도에서 본 철쭉꽃이 활짝도 벌어졌다.
저들이 지고나면 이제 언제라도 여름이 처들어오겠지. 

내 나이 마흔하고도 이년 째다. 생각할수록 얼마나 신기한 일인가.
어제 우연히 나보다 여섯살 많은 프랑스 여배우의 영화에 마음이 싱숭생숭하다. 

  

 

 

 

 

 

 

 

 

<사랑을 카피하다. Copie Conforme, Certified Copy > 

빨래가 널려있는 고풍스런 골목이 이탈리아 투스카니 지방이다. 그래, 빨래는 저렇게 시골 뒷골목에 청승맞게 매달아야 제 맛이다. 기억해보지만 영화에서 저 두사람은 절대 옷을 바꿔입지 않았다. 하루동안 벌어진 만남이니 당연할 터이다. 저들이 하루만에 영화를 촬영하진 않았을테니 저들도 지겹지 않았을까. 글쎄, 저들의 옷차림이 영화 끝무렵에 마치 내 옷처럼 편안하게 느껴진 건 무슨 조화란 말인가.

저들이 만난 사연은 우리 같은 책벌레로선 꽤 자극적이다. 남자는 영국의 작가인데 ‘공인된 복제품(Certified Copy)' 이라는 책의 출간을 기념하기 위해 강연차 이태리에 들른 것이고 여자는 골동품 가게를 운영하며 시니컬한 남자아이를 혼자 기르는 싱글맘이었단다. 그러니까 저들은 강연회에서 작가와 독자로 첫만남을 가진 것이다. 작가는 '질좋은 복제품도 원본처럼 가치있는 것'이라고 진짜만을 취급하는 여자의 신경을 건드린다. 영화초반부터 원본의 가치와 복제품의 가치를 진지하게 질문하는 이런 설정. 당연히 의미심장한 프랑스 영화인줄 알았으나 감독은 이란감독이었다. (거장이란다) 허긴, 이 영화로 줄리엣 비노쉬는 칸느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기도 했으니.  

저들이 이태리 시골골목을 돌고 돌며 거리자체가 박물관이라는 이태리에서 '오리지널'과 '카피'작품을 스쳐가며 나누는 대화는 뭐랄까, 영화같지 않고 한편의 근사한 단편소설을 읽어가는 느낌이었다. 그중에서 작가라는 남자가 로마시대 오리지널도 원래는 아름다운 여인의 모습을 카피한 것 아니냐는 자기작품의 변호성 질문은 우리에게 진짜와 짝퉁의 차이와 더불어 진짜가 짝퉁보다 더 가치있다는 상식을 다시금 생각케 하였다.  

이들이 어쩌다가 15년된 부부행세를 하게되고 또 그러다가 진짜부부처럼 칼날을 드러내고 감정의 싸움에 휘말릴땐 도대체 저들이 원래 부부였나 하는 생각도 하게했다. 가짜도 성격이 부여되면 가치가 생긴다는 말 아닌가. 대충 카피로서의 오리지널리티? 의 정당성? 어쩌면 남자는 자신의 책 제목처럼 가짜부부의 시간을 체험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난, 영화가 던지는 이런 진지한 질문들보다는 그저 사십대 후반의 나이에 접어든 쥴리엣 비노쉬의 자연스런 매력에 눈물이 날 지경이었다. 내가 저 여자의 영화 '퐁네프의 다리'와 '블루'에 끄덕이던게 그러니까 십오년도 더 되었는데 그 사이 저 여자는 더욱더 근사하게 늙어가고 있었던 것.

6년 뒤에 내가 저런 모습일 수 있을까. 내 중년의 골목길이 이태리 어느 시골지방은 되지 못할지언정,
저렇게 우아하고 당당한 발걸음일 수는 있을까.

꽃이여, 좀 더 오월을 견디시게.  
오월이여, 꽃을 좀 더 기다려 주시게.

  

#2.   그때 그 음악

시사회때부터 재밌다고 소문이 난 영화 '써니'를 보고 왔다.  


 

  

 

 

 

 

 

 

 

 

 

 

 

 

 <써니, 감독 강영철, 유호정, 진희경, 홍진희> 

딸아이와 같이 보느라 창피해서 울지는 못했지만 아....
저것은, 저들은,  

지금으로부터 25년 전 우리 학교, 그녀석들의 이야기가 아닌가. 
(홍진희만빼고 저들은 모두 내 또래였다...) 

지난 달에 '젊음의 행진'이라는 뮤지컬을 보고는 완전 때아닌 80년대 노래를 다운받느라 딸아이와 
법석을 떨었건만, 이 영화에 등장하는 종로 난투극 현장의 배경음악, 조이의 터치 바이 터치(스펠링 생략ㅋ)는
아하의 테이크 온 미(이하생략)  와 더불어 하도 들어서 (테잎이 늘어진 관계로)제대로 된 테잎을 가지고 있는 녀석들이 하나도 없었던 그때 그 음악이었다.  

갑자기 친구들이 보고파서 나는 입술을 꼭 깨물었다.

얼마나들 늙었을까. 저들처럼 누구누구는 대기업(까지는 아니더라도 튼실한 중견기업)에 시집가서 사모님 소리 들을 터이고,
또 누구는 연극한다고, 미스코리아 한다고 했었는데...(아, 이름대고 싶다. TV에 나오는 내 모든 동창들이여)
나도 한때는 카리스마 죽이는 투사형 반장이기도 했었는데.... 

하필, 젠장 

내일은 스승의 날이란다. 

담탱이여, 부디 오래 사시길.
언젠가 성공(?)하면 내 한번 꼭 찾아갈께요 ....  

 

#3.  돌아오는 길에

서점가서 들쳐보지 않았더라면 절대 사지 않았을 책을 사들고 왔다. 아...얼마전 러셀의 베스트만 모아놓은 책을 원없이 비판해 대었건만 이 책도 달라보일 건 없는 명언집인데 나는 그만 몇 페이지 읽다가 다리가 아파 그냥 앉아서 맘 편하게 보려고 지갑을 열고 말았다.  

그런데 썩, 인용문으로 유용하다. 이제부터 서평쓸 때 본전뽑기 위해 니체는 이렇게 말했다고 꼭 쓰고 말테다. (이 무슨.... ) 

내 발걸음을 좌석에 앉혀버린 문장을 옮겨본다.

"당신은 어떠한 일에 책임을 지려 하는가. 무엇보다 자신의 꿈의 실현에 책임을 지는 것은 어떠한가. 꿈에 책임질수 없을만큼 당신은 유약한가? 아니면 용기가 부족한 것인가? 당신의 꿈이상으로 당신 자신인 것도 없다. 꿈의 실현이야말로 당신이 가진 혼 힘으로 이루어내야 하는 것이다."

 

이 시인의 근황이 궁금해서 이 책도 샀다.

정말로 시집이 놓여진 매대에 골라들 책이 없어 유감이었다. 
시집은 출판계의 트로트? 대략 십년은 베스트 셀러란다.

 

영어로 된시는 감이 잘 와닿지를 않는데  

이 시인의 해석에 귀기울이고 싶다. 

봄이 다 가기전에 한권은 시집을 사리라 마음먹었는데 결국 나는  
신간을 고르지 못하고 또 옛날로 달려간다.
 

 

 

여행 다녀온 후로 내 감성이 말랑말랑 해진 느낌이다.

아..드뎌 내일은 임재범의 노래를 들을 수 있다.

나는 왜 그들의 노래만 들으면 눈물이 나는 것인지,  

 

 

중년의 봄이 가고있다. 

비노쉬, 써니, 최영미....그리고 니체를 가득안고 주말을 견뎌볼테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1-05-14 1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벌써 줄리엣 비노쉬가 48살인가요?
저게 최근작인가요?
저는 어제 늙다리 중년 약국 아저씨한테 어머니란 말 들었어요.
마땅한 호칭이 없었으니 그랬겠지만 약간은 황당하더군요.
그래도 내 나이 감안하면 심한 것도 아니니 뭐라할 수도 없구...OTL

전 요즘, 심은하가 나왔던 <인터뷰>를 조금씩 보고 있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게, 자꾸 보다 자거든요.ㅜ
저때 심은하 볼 살이 통통한게 요즘의 기준으로 보면 아니다 싶었겠죠?
그래도 그 영화 개봉 당시 하나도 안 어색했는데.
오히려 그녀의 안정감있는 연기만 몰입해 볼 수 있었는데.
지금도 현역으로 있었으면 턱 깎는다고 난리쳤겠죠.ㅋ

저기 맨 왼쪽 여자는 이름이 뭐드라...
암튼 한사람님 보다 어린 줄 알고 있습니다. 75년생인가? 그런 것 같던데...

저도 낼 '나가수' 기대하고 있어요. 버라이어티에 목 매는 스타일이 아닌데.ㅜ

한사람 2011-05-14 19:09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이제 오십을 바라보고 있더라구요. 황신혜도 그쯤 아닌가..
심은하는 정말 사라지고 나니 더 아쉬운 배우라는 생각이 ㅋ

찾아보니 맨 왼쪽배우가 고수희氏라고 '친절한 금자씨'에 나왔던 배우네요
같이 묻어갈라고 했드만 ㅋㅋㅋ 들켰다

그래서 다들 찾아보았는데 이연경(70)빼고는 모두 선배들이더라구요
홍진희-62/ 유호정-69/ 진희경-68 / 김선경-68

저도 딸아이와 런닝맨 보다가 나가수로 턴했어요^^
등수나 탈락같은거 보다는 아무리 찾아봐도 그런 노래를 들려주는 프로가 없잖아요

스텔라님도 주말 잘 보내세요~~

2011-05-14 20: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14 2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1-05-14 2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사람님도 나가수 열혈 시청자이시군요, 저도 왠만한 주말 버라이어티는 잘 안 보는 편인데
일요일의 나가수가 항상 기대 되고 기다려져요, 매주 가수들의 노래를 들을 때면 감동의 전율을 느낄 때가
좋아요, 물론 나가수도 경쟁 체제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무조건 좋다고는 할 수는 없지만 신입사원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어요. 나가수에 나오는 가수들은 오랫동안 음악에 대한 열정을 대중들에게 어필했으니까요

인용문집은 읽을 때 깊이감은 떨어지는 감은 있지만 한사람님 말씀대로 글 쓸 때 인용 삼을 때 유용해서
좋은 점도 있는거 같아요. ^^

한사람 2011-05-15 09:40   좋아요 0 | URL

예, 제 이웃님들도 저와 비슷하다는 것에 기분이 좋아요^^
'나가수'를 본방으로 본 건 두번 밖에 안되지만 오늘부터는 본방으로 사수하려구요 ㅋㅋ
작년까지 아이돌 노래들이 대세일때 도대체 이 판도가 언제 바뀔까...싶었는데
'나가수'는 쎄시봉의 트렌드를 이어가는 MBC의 전략적 승부수에 주효했다고 봐요
아무래도 SBS 보다는 추억의 컨텐츠가 많으니까요

<니체의 말>이 생각보다 괜찮아요~
어제 어영부영 페이지를 넘기면서 부담없이 반이나 읽었습니다 ㅋㅋ
좋은 글귀에 밑줄도 치구요
저는 어제 니체 덕에 행복했습니다 ㅋ

gimssim 2011-05-16 0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갓 구운 빵처럼 향기나는 님의 글입니다.
아름다운 중년...모든 중년의 희망사항일 듯 합니다.
그렇게 나이들어갈 수 있다면...생각하면 가슴 먹먹합니다.
어젠 저녁 산책 가느라 '나가수'놓쳤답니다.
삶도...그들이 부르는 한 곡의 노래처럼 혼신을 다하여 열정적으로 살 수 있다면...
몸과 마음이 좀 고전하고 있는데 '나가수'를 보며
일으켜 세우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남편은 처음에는 가수도 줄세우기냐, 일등만 기억하는 사회, 실력이 없으면 탈락하느냐,
잘못된 트렌드가 아니냐...비평이 무성하더니만 요즘엔 제게 묻어 은근슬쩍 잘 봅니다.

행복한 한 주 되세요^^

한사람 2011-05-16 08:37   좋아요 0 | URL

어제 저녁 '나가수' 안보고 산책하시길 정말 잘하셨습니다.
감질나는 늘리기 방송이었거든요 ㅋ

저도 덧글을 고리타분하게 작성하는 편이라 늘 온라인에서는 중년남자로 인식되는데
중전님의 글에서는 오래된 그리움이 묻어 나네요..

이제, '나가수'에서는 꼴찌도 잃는 것보다는 얻는 것이 훨씬 많다는 게 회자되었으므로
그래도 그들중에서 꼴찌는 자존심상하는 일만은 아닐듯해요

그나저나 담주 임재범의 여러분을 기다리느라 목이 빠지게 생겼네요
아마, TV앞에서 또 청승을 떨 시간이겠지만요 ㅋㅋ

보물선 2011-05-16 1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당신이랑 나랑은 참 취향이 공통점이 많구나... 하면서 허걱! 놀랐네.
써니는 내가 봤다고 했지? 여행다녀와서 하루 더 낸 휴가날 혼자본 영화가 <사랑을 카피하다>였는데^^

물론 어제 간만에 본방사수 하겠다고 TV시간 맞춰 알람해놓고 나가수도 봤다네!

이정도면 거의 싱크로율 98%는 되지 않아?? ㅎㅎㅎ

한사람 2011-05-16 10:47   좋아요 0 | URL

이른바 중년의 취향?? ㅋㅋ
중년이란 말이 몸서리 치게 싫었는데 슬슬 사랑스러워 지려해 ..
그래도 슬.프.다.

나가수 임재범의 10초 예고편을 아직도 잊지 못하겠어.
그 남자 왜 그렇게 사연이 많았던 것일까..

허긴, 사연없는 중년은 없지..
ㅠ.ㅠ

네오 2011-05-16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년이 주말을 견디는 방법이라는 제목이 심금을 울리는 군요 흑흑 ㅜㅠ
철쭉이라는 단어를 보고나니 어는 봄날 도로 양옆으로 아름다리 피웠있던 보라색의 꽃들이 불현듯 떠오르네요~
<사랑을 카피하다>는 봤고, <써니>는 보지 못했네요~ <써니>시절이 참 아려한 향수의 공간이 도사리고 있는 세계죠
니체의 철학과 최영미의 시의 조합. 메마른 감성의 한줄기 빛처럼 다가오겠네요^^

한사람 2011-05-16 15:49   좋아요 0 | URL

예..저는 주말을 아주 잘 견뎠습니다.
<써니>는 네오님 맘에 들지는 몰겠어요, 여자들 영화라서 ㅋ
네오님이 대략 저보다 십여년 후배임을 감안하면(아닌가??) 크게 와닿지 않을수도 있구요~

그런데, 니체는 의외로 좋은데요?
그래서 리뷰도 써볼까 생각중입니다

네오 2011-05-16 20:42   좋아요 0 | URL
ㅋㅋ <써니> 그러면 보지않을래요~ 여자들의 영화 포스터 그대로였군요~ 그냥 메인만 그런줄 알았는데 속을뻔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가르쳐 주셔서요^^
(여자들의 세계면 은근 더 알아가는 재미가있지 않을까요;;)

오홋~ 니체리뷰 기대만빵하겠습니다~ 니체라 니체라 니체 좋죠 그렇죠?
(모르면서 그냥 아는 '척'했습니다^^)

한사람 2011-05-17 02:03   좋아요 0 | URL

저는 니체를 리뷰하는게 아니라 어디까지나 인용할 뿐입니다 ㅋ
절대 기대를 하시면 안되어요~

정리차원에서 끄적이고 싶었거든요

그래도 <써니> 재미있다는 사람들이 많아요, 기회되면 보시와요^^

보물선 2011-05-18 10:22   좋아요 0 | URL
저는 마흔넷 우리신랑이랑 열한살 우리 꼬마랑 봤는데 다 재밌어 하드라구요~
그냥 참고하세요^^